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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다자인

16 강                              1402024 박성명

 

이책을 읽기전과 후에 공간에대해 생각을 비교해 보았다

. 공간이라 하면 자연

공간

, 문화 공간, 휴식 공간, 놀이 공간, 삶의 공간 등으로 불리며 많이 접해온

아주 친숙한 단어이다

.  이런 것들에서 연상되는 것은 대부분 사람과 관련된

것들이 많다

.  그리고 이책을 읽고나서 공간의 정의와 뜻을 생각 해 보았다.

공간은 단순히 공간으로써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진정한 의미는
인간이   살아갈수   있는   생태적   환경인   면   이라고   생각하게되었다

.  이러한

면에서   공간은   여러의미와   정의가   있다고   생각했다

.  인간이   공간의   의미를

파악함으로서   공간을   구성하고   조절하면서   그   공간   안에서   역동적으로
살아가는 것 을 의미하는 것이다

.  

  지각은 감각기관에 대한 생리적 자극을 통하여 정보나 외부 환경적 사물을
받아드리는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  공간지각에   대한  초기의   여러   심리학적

개념은 다분히 정적이었으나 그 후부터는 동적인 접근방법이 도입되었다

.

초기의 대표 개념이었던 게슈탈트심리학은 우리의 모든 지각이 모양을 가진
형태에 의해서 조직화 된다는 것이며

,  그것은 형태 항상성,  정형,  윤곽선의

역할 눈의 운동 주의의 집중 같은 지각적인 효과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

  동물이나   사람은   누구나   자기의   몸을   둘러싼   하나의   공간을   갖고   자신의
심신의   안전과   안락을   위하여   이를   굳게   지키려는   경향을   보인다

.  이러한

현상은 좁은 공간에서 밀접한 사람들 사이에서 더욱 선명하게 들어난다

.

물론 부부나 애인사이에서는 공간이 좁을수록 더 좋지만 서로 낯선 사람끼리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어야만 심리적 안정을 취할수 있다

. 솜머는 이와

같은 개인적 공간을 타인이 침범 할 수 없는 인체를 둘러싸고 있는 보이지않는
경계를   가진   구역으로   정의   하였다

.  하지만   타인과   너무   떨어져   고독과

소외감을   느끼게   되는   상황은   아니다

.  인간은   공간에   대해   이렇듯   묘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  환경은   인간에게   대상에   대한   정보를

감관과   자극을   통해  전달하는  매개체로써   작용한다

.  이러한   일련의   자극과

반응의 과정 속에서 유발 되어지는 현상을 환경현상 이라 한다

.

환경현상은 자극과 반응의 연속적 현상에 대해 인간이 취하는 일반성을 띈
태도의 양식을 말한다

.  또한 행동이 단순한 행동 그자체가 아닌 어떤 일정한

경향을 띠게 될 때 이것을  ‘행태’ 라고 한다

.

형태의 개념은 넓게 인간형태로 해석하거나 혹은 특정 공간 내의 행동패턴을
강조하는 공간  형태의 개념으로 축소 해석할 수 있다

.

인간형태는 심리학자 깁슨은 지원성이라는 개념을 설명 하였다

.

레빈은   행위   유발성에서   지원성의   개념적   근원을   얻어   내는데   지원성은
지각행위를 통한 환경정보가 지각자에게 제공하는 행동의 가능성이다

.

지원성   의   개념은   이렇듯   간단하지만   오늘날   환경디자인   이론에   강력한
기초이념이 되고 있다

.  깁슨에 따르면 인간은 사물에 본래부터 지니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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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이나 그 질감을 이해하고 상이한 각도에서 다양한 경험 등을 통해 불변의
기능적 속성을 지각하게 된다

.

깁슨이   생각한   생태적   특성의   개념은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의   게슈탈트의
개념과 대응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 게슈탈트는 독자적 특성을 지닌 실체가

존재한다고 본데 비하여 깁슨은 개인적 사회적 물리적 환경이 어우러진 생태적
특성이 존재 한다고 보았던 것이다

.

상호작용은   사회조직의   형성을   위한   근본원리이며   사회조직을   확장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  험프리 오스몬드는 상호작용을 유도하고 촉진하면 공간과

사람을   분리하고   소외시키는   공간을   설명하기   위해   집   사회적   공간   및
이사회적 공간을 도입 하였다

.

형태의 기반한 구축공간은 그 공간의 현재적 이용자와 잠재적 이용자들에 대해
다양한 상황들을 지원한다

. 시각적 자극과 촉각적 자극을 지원 할 수도 있고,

음향적으로  청각적 자극을 제공  할  수도 있다

.  또  지원성은 어떠한  행동은

장려하고 어떤 행동은 제한하기도 한다

.  이러한 지원성들 중 몇몇은 특정한

문화권   내의   구성원들에   의해서만   인식   될   수도   있고   어떤   것은   범세계적
보편성을 가질 수도 있다

. 공간 디자인은 인간의 물적, 기능적, 기술적 해결의

측면의 문제를 넘어 심미적 심리적 및 행태적 욕구 충족들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현대사회가 직면한 물질주의 환경 엔트로피의
증가 

, 확일화, 인간소외, 가치관의 혼동 등의 제반 문제해결과 위기적 상황의

극복에 기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공간 디자인이란  단순히 공간 디자인을

실체화   하는   수준에   머물지   않고   나아가서는   공간이용자들이   그려내는
비물질적인 형태회로와 그것들이 복합인 행위체계를 설계하는 작업이다

위에 설명한 내용들과 같이 이 책에는 다양한 학자들의 공간에 대한 생각들이
나와있고   읽을수록   공간에대한   많은   생각들과   궁금증을   자아내기도   한다

.

그리고 책 사이사이에 그림들도 있어서 보는 지루하지않고 보는 즐거움까지
겸비한   한권쯤   사두고싶은   많은   학자들의   생각이   담긴  책이다

.  마지막으로

이책을 읽으면서 가장 감명깊게 받은 구절이 있다 책을 읽고나서 내가 다시
생각해본   공간이라는   정의와   가장   비슷한   구절이었다

.    '공간의   인간화

(Humanization)'란   공간이   인간적인   의미를   갖는   것을   말하며,  그것은
공간이 단순히 공간으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진정한 의미에서
생태적  

'환경(milieu)'이   될   때   가능한   것이다.  이   구절   처럼   ‘’공간은

인간을위해 존재한다

.’’ 라는 개념이 내 머릿속에 박혀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