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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겨울방학  내가  한가지  크게  깨달은  것이  있다.  친구와  시답잖은  이야기를  하다  나온  것인데, 

작품설명을  할  때에  어려운  단어를  써가며  포장하는  것은  쓸모  없는  일이라는  것이다.  내가  스스로 

하는  말이  모든  사람에게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아는  것이  많아질수록  나의  글은  어

려운  말  투성이이며,  나  자신이  이해하지도  못하는  말로  채우는  것은  심히  모순적인  일이다.  이번 

과제로  나온  독후감은,  이전에  나  자신이  레포트를  작성할  시에  썼던  방법과는  다르게  쓸  것이다. 

책을  읽으며,  또한  읽고  나서의  나의  감정과  생각들을  어떤  꾸밈도  걸치지  않은  채  써내려  가볼  예

정이다. 

 

나는  평소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  에게  관심이  많았다.  그도  건축가로  활동하기  전에  화가로  활동했

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재학생  시절,  목원대학교  건축학부  라는  곳을  오기  위해  면접을  보았는데, 

면접  질문으로  좋아하는  건축가를  소개해보라는  질문이었다.  기회다  싶어  나는  르  코르뷔지에  에 

대하여  설명했고,  면접덕분인지  나름  괜찮은  성적으로  이  곳에  붙어  오게  되었다.  원래  사전에  생각

했던  레포트의  내용은‘건축이란  무엇인가?  에  관하여  쓰려했다.  하지만,  그에  대한  내용을  포함해, 

건축가  각  개인의  건축물,  그  건축물에  담겨있는  의미,  그리고,  건축물로  볼  수  있는  건축가의  사상

을  알아보고  싶어,  이  <집을  순례하다>  라는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두  가지 

건축물을  굉장히  인상  깊게  보았는데,  이  건축물들의  간단한  소개와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을  서술해

볼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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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르  코르뷔지에  <어머니의  집> (통칭  :  작은  집) 

 

  책에  있는  내용을  읽기  전에,  나는  건축물을  포함하여,  그림  작품까지도  일단  사진  이미지를  꼭  먼

저  보는  편이다.  글을  읽고,  건축물에  대해  이해하기  전에,  내가  본  첫  인상,  그리고  다  읽고,  이해

하고  나서  본  또  다른  인상의  차이가  얼마나  클지  궁금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한  르  코르뷔지에의 

‘어머니의  집’  은  그  두  인상의  차이가  매우  커,  나에게는  신선한  충격이며  체험이라고  할  수  있

었다. ‘어머니의  집’  외관의  첫인상은  마치  컨테이너  박스  같았다.  따스하고  아늑할  것만  같은  건

축물의  제목과는  상반된,  차갑고,  어떻게  보면  촌스러워  보이기까지  하는  그의  외관에  실망을  금치 

못했다.  그러나  책을  읽음과  동시에,  시선의  방향이  내부로  들어가는  순간,  나는  이전에  ‘어머니의 

집’을  비판적으로  본  것을  매우  후회했다.  집안  내부  하나하나에  르  코르뷔지에의  어머니를  위한 

따뜻한  관심과  배려,  또한  어머니뿐만  아닌,  그녀의  애완동물,  개  혹은  고양이를  위한  부분까지  설

계가  되어있기  때문이었다.  건축물  내부를  살펴보면,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가  실내로  자연광을  들이

기  위해  많은  노력을  쏟아  부은  것을  엿볼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표현물이  바로  <리본  윈도 

ribbon window>  라는  창문이다. 

 

르 코르뷔지에                                                 르 코르뷔지에 

<어머니의 집 외관 1>                                     <어머니의 집  외관 2> 

1924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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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집 평면도, 리본  윈도 스케치>                    <어머니의 집에 설치된 리본 윈도> 

 

  1) <리본  윈도  ribbon window> 

나  역시도  창문  이라고  하면,  그저  심심한  벽을  위해  미적으로  설치되며,  세로가  가로에  비해  길다

는  조적조상식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  ‘리본  윈도’는  세로  46센티미터,  가로  11미터  라는 

방대한  크기를  가지고  있다.  이  창문  덕에  자칫하면  단조롭고,  답답할  수  있는  적은  면적의  실내를 

안락하고  쾌적한  분위기로  만들어  주었다. 

 

 

<어머니의 집 전망창>                           <어머니의 집 내부에서 바라본 정원> 

 

  2) <외부  거실> 

  이러한  내부뿐만이  아닌,  처음에  차갑고  무관심해  보였던  외부까지도,  옥상과  건축물  밖  정원까지 

시선이  다다르니  예전에  생각했던  내  첫인상이  완전  뒤집혔다.  따스하며  녹색  빛,  즉  자연의  색상이

었다.  빛을  받지  못하는  내부에는  수평적  창문을  이용해  자연광이  들도록,  그와  상반된  빛을  과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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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는  외부,  정원에는  거대한  나무,  돌  벽  등을  이용하여  그늘이  들도록  설계한  걸  보니  소름이  돋았

다.  그런데  이  돌  벽을  보면  또  하나  재미있는  요소가  숨겨져  있는  걸  알  수  있다.  바로  벽  중간에 

마치  창문처럼  사각의  통로가  뚫려있다는  점이다.  이  통로,  즉,  ‘전망창’  은  레만  호수의  빼어난 

절경을  담아내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을  보면  정원이라기보다는  또  다른  거실,  <외부  거실>  이라  칭

하는  것이  옳을  수  있겠다. 

 

 

<어머니의 집의 옥상 정원>                                                <옥상 정원 2>

 

 

  3) <옥상  정원> 

  나에게  또  다른  충격을  준  한  가지는  바로  <옥상  정원>  이다.  나는  단지  외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

기  위해  설계한  것  이라고  생각  했다.  하지만  책을  보니,  ‘옥상  정원’  은  굉장한  단열  효과가  있

단  것에  놀라웠다.  또한,  옥상에  단순하게  화단,  혹은  화분을  놓아  키우는  것이  아닌,  옥상  자체에 

흙을  덮어  나무가  뿌리내릴  수  있게  한  요소들이  나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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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르  코르뷔지에  <작은  별장> 

르 코르뷔지에 <작은 별장의 외관> 1956 

  작은  별장  역시,  나는  그에  대한  내용  보다는  이미지

를  우선적으로  보았다.  이름에  걸맞게  외부에서  상상한 

내부는  꽤나  작아보였다.  나무에  둘러싸여  있고,  겉면

을  통나무로  만든  건축물을  보니  친환경적이라는  생각

이  들었다. ‘어머니의  집’  의  첫  인상과는  상반  되게, 

‘작은  별장’  은  나에게  처음부터  친근한  이미지를 

주었다.  하지만,  ‘세계적인  유명  건축가’  라는  타이

틀에  맞지  않게  이  작고  소박하게  지은  별장은  나에게 

있어  큰  의구심을  가지게  했다.  애초에  르  코르뷔지에의  대표적  건축물,  ¹<빌라  사보아>,  라던가 

²<유니테  다비타  시옹>  등을  보면  친환경적이라는  느낌보다는  굉장히  현대적인  느낌이  강하게  들

기  때문이다.                                           

 

<빌라 사보아의 입면전경>                                         <유니테 다비타 시옹의 입면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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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별장의 평면도>                                                                    <작은 별장의 입구>                             

 

  1) <평면도> 

‘작은  별장’  의  평면도를  보기  전,  이  건축물에는  매우  흥미로운  요소가  하나  있는데,  그것은  입

구가  마치  배  갑판의  승강구  형태를  띠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실내에  있는  창문을  열면  지중해가 

보이는데,  이것은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가  건축물  자체를  ‘바다에  떠있는  선박’  같이  표현  하려

고  했던  것을  알  수  있다.  평면도를  보면,  불과  4평  밖에  되지  않는  넓이에  책장,  침대,  옷장,  심지

어  화장실까지  온갖  사는데  필요한  요소들을  모두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다.  이것은  아무렇지  않은 

듯이,  혹은,  생각  없이  설계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작은  별장은  고심  끝에  설계하고,  건축된  것

을  알  수  있다.   

<좌측  –  작은  별장  안에  있

는  르  코르뷔지에>  <우측  – 

작은 별장의 배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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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변  환경> 

‘작은  별장’  의  평면도를  처음  봤을  때는  ‘왜  별장  안에  샤워  시설과  부엌이  없을까?’  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글을  읽고  나서  그것은  괜한  걱정  이였단  것을  금방  알아차릴  수  있었다.  별장 

외부  스케치를  보면  별장  바로  옆에는  ‘불가사리  식당’  이라는  당시  르  코르뷔지에가  자주  갔던 

식당이  있었고,  별장  앞쪽에는  ‘간단한  샤워  시설’  이  있었기  때문이다.  어쩌면  그는  ‘인간을 

위한  건축’을  건축의  기본요소로  삼으며  추구했지만,  ‘자신이  사는  집’  에는  관대했던  것이  아

닐까  싶다. 

 

 마리오 보타                                                              게리트 토머스 리트벨트 

<리고르네토의 집>                                                      <슈뢰더 하우스> 

1976                                                                        1924 

 

  이  책을  읽고  다시금  ‘건축이란  무엇일까’  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건축이란,  <인간이  인간에게 

주는  선물>  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선자는  건축가,  혹은  설계자를  칭하고,  후자는  거주자를  포함

한  그  밖의  사람들을  가리킨다.  건축가들은  아름답고  편리한  내부를  설계함으로써  거주자에게  선물

을  주고,  또한  아름다운  외부를  설계함으로써,  지나가다  그  건축물을  보는  사람에게  선물을  준다. 

나는  이  <집을  순례하다>  라는  책  안에서  인상  깊게  본  건축물이,  모두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의  작

품  이였다.  그가  입버릇처럼  말하던  ‘집은  거주하기  위한  기계’,  여기서  ‘기계’  라는  차가운 

단어에  비해,  그는  거주자가  평소  불만이  쌓일  수  있는  사소한  부분  하나  까지  신경을  쓰는  배려심 

깊은  사람이었다.  책  안에서,  르  코르뷔지에의  건축물  말고도,  게리트  토머스  리트벨트의  <슈뢰더 

하우스>  라던가,  마리오  보타의  <리고르네토의  집>  역시  딱딱하고  단조로워  보였던  첫인상과는  다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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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  건축가의  사상이  넘치고  배려가  가득했던  작품이었다.  이를  통해  깨달은  것이  있는데,  건축은, 

그러니까  건축물  자체만으로는  어떠한  의미도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그  안에  사용자가  존재하기

에,  건축이라는  행위는  의미가  생겨나는  것이다.  아무리  외관이  아름다운  건축이라  한들,  그  안이 

편리하지  못해  이용자들의  불만이  나온다면,  그것이  어떻게  좋은  건축물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이  책의  최대  장점을  꼽으라고  하면,  특정한  건축물을  소개할  때,  평소  논문에서  볼  수  있던  딱딱한 

어투가  아닌,  마치  여행기행문같이  자연스러운  어체와  더불어  작가가  직접  답사를  갔을  때의  지극

히  주관적인  감정  등이  담겨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페이지를  한  장  한  장  넘겨갈  때마

다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으며,  책의  제목  그대로  마치  내가  그  집을  실제로  순례하고  있는  것  같

았다.  각각의  건축물의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한편으론  아쉬웠지만,  너무나도  감동적이었다.  더  많

은  건축물들의  내면에  있는  이야기들을  듣고  싶었다.  나중에  따로  시간을  내서라도,  이  책  안에  있

는  건축물들은  꼭  한번  답사를  가볼  예정이다.  이렇게  위대한  거장들의  건축  이야기를  들을  수  있

어서  재밌었고,  책을  추천해주신  교수님,  또한  이러한  경험을  하게  해주신  이  책의  작가  분께  매우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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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 부 자 료

 

 

<어머니의 집 외관 1> 

<어머니의 집 외관 2> 

<어머니의 집 평면도, 리본  윈도 스케치> 

<어머니의 집의 리본 윈도> 

<어머니의 집 전망창> 

<어머니의 집 내부에서 바라본  정원> 

<어머니의 집의 옥상 정원> 

<옥상 정원 2> 

<작은 별장의 외관> 

<빌라 사보아의 입면전경> 

<유니테 다비타 시옹의 입면전경> 

<작은 별장의 평면도> 

<작은 별장의 입구> 

<좌측-작은 별장 안에 있는  르  코르뷔지에> 

<우측-작은 별장의 배치도> 

마리오 보타 <리고르네토의  집> 

게리트 토머스 리트벨트 <슈뢰더 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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