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임1. 2023학년도 동기 계절학기 한국조폐공사 오픈캠퍼스 공동운영 안내.hwp
2020-1수강신청안내_필독.hwp
2. 수강신청 안내
1. 2020학년도 1학기 학사력 1학기  |  
           |||||||||
M  |  
            S  |  
            M  |  
            T  |  
            W  |  
            T  |  
            F  |  
            S  |  
            학 사 일 정  |  
           |
2 FEB  |  
            1  |  
            1.28(화)~2.28(금)  |  
            1학기 휴학 복학 신청기간  |  
           ||||||
2.17(월)~2.21(금)  |  
            1학기 수강신청기간  |  
           ||||||||
2  |  
            3  |  
            4  |  
            5  |  
            6  |  
            7  |  
            8  |  
           |||
2.17(월)~3.6(금)  |  
            1학기 수강신청 지도기간  |  
           ||||||||
9  |  
            10  |  
            11  |  
            12  |  
            13  |  
            14  |  
            15  |  
           |||
2.20(목)  |  
            2019학년도 전기 학위증 교부  |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
2.24(월)~2.28(금)  |  
            1학기 등록기간  |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
2.24(월)~3.6(금)  |  
            2019학년도 후기 졸업예정자조서 제출기간  |  
           ||||||||
3 MAR  |  
            1  |  
            2  |  
            3  |  
            4  |  
            5  |  
            6  |  
            7  |  
            3.2(월)  |  
            학기개시일  |  
           
3.2(월)~3.6(금)  |  
            신·편입생 수강신청기간  |  
           ||||||||
8  |  
            9  |  
            10  |  
            11  |  
            12  |  
            13  |  
            14  |  
           |||
3.16(월)  |  
            개강 1주차  |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
3.16(월)~3.20(금)  |  
            수강신청 변경기간  |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3.27(금)  |  
            수강과목 포기 마감일(2주)  |  
           ||||||||
3.23(월)~3.27(금)  |  
            2019학년도 후기 졸업예정자 교원자격무시험검정원서 제출기간  |  
           ||||||||
29  |  
            30  |  
            31  |  
            |||||||
4 APR  |  
            1  |  
            2  |  
            3  |  
            4  |  
            4.6(월)~4.15(수)  |  
            2020-1학기 사회봉사주간  |  
           |||
4.6(월)~5.29(금)  |  
            사범대학 및 교직과정 이수자 학교현장실습 기간  |  
           ||||||||
5  |  
            6  |  
            7  |  
            8  |  
            9  |  
            10  |  
            11  |  
           |||
4.12(일)  |  
            부활절  |  
           ||||||||
4.13(월)~4.16(목)  |  
            부활절 예배주간  |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
4.13(월)~4.17(금)  |  
            교직과정 이수희망자 신청서 제출기간  |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
4.20(월)~4.24(금)  |  
            중간고사기간  |  
           ||||||||
4.28(화)~5.4(월)  |  
            제46회 교수작품전  |  
           ||||||||
26  |  
            27  |  
            28  |  
            29  |  
            30  |  
            |||||
4.29(수)  |  
            개교기념예배  |  
           ||||||||
5 MAY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
5.11(월)~5.15(금)  |  
            2020학년도 전기 졸업예정자 졸업논문계획서 제출기간  |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
5.11(월)~5.22(금)  |  
            사범대학 및 교직과정이수자 교육봉사활동 신청서 제출기간  |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31  |  
            |||||||||
6 JUN  |  
            1  |  
            2  |  
            3  |  
            4  |  
            5  |  
            6  |  
            6.1(월)~6.5(금)  |  
            계절학기 수강신청 기간 / 계절제 인턴십 신청기간  |  
           |
6.9(화)~6.11(목)  |  
            계절학기 수강신청 변경기간  |  
           ||||||||
7  |  
            8  |  
            9  |  
            10  |  
            11  |  
            12  |  
            13  |  
           |||
6.13(토)  |  
            제47회 전국 중⋅고등학생 미술실기대회 (예정)  |  
           ||||||||
6.15(월)~6.19(금)  |  
            보강기간  |  
           ||||||||
6.15(월)~7.8(수)  |  
            강의평가 기간  |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
6.17(수)~6.19(금)  |  
            계절학기 등록기간  |  
           ||||||||
6.22(금)~6.26(금)  |  
            기말고사 기간  |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
6.26(금)~7.1(수)  |  
            성적입력 기간  |  
           ||||||||
6.22(월)~6.26(금)  |  
            2020-2학기 재입학 신청기간  |  
           ||||||||
28  |  
            29  |  
            30  |  
            |||||||
6.29(월)  |  
            하계방학 및 계절학기 개강  |  
           ||||||||
7 JUL  |  
            1  |  
            2  |  
            3  |  
            4  |  
            7.2(목)~7.8(수)  |  
            성적열람 및 이의제기 기간(해당교수)  |  
           |||
5  |  
            6  |  
            7  |  
            8  |  
            9  |  
            10  |  
            11  |  
            7.16(목)~7.20(월)  |  
            계절학기 성적입력기간(성적열람 및 이의제기기간 포함)  |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8.3(월)~8.7(금)  |  
            2학기 전과, 복수전공, 부전공, 융·합전공 신청기간  |  
           |
26  |  
            27  |  
            28  |  
            29  |  
            30  |  
            31  |  
            8.3(월)~8.28(금)  |  
            2학기 휴학, 복학 신청기간  |  
           ||
8 AUG  |  
            1  |  
            8.14(금)  |  
            2019학년도 후기 학위증 교부  |  
           ||||||
8.17(월)~8.21(금)  |  
            2학기 수강신청 기간  |  
           ||||||||
2  |  
            3  |  
            4  |  
            5  |  
            6  |  
            7  |  
            8  |  
           |||
8.17(월)~9.4(금)  |  
            2학기 수강신청 지도기간  |  
           ||||||||
9  |  
            10  |  
            11  |  
            12  |  
            13  |  
            14  |  
            15  |  
           |||
8.22(토)  |  
            제50회 전국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  |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
8.24(월)~8.28(금)  |  
            2학기 등록기간  |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
8.24(월)~9.4(금)  |  
            2020학년도 전기 졸업예정자조서 제출기간  |  
           ||||||||
30  |  
            31  |  
            ||||||||
8.31(월)  |  
            개강  |  
           ||||||||
1. 수강신청은 다음 안내사항을 필히 숙지한 후 작성하여야 한다. 2. 온라인(인터넷) 수강신청만을 실시함에 유의하여야 한다. (온라인 입력오류는 학생 본인이 책임) 3. 수강신청에 관한 문의 가. 학사지원과 수업지원계(829-7097,7105), 교양 : 스톡스대학 교학과(829-7255) 나. 전공 : 해당 학과(부) 4. 수강과목 포기는 3월 27일(금)까지만 가능(수업일수 2주) 5. 외부대학 사이버 강좌: 학점교류 체결에 따라 강좌 개설 ▪ CNU(대전충남이러닝) 9개 강좌 / 각 강좌당 수강인원 20명제한 ▪ SDU(서울디지털대학) 2개 강좌 / 각 강좌당 수강인원 40명제한 ▪ KCU(한국대학가상교육연합) 3개 강좌 / 각 강좌당 수강인원 40명제한 6. 수강신청을 완료한 학생은 학과(부) 지도교수에게 수강신청 내용에 대한 확인 및 상담을 반드시 받으시기 바랍니다.  |  
           
가. 수강신청
1) 개강일자 : 2020년 3월 16일(월)
2) 수강신청 기간 및 장소
가) 기 간 : 2020년 2월 17일(월) ~ 2월 21일(금) 09:00 ~ 23:59
(짝수, 홀수 전산 입력 일을 반드시 준수할 것, 해당기간이 아니면 전산입력 불가)
(장애학생은 2월 16일(일) 09:00부터 수강신청이 가능함.)
※ 수강신청지도기간 : 2020년 2월 17일(월) ~ 3월 6일(금)
나) 장 소 : 교내 ․ 외의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모든 장소
3) 수강신청 절차 및 방법
가) 우리대학교 홈페이지→대학현황→대학소개→대학규정집→학칙→학칙시행세칙 제27조 본인이 졸업에 필요한 교과별 이수해야 할 학점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나) 학교 홈페이지→ 종합정보시스템→ 왼쪽하단의 “2020학년도 1학기 학부생 수강신청” 클릭하여 수강신청시스템에 로그인 후 수강하고자 하는 과목을 메뉴별로 검색하여 신청하면 자동수강신청 방지코드를 입력한 후 수강신청이 이루어진다.
(과목명클릭 : 강의계획서 정보, 수강코드클릭 : 과목에 대한 정보)
다) 신청이 완료된 학생은 본인이 수강신청 한 내용을 화면상으로 확인한 후 이상이 없으면 수강 신청을 종료한다.
4) 수강신청에 의해 강의출석관리부가 작성되므로 지정된 기간 내에 빠짐없이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 (개강 후엔 결석처리 됩니다.)
나. 수강신청 변경
1) 수강신청 변경기간 : 2020년 3월 16일(월) 09:00 ~ 3월 20일(금) 23:59
2) 수강신청 변경 절차
가) 수강신청 변경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본인이 수강신청 변경기간 내에 교내․외 인터넷을 통 하여 수강신청 방법과 같은 요령으로 변경하여야 한다.
나) 수강신청 변경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폐강 또는 수업시간 중복 등 수강신청 오류자를 제외하 고는 변경 할 수 없다.
다) 본인의 실수로 수강신청을 변경할 경우 해당기간은 결석 처리되며, 폐강과목, 시간중복 등 수강 오류 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여 수강을 변경하여야 한다.
다. 수강과목 취소
1) 수강과목 취소기간 : 개강일로부터 ~ 2주까지【2020년 3월 27일(금) 17:00】
2) 수강과목 취소 절차
수강신청 변경기간 지난 후 수강과목 취소 -> 위 기간(수업일수 2주)중에 학사지원과 수업지원계에 비치된 “수강취소원” 작성(해당과목담당교수의확인필수)->학사지원과 수업지원계로 제출
3) 수강과목을 취소하였을 때에는 다른 과목으로 대신 신청할 수 없다.
라. 수강신청 학점의 한계
1) 학기당 수강신청 학점은 아래와 같다.
가) 1학년은 20학점까지
나) 2,3,4학년 및 건축학전공(5년제)은 17~19학점까지
다) 4-2, 건축학전공(5년제) 2학기는 21학점까지
2) 직전학기 평점평균이 4.25 이상인 학생은 최고 24학점까지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3) 한 학기 최저 수강학점은 9학점 이상으로 한다. 단, 9학기[건축학전공(5년제)는 11학기]이후 수강자는 예외로 한다.
4) 직전학기 학사경고 자(평점평균 1.50 미만인 학생)는 15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다. 단, 대학교육개발원에서 시행하는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18학점까지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5) 성적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수강신청 학점은 17학점 이상 신청하여야 하며, 정규 최종학년은 14학점 이상 신청
※ 1~3학년(건축5년제는 4학년) : 17학점이상 취득, 2학년부터 전공학점 8학점이상 취득
4학년(건축5년제는 5학년) : 14학점이상 취득, 전공학점 5학점이상 취득
단, 과목F 및 P과목(채플) 누락자는 성적장학금 지급대상자에서 제외됨
※ 해당학기 평점평균이 3.5(B+)이상이어야 함.
※ 과목F, P과목F(채플포함)및수강신청 오류로 인해 과목누락(F성적) 발생시 장학금 대상에서 제외됨
(학교홈페이지> 대학생활> 장학안내> 교내장학금> 재학생장학금 참조)
※ 2019-2학기부터는 등록금을 지원하는 국가 및 교내 등록금성 장학금은 직전학기(2019-2학기)
12학점이상 취득하여야 함.
마. 학점 이월제 안내
1) 2019-2학기에 수강신청 한 학생에 한하여 학점이월제가 운영되며, 2학점 이내로 인정한다.
단, 학칙 제39조 제1항에 의거 21학점을 초과할 수 없으며, 학점이월 제외 대상자는 다음 각 호와 같다.
가) 2019-2학기 학사경고를 받은 자
나) 2019-2학기 성적평점 평균이 4.25이상인 자
다) 수강과목 포기 자
라) 본교 개설과목을 수강하지 않은 재학생
2) 다음 학기로 이월된 학점을 미신청한 자의 경우 자동 소멸된다.
바. 수강신청 시 유의 사항
1) 수강신청 과목의 시간중복, 이중신청, 이전취득 등 오류가 발생한 과목을 이수할 경우 성적은 인정하지 않는다.
(동일한 과목을 이중 신청한 경우는 교무처장의 직권으로 임의 삭제할 수 있다.(예. 채플, 사이버강좌 등)
2) 학기당 수강신청 가능학점을 초과하여 신청하였을 경우 초과된 학점만큼 교무처장의 직권으로 삭제할 수 있다.
3) 채플은 4학기(편입생 2학기)를 이수하되, 학년․학기 구분 없이 4학기만 이수하면 되고, 채플과 채플 대체 과목을 동시에 신청할 수 없다.【단, 2006학년도 입학자부터 신학대학 소속 학과는 채플 및 교회실습을 8학기(2008학년도 편입생부터 4학기) 이수하여야 한다.】
4) 인터넷으로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임의로 수강하거나 강의‧출석관리부에 수기로 등재한 경우 수강신청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5) 타 학과(부)의 전공을 수강할 때는 “자유선택” 학점으로 인정한다.
다만, 학과(부)가 지정한 타 학과(부)의 전공과목은 전공학점으로 인정한다.(타과 대체과목)
6) 4학년에 재학중이며, 해당학기에 졸업이 가능한 학생은 ‘졸업논문’, ‘졸업시험’, ‘졸업연주’, ‘졸업작품’ 등을 필히 수강신청 하여 졸업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 졸업논문(시험, 작품, 연주)은 반드시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함.
7) 기 취득한 교과목의 성적이 C+이하인 경우에만 재수강할 수 있다.(수강신청 규정 제9조의 2)
기 취득한 교과목의 성적이 C+~F 인 경우에만 재수강 할 수 있으며, 재수강을 한 경우 기 취득한 성적은 성적증명서에 기재하되, 재수강 성적을 반영하고, 기 취득 성적에 의한 성적경고 등의 조치사항은 재수강을 통한 학점 취득 후에도 변경되지 아니한다.
※ 재수강을 통해 취득한 성적은 B+를 초과할 수 없다.[2018.01.17. 신설]
※ 재수강 과목을 2회 수강하여 취득한 성적은 B를 초과할 수 없다.[2018.01.17. 신설]
8) 음악대학은 전공실기 8학기, 연주발표 6학기를 이수하되, 학년․학기 구분 없이 이수할 수 있으며, 기타 전공과목 이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해당전공 사무실로 문의하여 수강신청 시 차질이 없도록 한다.
9) 신학과는 교회실습 및 지정학점인 전공 27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2011학번 까지의 편입생, 전과생은 지정학점인 전공 24학점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학과(부) 사무실로 문의하여 수강신청 시 차질이 없도록 한다.
10) 교양 및 전공 교과과정의 변경으로 인한 자세한 사항은 해당학과(부) 사무실로 문의하여 수강신청 후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록 하며, 교양 및 전공과목 수강신청은 해당학과(부), 학년, 분반의 과목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교양선택 과목 중 제6영역의 ‘대전의 재발견’과 제3영역 ‘인문학의 향기’ 과목은 외부시설(대전 시민대학)을 이용하는 교과목으로 시간표 작성 시 이동시간을 참고하여 수강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학점있는 P과목)
11) 교직과정이수자는 각 학과(부)에서 지정하여 개설되는 기본이수영역 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12) 외부대학 간 학점 교류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학점교류 활성화로 대학교육의 경쟁력 제고와 대학교육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외부사이버강좌(http://cyber.mokwon.ac.kr) 문의는 대학교육개발원(T.829-7246)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원격강좌 수강학점(교내․외 포함)은 학기당 6학점 초과 (재학기간 중 총 24학점 초과)할 수 없으며, 1학년 1학기에는 원격 강좌를 신청할 수 없다.
13) 2011학년도 이전 입학생 중 테크노과학대학 학생이 7영역 학점이(2012∼2017학년도 교양핵심 및 교양선택 5영역 이수학점 포함) 부족할 경우 테크노과학대학 개설 MSC교과영역에서 이수하여 졸업이수학점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14) 교양필수 영어는 입학년도에 관계없이 4학점만 이수하면 됨
15) 2012학년도 교양필수 과목인 ‘독서와표현1,2’를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토론과글쓰기1,2’를 이수하여야 한다.(단, 2011학번까지는 국어관련 과목 2학점 이상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16) 특성화 채플로는 영어채플(수7,8)이 진행되며, 야간은 알파채플(목7,8/ 목10,11)로 진행됩니다.
채플에 관한 문의는 교목실(T.829-7021~2)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7) 교수 자녀는 가급적 부모(교수)의 강의를 수강신청하지 말아야 하며, 수강신청한 경우 「교수 자녀 수강신청 신고서」를 2020년 3월 16일 (월)까지 학사지원과 수업지원계[829-7097]에 제출해야 함(*전공, 교양, 분반이 있는 경우 부모가 강의하는 분반 수강신청 불가)
사. 수강신청 시 유의 사항(편입생, 전과자, 복수전공자, 부전공자 등)
1) 편입생
가) 일반학과(부)로 편입한 경우 교양은 채플2회, 기독교의 이해(교필 3학점)를 이수해야 하며, 총68학점 이상(전공 50학점 이상 포함)을 취득해야 한다.
나) 신학과로 편입한 경우 채플4회 및 교회실습4회(▶2006학번부터), 신학입문, 성서통독 중에서 한 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전공졸업 이수학점 중 학과에서 지정한 27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다) 2006학년도 이후에 음악대학으로 편입한 경우 전공실기4회, 연주발표4회를 이수해야 하며, 음악교육과로 편입한 경우 전공실기4회, 연주발표3회를 이수해야 한다.
2) 전과자
가) 신학과로 전과한 2011학번까지는 잔여학기에 맞추어 채플 및 교회실습을 이수해야 하며, 전공졸업 이수학점 중 학과에서 지정한 24(신학영어 제외)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2012학번부터는 잔여학기에 맞추어 채플 및 교회실습을 이수해야 하며, 전공졸업 이수학점 중 학과에서 지정한 전공필수 27학점 (신학영어 포함)을 이수해야 한다.
나) 2006학년도 이후에 음악대학으로 전과한 경우 잔여학기에 한하여 전공실기를 이수해야하며, 연주발표는 4회 이수하여야 한다. 음악교육과로 전과한 경우 전공 실기는 잔여학기에 한하며, 2학년으로 전과한 경우 연주발표를 4회, 3학년으로 전과한 경우 연주발표를 3회 이수해야 한다.
3) 복수전공/부전공자
2006학년도 이후에 음악대학 소속 학과(부)를 복수전공/부전공하는 경우 전공실기 4회, 연주발표 4회를 이수해야 하며, 음악교육과를 복수전공/부전공하는 경우 전공실기 4회, 연주발표 3회를 이수해야 한다.
아. 강의실 건물명 약자
A : 신학대학  |  
            B : 인문대학  |  
            C : 테크노과학대학  |  
            D : 공과대학  |  
           
E : 사회과학대학  |  
            F : 음악대학  |  
            G : 미술·디자인대학  |  
            I : 캠퍼스타운  |  
           
O : 건축도시연구지원센터  |  
            P : 체육관  |  
            R : 콘서트홀  |  
            T : 채플  |  
           
U : 사범대학  |  
            M : 중앙도서관  |  
            N: 학생회관  |  
            01: 창업진흥센터  |  
           
J : (구) 신학관  |  
            V : 신축생활관  |  
            
※ 대리 수강신청은 불허하며 이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불이익은 본인이 책임져야 한다.
※ 수강신청기간 이후에는 수강신청이 불가능하니 수강신청 기간 내에 필히 신청하여야 한다.
3. 졸업 이수학점 기준
[학칙시행세칙 제27조(졸업에 필요한 교과별 학점) 반드시 숙지할 것]
가. 교양과목
1) 일반 조건 및 기준
가) 단일전공자 : 소속학(부)과 전공학점 이상
나) 복수전공자 : 일반학과 전공39 (사회복지학과 42, 사범대학 및 교직이수자 50)학점 이상
다) 재입학자 : 재입학 학년에 해당하는 학번의 이수학점 기준을 따른다
라) 공과대학 건축학부 건축학전공(5년)은 165학점 이상, 사범대학과 공학교육인증을 실행하는 학과는 140학점 이상, 그 외 모든 학과는 13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마) 체험교과목은 전공과목과 교양과목 중 기본적으로 실기, 실습, 탐구, 탐방, 답사 등의 요소를 포함하고, PBL(Problem Based Learning), TBL(Team Based Learning), S-L(Service Learning), Fliped Learning 등과 같은 교수법을 적용하는 교과목으로서, 우리대학교에서 별도로 지정한 교과목을 의미하며 체험기반 교과목으로 지정된 교양 또는 전공 교과목을 8학점(사범대학 및 교직이수자는 3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단, 편입생 및 재입학자는 제외)
바) 공과대학 전공과목의 ( )안은 전공필수학점.
2) 교양필수과목
과 목 명  |  
            이수학기  |  
            학점 및 시수  |  
           
신학입문(2), 성서통독(1) (신학대학 학생)  |  
            1・2학기  |  
            3/3 중복수강 불가  |  
           
기독교의 이해 (신학대학 및 외국인 유학생 제외)  |  
           ||
진리・사랑・봉사 (외국인 유학생)  |  
           ||
English 1(2)  |  
            1학기  |  
            4/6  |  
           
English 2(2)  |  
            2학기  |  
           |
토론과글쓰기 1(2)  |  
            1학기  |  
            4/4  |  
           
토론과글쓰기 2(2)  |  
            2학기  |  
           |
창의적 사고와 코딩(1학기 전 학과(부))  |  
            1학기  |  
            2/3  |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 코딩(인문・신학 계열, 수교, 유교) 오디오・비쥬얼 감성 코딩(예・체능계열, 음교, 미교) 데이터분석을 위한 창의 코딩(사회과학 계열) 피지컬 컴퓨팅 인터랙션(자연・공학계열)  |  
            2학기  |  
            2/3  |  
           
채플  |  
            1・2학기  |  
            P  |  
           
합 계  |  
            15/19  |  
           |
※ 2012학년도 교양필수 “독서와표현1,2”를 이수하지 못했을 경우엔 “토론과글쓰기1,2”를 이수하면 된다.
3) 채플이수 : 재학 중 채플은 4학기(편입생 2학기)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단, 신학과는 채플 8학기( 편입생 4학기)를 이수해야 하고, 조기졸업자인 경우 수강 학기수와 동일한 채플 학기수를 이수해야 한다.
◎ 「기독교의 이해」를 이수하지 못한 외국인 유학생은 「진리・사랑・봉사」로 대체할 수 있다.
◎ 「기독교의 이해」, 「신학입문, 성서통독」, 「진리·사랑·봉사」의 중복이수는 불허한다.
4) 2001학년도 입학자부터 2011학년도 입학자까지 교양필수 9학점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5) 교양필수 영어는 교과목명 또는 학점의 변경 및 입학년도와 무관하게 English 1・2를 이수하여야 한다.
나. 교양핵심, 교양선택
교양핵심  |  
            배분이수교과  |  
            1. 언어와 표현  |  
            - 8개영역 중 4개 영역이상에서 16학점 취득(단, 건축학부는 2개 영역이상에서 6학점, 사범대학 및 교직이수자는 2개 영역이상에서 8학점)  |  
           
2. 역사와 문화  |  
           |||
3. 문학과 예술  |  
           |||
4. 사회와 세계  |  
           |||
5. 과학과 기술  |  
           |||
6. 생활과 실용  |  
           |||
8. 철학과 융복합  |  
           |||
9. 취업과 실무  |  
           |||
학점소계 : 16학점  |  
           |||
교양선택  |  
            자유이수  |  
            1. 언어와 표현  |  
            - 8개 영역(0 영역제외) 중 3학점 이상 자유선택(단, 스포츠건강관리학과를 제외한 테크노과학대학, 사범대학 및 교직이수자 제외) - 공과대학 2학점 이상 자유선택  |  
           
2. 역사와 문화  |  
           |||
3. 문학과 예술  |  
           |||
4. 사회와 세계  |  
           |||
5. 과학과 기술  |  
           |||
6. 생활과 실용  |  
           |||
8. 철학과 융복합  |  
           |||
9. 취업과 실무  |  
           |||
0. R.O.T.C  |  
           |||
학점소계 : 3학점  |  
           |||
합 계 : 19학점  |  
           |||
총 합계 : 34학점(교필 15학점 + 교핵 16학점 + 교선 3학점)  |  
           |||
◎ 교양핵심 및 교양선택 이수기준은 2018학년도 입학자부터 소급 적용한다.
◎ 테크노과학대학(단, 스포츠건강관리학과 제외) 2017학년도 입학자까지 교양선택 9학점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MSC과목에서 잔여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2001학년도 입학자까지 7영역 이수 학점이 부족할 경우 MSC과목에서 이수해야 한다. 이 경우 교양선택 이수학점과 MSC과목 이수학점을 합산하여 인정한다.
다. 전공과목
1) 전공과목은 학과(부)별로 전공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전공에 맞는 전공과목을 자유로이 이수하게 한다.
2)단일전공자는2010학년도입학자까지61학점[건축학전공(5년)은126학점]이상,복수전공자는 36~42학점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2011학년도 입학자부터 75학점[신학과는 72학점, 건축학전공(5년)은 126학점]이상, 복수전공자는 39~42학점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신학대학 2001학년도 입학자부터 신학전공자는 학과에서 지정한 27학점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2011학번까지 전과생·편입생은 학과에서 지정한 24학점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2006학년도 입학자부터 교회실습 8회(2008학년도 편입생은 4학기), 전과 생은 전과한 학년의 남은 학기수를 이수해야 하며, 조기졸업자인 경우 수강 학기수와 동일한 교회실습 학기수를 이수하여야 한다.
3)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 중 복수전공을 이수하는 학생은 최소전공인정 학점 수에 관계없이 전공 및 교직복수전공 과목을 각각 42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단, 2009학년도 이후 교직이수자는 5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4) 사회복지학과를 복수전공으로 배정받아 이수하는 학생은 사회복지 복수전공 과목을 42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5) 전공필수 : 2002학년도 입학 이후 건축학부 건축학전공(5년)은 99학점이상을, 건축학부 건축공학전공, 도시공학과, 융합컴퓨터·미디어공학부, 정보통신융합공학부는 36학점이상을 전공필수로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며, 2008학년도부터 전자공학과는 36학점 이상을 전공필수로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단, 2005학년도 건축학부 편입생, 전과생 중 건축학전공(5년)은 전공필수 99학점(설계과목 50학점이상)을, 건축공학전공은 36학점이상 이수해야 한다.
6) 2013학년도 건축학부 건축학전공(5년)은 전공 123학점이상 중 전공필수 102학점 이상을 반드시 이수 해야 한다.
라. MSC과목 (Mathematics, Science, Computer) (구 공학기초)
◎ MSC과목 (mathematics, science, computer) 표기
◎ 2001학번까지는 MSC과목 (구 공학기초)을 전공으로 인정하며, 2002학번부터는 별도로 인정한다.
◎ 2001학년도 입학자부터 도시공학과 및 신소재화학공학과는 3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2002학년도 입학자부터 건축학부 건축학(5년) 및 건축공학 전공은 12학점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2002학년도부터 2005학년도 입학자까지 융합컴퓨터·미디어학부, 전자공학과, 정보통신융합공학 부는 24학점 이상, 2006학년도 입학자부터는 30학점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2006학년도 입학자부터 지능로봇공학과는 24학점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2017학년도 입학자부터 도시·환경·화학공학과는 30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 2018학년도 입학자부터 테크노과학대학(스포츠건강관리학과 제외)은 9학점, 수학교육과는 6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전과생, 편입생 및 복수(부)전공자는 MSC과목 이수를 예외로 한다
마. 체험기반교과목 이수
※ 2015학년도 입학자부터 체험기반 교과목으로 지정된 교양 또는 전공 교과목을 8학점 이상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사범대학 및 교직이수자는 3학점 이상)
4. 문화예술교육사 제도
가. 개 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전문 역량을 갖춘 자에게 국가공인 자격증을 부여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제고 및 공신력 강화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진흥원에서 도입한 제도(「문화예술교육지원법」 2012.08.18.시행)이며, 정부의 문화예술교육사 정책은 학교(방과 후 수업), 문화시설(센터), 학원, 평생교육시설 등 문화예술교육에 종사하는 강사들이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갖추어 예술분야 교육자에 대한 신뢰기반을 마련하고, 관련 전공 대학 졸업생들의 진출영역 확대를 다양화하는 정책방향에 부합하고자 함.
나. 개설목적
문화예술교육사 제도 시행(2012.08.18.)에 따라 관련 분야별 전공 졸업생들의 취업 및 진출 영역 확대
다. 운영방식
1) 전공별 개설과목 중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으로 대체인정 받은 과목(전공 : 15과목 30학점이상) 제외하고, 대체 인정받지 못한 과목에 한해 미술·디자인대학, 음악대학, TV·영화학부, 사범대학 미술교육과, 음악교육과에 개설하여 운영
2) 교수역량 과목 중 교육학개론, 교육심리, 2개 과목은 교직과에서 교직이수와는 별도로 신규개설, 직무소양 과목 중 문화행사기획, 커뮤니케이션기법 등 교양선택 과정에 개설 공동 운영
라. 교육과정
1) 개정 전 구 교육과정(2021.03.31.까지 자격 취득 가능)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2급) 분야별 전공은 국악, 미술·디자인, 음악, 만화ㆍ애니메이션, 영화,연극 등이있으며, 교과영역별 교육과정(총 9과목 18학점 : 전공별 공통 5과목, 공통 4과목(교수역량, 직무소양각2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만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증 부여
2) 신 교육과정(2016.03.01.시행)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2급) 분야별 전공은 음악, 국악, 미술, 공예, 디자인, 만화ㆍ애니메이션, 영화, 연극 등이 있으며, 직무역량 교육과정(총 5과목 10학점 : 전공 공통 2과목 4학점, 분야별 3과목 6학점)을 이수한 경우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증 부여
마. 졸업요건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2급) 교육과정은 졸업기준과는 별도로 자격증 취득만을 위한 것이므로 상기 교육과정을 이수하였다 하더라도 다른 모든 졸업 요건을 충족해야 졸업 가능
(문화예술교육사 과목은 “D”학점 이상이면 이수성적으로 인정받음-문화예술교육진흥원)
바. 개설과목
1) 구 교육과정
교육학개론, 교육심리, 문화행사기획, 커뮤니케이션기법 (교직 및 교양에 개설), 전공별-분야별 공통 5과목 (수강신청 시 해당 학과(부)에서 문화예술교과목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비고란에 문화예술교육사교육과정 표기 되어 있음. * 사범계의 경우 기존 교육학개론, 교육심리를 이수하였을 경우 이를 대체할 수 있음)
2) 신 교육과정
공통과목인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과, 분야별 교육론, 분야별 교수학습방법, 분야별 교육프로그램개발 과목이 학기별로 분리 개설됨
문화예술교육사(2급) 교육과정
1. 구 교육과정
구 분  |  
            분 야  |  
            교과목명  |  
            비 고  |  
           
공통 (교직,교양개설)  |  
            교수역량  |  
            교육학개론  |  
            1학기 개설(교직과)  |  
           
교육심리  |  
            2학기 개설(교직과)  |  
           ||
직무소양  |  
            문화행사기획  |  
            1,2학기 개설(공통과목)  |  
           |
예술교육상담  |  
            미술교육과 개설  |  
           ||
커뮤니케이션기법  |  
            1,2학기 개설(공공과목)  |  
           ||
문화정책 및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  
            미술교육과 개설  |  
           ||
분야별 교수역량(2) (전공공통개설)  |  
            국 악  |  
            국악교육론  |  
            1학기 개설  |  
           
통합예술교육프로그램 이해  |  
            2학기 개설  |  
           ||
기획 제작 및 시연  |  
            1학기 개설  |  
           ||
창의적 방법을 통한 국악교수법  |  
            2학기 개설  |  
           ||
국악 감상 및 비평  |  
            1학기 개설  |  
           ||
미술·디자인  |  
            미술·디자인 교수학습 방법  |  
            2학기 개설  |  
           |
미술·디자인 감상과 비평  |  
            1학기 개설  |  
           ||
미술·디자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  
            1학기 개설  |  
           ||
미술·디자인 교육론  |  
            1학기 개설  |  
           ||
창의적 방법을 통한 미술·디자인교수법  |  
            2학기 개설  |  
           ||
음 악  |  
            음악 감상 및 비평  |  
            1학기 개설  |  
           |
창의적 방법을 통한 음악교수법  |  
            1학기 개설  |  
           ||
음악교육교재·교수개발 및 활용  |  
            2학기 개설  |  
           ||
음악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  
            2학기 개설  |  
           ||
통합예술프로그램의 이해  |  
            1학기 개설  |  
           ||
만화·애니메이션  |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  
            2학기 개설  |  
           |
만화애니교수학습법  |  
            1학기 개설  |  
           ||
만화·애니분석과 비평  |  
            1학기 개설  |  
           ||
만화·애니 기획제작 및 시연1  |  
            1학기 개설  |  
           ||
통합예술프로그램의 이해  |  
            1학기 개설  |  
           ||
연극/영화  |  
            연극영화교과교재및연구법  |  
            2학기 개설  |  
           |
영화영상제작워크샵  |  
            1학기 개설  |  
           ||
연극영화교과교육론  |  
            1학기 개설  |  
           ||
연극기획 제작 및 시연  |  
            1학기 개설  |  
           ||
연극영화감상및비평  |  
            2학기 개설  |  
           
2. 신 교육과정
구 분  |  
            분 야  |  
            교과목명  |  
            비 고  |  
           
직무역량  |  
            공 통  |  
            문화예술교육개론  |  
            (사범계, 비사범계 분리 운영)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  
           |||
음 악  |  
            음악교육론  |  
            (사범계, 비사범계 분리 운영)  |  
           |
음악교수학습방법  |  
           |||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  
           |||
한국음악  |  
            국악교육론  |  
            ||
국악교수학습방법  |  
            |||
국악교육프로그램개발  |  
            |||
미 술  |  
            미술교육론  |  
            (사범계, 비사범계 분리 운영)  |  
           |
미술교수학습방법  |  
           |||
미술교육프로그램개발  |  
           |||
공 예  |  
            공예·디자인교육론  |  
            ||
공예·디자인교수학습방법  |  
            |||
공예·디자인교육프로그램개발  |  
            |||
디자인  |  
            공예·디자인교육론  |  
            ||
공예·디자인교수학습방법  |  
            |||
공예·디자인교육프로그램개발  |  
            |||
만화·애니메이션  |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  
            ||
만화·애니메이션교수학습방법  |  
            |||
만화·애니메이션교육프로그램개발  |  
            |||
연극/영화  |  
            연극영화교육론  |  
            ||
연극영화교수학습방법  |  
            |||
연극영화교육프로그램개발  |  
            
사. 문화예술교육사 교과목 이수방법 및 교부절차
1) 재학생은 정규 교육과정에서 이수
2) 재학 중 교과목 미 이수자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교육기관에서 개설되는 교과과정 이수
가) 구 교육과정
대상  |  
            이수과목  |  
            학점(시간)  |  
            신청방법  |  
            자격증교부  |  
           ||||
재학생  |  
            9과목  |  
            18학점(270시간)  |  
            ➧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개별신청)  |  
            ➧  |  
            문화체육관광부  |  
           ||
(교수역량+직무소양)  |  
            
나) 신 교육과정
대상  |  
            이수과목  |  
            학점(시간)  |  
            신청방법  |  
            자격증교부  |  
           ||||
재학생  |  
            5과목  |  
            10학점( 시간)  |  
            ➧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개별신청)  |  
            ➧  |  
            문화체육관광부  |  
           ||
(공통+분야별)  |  
            
아. 문의처
구 분  |  
            관련부서  |  
            연락처  |  
            홈페이지  |  
           
학과(부)생  |  
            학사지원과 수업지원계  |  
            042-829-7105  |  
            |
졸업생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070-7825-1460  |  
            http://acei.arte.or.kr  |  
           
※ 기타 문의사항은 전공 : 해당 학과(부), 교양 : 스톡스대학 교학과(829-7255,7254)
수강, 문화예술사 관련 : 수업지원계(829-7099,7105)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스톡스대학_교육혁신 교육과정 신설
가. 제1전공과 상관없이 학부 재학생이면 누구나 이수 가능(마이크로디그리,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토픽러닝 해당)
나. 2020학년도 이전 이수 교과 소급 적용(마이크로디그리,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해당)
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지원의 해외연수 및 장학 혜택 확인
■ 소프트웨어 코딩 교양필수 교과 신설
■ 마이크로디그리 신설
1)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2) 문화예술융합 전공 마이크로디그리
■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신설
■ 토픽러닝(Topic Learning) 교과 신설
가. 계열별 소프트웨어 코딩 교과목 교양 필수 신설
1) 개설목적 : SW 코딩교육 교과를 개발 및 운영하고, 더 나아가 코딩교과 기반 심화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ICT리터러시 역량을 제고시키고자함.
2) 운영방식 : 목원의 SW코딩교양 교과목은 계열별 특성에 맞게 꼭 필요한 내용을 체험 위주 교과목으로 개발하여 운영.
3) 소프트웨어 교양필수 교과목
계열  |  
            교양필수 과목명  |  
           |
1학기(2학점)  |  
            2학기(2학점)  |  
           |
인문·신학 (수교·유교 포함)  |  
            창의적사고와코딩  |  
            문제해결을위한창의코딩  |  
           
예술 (음교·미교 포함)  |  
            오디오비쥬얼감성코딩  |  
           |
사회과학  |  
            데이터분석을위한창의코딩  |  
           |
자연·공학  |  
            피지컬컴퓨팅인터랙션  |  
           |
4) 졸업요건
* SW교양필수 2020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나.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icro Degree, MD) 신설
1) 배경 및 필요성
교육부의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에 따르면 마이크로디그리(MD)는 고등교육정책 및 평생교육 진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실행과제로 언급되고 있음. 교양교육 본연의 가치와 의미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D)를 운영하고자 함.
2) 개설목적 : 학생들의 교양교과목 선택권은 보장하면서 교양 교육의 관점에서 IMAGE+ 혁신 인재가 갖추어야 할 5대 핵심 역량을 균형 있게 형성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3) 운영방식
- 교양영역을 5대 핵심역량 영역으로 설정하여 핵심역량별 마이크로디그리를 설치하여 교과목을 신설·배치함.
- 신청서 및 성적증명서를 스톡스대학으로 제출하여 졸업 이전 학기에 신청. 선이수 후신청.(*홈페이지 학사게시판을 통해 별도공지 예정)
4) 교육과정
구분  |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D)  |  
           
내용  |  
            지정된 교양 교과목 이수시 미니학위 수여  |  
           
이수학점  |  
            12학점  |  
           
교양학위  |  
            3개 마이크로디그리(MD) 이수 시, 총 36학점  |  
           
신청방법  |  
            졸업 이전 학기에 지정양식으로 신청, 선이수 후신청.  |  
           
5) 이수인정 기준
- 마이크로디그리는 편성된 교육과정의 12학점 이상을 이수
- 이수자에게는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을 발급하고, 졸업증명서에 관련사항을 표기
6)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D) 개설과목
교양 MD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ICT 활용 마스터 과정  |  
            프레젠테이션과자기표현  |  
            교선  |  
            1, 2  |  
           
GTQ 특강  |  
            교선  |  
            1, 2  |  
           |
MOS특강(Powerpoint/Excel)  |  
            교선  |  
            1, 2  |  
           |
MOS 특강(Word/Access)  |  
            교선  |  
            1, 2  |  
           |
컴퓨터활용능력특강  |  
            교선  |  
            1, 2  |  
           |
ITQ특강(한글/파워포인트)  |  
            교선  |  
            1, 2  |  
           |
ITQ특강(엑셀/인터넷)  |  
            교선  |  
            1, 2  |  
           |
국어능력 인증과정  |  
            토론과글쓰기1  |  
            교필  |  
            1  |  
           
토론과글쓰기2  |  
            교필  |  
            2  |  
           |
공감적말하기의힘  |  
            교선  |  
            1  |  
           |
학술적글쓰기  |  
            교선  |  
            2  |  
           |
언어이해와국어능력  |  
            교선  |  
            1  |  
           |
사고력과국어능력  |  
            교선  |  
            2  |  
           |
글로벌 실무 심화 영어  |  
            English1  |  
            교필  |  
            1  |  
           
English2  |  
            교필  |  
            2  |  
           |
네이티브발음으로영어말하기  |  
            교선  |  
            1, 2  |  
           |
어휘를알면보이는영어  |  
            교선  |  
            1, 2  |  
           |
미디어로접하는영어표현과문화  |  
            교선  |  
            2  |  
           |
청취로다지는실무영어  |  
            교선  |  
            1  |  
           |
영문학으로쌓는교양  |  
            교선  |  
            1  |  
           |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터 전문가 과정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터 전문가 과정  |  
            미디어로보는명작  |  
            교선  |  
            1, 2  |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  |  
            교핵  |  
            1, 2  |  
           |
빅데이터와인문학  |  
            교선  |  
            1, 2  |  
           |
문화속의원형콘텐츠  |  
            교선  |  
            1, 2  |  
           |
SF판타지와스토리텔링  |  
            교선  |  
            2  |  
           |
로컬리티와문화콘텐츠  |  
            교선  |  
            1, 2  |  
           |
문화콘텐츠창작기획프로젝트  |  
            교선  |  
            1, 2  |  
           |
소프트웨어 코딩  |  
            창의적사고와코딩  |  
            교필  |  
            1  |  
           
세상을움직이는 IT  |  
            교핵  |  
            1, 2  |  
           |
안드로이드앱프로그래밍입문  |  
            교선  |  
            1, 2  |  
           |
문제해결을위한창의코딩  |  
            교필  |  
            2  |  
           |
피지컬컴퓨팅인터랙션  |  
            교필  |  
            2  |  
           |
데이터분석을위한창의코딩  |  
            교필  |  
            2  |  
           |
오디오비쥬얼감성코딩  |  
            교필  |  
            2  |  
           |
생활속의스마트IT  |  
            교선  |  
            1, 2  |  
           |
코딩을위한알고리즘  |  
            교선  |  
            2  |  
           |
예술문화기획  |  
            미술체험과소통  |  
            교선  |  
            1, 2  |  
           
오페라뮤지컬산책  |  
            교선  |  
            1, 2  |  
           |
영화사운드로읽는감성표현  |  
            교선  |  
            1, 2  |  
           |
소통하는예술기획워크숍  |  
            교선  |  
            1, 2  |  
           |
공연기획  |  
            교선  |  
            1, 2  |  
           |
인문 치유 및 상담사 과정  |  
            아케이드프로젝트  |  
            교핵  |  
            1, 2  |  
           
생각의힘을키우는논리  |  
            교핵  |  
            1, 2  |  
           |
성공하는사람들의생활과 윤리  |  
            교핵  |  
            2  |  
           |
힐링인문학  |  
            교선  |  
            2  |  
           |
타자를위한인간학  |  
            교선  |  
            1  |  
           |
너,나,우리의인성  |  
            교선  |  
            1, 2  |  
           |
전통축제와 놀이문화 기획 전문가 과정  |  
            민속과함께하는놀이인문학  |  
            교선  |  
            2  |  
           
춤이야기  |  
            교선  |  
            1, 2  |  
           |
신나는사물놀이  |  
            교선  |  
            1, 2  |  
           |
옛날이야기와테마파크  |  
            교선  |  
            1  |  
           |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찾아가기  |  
            교선  |  
            2  |  
           |
커뮤니케이션 마스터 코스  |  
            토론과글쓰기1  |  
            교필  |  
            1  |  
           
토론과글쓰기2  |  
            교필  |  
            2  |  
           |
창의적글쓰기-미디어&소통  |  
            교선  |  
            1  |  
           |
발표와토의  |  
            교선  |  
            2  |  
           |
세상을움직이는IT  |  
            교핵  |  
            1, 2  |  
           |
화법과언어예절  |  
            교선  |  
            1, 2  |  
           |
시의상상과커뮤니케이션  |  
            교선  |  
            1  |  
           |
크리에이팅 더 뮤지컬  |  
            뮤지컬의이해  |  
            교선  |  
            1, 2  |  
           
무대연기  |  
            교선  |  
            1, 2  |  
           |
오페라뮤지컬산책  |  
            교선  |  
            1, 2  |  
           |
장르별 보컬의실체  |  
            교선  |  
            1, 2  |  
           |
스토리텔링  |  
            교선  |  
            1, 2  |  
           |
10분뮤지컬만들기  |  
            교선  |  
            1, 2  |  
           
다. GCP(Global Challenge Pathfinder) 마이크로디그리(MD) 신설
1) 배경 및 필요성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D)과정 중에 하나로, 융화적 소통역량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하여 개설 운영함.
2) 개설목적
자기주도성 강화를 위한 글로벌 관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운영과 GCP(Global Challenge Pathfinder) 교과모듈의 개발 및 운영을 통해서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세계적인 수준의 인재양성 목적.
3) 운영방식
-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D)과정에 포함, 글로벌 지역전문가 GCP과정 운영
- 신청서 및 성적증명서를 스톡스대학으로 제출하여 졸업 이전 학기에 신청. 선이수 후신청.(*홈페이지 학사게시판을 통해 별도공지 예정)
4) 교육과정
구분  |  
            GCP 마이크로디그리(MD)  |  
           
내용  |  
            글로벌소통역량 강화 지역 전문가 과정  |  
           
이수학점  |  
            12학점  |  
           
교양학위  |  
            3개 GCP마이크로디그리(MD) 이수 시, 총 36학점  |  
           
신청방법  |  
            졸업 이전 학기에 지정양식으로 신청, 선이수 후신청.  |  
           
5) 이수인정 기준
-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내 편성된 교과목 중 12학점 이상을 이수
- 이수자에게는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을 발급하고, 졸업증명서에 관련사항을 표기
6) 개설과목
GCP MD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비고  |  
           
일본 글로벌 인재양성 과정  |  
            초급일본어  |  
            교핵  |  
            전체  |  
           
문화를통해만나는일본  |  
            교선  |  
            전체  |  
           |
달콤한일본문학산책  |  
            교선  |  
            2학기  |  
           |
중급일본어  |  
            교선  |  
            전체  |  
           |
애니메이션일본어  |  
            교선  |  
            2학기  |  
           |
도전, JLPT  |  
            교선  |  
            2학기  |  
           
※GCP마이크로디그리 특전▶우수 이수자에게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의 기회 부여
라. 문화예술융합 전공 마이크로디그리(MD) 과정 신설
1) 배경 및 필요성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기술의 융복합화에 따른 전공 신설 및 기존 학과 간 연계 교육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우리 대학도 이와 같은 사회 및 교육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대학 특성화 계획에서도 타 대학과 차별적이면서 우리 대학의 강점인 문화예술 분야에 집중하여 학문 분야 특성화로 ‘문화예술융합’ 분야를 선정하였음. 하지만 대학 기준 교육체계 내에 이와 같은 ‘문화예술융합’ 분야의 인재를 전담하여 양성하고 관리하는 조직이 없기에 ‘문화예술융합 전공’이라는 새로운 전공 신설이 요구됨.
2) 개설목적
스톡스대학 내 ‘문화예술융합 전공’을 설치, 4개 마이크로디그리(C.P.N.D) 과정을 개설하여 문화예술융합 창의인재를 양성.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우리 대학의 강점에 기반한 차별적, 선제적, 적극적 대응을 하고자 함.
3) 운영방식
- 문화예술융합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필요한 4개의 핵심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인 문화예술콘텐츠기획(C트랙), 문화예술창작 제작(P트랙), 문화예술유통 배급(N트랙), 및 문화예술디지털공학(D트랙) 과정을 신설함.
- 학부 재학생이면 누구나 제1전공과 상관없이 이수 가능
- 문화예술융합 전공 MD 과정 중 3개 트랙 이수시 연계 전공(복수학위) 인정
- 신청서 및 성적증명서를 스톡스대학으로 제출하여 졸업 이전 학기에 신청. 선이수 후신청.(*홈페이지 학사게시판을 통해 별도공지 예정)
- 각각의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문화예술융합 CORE교과목 총 13학점 이수 (트랙별 워크숍 교과목(4학점) 필수 포함하여 이수)
4) 교육과정
문화예술융합 MD  |  
            교육과정 운영 방향  |  
           
문화예술 콘텐츠기획 C트랙  |  
            문학, 웹툰,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방송, 공연, 음원 등 각종 문화예술 콘텐츠의 원천소스이자 근간인 스토리텔링의 개발과 이를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콘텐츠 기획을 통해 문화예술 산업의 토대 강화  |  
           
문화예술 창작제작 P트랙  |  
            스토리를 소설, 음악, 미술, 연극, 뮤지컬, 영화, 게임, 미디어아트 등 콘텐츠 창작·제작 플랫폼 위에서 구현함으로써 문화예술 콘텐츠와 상품으로 만들고, 이를 통해 스토리의 가치를 높임  |  
           
문화예술 유통배급 N트랙  |  
            콘텐츠 창작·제작 플랫폼 위에서 구현된 문화예술 콘텐츠와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유통·배급 경로를 구축, 관리함으로써 문화예술 콘텐츠의 이용을 활성화하고, 새로운 응용분야를 창출  |  
           
문화예술 디지털공학 D트랙  |  
            문화예술 콘텐츠와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다양한 디바이스를 개발하거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디바이스 기술을 개발  |  
           
5) 이수인정 기준
- 선택 트랙 교과목 13학점 이수 시 전공 마이크로디그리(MD) 수여
- 이수자에게는 전공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을 발급하고, 졸업증명서에 관련사항을 표기
- C.P.N.D. 4개 트랙의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중 3개 과정(39학점)을 이수한 경우 ’융합학사‘ 학위를 수여함. 따라서 해당 학생은 기존 전공에 대한 학위와 함께 복수학위를 취득하게 됨
6) 문화예술융합 전공 마이크로디그리(MD) 개설과목
전공 MD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점  |  
            학기  |  
           
문화예술 콘텐츠기획 C트랙  |  
            현대문화예술콘텐츠  |  
            전공  |  
            3  |  
            1,2  |  
           
문화예술크리에이티브마인드  |  
            전공  |  
            3  |  
            1,2  |  
           |
한글문화유산과스토리텔링  |  
            전공  |  
            3  |  
            1,2  |  
           |
창의적발상과표현워크숍  |  
            전공  |  
            4  |  
            2  |  
           |
문화예술창작 P트랙  |  
            몸으로 표현하는감성&스토리  |  
            전공  |  
            3  |  
            1,2  |  
           
문화예술 창작·제작워크숍  |  
            전공  |  
            4  |  
            2  |  
           |
영상제작실험  |  
            전공  |  
            3  |  
            1,2  |  
           |
음원제작실험  |  
            전공  |  
            3  |  
            1,2  |  
           |
문화예술 유통 및 배급 N트랙  |  
            문화예술인을 위한 저작권  |  
            전공  |  
            3  |  
            1,2  |  
           
콘텐츠비지니스  |  
            전공  |  
            3  |  
            1,2  |  
           |
문화콘텐츠기획 실습  |  
            전공  |  
            3  |  
            1,2  |  
           |
문화예술유통 워크숍  |  
            전공  |  
            4  |  
            2  |  
           |
문화예술 디지털공학 D트랙  |  
            미디어아트융합체험  |  
            전공  |  
            3  |  
            1,2  |  
           
빅인텔리전스와세계의 문학들  |  
            전공  |  
            3  |  
            1,2  |  
           |
ACA Photoshop 특강(마이크로 콘텐츠)  |  
            전공  |  
            3  |  
            2  |  
           
※ 문화예술융합전공 마이크로디그리 특전▶우수 이수자에게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의 기회 부여
마.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신설
1) 개설목적 : 교양교육 학위과정으로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과정’을 개설 및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 문화예술 분야의 혁신을 위한 전문가를 양성함.
2) 운영방식 : 신청서 및 성적증명서를 스톡스대학으로 제출하여 졸업 이전 학기에 신청. 선이수 후신청.
(*홈페이지 학사게시판을 통해 별도 공지 예정)
3) 교육과정
구분  |  
            내용  |  
            이수학점  |  
            Bridge교과목  |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  
            아트커뮤니케이션 교과로 지정된 교양교과목 이수  |  
            39학점 (Bridge체험교양 9학점 포함)  |  
            예술 관련 체험 교과목 중 아트커뮤니케이션 전공 Bridge 체험 교양으로 지정된 교과목 9학점까지 인정  |  
           
※ Bridge체험교과목 이란? 기존 체험교양교과목 중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과 관련된 예술체험교과목으로, 최대 9학점까지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학점으로 인정. 해당 교과목<표> 참조.
4) 이수인정 기준
- 아트커뮤니케이션 교과목 39학점 이상 이수 시 교양연계전공 학위 부여(Bridge 체험교양은 최대 9학점까지 인정)
- 이수자에게는 졸업증명서에 관련사항을 표기
5) 개설과목
가)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교과목
교과목명  |  
            이수구분  |  
            비고  |  
           
드라마연극으로만나는심리치료  |  
            교선  |  
            체험교양  |  
           
마임을통한마음의힐링  |  
            교선  |  
            체험교양  |  
           
미술치료이론과실제  |  
            교선  |  
            
  |  
           
보드게임소통하기  |  
            교선  |  
            체험교양  |  
           
보드게임이해와활용  |  
            교선  |  
            체험교양  |  
           
색채심리컬러테라피  |  
            교선  |  
            체험교양  |  
           
성격심리학  |  
            교선  |  
            
  |  
           
소통하는표현예술워크샵  |  
            교선  |  
            체험교양  |  
           
영상영화심리상담  |  
            교선  |  
            
  |  
           
예술체험을통해이해하는정신분석학  |  
            교선  |  
            체험교양  |  
           
예술치료이론기초  |  
            교선  |  
            
  |  
           
체험을통해학습하는놀이치료  |  
            교선  |  
            체험교양  |  
           
표현예술심리치료  |  
            교선  |  
            
  |  
           
현장에서체험하는예술이론  |  
            교선  |  
            체험교양  |  
           
감성커뮤니케이션  |  
            교선  |  
            |
놀이로소통하는미디어아트커뮤니케이션  |  
            교선  |  
            |
미디어언어로세상읽기  |  
            교선  |  
            |
장르영화로보는인간심리  |  
            교핵  |  
            |
대중문화로배우는성과사랑이야기  |  
            교선  |  
            2학기 개설예정  |  
           
나) Bridge 체험 교양 교과목
교과목명  |  
            이수구분  |  
            비고  |  
           
가야금과현대의소통  |  
            교선  |  
            체험교양  |  
           
감성디자인캘리그라피  |  
            교선  |  
            체험교양  |  
           
고전영화느리게보기  |  
            교선  |  
            체험교양  |  
           
기초드로잉  |  
            교선  |  
            체험교양  |  
           
누구나쉽게배우는1인미디어창작실습  |  
            교선  |  
            체험교양  |  
           
드럼연주를통한 음악의이해  |  
            교선  |  
            체험교양  |  
           
레드바이올린  |  
            교선  |  
            체험교양  |  
           
말하기와의사소통  |  
            교핵  |  
            체험교양  |  
           
무대연기  |  
            교선  |  
            체험교양(음악관련학과 수강불가)  |  
           
미디어아트트랜드  |  
            교선  |  
            체험교양  |  
           
미술과창의-인성  |  
            교선  |  
            체험교양(미술관련학과 수강불가)  |  
           
미술의이해와감상  |  
            교핵  |  
            체험교양(미술관련학과 수강불가)  |  
           
미술체험과 소통  |  
            교선  |  
            체험교양  |  
           
민속과함께하는 놀이인문학  |  
            교선  |  
            체험교양  |  
           
상상충전감성디자인  |  
            교선  |  
            체험교양  |  
           
생생통통리더십개발  |  
            교선  |  
            체험교양  |  
           
세상을움직이는IT  |  
            교핵  |  
            체험교양  |  
           
소통-자연을읽다그리고담다  |  
            교선  |  
            체험교양(미술관련학과 수강불가)  |  
           
신나는사물놀이  |  
            교선  |  
            체험교양  |  
           
신나는사물놀이2  |  
            교선  |  
            체험교양(음악관련학과 수강불가)  |  
           
연극체험-신체활동과인간심리  |  
            교선  |  
            체험교양  |  
           
음악과미술마주보기  |  
            교선  |  
            체험교양  |  
           
축제문화의이해와축제기획  |  
            교선  |  
            체험교양  |  
           
춤이야기  |  
            교선  |  
            체험교양  |  
           
카메라와 함께 천천히걷기  |  
            교선  |  
            체험교양  |  
           
통기타연주를 통한 음악의이해  |  
            교선  |  
            체험교양  |  
           
판화-나만의작품만들기  |  
            교선  |  
            체험교양  |  
           
한국전통문화의 이해와 체험  |  
            교선  |  
            체험교양  |  
           
한국화쉽게그리기  |  
            교선  |  
            체험교양  |  
           
화가의달콤한미술체험  |  
            교선  |  
            체험교양  |  
           
힐링아트드로잉  |  
            교선  |  
            체험교양(미술관련학과 수강불가)  |  
           
※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이수자 특전▶우수 이수자에게는 장학금 지급 예정
바. 과학기술·행정 융복합 연계전공 신설
1) 배경 및 필요성
대전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남도에 소재한 다양한 정부출연연구소 및 공공기관·지역기업들과의 교육협업체계 및 취업지원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수 있는 지식융합능력과 행정실무능력을 갖춘 지역착근형 융합 인재양성
2) 개설목적
지역권 내 자치단체의 지향점, 공공기관의 성격 분석, 지역주력산업 인력 수요 분석을 통해 ‘지능정보융합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선도형 융합인재 양성
3) 운영방식 : 학문영역과 지식유형에 따라 융복합형 전문정책인재 양성 과정, 창의적 과학기술인재 양성 과정 Track 운영
지식유형  |  
            Track 및 관련분야 과목 모듈명  |  
           |
[Track1]융복합형 전문정책인재  |  
            [트랙2]창의적 과학기술인재  |  
           |
기초공통  |  
            기초  |  
           |
공통핵심  |  
            정책1  |  
            기술1  |  
           
공공기관·지역기업선택  |  
            정책2  |  
            기술2  |  
           
맞춤형 현장실습  |  
            현장실습  |  
           |
4) 교육과정
기초공통  |  
            공통핵심  |  
            공공기관‧지역기업선택  |  
            맞춤형 현장실습  |  
           |||||
Track 1  |  
            - 공공기관의 이해(충남대) - NCS실무기초 (온라인)  |  
            
  |  
            정책1  |  
            
  |  
            정책2  |  
            
  |  
            ‐공공기관/산업체 맞춤형 현장실습  |  
           |
대학(학과)별 신규 교과목 개발 및 기존 교과목 활용  |  
            신규 교과목 개발 (학과별 공공기관 매칭 후 공공기관별 수요조사)  |  
           |||||||
Track 2  |  
            
  |  
            기술1  |  
            
  |  
            기술2  |  
            
  |  
           |||
대학(학과)별 신규 교과목 개발 및 기존 교과목 활용  |  
            신규 교과목 개발 (학과별 공공기관 매칭 후 공공기관별 수요조사)  |  
           |||||||
5) 이수학점 : 총 39학점
지식유형  |  
            이수학점  |  
            내용  |  
           
기초공통  |  
            12학점  |  
            4과목(12학점)  |  
           
공통핵심  |  
            12학점  |  
            (Track1의 경우)정책1 중 3과목 이상(9학점) / 정책1, 기술1중 선택수강(3학점)  |  
           
공공기관·지역기업선택  |  
            12학점  |  
            (Track1의 경우)정책2 중 3과목 이상(9학점) / 정책2, 기술2중 선택수강(3학점)  |  
           
맞춤형 현장실습  |  
            3학점  |  
            공공기관 중심 맞춤형 현장실습(3학점)  |  
           
6) 개설과목
전공  |  
            학점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비고  |  
           
과학기술행정융복합전공  |  
            3학점  |  
            공공기관론  |  
            전공  |  
            이론  |  
           
3학점  |  
            지방자치와지역개발  |  
            전공  |  
            이론  |  
           |
3학점  |  
            지역공기업 재무관리  |  
            전공  |  
            이론  |  
           |
3학점  |  
            스마트팩토리 자동화  |  
            전공  |  
            이론/실습  |  
           |
3학점  |  
            웹기초프로그래밍  |  
            전공  |  
            이론/실습  |  
           
7) 참여학생 지원사항
- 연계전공 학업장려금(장학금) 지급 (100만원/년)
- 연계전공 현장실습지원금
- 연계전공 학습동아리 및 비교과 활동 지원
사. 토픽러닝(Topic Learning)_주제중심통합교육과정 신설
1) 개설목적 : 티칭이 아닌 코칭기반 학생주도형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개발 및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 뿐만 아니라 창의적 문제해결역량을 증진시킴. 학기 학년에 제약 없이 누구나, 언제든, 장소제약 없이 교양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코칭기반 주제중심통합교육과정인 토픽러닝(Topic Learning) 과정 마련.
2) 운영방식
 
3) 교육과정
- 하나의 주제당 2학점이며 수강 신청은 사전에 구성된 3~5인의 팀 단위로 한다.(단, 수강신청은 개인별로 진행 / 2인 이하 수강신청된 주제는 개설 불가)
- 2020-1학기 시범운영 기간에는 학기당 1개 프로젝트만 수강신청 가능
4) 토픽러닝(Topic Learning) 개설과목_주제학습
토픽러닝(Topic Learning)_주제학습  |  
           |
이수구분  |  
            교과목명_주제명  |  
           
교선 (2학점)  |  
            융복합형공연예술영상콘텐츠제작  |  
           
패션트렌드와스타일링  |  
           |
예술의이해를통한지역문화콘텐츠개발  |  
           |
충청권문화예술교육지도개발  |  
           |
※ 토픽러닝 이수자 특전▶프로젝트별로 각 1팀에게 장학금 수혜 기회를 부여, 프로젝트 종료 후 심사를 통해 팀당 최대 100만원까지 장학금 지원할 예정
스톡스대학_교육혁신 교육과정 신설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스톡스대학 교학과(829-8152~5)로 문의
6. 2020-1학기 수업시간표
구분 교시  |  
            시간  |  
           
1교시  |  
            09:00-09:50  |  
           
2교시  |  
            10:00-10:50  |  
           
3교시  |  
            11:00-11:50  |  
           
4교시  |  
            12:00-12:50  |  
           
5교시  |  
            13:00-13:50  |  
           
6교시  |  
            14:00-14:50  |  
           
7교시  |  
            15:00-15:50  |  
           
8교시  |  
            16:00-16:50  |  
           
9교시  |  
            17:00-17:50  |  
           
10교시 (야간채플)  |  
            18: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