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론 수업 이전의 Q (궁금한 문제)& A
1 광고를 많이 할 수록 판매는 증가할 것인가?
2 유명인사 모델과 소비자 모델 중 누가 광고효과에 더 유리할 것인가?
3 신문이나 방송에 많이 언급된 토픽은 독자(시청자)의 화제거리가 될 것인가?
4 범죄영화나 드라마를 많이 본 시청자는 세상을 부정적으로 볼 것인가?
5 지역사회에 공헌한 기업에 대한 대중의 이미지는 더 호의적일 것인가?
6 사설, 논설, 뉴스보도 등에 나온 언론의 내용을 여론으로 인식할 것인가?
7 언론에 유명인사의 잦은 자살보도는 대중의 자살률을 높일 것인가?
방법론 수업 이전의 Q & A (궁금증 해소 방법)
1 광고를 많이 할 수록 판매는 증가할 것인가? (광고비 관찰 후 판매량 관찰)
2 유명인사 모델과 소비자 모델 중 누가 광고효과에 더 유리할 것인가? (실험 후 결과 비교)
3 신문이나 방송에 많이 언급된 토픽은 독자(시청자)의 화제거리가 될 것인가?
(Agenda Setting 효과 검토 – 신문, 방송 토픽과 독자들의 화제 중 선 후가 무엇인지 관찰)
4 범죄영화나 드라마를 많이 본 시청자는 세상을 부정적으로 볼 것인가?
( TV 혹은 영화의 중 시청자(Heavy User)와 경시청자(Light User)의 세계관 비교)
5 지역사회에 공헌한 기업에 대한 대중의 이미지는 더 호의적일 것인가?
(기업의 PR계획 실행 전 후의 이미지 비교)
6 사설, 논설, 뉴스보도 등에 나온 언론의 내용을 여론으로 인식할 것인가? (침묵의 나선, 다수의 무지)
7 언론에 유명인사의 잦은 자살보도는 대중의 자살률을 높일 것인가? (베르테르효과 검토)
연구방법론 제 1강(교재 1장)
이론(Theory)의 정의
이론이란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할 목적으로 변수들 간의 관계를 명시
함으로서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관점을 제시하는 상호 관련성이 있는
개념, 정의, 명제들의 집합이다. (정보원의 공신력과 광고효과의 예)
명제(proposition)
변수(변인)와 정의
관계(relations)
각 정의의 예
<공신력에 관한 측정척도의 실례>
당신이 방금 시청한 방송프로그램에서 말한 OOO씨에 대해 어떻게 느꼈습니까?
정직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부정직한
허심탄회한: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마음닫힌
*위험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안전한
객관적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주관적인
*제멋대로의: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훈련된
경험 많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경험이 없는
잘 아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잘 모르는
*교육받지 못한: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교육받은
대담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겁이 많은
다채로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무미건조한
*과묵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솔직한
외향적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내향적인
*표시는 도치된 문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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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변인)의 종류
변수(변인)의 종류
연속성에 따른 분류(3장, 5장 참고)
관계의 종류
관계의 종류
관계의 종류
관계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