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연습문제)
I. 어떤 연구자는 폭력물 만화 영화가 청소년의 공격적인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관심
을 갖고 연구해보기로 했다. 즉, 폭력물과 청소년 비행에 관한 두 이론인 학습이론(청소년
은 만화에서 묘사된 행동을 그대로 배운다는 학설)과 카타르시스 이론(폭력물이 오히려 내부
의 불만이나 긴장을 대리만족을 통해 해소시켜 마음의 정화를 가져다줄 수 있다는 학설) 중
어느 이론이 더 적합한지를 검토해보기로 했다. 이와 함께 폭력물 만화 영화라도 권선징악의
교훈(폭력의 주인공은 결국 종말에 처벌을 받는다는 내용)이 담긴 영화와 그러한 교훈이 없
는 폭력물 만화 영화간에 효과의 차이가 있는지도 동시에 알아보기로 했다.(즉 3집단간에 차
이가 있는지 동시에 검토하는 ANOVA 검증(분산분석)을 실시해 보기로 했다)
1) 연구가설(Ha)과 귀무가설(Ho)을 세워보라.
Ha: Not Ho (각 집단 간 평균 폭력성 지수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즉, 만화영화의 유형에 따라 폭령성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다.
Ho:
NV=
V=
VP (각 집단 간 평균폭력성 지수에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2) 위에서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15명을 무작위로 선정해서 각 5명씩 무작위로 권선징
악의 교훈이 없는 폭력물 만화영화, 교훈이 담긴 폭력물 영화 및 비폭력적인 만화영화를 상영하
는 장소에 각 각 배정한 후 그들의 공격적인 행동을 관찰하였다. (밑의 자료 참고할 것)
3) 가설을 유의도 수준(p=.05)에서 검증하고 컴퓨터의 결과와 비교해보라.
전체평균(
)=54
자료: 비 폭력물 영화를 본 집단(NV; non-violent): 49, 52, 52, 53, 49 (평균=51)
(X-
)
= 4 + 1 + 1+ 4 + 4 =14
권선징악의 교훈이 없는 폭력영화 (V; violent): 56, 57, 57, 60, 60 (평균=58)
(X-
)
= 4 + 1 + 1+ 4 + 4 =14
교훈이 담긴 폭력영화 (VP; violent punished): 54, 52, 56, 50, 53 (평균=53)
(X-
)
= 1 + 1 +9+ 9 + 0 =20
----------------------------------
(X-)= 14+14+20=48 (집단 내 자승합)
NV
V
VP
51
58
53
(
-
)
51-54=-3
58-54=4
53-54=-1
(
-
)
9
16
1
n(
-
)
5x9=45
5x16=80
5x1=5
---------------------------------------------------------------------------
n(-
)
= 45+80+5=130 (집단간 자승합)
자유도 분자(집단 간: d.f1) = C(집단수)-1 = 3-1=2
자유도 분모(집단 내: d.f2) = (n1-1)+(n2-1)+(n3-1)=N-C(집단 수) = 15-3 =12
<분산분석 표>
-------------------------------------------------------------------------
자료원
자승합(SS)
자유도(d.f)
평균자승합(MS) F값
F임계치
-------------------------------------------------------------------------
집단 간
130
C-1=3-1=2
130/2=65
65/4=16.25
3.89
집단 내
48
N-C=15-3=12
48/12=4
-------------------------------------------------------------------------
전체
178
N-1=15-1=14
계산한 F값은 교과서 500쪽의 도표에 나온 F임계치(df1=2, df2=12, p=0.05,)=3.89보다 크므로
영가설의 기각영역에 속한다. 그러므로 Ho기각됨, 즉 집단 간 폭력성지수에 차이가 있음.
4) 이 결과를 가지고 어떤 해석을 내릴 수 있겠는가?
폭력물 만화영화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은 만화영화의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5) 분산분석 이후의 엄격한 검증(post-hoc test)인 Scheffe 검증을 하여 집단간의 효과차이를
계산으로 검토해보고 또 이를 컴퓨터의 결과와 비교한 후 해석하라.
참고: F Scheffe= (X1-X2: 즉, 집단간 평균값의 차)²/ (MS within (n1+n2)/n1n2)
F Scheffe의 기준값(즉, 도표 상의 값) =(C-1)(F값) 즉, 임계F=(C-1)F =(3-1) x 3.89 = 7.78
MS within은 집단 내의 평균자승합을 의미하며, C란 contrast(대조, 집단간 비교)의 수를 의미한다
<비교>
NV와 V의 비교: (51-58)
/4(5+5)/(5x5)=49/1.6 =30.63* (유의적인 차이가 있음)
NV와 VP의 비교: (51-53)
/4(5+5)/(5x5)=4/1.6 =2.5 (유의적이지 않음), 즉 차이가 없음
V와 VP의 비교: (58-53)
/4(5+5)/(5x5)=25/1.6 =15.62* (유의적인 차이가 있음)
(메뉴의 분석->평균비교->일원배치분산분석; 종속:폭력지수, 요인분석:만화유형, 대비버튼 다항식, 계속, 사후(샤페), 옵션버튼, 기술통계, 분산동질성,평균도표)
일원배치 분산분석
폭력지수
제곱합
df
평균 제곱
F
유의확률
집단-간
(조합됨)
130.000
2
65.000
16.250
.000
선형 항
대비
10.000
1
10.000
2.500
.140
편차
120.000
1
120.000
30.000
.000
집단-내
48.000
12
4.000
합계
178.000
14
다중 비교
종속 변수: 폭력지수
Scheffe
(I) 만화유형
(J) 만화유형
평균차(I-J)
표준오차
유의확률
95% 신뢰구간
하한값
상한값
비폭력영화
폭력영화
-7.00000*
1.26491
.000
-10.5260
-3.4740
교훈적폭력
-2.00000
1.26491
.321
-5.5260
1.5260
폭력영화
비폭력영화
7.00000*
1.26491
.000
3.4740
10.5260
교훈적폭력
5.00000*
1.26491
.007
1.4740
8.5260
교훈적폭력
비폭력영화
2.00000
1.26491
.321
-1.5260
5.5260
폭력영화
-5.00000*
1.26491
.007
-8.5260
-1.4740
*. 평균차는 0.05 수준에서 유의합니다.
폭력지수
Scheffe
만화유형
N
유의수준 = 0.05에 대한 부집단
1
2
비폭력영화
5
51.0000
교훈적폭력
5
53.0000
폭력영화
5
58.0000
유의확률
.321
1.000
동일 집단군에 있는 집단에 대한 평균이 표시됩니다.
a. 조화평균 표본 크기 5.000을(를) 사용합니다.
기술통계
폭력지수
N
평균
표준편차
표준오차
평균에 대한 95% 신뢰구간
최소값
최대값
하한값
상한값
비폭력영화
5
51.0000
1.87083
.83666
48.6771
53.3229
49.00
53.00
폭력영화
5
58.0000
1.87083
.83666
55.6771
60.3229
56.00
60.00
교훈적폭력
5
53.0000
2.23607
1.00000
50.2236
55.7764
50.00
56.00
합계
15
54.0000
3.56571
.92066
52.0254
55.9746
49.00
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