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중앙집중한계의 원리(6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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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각  (잘못된  결정:  제  1형  오류)

  기각  (올바른  결정)

지지  (올바른  결정)

  지지  (잘못된  결정:  제  2형  오류)

방법론  학습보조자료

제  1형  오류와  제  2형  오류

    Ho가  실제  참일  경우  (실제  효과  없음)

      Ho가  실제  거짓일  경우  (실제  효과  있음)

  [영가설(Ho)이란  ~이  효과가  없을  것이다;  A집단과  B집단은  평균값에  차이가  없을  것이다  ]

동일확률로  선택될  가능성:  모집단의  모든  사례가  표본으로  선택될  확률이  같다는  개념

  (예,  목원대학생  10,000명  중  표본을  100명  선정하는데,  어느  학생이  표본으로  선택될  확률=1/10,000  x  100=1%) 

표본왜곡에는  선택편견과  반응편견이라는  2  유형이  있는데,  a)선택편견은  모집단의  어떤  특정 

관측치가  체계적인  수단에  의해  표본으로부터  배제되는  경우에  발생하며,  b)반응편견은  표본

으로  선정된  사례(피험자)가  연구에  참여하지  않거나  특정  문항에  응답을  안할  때  생긴다. 

중앙집중  한계의  원리  (Central  Limit  Theorem)

만일  우리가  M이라는  평균과  V라는  분산값을  가진  모집단으로부터  규모(사례수)가  N이라는 

표본을  무작위로  선정한다면,

  1)  표본의  평균들의  평균(X)은  모집단의  평균  M과  같아질  것이다.

  2)  표집의  분산은  V를  사례수  N으로  나눈  값(V/N)과  같고,  표준오차는  표집분산의  평방근과

      같을  것이다. 

  3)  표본의  평균들의  표집분포는  사례수(N)가  증가할수록  정규분포에  매우  근접할  것이다. 

   

               

*  σ(시그마)는  표준편차를  의미하며  μ(뮤)는  모집단의  평균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