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평가 운영 규정 2 - 2 - 13 ~ 3
의거하여 포상할 수 있다.
④ 학기별 강의평가 결과 하위 10%에 해당하는 전임교원은 대학교육개발원에서
제공하는 교수법 관련 교육프로그램 중 1개 이상 이수해야 한다.[2018.01.17.개정]
제8조(평가결과 보고 및 비밀 유지) ① 학사지원과는 매학기 실시한 강의평가 결과
를 총장에게 보고한다.
② 본교의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공개된 강의평가 결과 외 개별 교원의 강의평
가 결과와 평가관련 자료는 임의로 공개하지 않으며, 해당 교원 및 업무관련자
이외에는 열람할 수 없다.
③ 단과대학장(대학원장) 및 학과장은 소속 강사의 강의평가 결과를 학사지원과
에서 정한 일련의 절차를 통하여 열람할 수 있다.
제9조(준용)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본교 교원인사규정, 교원업적평가
규정 등 관련 규정을 준용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규정은 2013년 02월 20일부터 시행한다.
(2) (시행일) 이 개정규정은 2015년 02월 27일부터 시행한다.
(3) (시행일) 이 개정규정은 2018년 01월 17일부터 시행한다.
강의평가 운영 규정 2 - 2 - 13 ~ 4
<별표 1> 강의유형별 평가문항
■ 일반강의형
문항
번호
평가
영역
평 가 문 항
교양
(■) /
수강인원
(▲)
가중치
문항
비고
1 교수 성실도
교수는 수업결손
(결강, 단축강의 등) 없이 성실하게 수업을
진행하였다
.
공통
2 교수 전문성 교수는 수업내용을 논리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다.
3
교수
-학생
상호작용
교수는 강의에 대한 학생들의 질문과 상담요청에 적절하게
대응하였다
.
▲
4
평가결과
환원
과제 및 시험 등의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이 제공
되었다
.
▲
공통
5 평가 공정성 과제와 시험 등은 객관적이며, 공정하게 평가되었다.
공통
6
수업과정
/
운영 체계성
수업은 강의계획서에 따라 체계적으로 운영되었다
.
▲
7
수업매체
적절성
수업목표 달성에 적절한 강의 교재와 수업자료가 활용되었
다
.
8
학습동기
유발
교수는 수업에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며
, 학습흥미를
유발시켰다
.
■
9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업을 통해 해당분야에 대한 지식
(또는 기술)과 이해도가
높아졌다
.
■
공통
10 수업 만족도
전체적으로 수업에 만족하며
, 다른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
다
.
▲
공통
강의평가 운영 규정 2 - 2 - 13 ~ 5
■ 강의 및 실험
․실습형
문항
번호
평가
영역
평 가 문 항
교양
(■) /
수강인원
(▲)
가중치
문항
비고
1 교수 성실도
교수는 수업결손
(결강, 단축강의 등) 없이 성실하게 수업을
진행하였다
.
공통
2 교수 전문성
교수는 강의와 실험
․실습 내용을 적절히 연계하여 이해하
기 쉽게 설명하였다
.
3
교수
-학생
상호작용
교수는 강의와 실험
․실습에 대한 질문과 상담요청에 적절
하게 대응하였다
.
▲
4
평가결과
환원
과제 및 시험 등의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이 제
공되었다
.
▲
공통
5 평가 공정성 과제와 시험 등은 객관적이며, 공정하게 평가되었다.
공통
6
수업과정
/
운영 체계성
수업은 강의계획서에 따라 강의와 실험
․실습 내용을 적절
히 안배하여 체계적으로 운영되었다
.
▲
7
수업매체
적절성
수업목표 달성에 적절한 강의 교재 및 자료와 실험
․실습
기자재가 활용되었다
.
8
학습동기
유발
교수는 강의와 실험
․실습 과정에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
여시키며
, 학습흥미를 유발시켰다.
■
9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업을 통해 해당분야에 대한 지식
(또는 기술)과 이해도가
높아졌다
.
■
공통
10 수업 만족도
전체적으로 수업에 만족하며
, 다른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
다
.
▲
공통
강의평가 운영 규정 2 - 2 - 13 ~ 6
■ 예
․체능 실기형
문항
번호
평가
영역
평 가 문 항
교양
(■) /
수강인원
(▲)
가중치
문항
비고
1 교수 성실도
교수는 수업결손
(결강, 단축강의 등) 없이 성실하게 수업을
진행하였다
.
공통
2 교수 전문성
교수는 실기수업 내용을 학생들이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였다
.
3
교수
-학생
상호작용
교수는 실기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질문과 상담요청에 적절
하게
대응하였다
.
▲
4
평가결과
환원
과제 및 시험 등의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이 제공
되었다
.
▲
공통
5 평가 공정성 과제와 시험 등은 객관적이며, 공정하게 평가되었다.
공통
6
수업과정
/
운영 체계성
수업은 강의계획서에 따라 학생들의 실기능력에 맞추어 체
계적으로 운영되었다
.
▲
7
수업매체
적절성
수업목표 달성에 적절한 실기수업 교재와 자료가 활용되었
다
.
8
학습동기
유발
교수는 실기수업 중 학생들의 적극적인 실기활동을 유도하
며
,
학습흥미를 유발시켰다
.
■
9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업을 통해 해당분야에 대한 지식
(또는 기술)과 이해도가
높아졌다
.
■
공통
10 수업 만족도
전체적으로 수업에 만족하며
, 다른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
다
.
▲
공통
강의평가 운영 규정 2 - 2 - 13 ~ 7
■ 사이버 강의형
문항
번호
평가
영역
평 가 문 항
교양
(■) /
수강인원
(▲)
가중치
문항
비고
1 교수 성실도
교수는 수업결손
(결강, 단축강의 등) 없이 성실하게 수업을
진행하였다
.
공통
2 교수 전문성
강의콘텐츠는 학생들이 학습내용을 쉽게 이해하는데 효과
적이었다
.
3
교수
-학생
상호작용
교수는 사이버캠퍼스에서 학생들의 질문
(Q&A)에 신속하게
답변하였다
.
▲
4
평가결과
환원
과제 및 시험 등의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이 제공
되었다
.
▲
공통
5 평가 공정성 과제와 시험 등은 객관적이며, 공정하게 평가되었다.
공통
6
수업과정
/
운영 체계성
수업은 강의계획서에 따라 사이버강의로서 체계적으로 운
영되었다
.
▲
7
수업매체
적절성
교수는 강의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자료들을 사이버캠퍼스에
서 충분히 제공하였다
.
8
학습동기
유발
교수는 사이버캠퍼스에서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며
, 학습흥미를 유발시켰다.
■
9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업을 통해 해당분야에 대한 지식
(또는 기술)과 이해도가
높아졌다
.
■
공통
10 수업 만족도
전체적으로 수업에 만족하며
, 다른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
다
.
▲
공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