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2-13 강의평가 운영 규정.pdf

닫기

background image

강의평가 운영 규정 2 - 2 - 13 ~ 3

의거하여 포상할 수 있다. 

④ 학기별 강의평가 결과 하위 10%에 해당하는 전임교원은 대학교육개발원에서 

제공하는 교수법 관련 교육프로그램 중 1개 이상 이수해야 한다.[2018.01.17.개정]

제8조(평가결과 보고 및 비밀 유지) ① 학사지원과는 매학기 실시한 강의평가 결과

를 총장에게 보고한다. 

② 본교의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공개된 강의평가 결과 외 개별 교원의 강의평

가 결과와 평가관련 자료는 임의로 공개하지 않으며, 해당 교원 및 업무관련자 

이외에는 열람할 수 없다.

③ 단과대학장(대학원장) 및 학과장은 소속 강사의 강의평가 결과를 학사지원과

에서 정한 일련의 절차를 통하여 열람할 수 있다. 

제9조(준용)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본교  교원인사규정,  교원업적평가   

규정 등 관련 규정을 준용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규정은 2013년 02월 20일부터 시행한다.

(2) (시행일) 이 개정규정은 2015년 02월 27일부터 시행한다.

(3) (시행일) 이 개정규정은 2018년 01월 17일부터 시행한다.


background image

강의평가 운영 규정 2 - 2 - 13 ~ 4

<별표 1> 강의유형별 평가문항

■ 일반강의형

문항
번호

평가
영역

평 가  문 항

교양

(■) /

수강인원

(▲)

가중치 

문항

비고

1 교수 성실도

교수는  수업결손

(결강, 단축강의  등) 없이  성실하게  수업을 

진행하였다

.

공통

2 교수 전문성 교수는 수업내용을 논리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다.

3

교수

-학생

상호작용

교수는  강의에  대한  학생들의  질문과  상담요청에  적절하게 
대응하였다

.

4

평가결과

환원

과제  및  시험  등의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이  제공
되었다

.

공통

5 평가 공정성 과제와 시험 등은 객관적이며, 공정하게 평가되었다.

공통

6

수업과정

/

운영 체계성

수업은 강의계획서에 따라 체계적으로 운영되었다

.

7

수업매체

적절성

수업목표  달성에  적절한  강의  교재와  수업자료가  활용되었

.

8

학습동기

유발

교수는  수업에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며

, 학습흥미를 

유발시켰다

.

9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업을  통해  해당분야에  대한  지식

(또는  기술)과  이해도가 

높아졌다

.

공통

10 수업 만족도

전체적으로  수업에  만족하며

, 다른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

.

공통


background image

강의평가 운영 규정 2 - 2 - 13 ~ 5

■ 강의 및 실험

․실습형

문항
번호

평가
영역

평 가  문 항

교양

(■) /

수강인원

(▲)

가중치 

문항

비고

1 교수 성실도

교수는  수업결손

(결강, 단축강의  등) 없이  성실하게  수업을 

진행하였다

.

공통

2 교수 전문성

교수는  강의와  실험

․실습  내용을  적절히  연계하여  이해하

기 쉽게 설명하였다

.

3

교수

-학생

상호작용

교수는  강의와  실험

․실습에  대한  질문과  상담요청에  적절

하게 대응하였다

.

4

평가결과

환원

과제  및  시험  등의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이  제

공되었다

.

공통

5 평가 공정성 과제와 시험 등은 객관적이며, 공정하게 평가되었다.

공통

6

수업과정

/

운영 체계성

수업은  강의계획서에  따라  강의와  실험

․실습  내용을  적절

히 안배하여 체계적으로 운영되었다

.

7

수업매체

적절성

수업목표  달성에  적절한  강의  교재  및  자료와  실험

․실습 

기자재가 활용되었다

.

8

학습동기

유발

교수는  강의와  실험

․실습  과정에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

여시키며

, 학습흥미를 유발시켰다.

9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업을  통해  해당분야에  대한  지식

(또는  기술)과  이해도가 

높아졌다

.

공통

10 수업 만족도

전체적으로  수업에  만족하며

, 다른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

.

공통


background image

강의평가 운영 규정 2 - 2 - 13 ~ 6

■ 예

․체능 실기형

문항
번호

평가
영역

평 가  문 항

교양

(■) /

수강인원

(▲)

가중치 

문항

비고

1 교수 성실도

교수는  수업결손

(결강, 단축강의  등) 없이  성실하게  수업을 

진행하였다

.

공통

2 교수 전문성

교수는  실기수업  내용을  학생들이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였다

.

3

교수

-학생

상호작용

교수는  실기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질문과  상담요청에  적절
하게 
대응하였다

.

4

평가결과

환원

과제  및  시험  등의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이  제공
되었다

.

공통

5 평가 공정성 과제와 시험 등은 객관적이며, 공정하게 평가되었다.

공통

6

수업과정

/

운영 체계성

수업은  강의계획서에  따라  학생들의  실기능력에  맞추어  체
계적으로 운영되었다

.

7

수업매체

적절성

수업목표  달성에  적절한  실기수업  교재와  자료가  활용되었

.

8

학습동기

유발

교수는  실기수업  중  학생들의  적극적인  실기활동을  유도하

,

학습흥미를 유발시켰다

.

9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업을  통해  해당분야에  대한  지식

(또는  기술)과  이해도가 

높아졌다

.

공통

10 수업 만족도

전체적으로  수업에  만족하며

, 다른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

.

공통


background image

강의평가 운영 규정 2 - 2 - 13 ~ 7

■ 사이버 강의형

문항
번호

평가
영역

평 가  문 항

교양

(■) /

수강인원

(▲)

가중치 

문항

비고

1 교수 성실도

교수는  수업결손

(결강, 단축강의  등) 없이  성실하게  수업을 

진행하였다

.

공통

2 교수 전문성

강의콘텐츠는  학생들이  학습내용을  쉽게  이해하는데  효과
적이었다

.

3

교수

-학생

상호작용

교수는 사이버캠퍼스에서 학생들의 질문

(Q&A)에 신속하게 

답변하였다

.

4

평가결과

환원

과제  및  시험  등의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이  제공
되었다

.

공통

5 평가 공정성 과제와 시험 등은 객관적이며, 공정하게 평가되었다.

공통

6

수업과정

/

운영 체계성

수업은  강의계획서에  따라  사이버강의로서  체계적으로  운
영되었다

.

7

수업매체

적절성

교수는  강의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자료들을  사이버캠퍼스에
서 충분히 제공하였다

.

8

학습동기

유발

교수는  사이버캠퍼스에서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며

, 학습흥미를 유발시켰다.

9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업을  통해  해당분야에  대한  지식

(또는  기술)과  이해도가 

높아졌다

.

공통

10 수업 만족도

전체적으로  수업에  만족하며

, 다른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

.

공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