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아래의 7문제 중 3문제를 출제하고 2문제를 논하도록 하였음.
1. 관여도(involvement)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중 구매 전 대안평가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때 사용되어지는
대안평가 방법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3.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중 주의에 대하여 논하시오.
4.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에 대하여 논하시오.
5. 고전적 조건화에 대하여 논하시오.
6.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7. 준거집단이 특정 상품군의 소유 여부에 혹은 특정 상표의 사용 여부에 영향을 주는
경우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상음악편집실습 융복합과목 예상문제
1. 미디어 음악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2. Bossa Nova는 어떤 음악인지 서술하시오.
3. MTV가 음악사업 전반에 걸치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4. Rock & Roll부터 시작된 락음악의 흐름에 대해서 서술하시
오.
5. 글로벌 광고 기회사 A에 근무하는 ‘당신’은 준명품 핸드백
브랜드 B사의 광고를 담당하게 되었다. B사는 20후반에서
30초반의 여성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주력제품의 가격대는
50-80만원 정도이다. B사에서는 이번 기회에 전체적인 매
출 증대와 B브랜드로의 고객유입을 위해서 20대 초반을 대
상으로 해서 가격대가 조금 낮은 서브 브랜드 C를 런칭하
려고 한다. ‘당신’이 속한 팀에서는 60초의 간단한 브랜드
이미지 광고를 기획중이다. ‘당신’은 이 글로벌 광고에 다음
의 SNS 해쉬태그를 참고하여 BGM을 선택해야 한다. #신
상 #발랄 #명랑 #젊음 #최신곡 #핑크
1. 어떤 아티스트를 택할 것인가? 2. 어떤 곡을 택할 것인
가? (제목) 3. 그 이유는?
[미디어문화콘텐츠전공 졸업시험]
-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예상문제(참조있음) -
※문제 당 5~10 줄로 준비
1. 탄환 이론이란 무엇인가 개념을 설명하고 관련 사례를 한 건 제시해 보시
오.
2. 의제설정 이론이란 무엇인가 개념을 설명하고 관련 사례를 한 건 제시해
보시오.
3. 침묵의 나선이론이란 무엇인가 개념을 설명하고 선거 과정에서 볼 수 있는
사례를 한 건 제시해 보시오.
4. 미디어 액세스권이란 무엇인지 설명해보시오.
1/2
3번: <메시지 생산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미디어 조직의 외부적 요인 >
①정보원
-모르는 것을 기사에 포함시킬 수 없기 때문에, 정보원은 내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이익단체의 압력, 다양한 홍보활동
②정부
-언론 관련한 공식적인 각종 법. 비공식적인 통제와 압력. 검열.
-미디어 인허가 관련 통제.
③광고(주)
-광고는 미디어를 운영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재정적 수입원이다.
-광고주에게 부정적인 메시지는 억제하고, 긍정적인 메시지는 생산할 수도 있다는 통제가
능성이 문제.
④수용자
-수용자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차원에서 미디어에 압력을 가해 메시지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구독, 시청거부, 항의, 미디어비평, 독자투고, 의견광고, 수용자운동, 대안미디어 설립, 제도화된
기구 참여 등.
⑤이데올로기와 문화
-미디어는 이데올로기를 널리 전파하는 역할을 맡고, 한편으로 이 이데올로기의 본질을 좌
우하는 것이 권력이다.
-관행과 조직은 궁극적으로 이데올로기 유지 즉 권력을 위해 움직인다.
4번: 액세스권(right of access to the mass media)
*개념
: 일반 시민이 매스미디어에 접근해서 그것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 그 권리를 법으로 보
장하는 것을 말함.
: 매스미디어를 자신의 의사표현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 권리(광의의 액세스권), 자기와 관계
가 있는 보도에 대해 반론 내지 해명의 기회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반론권이 포함된 권리)
가 해당됨.
*액세스권 제기 이유
-미디어의 거대 기업화가 가속화되고, 그 결과 시민의 권리를 대변하는 언론이 줄어들었기
때문.
-따라서 신문 혹은 방송이 개인소유 기업이라 할지라도 독자와 시청자가 신문 또는 방송
에 접근해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법적으로 보장할 필요가 발생함.
-액세스권은 시민의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참여를 보장하는 법률적 장치로 볼 수 있음.
*액세스권 종류
①반론권
②의견광고
③투고
④방송의 공중 액세스 프로그램 (예: KBS 열린채널 등)
<참조>
2/2
문화콘텐츠기획 졸업시험 예상문제
1.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성(4가지)에 대해 구체적으
로 설명하시오.
2. 문화콘텐츠의 전체 기획과정 중 콘텐츠 상품기획과정(3단계)을 적어 과정
순서별로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 문화콘텐츠 마케팅 믹스(4Ps) 전략의 기본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4.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형태(3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