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졸업시험
1. 디지털미디어의 개념 및 발전배경과 함께 디지털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특성(3가지)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 인터넷이 일상에서 보편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터넷이 보유하고 있는
특성을 설명하시오.
3. 지상파방송이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시 나타나는 이점을 설명하시오.
4. IMT-2000의 개념과 통신미디어 대비 차별적 부가서비스 종류를 설명하시오.
광고기획론 졸업시험
1. 광고기획시 제품분석 중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분석에 대해 단계별
특징과 함께 광고전략을 설명하시오.
2. 광고기획과정의 일반적 순서를 도식과 함께 과정 단계들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 광고 크리에티브 전략의 개념과 그 전략형태(6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4. 광고 컨셉(Concept)의 설정방법(4가지)과 컨셉에 대한 근거설정의 원천(6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영상산업론 졸업시험
1. IPTV의 개념 및 차별적 특징(5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2. 미디어 기업의 경쟁전략 유형(4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3. 한국 미디어 기업이 직면한 도전(4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4. 방송을 이용한 T-commerce의 유형(4가지)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마케팅론 졸업시험
1. 사업 또는 제품 포트폴리오의 매력도 분석방법인 BCG(Boston Consulting
Group) Matrix 분석에 대해 설명하시오.
2. 마케팅믹스 개발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마케팅믹스요소(4P'S)와 촉진믹스
요소를 열거하시오.
3. 표적 마케팅의 시장 커버리지 전략 형태(3가지)와 시장커버리지 전략 선택시
주요 고려요소(5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4. 제품 또는 브랜드 포지셔닝의 유형(5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문화콘텐츠기획 졸업시험
1.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성(4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하시오.
2. 문화콘텐츠의 전체 기획과정 중 콘텐츠 상품기획과정(3단계)을 적어 과정순서별
로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 문화콘텐츠 마케팅 믹스(4Ps) 전략의 기본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4.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형태(3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020년 1학기 광고비평졸업시험 예상문제
* 아래 4개의 문항 중 1개의 문항을 골라 비평하시오.
1 기술결정론적인 시각으로 영상광고 한편을 선정하고 그에 대하여 비평하시오(비평형태는 1
페이지의 글쓰기, 5단 만화, 10컷 내외의 광고 스토리보드, 1면의 스케치회화, 랩가사 중 택1)
2. 구조주주의적인 시각으로 영상광고 한편을 선정하고 그에 대하여 비평하시오(비평형태는 1
페이지의 글쓰기, 5단 만화, 10컷 내외의 광고 스토리보드, 1면의 스케치회화, 랩가사 중 택1)
3.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시각으로 영상광고 한편을 선정하고 그에 대하여 비평하시오(비평형태
는 1페이지의 글쓰기, 5단 만화, 10컷 내외의 광고 스토리보드, 1면의 스케치회화, 랩가사 중
택1)
4. 여권주의적인 시각으로 영상광고 한편을 선정하고 그에 대하여 비평하시오(비평형태는 1페
이지의 글쓰기, 5단 만화, 10컷 내외의 광고 스토리보드, 1면의 스케치회화, 랩가사 중 택1)
광고학
1.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Propaganda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세요.
2. Advertising의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Advertising Concept 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Advertising Concept이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4.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5. 광고캠페인 전략에 필요한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6.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7. 광고전략모델에서 R.O.I 전략 모델을 설명하라.
9.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 전략에 대하여 논하세요.
(참고문헌: 정어지루(2006), 신광고학, 형설출판사)
졸업시험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출제될 것임
(같은 문제가 나온다는 뜻은 아님)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
1. 목원백화점은 대전의 최고급 백화점으로서, 백화점으로 더 많은 고객의
유입을 위하여 기존의 다른 백화점이 이미 하고 있는 문화센터를 설치하
고 여러 가지 강좌를 개설하려고 한다. 당신이 문화센터의 촉진 담당자
라면 문화센터의 촉진을 위하여 어떤 촉진 도구들을 어떤 목적으로 어떤
순서로 사용할 것인지 논하시오.
고려사항)
1. 영업시작일은 2021년 1월 4일이며, 촉진 활동은 2020년 10월 1일부터 시작 할 것임.
2. 문화센터를 알리고, 시용과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들이 포함되어야 함.
3. 4가지 이상의 방법들을 사용할 것.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반드시 지킬 것)
1. 사용할 수단들을 사용 순서에 의하여 기술하며 각 수단들의 시작 시점과 종료시점을 명
시할 것.
2. 직접 마케팅, 판매촉진, 홍보, 인적판매, 광고의 부분으로 나누어서 사용할 수단, 그 수단
을 사용하는 목적 등을 명시할 것.
3. 두 가지이상의 수단들이 연계되어 하나는 주목적을 위하여 다른 것들은 보완적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 주목적으로 사용되는 수단과 보조 수단을 구분하여 언급할 것.
--------------------------------------------------------------------
고려사항 및 유의사항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탈락시켰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