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의 계 획 서
(2018학년도 2학기)
강의과목
교과목코드
1198723
이수구분
교선
과목명
대학생을위한도서관활용법
핵심역량
창의적문제 해결
과목구분
학점/설계(시수) 3(3)
강의시간
월4,5,6(U211)
선수(권장)과목
담당교수
교수명
안혜연
소속
교양교육원
연구실
상담시간
연구실전화번호
휴대전화
gpdus23@hanmail.net
홈페이지
강의평가유형
일반강의형
작성일
2018/07/26
강의개요
본 강좌는 대학생들이 학술ㆍ연구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문제해결력과 정보활용능
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를 위하여 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 활용방안에 대해 논
의해 보고 체험해 보고자 한다.
강의교재
주교재
부교재
자체 제작 수업자료
평가방법
및
반영율
(100%)
시험
및
보고서
중간시험(%)
20
수시시험(%)
0
기말시험(%)
30
기타시험(%)
0
보고서(%)
30
수강참여
발표와토론(%)
0
출석(%)
20
수업태도(%)
0
기타평가(%)
0
담당부서: 학사지원과(829-7097)
1
HS1511020180808090404
주 별 강 의 일 정
2018학년도 2학기
교과목코드
1198723
과 목 명
대학생을위한도서관활용법
담당교수
안혜연
주
강 의 내 용
강의방법
자료 및
교육기자재
과제물
비고
1
강좌 소개, 과제/평가방법 개괄, 자료사용방
법 설명
강의
강의록, PPT
2
우리학교 도서관 ? 온오프라인 도서관 이용안
내
강의
강의록, PPT
3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정보 요구
강의
강의록, PPT
4
나의 정보 요구 ? 나는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
강의
강의록, PPT
5
내가 필요한 자료는 어떻게 찾고 수집할까요?
- 자료의 검색 및 수집(도서대출 등)
강의/실습
강의록, PPT
6
도서관은 책만 빌리는 곳인가요?
- 대출서비스 이외의 서비스 이해 및 활용
강의/실습
강의록, PPT
7
인터넷과 웹
강의
강의록, PPT
8
중간평가
시험
9
성공적인 온라인 검색방법은 무엇일까요?
- 인터넷 정보검색의 기초 및 기능 활용
강의
강의록, PPT
10
도서관에는 다양한 자료들을 구할 수 있어요(
1)
-국회도서관, Riss, DBpia, NDSL 등
강의/실습
강의록, PPT
11
도서관에는 다양한 자료들을 구할 수 있어요(
2)
- 주제별 데이터베이스, 전문검색엔진
강의/실습
강의록, PPT
12
우리도서관 200% 활용하기
- 미션 해결을 위해 온오프라인도서관 활용
강의/실습
강의록, PPT
13
정보원 평가 : 일반 자료 평가, 웹자원 평가
강의
강의록, PPT
14
정보윤리 : 정보에티켓, 인용방식, 표절, 저작
권
강의
강의록, PPT
15
기말평가
시험
담당부서: 학사지원과(829-7097)
2
HS1511020180808090404
장애학생 학습 편의제공 안내
■ 기본사항 : 장애학생은 학기 첫 주에 교과목 담당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출석, 강
의, 과제 및 시험에 관한 교수학습 지원 사항을 요청할 수 있으며, 요청된 사항에 대
해 담당교수 혹은 장애학생지원센터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장애유형 별 세부 수강지원 내역
○ 시각장애
· 강의 : 장애정도에 따라 유인물 사전 배포 및 녹음 허용,
보조기기(휴대용 독서확대기, 화면확대SW, 점자정보단말기 등)
· 과제 : 대안적 과제 및 평가제시(구어로 발표, 녹음 또는 한글파일로 제출),
과제 제출기간 연장
· 평가 : 구두 또는 컴퓨터로 답안 작성 허용, 독립된 환경에서 평가 제공 및
대필이나 음성녹음 방법으로 시험지 제출 허용
○ 청각장애
· 강의 : 수화통역(원격교육 연계), 노트북, FM보청기 사용 허용,
강의 속도조절(속기도우미지원), 보조기기(화면낭독SW, 진동알람시계 등)
· 과제 : 청각 관련 과제는 다른 형태의 과제로 대체 제출,
조별과제의 경우 제출기한 연장
· 평가 : 시간 연장, 수화 등 대안적 평가 허용, 수화통역 등 독립된 환경에서
평가 제공
○ 지체장애
· 강의 : 노트필기가 어려운 경우 노트북 및 녹음기 사용 허용,
보조기기(타이핑막대, 마우스스틱, 한손키보드 등)
· 과제 : 비장애학생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수행 가능한 과제(분량) 제시
· 평가 : 상지사용이 어려운 경우 워드사용 가능, 시험 시간 연장,
평가 방법(단답형, 선택형 문제 제출) 고려,
시험 대필 및 독립된 환경에서 평가 제공
○ 기타장애 : 기타 장애의 경우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에 따라 사전 협의
☎ 문의 : 장애학생지원센터(829-7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