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강의계획서pdf[1].pdf

닫기

background image

강 의 계 획 서

(2018학년도 2학기)

강의과목

교과목코드

1198723

이수구분

교선

과목명

대학생을위한도서관활용법

핵심역량

창의적문제 해결

과목구분

학점/설계(시수) 3(3)

강의시간

월4,5,6(U211)

선수(권장)과목

담당교수

교수명

안혜연

소속

교양교육원

연구실

 

상담시간

연구실전화번호

휴대전화

E-mail

gpdus23@hanmail.net

홈페이지

강의평가유형

일반강의형

작성일

2018/07/26

강의개요

본 강좌는 대학생들이 학술ㆍ연구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문제해결력과 정보활용능
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를 위하여 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 활용방안에 대해 논
의해 보고 체험해 보고자 한다.

강의교재

주교재

부교재

자체 제작 수업자료

평가방법

반영율

(100%)

시험

보고서

중간시험(%)

20

수시시험(%)

0

기말시험(%)

30

기타시험(%)

0

보고서(%)

30

수강참여

발표와토론(%)

0

출석(%)

20

수업태도(%)

0

기타평가(%)

0

담당부서: 학사지원과(829-7097)

1

HS1511020180808090404


background image

주 별 강 의 일 정

2018학년도 2학기

교과목코드

1198723

과 목 명

대학생을위한도서관활용법

담당교수

안혜연

강 의 내 용

강의방법

자료 및

교육기자재

과제물

비고

1

강좌 소개, 과제/평가방법 개괄, 자료사용방
법  설명

강의

강의록, PPT

2

우리학교 도서관 ? 온오프라인 도서관 이용안

강의

강의록, PPT

3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정보 요구  

강의

강의록, PPT

4

나의 정보 요구 ? 나는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

강의

강의록, PPT

5

내가 필요한 자료는 어떻게 찾고 수집할까요?
- 자료의 검색 및 수집(도서대출 등) 

강의/실습

강의록, PPT

6

도서관은 책만 빌리는 곳인가요?
- 대출서비스 이외의 서비스 이해 및 활용

강의/실습

강의록, PPT

7

인터넷과 웹

강의

강의록, PPT

8

중간평가

시험

9

성공적인 온라인 검색방법은 무엇일까요?  
- 인터넷 정보검색의 기초 및 기능 활용

강의

강의록, PPT

10

도서관에는 다양한 자료들을 구할 수 있어요(
1)
-국회도서관, Riss, DBpia, NDSL 등

강의/실습

강의록, PPT

11

도서관에는 다양한 자료들을 구할 수 있어요(
2)
- 주제별 데이터베이스, 전문검색엔진 

강의/실습

강의록, PPT

12

우리도서관 200% 활용하기
- 미션 해결을 위해 온오프라인도서관 활용

강의/실습

강의록, PPT

13

정보원 평가 : 일반 자료 평가, 웹자원 평가

강의

강의록, PPT

14

정보윤리 : 정보에티켓, 인용방식, 표절, 저작

강의

강의록, PPT

15

기말평가

시험

담당부서: 학사지원과(829-7097)

2

HS1511020180808090404


background image

장애학생 학습 편의제공 안내

■ 기본사항 : 장애학생은 학기 첫 주에 교과목 담당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출석, 강
의, 과제 및 시험에 관한 교수학습 지원 사항을 요청할 수 있으며, 요청된 사항에 대
해 담당교수 혹은 장애학생지원센터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장애유형 별 세부 수강지원 내역

   ○ 시각장애
    · 강의 : 장애정도에 따라 유인물 사전 배포 및 녹음 허용, 
             보조기기(휴대용 독서확대기, 화면확대SW, 점자정보단말기 등)
    · 과제 : 대안적 과제 및 평가제시(구어로 발표, 녹음 또는 한글파일로 제출),
             과제 제출기간 연장
    · 평가 : 구두 또는 컴퓨터로 답안 작성 허용, 독립된 환경에서 평가 제공 및
             대필이나 음성녹음 방법으로 시험지 제출 허용

   ○ 청각장애
    · 강의 : 수화통역(원격교육 연계), 노트북, FM보청기 사용 허용,
             강의 속도조절(속기도우미지원), 보조기기(화면낭독SW, 진동알람시계 등)
    · 과제 : 청각 관련 과제는 다른 형태의 과제로 대체 제출, 
             조별과제의 경우 제출기한 연장
    · 평가 : 시간 연장, 수화 등 대안적 평가 허용, 수화통역 등 독립된 환경에서 
             평가 제공

   ○ 지체장애
    · 강의 : 노트필기가 어려운 경우 노트북 및 녹음기 사용 허용,
             보조기기(타이핑막대, 마우스스틱, 한손키보드 등)
    · 과제 : 비장애학생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수행 가능한 과제(분량) 제시
    · 평가 : 상지사용이 어려운 경우 워드사용 가능, 시험 시간 연장, 
             평가 방법(단답형, 선택형 문제 제출) 고려,
             시험 대필 및 독립된 환경에서 평가 제공

   ○ 기타장애 : 기타 장애의 경우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에 따라 사전 협의

   ☎ 문의 : 장애학생지원센터(829-7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