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장 : 변압기
13.1
변압기의 원리
13.2
변압기의 구조
13.3
이상변압기
13.4
실제 변압기
13.5
변압기의 등가회로
13.6
변압기의 손실과 효율
13.7
단상변압기의 결선
13.8 3
상 변압기
13.9
단권 변압기
► 대표적인 상호유도를 이용한 장치로 “트랜스”라고도 함.
13.1
변압기(transformer) 의 원리
► 교류 전원을 사용해서 코일에 유도기전력을 유도한다.
► 철심으로 규소강판 사용.
(1
차코일) (2차코일)
N
2
N
1
철심
E
2
E
1
E
2
E
1
=
N
2
N
1
1
차 코일 교류전압 E
1, 권수 N1 전류
i1 2
차 코일 권수가 N
2 일때 유도전압 E2, 와
전류
i2 는 다음과 같다;
1
차 코일과 2차 코일의 전압비는
코일 권수비와 같고 전류비는 역비례함.
부
하
(1
차코일)
(2
차코일)
V
1
N
2
N
1
철심
E
2
E
1
V
2
부
하
☞ 부하가 있을 때 전압 관계
V
1: 1 차 권선의 공급전압 E1: 1 차 권선의 유도기전력
E
2: 2 차 권선의 유도기전력 V2: 2 차 권선의 유도전압
E
2
E
1
=
N
2
N
1
► 1
차 권선에서 발생한 모든 자속이
2
차 권선을 통과한다면,
각 권선의 유도기전력은 권수에 비례
►
또한 V
1 과 E1 이 평형관계이고, 코일의 저항을 무시하면,
V
2
V
1
=
E
2
E
1
=
N
2
N
1
= a (변압비 또는 권수비 라 함)
► 1
차 권선에 흐르는 전류를 I
1
2
차 권선에 흐르는 전류를 I
2,
입력과 출력의 전력은 같아야 하므로,
►
따라서,
►
즉, V
1 I1 = V2 I2
13.2
변압기의 구조
►
내철형,
외철형 및 권철심형으로 구분 함.
내철형(core type) :
철심이 안쪽에 있도록 권선을 감은 형태
외철형(shell type):
철심이 바깥쪽에 있도록 권선을 안에 감아 넣은 형태
권철심형(wounded core type):
철심을 이은 자리가 없도록 규소강대를
나선형으로 감아서 만든 형식
►
철심은 철손을 적게하기 위해 두께 0.35-0.5 [mm]
의 규소함량 4-4.5[%]
인
규소강판(silicon steel sheet)
을 성층(lamination)
하여 사용
► 절연을 위해 층 사이는 니스나 종이를 붙인다
13.3
이상변압기
① 변압기 권선의 저항은 “0”이며, 동손은 없다.
② 변압기 내부의 철심에서 발생되는 철손이 없다.
③ 철심의 투자율이 매우 크고, 자속 는는는는는는는는는는
는는는는는는는는는는는
N
2
N
1
부하
E
1
·
E
2
·
V
1
·
S
V
2
·
[1]
부하가 접속되지 않은 경우
I
0
·
I
0
·
V
1
·
전원 이 인가되면, 회로에는
위상이 900 늦은 전류 가 흐르며,
I
0
·
전류 를 여자전류
( exciting current)
라 함.
철심에는 여자전류와 동상인 교번자속 가 생긴다.
따라서, 1차권선에 과 반대방향으로 크기가 같은 기전력 이 유도
V
1
·
E
1
·
또한 는 2차 권선에도 쇄교하므로, 2차권선에 기전력 가 유도.
E
2
·
(
과 는 동상임)
E
2
·
E
1
·
►
여기서 , E
1, E2 관계식은;
E
1 = N1= 2f
E
2 = N2= 2f
►
따라서 실효값 (V
1, V2 ) 는;
V
1=
E
1
√2
=
V
2=
E
2
√2
=
k
f =
2√2
= 1.11 :
파형률(form factor)
① E
2 < E1 : 강압변압기( step-down transformer)
② E
1 < E2 : 승압변압기( step-up transformer)
예제13.2)
딘면적이 10[cm2]
인 철심에 200[회]
권선을 감아 60[Hz], 60[V]
의
교류전압을 인가하였을 때 철심의 자속밀도는 ?
V
1=
E
1
√2
=
► 60[V] =
∴
m1.126× 10
-3
[Wb]
∴
자속밀도 B
mm / A = 1.126× 10
-3
[Wb] / 0.001 [m2] = 1.126 [T]
[2]
부하가 접속된 경우
I
2
·
전류 로 인하여, 2차권선에 자속
는는는는는는는는는는’
부하가 접속되면, 부하에 전류가 흐른다 ;
I
2
·
그러나, 1차권선의 는 변함은 없고 자속이 ’는는는는는는
는는는는는는는는는는는는는는
’ 는는는는는는는는는
V
1
·
I
1
’
·
즉, 은 1차권선과 2차권선의 기자력을 상쇄한다;
I
1
’
·
I
1
’
·
N
1
=
I
2
·
N
2
I
1
’
· : 1차 부하전류 (primary load current)
N
2
N
1
부하
E
1
·
E
2
·
V
1
·
S
V
2
·
따라서,
I
1
’
· >> I
0
·
I
1
· =
I
1
’
·
I
0
· +
대개의 경우,
따라서 I
1
· ≈ I
1
’
·
►
결국, 1
차 측에서 피상전력
이 입력되면,
부하에 같은 크기의 피상전력
이 공급된다.
I
1
·
V
1
·
I
2
·
V
2
·
►
이상변압기(ideal transformer)
예제 13.3) 1차 전압 3300[V], 권수비가 30인 단상변압기로
전등 부하에 20[A]를 공급할 때의 입력은 얼마인가 ?
I
2 = 20 [A] 이므로, I1 = 2 / 3 [A]
전등부하이므로, 즉 cos = 1
13.4
실제 변압기
►
실제 변압기는 권선저항, 누설자속, 철심의 포화와 철손 등이 있다.
[1]
권선의 저항
1
차,2
차 권선의 저항 r
1, r2
를 고려하여야 함.
[2]
누설 자속
1
차 권선과 2
차 권선에서 누설되는 자속의 영향을
누설리액턴스(leakage reactance)
로 취급;
►
따라서 1,2
차권선의 임피던스는 각각;
1
차 권선과 2
차 권선의 누설리액턴스를 x
1, x2 라면,
Z
1
· = r
1+j x1
Z
2
· = r
2+j x2
<
권선 저항 및 누설 자속을 고려한 등가회로>
I
1
·
I
2
·
V
1
·
r
2
x
2
r
1
x
1
Z
L
·
[3]
여자전류와 여자 어드미턴스
► 1
차권선에 흐르는 총 전류는 부하전류와 무부하전류(여자전류)이다.
·
부하전류는 2
차권선에 부하가 있을 때 발생하며,
·
여자전류는 2
차권선에 기전력을 유도하는 자속을 생성하는 전류이다.
·
그러나 자기포화와 히스테리시스 곡선 및 맴돌이전류로 인해 에너지 손실이 생기며,
이를 총괄해서 철손이라 한다.
·
따라서 여자전류는 ;
여자전류
=
(
자화전류는 순수하게 기전력을 유도하는 자속을 생성하는 전류)
I
0
·
I
0
·
V
1
’
·
g
0
b
0
I
0m
·
I
0w
·
<
등가여자회로>
g
0 : 여자컨덕턴스
b
0 : 여자서셉턴스
I
0m
·
:
자화전류는 회로에 자속을 유도하는 전류로
에너지 손은 없다.
I
0w
·
:
철손전류는 히스테리시스와 맴돌이전류 등으로
1
차 권선에 열을 발생시켜 에너지를 소모한다.
I
1
·
V
1
’
·
<
이상 변압기 회로 >
V
1
·
r
1
x
1
r
2
x
2
Z
L
·
V
2
·
I
0
·
E
1
·
V
1
’
·
E
2
·
<
실제 변압기 회로 >
13.5
변압기의 등가회로
☞
실제 변압기의 임피던스는;
· 1
차 임피던스 (1
차권선저항과 누설자속 리액턴스)
· 2
차 임피던스 (2
차권선저항과 누설자속 리액턴스)
·
여자어드미턴스
·
부하임피던스 등이 있다.
Z
1
· = r
1+j x1
Z
2
· = r
2+j x2
Z
L
· = r
1+j x1
Y
0
· = g
0 + j b0 [υ]
☞
전압과 전류의 관계식
E
2
·
V
2
·
+ (r
2+j x2)
=
I
1
· =
I
1
’
·
I
0
· +
13.6
변압기의 손실과 효율
[1]
변압기 손실: 1차쪽에서 2차쪽으로 전력을 송전할 때 발생하는
변압기 내부의 에너지 손실.
무부하손과 부하손으로 구분
① 철손(iron loss) :
·
히스테리시스손과 맴돌이 전류손으로 이루어짐
·
무부하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변아기 효율과 크게 관련됨
② 동손(copper loss) 혹은 저항손(ohmic loss):
·1
차 및 2
차 권선에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줄열에 의한 손실
·
무부하시에는 여자전류만 흐르기 때문에 크기는 아주 작음.
③
유전체손(dielectric loss):
·
변압기의 전압이 높을 때 절연물의 유전체로 인해 생기는 손실
④ 표류부하손(stray loss):
·
누설자속 또는 변압기의 구조에 의해 예측할 수 없이 발생하는 손실
13.6
변압기의 손실과 효율
[2]
변압기의 효율 : 약 97 % 정도의 고효율을 나타냄
① 실측효율(measured efficiency)
입력전력
출력전압
×
100 [%]
② 규약효율(conventional efficiency) 범용의 방법
출력+손실
출력
×
100 [%]
►
변압기의 정격2
차 전압을 V
2, 2
차 전류를 I
2,
부하 역률을 cos,
철손을 P
i[W], 2
차쪽의 전체 저항을 r
21이라면,
출력 + 무부하손 + 부하손
출력
×
100 [%]
V
2nI2n cos + Pi + r21I2n
V
2nI2n cos
×
100 [%]
(V
2n과 I 2n 은 부하시 2차쪽의 정격전압과 전류)
(V
20과 I 20 은 무부하시 2차쪽의 정격전압과 전류)
예제 13.5) 변압기의 변압비가 무부하에서는 14.5 : 1, 부하시에는 15:1
일때 전압 변동율을 구하시오.
V
1/V20 = 14.5, V1/V2n = 15 V2n/V20 = 15 / 14.5
13.7
단상변압기의 결선
[1]
변압기의 극성
V
1
고
압
측
V
2
저
압
측
V
극성: 1차 전압의 방향에 대하여 2차 전압의 방향을 나타내는 특성으로
감극성과 가극성이 있으며, 우리나라는 감극성을 표준으로 함.
►
고압측에 V
1, 저압측에 V2 를 인가했을 때,
B
A
b
a
① 전압계 V = V
1 - V2 이면, B와 b, A와 a는 같은 극성
“ ” 이라 함
② 전압계 V = V
1 + V2 이면, B와 b, A와 a는 다른 극성
“ ” 이라 함.
N
1
N
2
V
1
V
2
E
1
· E
2
·
U(+)
V(-)
u(+)
v(-)
N
1
N
2
V
1
V
2
E
1
· E
2
·
U(+)
V(-)
v(-)
u(+)
V(-)
U(+)
v(-)
u(+)
V
U
u
v
대문자 U,V : 고압측 단자
소문자 u, v : 저압측 단자
<
감극성>
<
가극성>
☞ 감극성 (subtractive polarity)
가극성 (additive polarity)
[2]
단상변압기의 3상 결선
☞ 단상변압기 3대를 사용해서 3상 변압기를 만들고자 할려면,
3대의 단상변압기의
►
정격용량, 정격전압, 정격주파수, 권선저항,
누설리액턴스 등이 같아야 하며,
► Y-Y
결선, 결선, Y- 결선, -Y
결선 방법이 있다. (
교재 그림13.6 참조)
[3]
단상변압기의 병렬운전
◈ 병렬운전(parallel running) :
부하의 증설로 인하여 새로운 변압기를 증설할 경우에
1
차 단자와 2차 단자를 각각 병렬로 접속하여 운전
☞
병렬 연결 조건
① 1,2
차 정격전압 및 극성이 같을 것 ② 권수비가 같을 것
③
저항 및 리액턴스 강하가 같을 것 ④ 각 변위가 같을 것(3상)
[3]
단상변압기의 병렬운전
(6,600 V)
(220 V)
전원
U
1
+
V
1
-
u
1
+
v
1
-
부하
(6,600 V)
(220 V)
U
2
+
V
2
-
u
2
+
v
2
-
<
변압기의 병렬운전 예 >
a – b
사이의 유도기전력 : E
1
b – c
사이의 유도기전력 : E
2
E
1+E2
E
2
=
V
1
V
2
=
n
1
n
2
V
2
V
1
I
1
I
2
I
3
n
1
n
2
a
b
c
부
하
<
강압용 단권변압기>
V
2
V
1
I
1
I
2
I
3
n
2
n
1
a
b
c
부
하
<
승압용 단권변압기>
13.9
단권 변압기
► 1
차 권선과 2
차 권선을 공용으로 사용
►
단상변압기의 1
차 전압과 2
차 전압이 큰 차이가 없는 경우에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