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모차르트(w. a. mozart) 피아노 소나타 k. 284, 제2악장 ‘론도.hwp
닫기2. 모차르트(W. A. Mozart) 피아노 소나타 K. 284,
제2악장 ‘론도(작곡법 문제)
해설 |
∎ (나)의 리프레인에 적용된 작곡 기법은? 변주(Variation)
(가)를 보면 A1 + B + A2 + C + A3 형식입니다. 변주와 함께 반복되는 Refrain(A Theme) 사이에 B와 C가 삽입되어있습니다. 즉 순환부분(循環部分)을 가진 악곡형식으로, 주제부(主題部, theme) ‘A’가 되풀이되는 사이에 삽입부(揷入部, ephisode) ‘B’, ‘C’… 등이 삽입되는 론도형식(Rondo form)의 악장임을 말해줍니다.
∎ (다)의 경과부 ㉠이 들어갈 위치를 (가)의 ①~④에서 찾아 번호를 쓰고, 그 근거를 서술할 것.
답은 ①이며 ㉠의 2째 및 4째 마디에 D#음과 정격종지 진행 등을 보아 A장조의 딸림조인 E장조(#4개)로 전조되는 경과구임을 알 수 있습니다.
∎ (다)의 경과부 ㉡ 이후에 나타날 조성을 (가)의 조성 관계에 근거하여 쓸 것.
D#과 D, G#과 G 그리고 C#이 아닌 C가 후반에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다양한 조를 이루는 에피소드 B에서 다시 A장조인 A3로 가는 경과구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후에 나타날 조성은 A장조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 이 곡은 론도형식의 곡으로 A가 반복할 때 변주로 나타난다는 점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음악의 형식(Form)은 음악의 리듬, 멜로디, 화성 등과는 다르게 외형적인 구조의 조화미가 그 주안점이 됩니다. 예술이 모든 감각기관이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면 음악은 청각을 통한 가청이 가능한 소리 세계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름다움(美), 한마디로 조화미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조화미는 통일성과 다양성의 조화를 뜻합니다. 음악 형식의 분석은 음악의 외형적인 소리군의 통일성, 다양성의 구조적 조화를 연구합니다.
음악의 대표적인 형식은 A B A’ 라는 3도막형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A가 반복되어 나타난다는 것은 통일성을 말하고 B의 삽은 다양성을 주는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음악에서의 2도막형식: A(a+b)+B(b+a“), 3도막형식: A=B+A’, 론도: A+B+A+C+A+B+A, 소나타형식: 제시부(A)+발전부(B)+재현부(A’) 등 다양한 종류의 형식이 있지만 실은 A+B+A’라는 틀이 그 기본을 이루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