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실습 수업 관찰 분석지.hwp

닫기

수업 관찰 체크리스트

프로그램 설계

교육목표/내용/전개가 참신하고 독창적인가?

교육목표를 명료하게 제시하였는가?

교육목표에 따라 내용과 활동 및 피드백을 적절하게 설계하였는가?

사업목표를 당성하기 위한 전략으로써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연간 계획을 수립하였는가?

문화예술교육의 목표와 가치를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하였는가?

수업 전개

도입

학습동기 유발을 위해 학생들의 삶/문화와 연결된 도입이 이루어졌는가?

수업 도입은 본 수업에서 다루고자하는 핵심 개념을 고려하여 진행되었는가?

전개

활동의 전개에서 예술적 (문화적) 리터러시/예술적(문화적) 사고력을 신장시켰는가?

활동의 전개엣 예술적 지식과 경험이 확장될 수 있도록 하였는가?

활동을 전개하는데 참신한 수업(교수) 방법을 활용하였는가?

활동을 전개하는데 매체 활용이 적절히 이루어졌는가?

활동을 전개하는데 교수자의 적절한 설명 / 시범 / 조언 등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졌는가?

활동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학생의 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졌는가?

교수자는 활동전개에 있어 학습자와 상홍작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가?

마무리

활동 과정에서 적절한 피드백이 이루어졌는가?

활동의 특성에 맞는 평가가 이루어졌는가?

평가의 방식은 참여자의 공감 / 이해 / 공유를 위한 방법인가?

* 점수 부여 기준을 기술할 수 있도록 활용

현장 실습의 목표

추진 개요

기간 :

총 수업시수 :

참여자 :

주요내용 :

-

-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명 :

프로그램 특징 및 주용 활동 :

-

-

일시

주제

주요 활동

비고

실습기관 협조사항

-

-

수업 관찰 분석지

수업주제

수업목표

준비물

수업일시

수업차시

(시간)

대상(참석인원)

* 학교의 경우 학년 반 기재

강사명

교육

활동

(단계별수업

관찰

결과)

도입

*수업 내용, 자료 등을 중심으로 수업 상황을 기술하고 이에 대해 해석

전개

마무리

학습자

활동

평가

(수업

결과

분석)

교육 목표 및 기대 효과

* 수업 전체를 포괄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이외에도 수업에서 요구되는 구체적 사항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을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분석

내용 전개

학습자와

상호작용

교육매체 활용

교수언어의 적절성

예술지식과 경험의 활용

참관 소감

* 실습 종료 후 참관한 수업에서 느낀 소감을 정리, 참관 수업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교육자로서의갗충어야 할 전문성에 대해 성찰

현장 실습 자기 평가

- 현장실습에서의 역할과 이해

- 실습에 임한 자신의 태도와 노력

- 실습을 통해 배운 점

-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과 결과

- 실습을 통해 확인한 문화예술교육사의 역할과 임무

-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