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 수업 관찰 분석지.hwp
닫기
수업 관찰 체크리스트
□ 프로그램 설계
교육목표/내용/전개가 참신하고 독창적인가?
교육목표를 명료하게 제시하였는가?
교육목표에 따라 내용과 활동 및 피드백을 적절하게 설계하였는가?
사업목표를 당성하기 위한 전략으로써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연간 계획을 수립하였는가?
문화예술교육의 목표와 가치를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하였는가?
□ 수업 전개
∙ 도입
학습동기 유발을 위해 학생들의 삶/문화와 연결된 도입이 이루어졌는가?
수업 도입은 본 수업에서 다루고자하는 핵심 개념을 고려하여 진행되었는가?
∙ 전개
활동의 전개에서 예술적 (문화적) 리터러시/예술적(문화적) 사고력을 신장시켰는가?
활동의 전개엣 예술적 지식과 경험이 확장될 수 있도록 하였는가?
활동을 전개하는데 참신한 수업(교수) 방법을 활용하였는가?
활동을 전개하는데 매체 활용이 적절히 이루어졌는가?
활동을 전개하는데 교수자의 적절한 설명 / 시범 / 조언 등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졌는가?
활동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학생의 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졌는가?
교수자는 활동전개에 있어 학습자와 상홍작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가?
∙ 마무리
활동 과정에서 적절한 피드백이 이루어졌는가?
활동의 특성에 맞는 평가가 이루어졌는가?
평가의 방식은 참여자의 공감 / 이해 / 공유를 위한 방법인가?
* 점수 부여 기준을 기술할 수 있도록 활용 |
□ 현장 실습의 목표
□ 추진 개요
∙ 기간 :
∙ 총 수업시수 :
∙ 참여자 :
∙ 주요내용 :
-
-
□ 프로그램 개요
∙ 프로그램명 :
∙ 프로그램 특징 및 주용 활동 :
-
-
일시 |
주제 |
주요 활동 |
비고 |
□ 실습기관 협조사항
-
-
□ 수업 관찰 분석지
수업주제 |
|||||
수업목표 |
|||||
준비물 |
|||||
수업일시 |
수업차시 (시간) |
||||
대상(참석인원) |
* 학교의 경우 학년 반 기재 |
강사명 |
|||
교육 활동 (단계별수업 관찰 결과) |
도입 |
*수업 내용, 자료 등을 중심으로 수업 상황을 기술하고 이에 대해 해석 |
|||
전개 |
|||||
마무리 |
|||||
학습자 활동 |
|||||
평가 (수업 결과 분석) |
교육 목표 및 기대 효과 |
* 수업 전체를 포괄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이외에도 수업에서 요구되는 구체적 사항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을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분석 |
|||
내용 전개 |
|||||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
|||||
교육매체 활용 |
|||||
교수언어의 적절성 |
|||||
예술지식과 경험의 활용 |
|||||
참관 소감 |
* 실습 종료 후 참관한 수업에서 느낀 소감을 정리, 참관 수업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교육자로서의갗충어야 할 전문성에 대해 성찰 |
□ 현장 실습 자기 평가
- 현장실습에서의 역할과 이해
- 실습에 임한 자신의 태도와 노력
- 실습을 통해 배운 점
-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과 결과
- 실습을 통해 확인한 문화예술교육사의 역할과 임무
-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