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차이콥스키(p. tchaikovsky) ‘교향곡 제6번’ 제2악장.hwp
닫기6. 차이콥스키(P. Tchaikovsky) ‘교향곡 제6번’ 제2악장
◦ ㉠에 들어갈 영문 표기를 쓸 것. ◦ 제시된 악보에서 주제 선율을 연주하는 악기를 모두 쓸 것. ◦ 이 악보를 지휘할 때 5박의 분할을 쓰고(예 : ○박+○박), 그 근거를 악보에서 찾아 1가지를 서술할 것. |
해설 |
∎ ㉠에 들어갈 영문 표기는?
일반적으로 Clarinet은 A조(단3도 낮은 조)와 Bb조(장2도 낮은 조)가 사용됩니다. C조 악기(Flute, Oboe, 현악기 그룹)들의 악보에 #이 2개 붙은 D장조인 경우, Clarinet 악보가 b 하나가 붙은 F장조(단3도 높은 조)라는 뜻은 단3도 낮은 A조 클라리넷이 사용되었음을 말합니다. 답은 A입니다.
∎ 제시된 악보에서 주제 선율을 연주하는 악기를 모두 쓸 것.
1~8째 마디는 Violoncello, 9~12째 마디는 Flute, Oboe, Clarinet입니다
∎ 이 악보를 지휘할 때 5박의 분할을 쓰고(예 : ○박+○박)...
2, 4, 6, 마디의 Cello와 10, 12마디의 목관악기群(Flute, Oboe, Clarinet) 멜로디의 리듬분할 형태를 보면 2박 + 3박임을 알 수 있습니다.
◎ Score(총보)에서 C조 악기(Flute, Oboe, Violin 등)와 다른 조기호를 사용하는 악기는 모두 移調樂器입니다.
◎ 박자의 종류를 홋박자(2, 3, 4), 겹박자(6, 9,12), 섞은박자(5, 7, 10, 11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섞은박자는 리듬의 분할 형태(2+3, 3+2, 4+3, 3+4, 2+3+2...)를 보면 어떤 홋박자들이 어떻게 섞였는지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오케스트라의 악기편성은 다음과 같이 목관악기의 수에 따라, 2관편성, 3관편성 4관편성 등으로 규모를 분류합니다.
2관편성 |
3관편성 |
4관편성 |
|
Flute Oboe Clarinet Bassoon |
2(혹은 그중 하나는 Piccolo) 2 2 2 |
3(그중 하나는 Piccolo) 3(그중 하나는 English Horn) 3(그중 하나는 Bass Clarinet) 3(그중 하나는 Double Bassoon) |
4(그중 하나는 Piccolo) 4(그중 하나는 Piccolo) 4(그중 하나는 Piccolo) 4(그중 하나는 Piccolo) |
Horn |
4 |
6 |
8 |
전체 |
약60명 |
약80명 |
약100명 |
* 고전파에서는 보이던 2관편성이 전기낭만파, 후기낭만파로 가면서 4관편성 등으로 점차 확대됩니다. 그러다 1차세계대전(1914-1918)과 세계 대공항, 그리고 2차세계대전(1939-1945)을 거치면서 악기편성의 규모는 대폭 축소, 실내악(예: 쉔베르크_‘달에 홀린 삐에로’, 스트라빈스키_‘병사의 이야기’, 등)의 작은 규모의 작품들이 많이 작곡됨.
김영길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