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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톡스대학_2020 교육혁신 교육과정 신설]
1. 제1전공과 상관없이 학부 재학생이면 누구나 이수 가능!
(마이크로디그리, 아트커뮤니케이션, 토픽러닝)
2. 2020학년도 이전 이수 교과 소급 적용+ 별도 신청서 불필요!
(마이크로디그리, 아트커뮤니케이션)
3. 대학혁신지원사업 지원의 해외연수 및 장학 혜택 확인!
■ 소프트웨어 코딩 교양필수 교과 - 자세히보기 ☞ http://reurl.kr/2D89421CYU
■ 마이크로디그리
1)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 자세히 보기 ☞ http://reurl.kr/2D89421DCR
2) GCP 마이크로디그리 - 자세히 보기 ☞ http://reurl.kr/2D89421EUS
3) 문화예술융합 전공 마이크로디그리 - 자세히 보기 ☞ http://reurl.kr/2D894220EW
■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학위 – 자세히 보기 ☞ http://reurl.kr/2D894239LS
■ 토픽러닝(Topic Learning) – 자세히 보기 ☞ http://reurl.kr/2D89421FLT
■ 인문감성의 숲(비교과 프로그램) – 자세히 보기 ☞ http://reurl.kr/2D894223FR
■ RGB발전소(비교과 프로그램) – 자세히 보기 ☞ http://reurl.kr/2D894224RV
★스톡스 교육과정 안내영상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mfDsv-pFIfY&t=1s
[ 수강시스템 내 확인_스톡스·혁신교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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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열별 소프트웨어 코딩 교과목 교양 필수 (2020학번부터 적용)
개설목적
SW 코딩교육 교과를 개발 및 운영하고, 더 나아가 코딩교과 기반 심화 비교과 프
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ICT리터러시 역량을 제고시키고자 함
운영방식
목원의 SW코딩교양 교과목은 계열별 특성에 맞게 꼭 필요한 내용을 체험 위주 교
과목으로 개발하여 운영
소프트웨어 교양필수 교과목
계열
교양필수 과목명
1학기(2학점)
2학기(2학점)
인문·신학
(수교·유교 포함)
창의적사고와코딩
문제해결을위한창의코딩
예술
(음교·미교 포함)
오디오비쥬얼감성코딩
사회과학
데이터분석을위한창의코딩
자연·공학
피지컬컴퓨팅인터랙션
소프트웨어 심화 비교과프로그램
비교과 프로그램명
드론과정
클린코드를위한코드리뷰클리닉
코딩수학
라즈베리파이를활용한IoT프로젝트
3D프린팅 Design & Making
* 추후, 게임 제작 과정 신설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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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icro Degree, MD)
배경 및 필요성
교양교육과정으로 편성된 마이크로디그리의 하나로, 5대 핵심역량에 기반한 체계적
인 교양 교육을 위하여 개설·운영함
개설목적
학생들의 교양교과목 선택권은 보장하면서 교양 교육의 관점에서 IMAGE+ 혁신 인
재가 갖추어야 할 5대 핵심역량을 균형 있게 형성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교육과정
이수인정 기준
1. 지정된 교양교과목 중 12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해당 마이크로디그리 이수, 이수증 발급
2. 3 개 마이크로디그리 이수 시 복수학위 부여 및 졸업증명서 표기
※ 제 1 전공과 상관없이 학부 재학생이면 누구나 이수 가능!
※ 별도 신청서 필요없이, 해당 과정의 교과목들 이수 시 자동 이수
※ 2020 학년도 이전 이수교과 소급 적용!
기타
1.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우수 이수자에게는 장학금 혜택 기회 제공!
2. 마이크로디그리로 지정된 교과목은 기존의 교양학점으로 중복 인정
3.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은 개인 역량을 증명하는 객관적 자료로서, 졸업 후 취업
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음(이력서에 한 줄 더!)
⇒ ★교양교과목만 잘 챙겨들어도 미니학위+이수증+장학금+취업까지!!★
구분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D)
내용
■ 교양교과목을 핵심역량에 기반하여 각 과정을 설계하여 운영
■ 지정된 교양교과목 이수시 미니학위 수여
이수학점
12학점
복수학위
지정된 3개 과정 및 ‘기독교의이해(교양필수)’ 이수 시(총 39학점)
‘교양학사’ 복수학위 인정, 졸업증명서 표기
신청방법
별도 신청서 필요없이, 해당 과정의 교과목들 이수 시 자동 이수
기타
이수증 발급 가능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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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마이크로디그리(MD) 개설과목
교양 MD 과정명
이수구분
교과목명
개설학기
학점
ICT 활용 마스터
과정
교핵
프리젠테이션과자기표현
1,2
3
교선
GTQ특강
1,2
3
교선
ITQ특강(엑셀/인터넷)
1,2
3
교선
ITQ특강(한글/파워포인트)
1,2
3
교선
MOS특강(Powerpoint/Excel)
1,2
2
교선
MOS특강(Word/Access)
1,2
2
교선
컴퓨터활용능력특강
1,2
3
교양심화영어과정
교필
English1
1
2
교필
English2
2
2
교선
네이티브발음으로영어말하기
1,2
2
교선
미디어로접하는영어표현과문화
1,2
3
교선
실무영어청취와표현
1,2
3
교선
어휘를알면보이는영어
1,2
3
교선
영문학으로쌓는교양
1
3
국어능력인증과정
교필
토론과글쓰기1
1
2
교필
토론과글쓰기2
2
2
교선
공감적말하기의힘
1
3
교선
사고력과국어능력
2
3
교선
언어이해와국어능력
1
3
교선
학술적글쓰기
2
3
국제사회와
인권전문가 과정
교핵
다문화사회의이해
1,2
3
교선
국제사회와인권
1,2
3
교선
문학속인권이야기
1,2
3
교선
미래사회와인권
1,2
3
교선
영화로보는인권이야기
1,2
3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터 전문가
과정
교핵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
1,2
3
교선
SF판타지와스토리텔링
1,2
3
교선
로컬리티와문화콘텐츠
1,2
3
교선
문화속의원형콘텐츠
1,2
3
교선
문화콘텐츠창작기획프로젝트
1,2
3
교선
미디어로보는명작
1,2
3
교선
영화로읽는빅데이터의세계
(구 ‘빅데이터와인문학’)
1,2
3
- 5 -
소프트웨어 코딩
과정
교필
데이터분석을위한창의코딩
2
2
교필
문제해결을위한창의코딩
2
2
교필
오디오비쥬얼감성코딩
2
2
교필
창의적사고와코딩
1
2
교필
피지컬컴퓨팅인터랙션
2
2
교핵
세상을움직이는IT
1,2
3
교선
생활속의스마트IT
1,2
3
교선
실생활예제로풀어보는빅데이터프로젝트
(구 ‘안드로이드앱프로그래밍입문’)
1,2
3
교선
코딩을위한알고리즘
2
3
예술문화기획과정
교핵
세계미술산책
1,2
3
교선
공연기획
1,2
3
교선
미술체험과소통
1,2
3
교선
비주얼컬쳐
1,2
3
교선
소통하는예술기획워크숍
1,2
3
교선
영화사운드로읽는감성표현
1,2
3
융합문화지식함양
과정
교핵
사회과학적상상력으로세상보기
1,2
3
교핵
영화속의역사
1,2
3
교핵
우리문학으로소통하기
1,2
3
교선
예술과문학의인문융합적사고
2
3
교선
지역사회의역사문화바로알기
1
3
인문 상담 및 치유사
과정
교핵
생각의힘을키우는논리
1,2
3
교핵
성공하는사람들의생활과윤리
1,2
3
교핵
아케이드프로젝트
1,2
2
교선
너,나,우리의인성
1,2
3
교선
타자를위한인간학
1
3
교선
힐링인문학
2
3
창작 뮤지컬 제작
실습 과정
교선
10분뮤지컬만들기
1,2
3
교선
연출프로젝트(구 ‘무대연기’)
1,2
2
교선
뮤지컬의이해
1,2
3
교선
스토리텔링
1,2
3
교선
무대위드라마(구 ‘오페라,뮤지컬산책’)
1,2
2
교선
장르별보컬의실제
1,2
2
축제·놀이문화 기획
전문가 과정
교선
민속과함께하는놀이인문학
1,2
3
교선
신나는사물놀이
1,2
2
교선
옛날이야기와테마파크
1
3
- 6 -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학위종별
학위종별
해당 과정
(이 중 3개 이상 이수 시 해당 학위로 복수학위 부여)
교양학사
(문화예술콘텐츠 전공)
■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터 전문가 과정
■ 예술문화기획과정
■ 창작 뮤지컬 제작 실습 과정
■ 축제․놀이문화 기획 전문가 과정
교양학사
(공공인문융합 전공)
■ 국제사회와 인권전문가 과정
■ 융합문화지식함양 과정
■ 인문 상담 및 치유사 과정
교양학사
(커뮤니케이션 리터러시 전공)
■ 교양심화영어과정
■ 국어능력인증과정
■ 커뮤니케이션 마스터 코스 과정
교선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찾아가기
2
3
교선
춤이야기
1,2
3
커뮤니케이션 마스터
코스 과정
교필
토론과글쓰기1
1
2
교필
토론과글쓰기2
2
2
교핵
세상을움직이는IT
1,2
3
교선
발표와토의
2
3
교선
시의상상과커뮤니케이션
1
3
교선
창의적글쓰기
1
3
교선
화법과언어예절
1,2
3
콘텐츠융복합 창업
과정
(※추후 변동가능)
교선
고객검증기반창의창업계획
2
3
교선
리더십과자기개발
1,2
3
교선
문화예술융합Fun창업
1
3
교선
소셜벤처사례탐구
2
3
교선
창업과지식재산
2
3
교선
창업을위한사업계획서작성
1,2
3
교선
청년창업
1,2
3
- 7 -
3. GCP(Global Challenge Pathfinder) 마이크로디그리(Micro Degree, MD)
배경 및 필요성
교양교육과정으로 편성된 마이크로디그리의 하나로, 융화적 소통역량과 글로벌 경
쟁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하여 개설·운영함
개설목적
자기주도성 강화를 위한 글로벌 관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운영과 GCP(Global
Challenge Pathfinder) 교과모듈의 개발 및 운영을 통해서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세계적인 수준의 인재양성 목적
교육과정
이수인정 기준
1. 지정된 교양교과목 중 12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해당 마이크로디그리 이수, 이수증 발급
2. 3 개 마이크로디그리 이수 시 복수학위 부여 및 졸업증명서 표기
※ 제 1 전공과 상관없이 학부 재학생이면 누구나 이수 가능!
※ 별도 신청서 필요없이, 해당 과정의 교과목들 이수 시 자동 이수
※ 2020 학년도 이전 이수교과 소급 적용!
기타
1. GCP 마이크로디그리 우수 이수자에게는 해외 단기연수 기회 또는 장학금 기회 제공!
2. 마이크로디그리로 지정된 교과목은 기존의 교양학점으로 중복 인정
3.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은 개인 역량을 증명하는 객관적 자료로서, 졸업 후 취업
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음(이력서에 한 줄 더!)
⇒ ★교양교과목만 잘 챙겨들어도 미니학위+이수증+해외연수+취업까지!!★
구분
GCP 마이크로디그리(MD)
내용
■ 교양교과목으로 글로벌 지역 전문가 GCP과정을 설계하여 운영
■ 지정된 교양교과목 이수시 미니학위 수여
이수학점
12학점
복수학위
지정된 3개 과정 및 ‘기독교의이해(교양필수)’ 이수 시(총 39학점)
‘교양학사’ 복수학위 인정, 졸업증명서 표기
신청방법
별도 신청서 필요없이, 해당 과정의 교과목들 이수 시 자동 이수
기타
이수증 발급 가능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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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P 마이크로디그리(MD) 개설과목
GCP 마이크로디그리 학위종별
학위종별
해당 과정
(이 중 3개 이상 이수 시 해당 학위로 복수학위 부여)
교양학사
(동아시아문화 전공)
■ 일본 글로벌 인재양성 과정
■ 북한 글로벌 인재양성 과정
■ 중국 글로벌 인재양성 과정
GCP MD 과정명
이수구분
교과목명
개설학기
학점
북한 글로벌
인재양성 과정
교핵
사진과그림으로보는역사
1, 2
3
교선
북한학교와만나기
1
3
교선
슬기로운글동무생활
2
3
교선
영화속북한의체제와사람들
1
3
교선
함께읽는북한문학이야기
2
3
일본 글로벌
인재양성 과정
교핵
초급일본어
1, 2
3
교핵
중급일본어
1, 2
3
교선
달콤한일본문학산책
1, 2
3
교선
기초JLPT일본어(구 ‘도전,JLPT’)
1, 2
3
교선
문화를통해만나는일본
1, 2
3
교선
애니메이션일본어
1, 2
3
중국 글로벌
인재양성 과정
교핵
동양의역사와문화
1, 2
3
교핵
중국어기초2
1, 2
3
교선
중국미디어의이해
1, 2
3
교선
중국사회의이해
1, 2
3
교선
중국어기초1
1, 2
3
- 9 -
4. 문화예술융합 전공 CORE교과목 마이크로디그리(MD) 과정
배경 및 필요성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기술의 융·복합화에 따른 전공 신설 및 기존 학과 간 연계
교육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우리 대학도 이와 같은 사회 및 교육환경의 변
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하였다.
대학 특성화 계획에서 타 대학과 차별적이면서 우리 대학의 강점인 문화예술 분야에
집중하여 학문 분야 특성화로 ‘문화예술융합’ 분야를 선정하였으나 대학 기준 교육체
계 내에 이와 같은 ‘문화예술융합’ 분야의 인재를 전담하여 양성하고 관리하는 조직
이 없기에 ‘문화예술융합 전공’이라는 새로운 전공을 개설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개설목적
문화예술콘텐츠를 중심으로 통합된 CPND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문화예술콘텐츠
에 대한 기획부터 창작·제작, 유통·배급, 서비스하는 전 과정을 다루는 전문가 양성
문화예술융합 특성화 추진을 위해 특성화CORE교과목, CORE트랙을 활용한 마이크
로디그리 및 자율적 학습 생태계 RGB발전소 운영
운영방식
- 문화예술융합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필요한 4개의 핵심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인 문화예술콘텐츠기획(C트랙), 문화예술창작 제작(P트랙), 문화예술유통 배급(N트
랙), 및 문화예술디지털공학(D트랙) 과정을 신설함
- 문화예술융합전공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 학부 재학생이면 누구나 제1전공과 상관없이 이수 가능
- 문화예술융융합 전공 MD 과정 중 3개 트랙 이수시 연계 전공(복수학위) 인정
운영방식
각각의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문화예술융합 CORE교과목 총 13학점 이수
(트랙별 워크숍 교과목(4학점) 필수 포함하여 이수)
교육과정
문화예술융합
MD
교육과정 운영 방향
문화예술
콘텐츠기획
C트랙
문학, 웹툰,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방송, 공연, 음원 등 각종 문화예술
콘텐츠의 원천소스이자 근간인 스토리텔링의 개발과 이를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콘텐츠 기획을 통해 문화예술 산업의 토대 강화
문화예술
스토리를 소설, 음악, 미술, 연극, 뮤지컬, 영화, 게임, 미디어아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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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인정 기준
1. 선택 트랙 교과목 13학점 이수 시 전공 마이크로디그리(MD) 수여
2. 이수자에게는 전공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을 발급
3. C.P.N.D. 4개 트랙의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중 3개 과정(39학점)을 이수한 경우 ’
융합학사‘ 학위를 수여함. 따라서 해당 학생은 기존 전공에 대한 학위와 함께 복
수학위를 취득하게 됨
※ 별도 신청서 필요없이, 해당 과정의 교과목들 이수 시 자동 이수
문화예술융합 전공 마이크로디그리(MD) 개설과목
창작제작
P트랙
콘텐츠 창작·제작 플랫폼 위에서 구현함으로써 문화예술 콘텐츠와
상품으로 만들고, 이를 통해 스토리의 가치를 높임
문화예술
유통배급
N트랙
콘텐츠 창작·제작 플랫폼 위에서 구현된 문화예술 콘텐츠와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유통·배급 경로를 구축, 관리함으로써 문화예술
콘텐츠의 이용을 활성화하고, 새로운 응용분야를 창출
문화예술
디지털공학
D트랙
문화예술 콘텐츠와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다양한 디바이스를
개발하거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디바이스 기술을 개발
전공 MD
교과목명
교수명
개설학기
문화예술
콘텐츠기획
C 트랙
현대문화예술
콘텐츠
장수경
1, 2
문화예술
크리에이티브
마인드
문윤수
1, 2
한글문화유산과
스토리텔링
신지연
1, 2
창의적발상과
표현워크숍
오연희
1, 2
문화예술창작
P 트랙
몸으로 표현하는
감성&스토리
백훈기
1, 2
문화예술창작·
제작워크숍
김영교
1, 2
영상제작실험
하지욱
1, 2
음원제작실험
장영수
1, 2
문화예술
유통 및 배급
N 트랙
문화예술인을
위한 저작권
양대승
1, 2
콘텐츠비즈니스
염동섭
1, 2
문화콘텐츠
기획실습
김은희
1, 2
문화예술
유통워크숍
고완선
1, 2
문화예술
디지털공학
미디어아트
융합체험
강현욱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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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융합전공 마이크로디그리 특전▶우수 이수자에게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의 기회 부여
’자신의 전공과 더불어 문화예술융합전공자도 되고 해외연수도 가고 장학금도 받는
무려 1 석 4 조의 기회! 놓치지 마세요!‘
D 트랙
빅인텔리전스와
세계의문학들
한상철
1, 2
ACA Photoshop
특강
(마이크로 콘텐츠)
현승훈
2
- 12 -
5.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 학위
개설목적
교양교육 학위과정으로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 학위’를 개설 및 운영함으로써, 지
역사회 문화예술 분야의 혁신을 위한 전문가를 양성함.
교육과정
구분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 학위
내용
아트커뮤니케이션 교과로 지정된 교양교과목 이수
이수학점
39학점 (Bridge체험교양 9학점 포함)
Bridge교과목
예술 관련 체험 교과목 중 ‘아트커뮤니케이션 Bridge 체험 교양’으로
지정된 교과목 9학점까지 인정
-Bridge체험교과목? 기존 체험교양교과목 중 아트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예술체험교
과목으로, 최대 9학점까지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 학위 학점으로 인정.
이수인정 기준
1. 아트커뮤니케이션 교과목 39학점 이상 이수 (Bridge 체험교양은 최대 9학점까지 인정)
2. 이수자에게는 졸업증명서에 관련사항을 표기하고 ’아트커뮤니케이션학사‘ 학위를
수여할 수 있음. 따라서 해당 학생은 기존 전공에 대한 학위와 함께 복수학위를
취득하게 됨. (단, 기존 전공의 졸업학점 요건은 변동없음)
※ 제 1 전공과 상관없이 학부 재학생이면 누구나 이수 가능!
※ 별도 신청서 필요없이, 해당 과정의 교과목들 이수 시 자동 이수
※ 2020 학년도 이전 이수교과 소급 적용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 학위 개설과목
교과목명
이수구분
드라마연극으로만나는심리치료
교선
마임을통한마음의힐링
교선
미술치료이론과실제
교선
보드게임소통하기
교선
보드게임이해와활용
교선
색채심리컬러테라피
교선
성격심리학
교선
- 13 -
Bridge 체험 교양 개설과목
소통하는표현예술워크샵
교선
영상영화심리상담
교선
예술체험을통해이해하는정신분석학
교선
예술치료이론기초
교선
체험을통해학습하는놀이치료
교선
표현예술심리치료
교선
예술과함께하는세계속이야기
교선
감성커뮤니케이션
교선
놀이로소통하는미디어아트커뮤니케이션
교선
미디어언어로세상읽기
교선
장르영화로보는인간심리
교핵
대중문화로배우는성과사랑이야기
교선
일상과예술
교선
문화커뮤니케이터+자기설계
교선
마음을열어주는그림책제작의기초
교선
교과목명
이수구분
비고
가야금과현대의소통
교선
음악관련학과 수강불가
감성디자인캘리그라피
교선
미술관련학과 수강불가
고전영화느리게보기
교선
기초드로잉
교선
미술관련학과 수강불가
누구나쉽게배우는유튜브창작실습
교선
드럼연주를통한음악의이해
교선
음악관련학과 수강불가
레드바이올린
교선
말하기와의사소통
교핵
연출프로젝트(구 ‘무대연기’)
교선
음악관련학과 수강불가
디지털콘텐츠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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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과창의-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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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련학과 수강불가
미술의이해와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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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련학과 수강불가
미술체험과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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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련학과 수강불가
민속과함께하는놀이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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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충전감성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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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통통리더십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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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학점 (교양 과목) 채우고, 복수전공 학위도 얻어가자!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 학위 이수자 특전▶우수 이수자에게는 장학금 지급 예정
세상을움직이는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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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자연을읽다그리고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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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련학과 수강불가
신나는사물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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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관련학과 수강불가
신나는사물놀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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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관련학과 수강불가
연극체험-신체활동과인간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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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과미술마주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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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문화의이해와축제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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춤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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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대학생 수강불가
카메라와 함께 천천히걷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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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기타연주를통한음악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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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관련학과 수강불가
판화-나만의작품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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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통문화의 이해와 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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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쉽게그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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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의달콤한미술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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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련학과 수강불가
힐링아트드로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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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토픽러닝(Topic Learning)_주제중심통합교육과정
개설목적
티칭이 아닌 코칭기반 학생주도형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개발 및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 뿐만 아니라 창의적 문제해결역량을 증진시킴
학기 학년에 제약 없이 누구나, 언제든, 장소제약 없이 교양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
는 코칭기반 주제중심통합교육과정인 토픽러닝(Topic Learning) 과정 마련
운영방식
교육과정
- OT 필수 참여. 필수 학습 내용(온라인 강의, 코칭, 팀별 활동 등)에 대해서 OT 시 안내
- 하나의 주제당 2학점이며 수강은 사전에 구성된 3~5인의 팀 단위로 진행
(단, 수강신청은 개인별로 진행 / 2인 이하 수강신청된 주제는 개설 불가)
- 2020-1학기 시범운영 기간에는 학기당 1개 프로젝트만 수강신청 가능
토픽러닝(Topic Learning) 개설과목_주제학습
토픽러닝(Topic Learning)_주제학습
이수구분
교과목명_주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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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점)
융복합형공연예술영상콘텐츠제작
패션트렌드와스타일링
예술의이해를통한지역문화콘텐츠개발
충청권문화예술교육지도개발
지역리서치기반예술교육
스토리텔링을통한대전의창조적이미지
K-Classic창작공연
예술축제기획프로젝트
※토픽러닝 이수자 특전▶프로젝트별로 각 1팀에게 장학금 수혜 기회를 부여, 프로
젝트 종료 후 심사를 통해 팀당 최대 100만원까지 장학금 지원할 예정
우리가 목원대학교를 다녀야하는 이유!
#목원팁 “목원대학생”만 누릴 수 있는 기회! 수업도 듣고 장학금도 받아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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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문감성의 숲 비교과 프로그램
개설목적
“실용과 역량 중심의 혁신 인재 양성”
① 우리 대학의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학부교육의 목표인 5대 역량을 갖춘 창의인
재 양성을 실현
② 인문감성의 숲은 기존의 학습방법을 탈피한 학생 스스로 지성, 감성, 인성 함양
을 위한 학습설계를 유도하는 미래지향형 체험 교육체계
③ 인문감성의 숲은 학생 스스로 즐기며 학습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인문감성의
숲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스스로의 자존감 및 학습동기를 적극 유발하여 궁극적으
로 학습역량을 재고
운영방식
"인문감성의 숲은 목원인의 꿈과 열정을 위한 공간입니다.“
인문감성의 숲은 기존의 획일화된 수업방식에서 탈피하여 학생 스스로 지성, 감성,
인성 함양을 위한 학습을 설계하고, 실행하도록 유도하는 미래지향형 체험교육체계
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크게 ‘지성의 연못’, ‘감성의 언덕’, ‘나눔의 계곡’의 3개 영역으로 구
성되어 있으며 지성의 연못은 기초소양 인문학습, 감성의 언덕은 예술·문화 학습, 나
눔의 계곡은 사회봉사체험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육과정
인문감성의 숲의 3가지 영역과 이수 혜택
1. 기초 인문학습을 통한 지성학습의 <지성의 연못>
기초소양 인문학습을 위한 공간과 그 공간에서 진행되는 지성 함양 프로그램을 의
미합니다.
교양(인문학)에 대한 지식을 쌓고 공유하는 자기주도 인문학 학습센터입니다.
‘지성의 연못’에서는 자기주도적 인문학 학습 생태계 구축을 위해 ‘인문학 스터디룸’
을 운영중입니다.
『생각하고, 이해하고, 체험하는 인문학 하자!
누구나 이용 가능한 인문학 체험 프로그램 절찬 모집중! 』
2. 예술을 통한 감성학습의 <감성의 언덕>
자율형 예술 문화 체험학습을 위한 공간과 그 공간에서 진행되는 예술체험 교육 프
로그램을 의미 합니다.
‘감성의 언덕’ 프로그램 ‘같이, 가치’는 평상시에 배우고 싶었던 예술체험분야를 우리
학교 학생이라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자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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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예술체험 학습센터입니다.
『가르치고 싶은사람~ 배우고싶은사람~ 모두 모여라
같이하면 ‘가치’가 2배! 장학금까지 받아갈 수 있어요!
예술교양튜터 ‘같이, 가치’』
(튜터와 튜티 배정시 같은 학과 배정 불가)_2020-2학기 운영(9월 초 모집예정)
※ 장학금 : 우수 튜터-튜티를 선발하여 튜터와 튜티 모두에게 장학금 지원 (인당 200,000 예정)
3. 봉사를 통한 인성학습의 <나눔의 계곡>
주체적으로 실천하는 봉사를 통해 이타적인 인성역량을 재고하고 포용 인재로서의
성장을 의미합니다.
‘감성의 언덕’ 프로그램 ‘MADE IN 목원’은 사회봉사체험을 위한 공간과 그 공간에
서 진행되는 봉사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사회봉사 혹은 재능기부를 학생 스스로 실
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자기주도 인성체험 학습센터입니다.
『만들어 보고 싶었는데 기회가 없어서?
수강료가 너무 비싸서?
지원은 우리가 해 줄게 넌 만들기만 해
내 손으로 만들고, 마음을 나누는
‘MADE IN 목원’』
※인문감성의 숲 프로그램은 학사 일정에 따라 변경되거나 추가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명
정원
운영기간
신청기간 (예정)
정성엮기 마크라메
15
2020-2학기
9월 초
향기에 마음담기
15
2020-2학기
9월 초
아침식사 해볼까요?
15
2020-2학기
9월 초
예술역량
프로그램명
장소
1
음악
차근차근 통기타(튜터3명)
인감숲(VS관 1층)
2
영상
쉽게 하는 인스타그램 영상 편집(튜터3명)
RGB 영상편집실
(예정)
내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만들기(튜터3명)
3
미술
누구나 그리는 감성 크로키(튜터3명)
인감숲(VS관 1층)
세상에 단 하나! 나만의 캐릭터 그리기(튜터3명)
애니 강의실
VS224-VS225
튜터비
1H-20,000 일주일에 총 5시간을 넘을 수 없음.
한 학기에 20시간을 넘을 수 없음. 중간고사, 기말고사 기간 제외며, 학기 중에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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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RGB발전소 비교과 프로그램
“스스로 깨우치는 체험형 융합 전공교육체계”
▶RGB발전소 설립목적
문화예술융합 특성화에 속한 학생들이 보다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생태계인
‘RGB발전소’를 설립함
▶RGB 메타포
‘R(Root)’은 학생들이 관심 분야에 대해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하고 스케치하는 ‘사고
의뿌리’를. ‘G(Ground)’는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작품 또는 성과물로 만들어 내기 위
해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학습하는 ‘지식의 터’, ‘B(Bole)’은 사고와 지식을 통해 구
체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 ‘’창작의 줄기‘를 의미함
▶발전소의 역할
-학생들이 튜터-튜티가 되고, 교수-학생이 멘토-멘티가 되어 작동함
-본 발전소를 통해 만들어진 구체적인 작품 또는 성과는 “지역사회 테스트베드(Test
Bed)”를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으며, 실용제품으로서의 가능성 진단 및 피드
백을받게 됨
-“지역사회 테스트베드”가 ’학생 성공의 열매‘로서 작동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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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GB발전소 개설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비고
1
프로페셔널을 위한 영상촬영 테크닉
2
테이블탑 보드게임 개발
교과목명 변경예정
3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섬유소재개발
교과목명 변경예정
4
미디어 기기를 활용한 패션룩북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