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면 중
2 면)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다음은 A 중학교에 재직 중인 김 교사가 작성한 자기개발계획서의 일부이다. 김 교사의 자기개발계획서를 읽고 예비 교사 입장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라는 주제로 교육과정 및 평가 유형, 학생의 정체성발달, 조직 활동에 대한 내용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자기개발계획서>
개선 영역
개선 사항
수업 구성
∙ 학생의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을 실행할 것
∙ 학생의 흥미, 요구, 능력을 토대로 한 활동을 증진할 것
∙ 학생이 관심을 가지는 수업 내용을 찾고, 그것을 조직하여 학생이 직접 경험하게 할 것
∙ 일방적 개념 전달 위주의 수업을 지양할 것
평가 계획
∙ 평가 시점에 따라 적절한 평가 방법을 마련할 것
∙ 진단평가 이후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중간에 평가를 실시할 것
∙ 총괄평가 실시 전 학생의 학습 진전 상황에 관한 정보를 수집․분석할 것
진로 지도
∙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의 경우 성급한 진로 선택을 유보하게 할 것
∙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를 접할 수 있는 충분한 탐색 기회를 제공할 것
∙ 선배들의 진로 체험담을 들려줌으로써 간접 경험 기회를 제공할 것
∙ 롤모델의 성공 혹은 실패 사례를 제공할 것
학교 내 조직 활동
∙ 학교 내 공식 조직 안에서 소집단 형태로 운영되는 다양한 조직 활동을 파악할 것
∙ 학교 구성원들의 욕구 충족을 위한 자발적 모임에 적극 참여할 것
∙ 활기찬 학교생활을 위해 학습조직 외에도 나와 관심이 같은 동료 교사들과의 모임 활동에 참여할 것
<배 점>
◦ 논술의 구성 요소 [총 15점]
-
‘수업 구성’에 나타난 교육과정 유형의 장점 및 문제점 각각 2가지 [4점]
- 김 교사가 실시하려는 평가 유형의 기능과
효과적인 시행 전략 각각 2가지 [4점]
- 에릭슨(E. Erikson)의 정체성발달이론에 제시된 개념 1가지(2점)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 제시된 개념 1가지(1점) [3점]
- ‘학교 내 조직 활동’에 나타난
조직 형태가 학교 조직과 구성원에 미치는 순기능 및 역기능 각각 2가지 [4점]
◦ 논술의 구성 및 표현 [총 5점]
- 논술의 구성 요소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 [3점]
- 표현의 적절성 [2점]
2016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 육 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1 교시
1문항 20점
시험 시간 60분
<수고하셨습니다.>
초 안 작 성 용 지
초 안 작 성 용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