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면 중
2 면)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다음은 A 중학교 학생들의 학업 특성 조사 결과에 관해 두 교사가 나눈 대화 중 일부이다. 대화의 내용은 (1) 교육과정, (2) 수업, (3) 평가,
(4) 장학에 관한 것이다. (1)~(4)를 활용하여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는 교육’이라는 주제로 논하시오. [20점]
박 교사 : 선생님, 우리 학교 학생의 학업 특성을 보면 학습흥미와 수업참여
수준이 전반적으로 낮아요. 그리고 학업성취, 학습흥미, 수업참여의
개인차가 크다는 것이 눈에 띄네요.
김 교사 : 학생의 개인별 특성이 그만큼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우리 학교
교육과정도 이를 반영해야 하지 않을까요?
박 교사 : 그렇습니다. 그런데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개인별
특성을 중시하는 의견과 교과를 중시하는 의견 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조율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적절한 논쟁을 거쳐 합의에
이르는 심사숙고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김 교사 : 네, 그렇다면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수업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박 교사 : 우리 학교 학생에게는 학습흥미와 수업참여를 높이는 수업이 필요할
것 같아요. 제가 지난번 연구수업에서 문제를 활용한 수업을 했는데, 수업 중에 학생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것
같았어요. 게다가 제가 문제를 잘 구성하지 못했는지 별로 흥미를 보이지 않더라고요. 문제를 활용하는 수업에서는 학생의
역할을 안내하고 좋은 문제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김 교사 : 그렇군요. 이처럼 수업이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하게 되면 평가의 방향도 달라질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의 평가에서는
학생의 능력, 적성, 흥미에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수업과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도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박 교사 : 동의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가결과를 해석하고 판단하는 기준도 달라질 필요가 있습니다. 예컨대 학생의 상대적 위치가 어느
정도인지를 판단하기보다는 미리 설정한 학습목표에 도달했는지 여부를 중시하는 평가유형이 적합해 보입니다.
김 교사 :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유형 외에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도 제안할 수 있겠네요.
박 교사 : 좋은 생각입니다.
김 교사 : 그런데 저 혼자서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해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업을 설계하고 평가하는 것은 힘들어요. 선생님과 저에게
이 문제가 공동 관심사이니, 여러 선생님과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해서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이 좋겠어요.
[그림] A 중학교 학생들의 학업 특성
(* 3가지 변인의 점수는 서로 비교 가능한 것으로 가정함)
<배 점>
◦ 논술의 내용 [총 15점]
- 박 교사가 제안하는 워커(D. F. Walk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 이 모형을 교육과정 개발에 적용하는 이유 3가지 [4점]
- 박 교사가 언급하는 PBL(문제중심학습)에서 학습자의 역할 2가지, PBL에 적합한 문제의 특성과 그 특성이 주는 학습 효과 1가지 [4점]
- 박 교사가 제안하는 평가유형의 명칭과 이 유형에서 개인차에 대한 교육적 해석 1가지, 김 교사가 제안하는 2가지 평가유형의 개념 [4점]
- 김 교사가 언급하는 교내장학 유형의 명칭과 개념, 그 활성화 방안 2가지 [3점]
◦ 논술의 구성과 표현 [총 5점]
- 논술은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하고 [1점], 주어진 주제와 연계할 것 [2점]
- 표현이 적절할 것 [2점]
2018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 육 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1 교시
1문항 20점
시험 시간 60분
<수고하셨습니다.>
초 안 작 성 용 지
초 안 작 성 용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