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학기 종합시험 지침.hwp
2016-1학기 종합시험 지침 (문제가 아닌 시험범위입니다)
구약학 |
임동원교수 |
루터(M. Luther)의 성서해석원리를 지적하고 이 성서해석원리에 따른 성서 해석(주석) 과정을 설명하시오. 이집트의 <사랑의 노래>(Love Songs)와 구약성서의 <아가서>의 유사점을 설명하시오. <공시적인 해석 방법>(synchronic interpretative method)을 설명하고 이를 지향하는 성서해석 (주석)방법론을 1가지만 들고 평가해 보시오. |
이희학교수 |
1. 사울·다윗·솔로몬 왕국의 특징을 비교하라. *참고도서: 이희학, 「사울·다윗·솔로몬 왕국의 역사」, 대한기독교서회 2. 구약성서의 ‘인간’이해에 대해 논하라. *참고도서: 이희학, 「인간의죄악과 하나님의 구원행동」, 대한기독교서회 |
|
신약학 |
박찬웅교수 |
게르트 타이센, <복음서의 교회정치학>(대한기독교서회). 게르트 타이센, <원시그리스도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대한기독교출판사>. 게르트 타이센, <기독교의 탄생>(대한기독교서회). 위의 책들을 읽고 담당교수와 면담 중에 제시되는 예시문제들 가운데 출제함. |
교회사 |
김흥수교수 |
김흥수 서정민 편, 한국기독교사 탐구(대한기독교 서회, 2011)에서 “6장 조선적 기독교운동”(이진구), “10장 한국기독교와 이단종파(탁지일)”를 읽을 것 |
권진호교수 |
어거스틴, 펠라기우스, 절충적펠라기우주의의 구원론(은총론)을 비교서술하시오. 설교자 루터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초대교회의 평화주의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
조직신학 |
이선희교수 |
1. 존웨슬리, 『산상수훈설교』 中 1번, 2번, 3번 설교 2. 로이드존스, 『성령세례』 中 1장부터 8장까지 1,2번 中 택일. (선택일 경우) |
유장환교수 |
1. 폴 틸리히의 기독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폴 틸리히, 유장환, 「폴틸리히 조직신학연구」 한들출판사 2. 칼 바르트의 신학사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칼 바르트, 목창균, 「현대신학논쟁」 두란노 |
|
실천신학 |
권오훈교수 |
1. 하워드 스나이더가 『피조물의 치유인 구원: 땅과 하늘의 이혼을 극복하는 죄와 은혜의 생태학』 329-343쪽에 쓴 ‘교회의 전통적 표지들을 다시 생각하기’를 기술하시오. 2. 하워드 스나이더의 『피조물의 치유인 구원: 땅과 하늘의 이혼을 극복하는 죄와 은혜의 생태학』 362-377쪽에 나오는 ‘여섯 가지 차원의 공동체’를 기술하시오. ( 선택일 경우1,2번 中 택일) |
나인선교수 |
성례전(예배)는 늘 개혁이 되어야 합니다. 아래의 질문을 가지고 종합시험을 준비하길 바랍니다. 성례전이 개혁이 되어야할 이유 또는 배경 성례전 개혁을 할 때, 고려해야 할 3가지 원칙 성례전의 개혁 방향과 지침을 세례, 성만찬, 성직 수임, 혼인 예식, 화해 예식, 치유 예식, 기독교 장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길 바랍니다. 참고서적의 제6장“성례전 실행의 개혁”(p.247-291)을 읽고 위의 3가지 질문에 대한 답안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서적 : 『하나님의 자기 주심의 선물: 성례전』제임스 화이트 저, 김운용 역 |
|
기독교교육 |
조은하교수 |
1. 예수의 교육의 특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루이스 쉐릴, 기독교교육의 발생 2. 통전적 영성교육의 개념과 그 구체적 실 예를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조은하 통전적 영성과 기독교교육 |
김정희교수 |
"눅12:49, 51"에서 예수님은 평화가 아닌 분쟁을 주러 오셨다고 말씀하셨는지에 대해 평화적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시험 자료는 신학대학원 사무실(A302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