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임3. 장애인 고등교육 연구」논문 작성 양식.hwp
「장애인 고등교육 연구」논문 작성 양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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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형식
1) 작성도구:한글 3.0이상의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
2) 분량 : 15쪽 내외(A4 기준)
3) 논문원고 용지
- 여백:위쪽 37, 아래쪽 37, 왼쪽 36, 오른쪽 36, 머리말 13, 꼬리말 10, 제본 0
4) 문단모양 및 글씨 크기:줄간격 160, 포인트 10
5) 글자모양
- 제 목:16p, 휴먼명조, 진하게, 가운데
- 저 자 명:1줄 띄고, 중고딕, 11p, 진하게, 오른쪽
- 소 속:중고딕, 10p, 오른쪽
- 요 약 : 1줄 띄고, 9p, 신명조, 줄간격 140, 장평 95
- 검색어:요약 줄 바로 밑에 제목은 <검색어>로 9p, 신명조, 진하게 하고, 내용은 8p, 신명조, 줄간격 140, 장평 95
- 본 문:10p, 신명조, 줄간격 160, 장평 95, 문단모양 들여쓰기 15p
- 그 림:제목은 9p, 중고딕, 그림 하단 가운데, 출처는 9p, 중고딕, 아래 가운데 위치
- 표:표 제목은 9p, 중고딕, 표 상단 왼쪽, 출처는 9p, 중고딕, 표 하단 왼쪽에 위치
- 참고 문헌:제목은 14p, 중고딕, 진하게, 내용은 9p, 신명조, 장평 95, 문단모양 내어쓰기 30P
- 부 록:제목은 10p, 중고딕, 진하게, 왼쪽정렬, 내용은9p, 신명조, 장평 95
6) 띄어쓰기
- 문장과 문장 사이는 1칸으로 하고, 문단과 문단사이는 1줄 띄지 않음
7) 용어사용
- 한글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용어가 처음으로 나왔을 때 ( )속에 원어나 한자를 쓴다.
2. 번호 붙임
- 1단계:Ⅰ. Ⅱ. Ⅲ.........(2줄 띄고, 14p, 중고딕, 가운데, 진하게) - 2단계:1. 2. 3. ............(1줄 띄고, 문단모양 들여쓰기 10p 글자크기 12p, 신명조, 진하게) - 3단계:1) 2) 3) ..........(문단모양 들여쓰기 15p, 글자크기 11p, 신명조, 진하게) - 4단계:(1) (2) (3)........(문단모양 들여쓰기 20p, 글자크기 10p, 신명조) - 5단계:① ② ③ ..........(문단모양 들여쓰기 20p, 글자크기 10p, 신명조) |
3. 인 용
1)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2)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한 줄씩 띄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4. 각주와 후주
1) 각주의 사용을 금하고 후주의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2) 후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한다.
3) 후주의 내용은 논문 말미 참고문헌을 제시하기 전에 일괄적으로 제시한다.
5. 본문 내의 인용 문헌
1) 간접 인용문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 이 문제에 대하여 홍길동(1995)은 …(앞 어절이 한글일 경우에는 괄호를 붙여 쓴다. 단, 참고문헌에서는 반 칸을 띄어 쓴다).
- 최근의 연구(홍길동, 1993; Smith, 1994)에 의하면, …
- … 효과적이라고 밝혔다(홍길동, 1993).
2) 직접 인용문에는 인용부호를 달고, 페이지를 표시한다.
- 홍길동(1998)에 의하면, “…”(p. 123)
- 한 연구에 의하면, “…”(홍길동, 1998, p. 123)
3) 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3인 이상은 첫 자만 표시한다.
- 홍길동 외(1995), 홍길동 등(1998)
- Kauffman et al.(1986), 최근 연구(Kauffman et al., 1986)에서...
6. 참고문헌 작성
1) 참고문헌의 논문의 말미에 한, 중, 일 서양 순으로 열거한다. 서양문헌의 작성은 여기에서 규정한 형식 이외의 것은 APA 양식에 따른다.
2) 국문으로 된 책명,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 학위논문명은 명조체, 진하게 한다.
3) 영문으로 된 책명,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 학위논문명은 이탤릭체로 한다.
4) 영문 단행본과 논문의 제목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 단행본 홍길동(1998). 학교와 지역사회. 서울: 교육출판사. Hallahan, D. P., & Kauffman, J. M. (1994). Exceptional children: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6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정기간행물 홍길동, 김영길(1995). 영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효과. 교육방법연구, 25(3), 28. Wolery, M. (1999). Transition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Issuesand procedures.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22(2), 1-16. - 학위논문 김영철(1998).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대학원, 서울. - 번역서의 경우 Heward, M. L. (2008). 특수교육학개론(김영철 등 역). 서울: 교육문화: (원출판년도 2000). Exceptional children. NJ: Merrill/Prentice Hall. |
7. 표, 그림, 부록
1) 표, 그림, 부록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 1>, <그림 1>, <부록 1>과 같이 < >를 사용한다. 표와 그림은 본문 안에, 부록은 참고문헌 뒤에 삽입한다.
2) 표 및 부록의 번호와 제목은 상단 왼쪽에 제시한다.
3) 그림의 번호 및 제목은 그림의 하단 중앙에 제시한다.
4) 표, 그림, 부록을 다른 문헌에서 인용하였을 때, 표와 부록의 경우에는 하단 왼쪽에, 그림의 경우에는 하단 중앙 제목 밑에 출처를 제시한다.
5) 부호를 사용할 때의 글씨체 및 띄어쓰기는 다음과 같다.
- p, F, t는 이탤릭체로 쓴다. 단 M, N, SD는 신명조체로 한다.
- 부호 사이는 한 칸 띄어 쓴다(예:p < .001, F (1, 129) = 2.71, t = 4.52).
8. 요 약
1) 한글논문의 경우
- 한글요약:10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논문요약(연구목적, 방법, 결과 등 포함)을 논문 맨 앞에 첨부한다.
- 영문요약:1쪽 이내의 영문요약을 참고문헌 뒤에 첨부한다.
- 검색어:3-5개의 검색어를 한글요약과 영문요약 밑에 쓴다.
2) 영문논문의 경우
- 영문요약:10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논문요약(연구목적, 방법, 결과 등 포함)을 논문 맨 앞에 첨부한다.
- 한글요약:1쪽 이내의 영문요약을 참고문헌 뒤에 첨부한다.
- Key Words:3-5개의 검색어를 한글요약과 영문요약 밑에 쓴다.
<예> 논문의 체제
논문 제목(글자크기 16, 휴먼명조, 진하게, 가운데) 홍길동(소 속)
<검색어> 내용은 9p, 줄간격 140, 장평 95 Ⅰ. 서 론(중고딕, 글자크기 14p, 진하게, 가운데) 참고문헌(글자크기14p, 중고딕, 진하게, 가운데) 내용은 9p, 신명조, 장평 95, 문단모양 내어쓰기 30p <Abstract> 글자크기10 제목(1줄 띄고, 글자크기 14p, 휴먼명조, 진하게) 본문 1쪽 이내(1줄 띄고, 글자크기10, 신명조, 줄간격 160) Key Words:(글자크기 10p, 신명조, 진하게), 내용(글자크기 10p, 신명조, 줄간격, 1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