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1-역사란 무엇인가.pdf

닫기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1. 역사(歷史)란 무엇인가?

• ‘歷史

’ - 학술적 정의를 내리기 쉽지 않음

→ “역사가 좋다(학생들의 고백)”

→ “역사적 사건이다” : 신문칼럼

→ “역사가 내 업적을 평가할 것이다”

(정치가들의 자기 합리화의 선언)

→ “우리는 역사적 사명을 띄고 이 땅에 태어났다.”

(국민교육헌장)


background image

2. 역사의 어의(語義) : 두 가지 단어가 있음

1) Historie(History) - 사실로서의 역사, 과학적 역사

① 객관적 의미의 역사

. 실제 일어난 사건에 대한 있는 그대로의 서술/설명

. 과거의 사실에 대한 기록

. 과거에 대한 객관적 지식을 제공해 주는 정보

. 한 마디로 ‘역사적 사건 그 자체’를 말함

☞ 헬라어 : i`storia 라틴어 : historia

② 헤겔은 객관적 역사를 ‘사건’(res gestae)으로 칭함


background image

2) Geschichte - 해석된 역사

ⓛ 과거의 사건에 대한 현재적 해석을 의미

. 때로는 사실성/객관성의 요소를 초월/무시하기도 함

. 무슨 일이 발생했는가를 기록하지 않고 발생한 사건

에 관한 의미 서술에 초점을 맞춤

② 독일어의 ‘일어나다’(geschehen)의 명사형

③ 헤겔은 해석된 역사를 ‘사건의 진술’(rerum

gestarum)로 칭함


background image

3. 헤로도투스의 역사

1) 헤로도투스(Herodotus) : 기원전 485~425년

① 그리스의 역사가, 저술가

‘역사’(Historiai)를 저술 : 9권으로 이루어진 최초의

체계적인 역사 서술이자 세계사

. 기원전 425년 아테네에서 처음 출간

. 그 이전의 역사책은 신화의 역사, 기적의 역사, 즉

신의 역사(神話)를 다룸


background image

. 헤로도투스에 의하여 역사는 지상적, 인간의 역사로

관심이 전환 → 탈신화화의 효시

. 인간 역사를 신화, 미신으로서가 아니라, 역사적 탐구

방법으로 이해시켜줌

. 헤로도투스는 자신의 역사책을 ‘헤로도투스의 탐구’

로 칭함

③ 키케로는 헤로도투스를 ‘역사의 아버지’로 부름


background image

헤로도투스의 흉상


background image

4. 동양에서의 역사

1) 동양적 의미의 역사

① 중국에서는 명나라 말에 이르러서야 ‘

역사’(歷史)란

용어를 사용

② 그 이전에는 만 사용

() + 

歷史

正手(바른 손)을 의미 → ‘바르게 쓴다’


background image

2) 동양의 역사기록

ⓛ 대부분 편년체(編年體) 역사

. 연대에 따라 엮는 역사편찬의 한 체제

. 일기식의 기록

② 그러나 사마천의 ‘사기(史記)’는 기전체(紀傳體) 역사서술

. 사기는 4편으로 구성 : 본기, 표, 지, 열전

1)본기(本記) : 왕의 일대기, 연보


background image

2)표() : 연표, 세계표, 인명표로 분류

3)지() : 관직, 재정, 지리, 천문, 역법 등 특수한 분야

의 변천과정

4)열전(列傳) : 개인이나 민족의 절기

③ 사마천의 역사관

. 역사는 인간이 만들어 간다

. 인간의 삶을 생생히 기록해야 한다

. 사마천은 역사를 기록한 후 자신의 주관적 판단인

사견을 제시

<매우 개화된 역사서술 방식>


background image

3) 조선왕조실록

<實錄: 사실 그대로를 적은 기록>

① 조선 태조에서 철종까지 25왕들의 472년간의 역사적

사실을 각 왕 별로 기록한 편년체 사서(史書)

-특정시기에 특정 사람들이 기획하여 편찬한 역사서가

아니라, 역대조정에서 국왕이 교체될 때마다 편찬한

내용이 축적된 것

-비교)고려사: 고려 34왕/ 475년의 역사를 기록

: 조선 5대 문종 1년(1451년)에 정인지와

김종서 등이 편찬

-연월일 순서에 따른 연대기적 기록

(17만 2,000여 일의 사건 기록)


background image

② 조선 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국방, 인사, 천문, 천재

지변, 문화 등 다방면에 걸친 역사적 사실을 망라하여

수록

-예) 지진: 1600여건 기록/ 4쌍둥이에게 포상/ 발 5개 달린 송아지 탄생/ 

태종 1년에 일본 국왕이 선물로 보낸 코끼리를 관료 이우가 놀리다가

밟혀 죽자 코끼리를 전라도로 귀양을 보냄

③ 처음에는 필사본, 세종 이후 목활자본, 현종실록부터

금속활자본

④ 분량이 방대 : 대부분은 1년치 사건을 한 권으로, 

그러나 6개월 혹은 2개월이나 1개월 단위로 권 차를 편성하기도 함

-규장각 소장: 정족산본 실록 1,707권, 1,187책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⑤ 종이가 우수 : 1997년 10월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

유산에 등록(국보 151호)

⑥ 완전 무결한 기록이 아님

. 당파적 편견이 들어 있음(태종: 실록에 많은 관심)

-편찬의 주체자에 따라 이의제기 혹은 수정되기도 함

. 너무 방대한 자료를 수집 및 기록하다 보니

요약할 수

밖에 없었음

. 보충자료: 승정원 일기(상소 전문 보관),

일성록(왕이 몇 시에 무슨 책을 어디서 읽었다)

⑦ 실록의 편찬 과정 : 3단계(초초본 → 중초본→ 정초본)

<실록: 조선은 기록정치였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

: 정치의 공개성, 투명성, 책임성, 도덕성 강조한 것


background image

세종실록


background image

5. 정리

1) 프랑스의 역사가 앙리 마루(H. I. Marrou)

p(과거 past)

h(역사) = ㅡ

p’(현재 present)

. 역사는 현재 분의 과거이다

. 역사란 현재와 과거의 대화이다

. 역사란 현재에서 과거를 바라보는 것이다


background image

2) 역사서술

. 역사의 사료: 1)불완전 2)단편적 3)과거의 기록

. 현재에 살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멀리 떨어진 시대에/

서로 다른 역사관을 갖고 기록

. 객관적 역사에 도달하는 것은 불가능

. 현재의 역사의식과 역사 그 자체 사이에는 거리가

있음


background image

3) 역사가

. 역사적 사실을 창조(create)하는 자가 아님

. 있었던(일어난) 사건 그대로를 나열하는 자가 아님

. 발생된 사건을 현재에서 <해석(解釋)>하는 자임

. 역사가는 자신들의 현재적 관점, 이해, 편견, 역사의식,

신념 등의 주관적 요소 때문에 ‘있는 그대로’를 재생

할 수 없음

. 역사적 사건 그 자체(일어난 역사)와

재생된 역사(서술된 역사) 사이에는 거리가 있음


background image

☆ E. H. Carr(카)

“역사는 객관적 사실로 존재하지만, 그에 대한 해석은

보는 이가 처한 시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성경에서의 예 : 광야(시대)

. 반역과 불신앙의 장소 - 시 78편; 106편; 겔 20장

. 하나님의 구원활동의 장소 - 신 26장; 시 136편;

렘 2장;  호 2장; 11장


background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