Ⅵ. 다윗 왕국의 특징
역사서 연구
이희학 교수님
4152067 정수용
목차
Ⅵ. 다윗 왕국의 특징
1. 왕국의 정치적 안정과 전쟁을 통한
영토의 확장
2. 다윗 왕국의 내적 긴장들
1)다윗을 향한 예언자 나단의 비판
2)압살롬과 세바의 반란
Ⅵ. 다윗 왕국의 특징
1.왕국의 정치적 안정과 전쟁을 통한 영토의 확장
사울왕은 왕국발전을 위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정치
,
군사적 조처들을 취하지 못함
(카리스마에 의존->사건발생 후 임기 웅변의 대응)
다윗은 왕위에 오른 후 매우 빠른 속도로 새로운
대내외 정책들을 통해 왕국으로의 면모를 갖춤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그는 예루살렘을 정복하고 이스라엘의
새로운 정치
, 종교적 수도로 만들고, 왕국의
행정 기구들을 새로이 조직
• ->국내 정치적 안정을 도모
• 그리고 마지막 남은 사울의 자손들이 반역의
가능성을 제거하기 위해 다윗은 기브온
사람들에게 피의 복수를 하도록 그들 중
일부를 넘겨줌
(삼하21:1-14)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윗은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을 왕궁에
거주
(삼하16:1-4, 19:25-30)
• ->수많은 정복 전쟁 일으키고 승리를 통해
대제국 형성의 기틀 마련
• 다윗 왕국 시대는 강력한 블레셋을
제거시키고 이스라엘 평지의 커다란
성읍들과 가나안의 도시 국가들을 정복하고
동요르단 지역의 국가들을 공격하여
봉신국으로 만듬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유다와 이스라엘 지역- 가나안사람들과
이스라엘 사람들이 인접하여 살아서 영토의
구분이 확실하지 않음
• 다윗은 북쪽지역의 영토를 크게
확장시키므로 영토의 통일성 이룩
(가나안의
도시 국가의 영토들에 의해 갈라져 있던
이스라엘과 유다의 영토들이 결합되어
온전한 한 왕국의 모습이 제대로 갖춤
)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윗은 이스라엘 지파들의 영토를 뛰어넘어
팔레스틴과 시리아 지역을 차지하는
대제국을 건설하지만 유다와 이스라엘의
민족적 결집을 상실하는 역효과를 초래
• 가나안 사람들은 그들의 정치, 사회, 종교적
제도와 풍습을 그대로 가지고 이스라엘의
영토 안으로 흡수되어 이스라엘 민족의
정체성은 이질적인 요소들에 의해 약화됨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윗왕국은 이질적인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를 지닌 왕국으로 변모
• - 유다와 이스라엘의 사람들, 예루살렘의
도시 국가 사람들
, 정복된 가나안의 사람들,
블레셋의 봉신들로 구성된 왕국이 됨
• ->이들 모두는 정치적으로 다윗 왕국 안에서
동등한 권리를 소유하게 됨
• ->영토의 통일과 왕국의 거대화는 민족과
종교의 통일성을 희생시킨 결과였음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윗왕국은 본질에 있어 야웨 종교적이고
제의 중심적인 집단이라고 말할 수 없게 됨
• ->이스라엘과 가나안의 대립, 야웨 종교와
바알 종교의 대립은 민족과 민족 간의 갈등이
아닌 다윗 왕국 내에서의 내적 갈등
• 두 개의 요소는 결합될 수 없었고 갈등과
대립은 심화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사무엘하8:1-14, 10:1-11, 12:26-31:다윗이 이스라엘 동쪽에 있는
이웃 민족들인 암몬
, 모압, 에돔과 일으킨 전쟁에 대해 요약적으로
보도하고 있음
• 다윗은 대 제국을 건설하기 위해 이웃 국가들을 공격하고 자신의 권력에
그들을 예속시킴
• 다윗은 모압 군대의 2/3를 살육하고, 봉신국 만듬
• 요압은 암몬을 공격->땅을 황폐화, 수도인 랍바를 함락시킴
• 암몬왕은 폐위를 당함->다윗은 자신의 머리위에 왕관을 쓰고, 암몬의
왕위에 등극함
• 다윗은 유다 도시 국가 예루살렘에 이어 생애 네 번째로 왕위에 오른 것
• 다윗은 에돔의 지리적인 중요성을 인식하고 에돔을 정복함
• 다윗의 군대는 염곡(Salztal)에서 에돔인 18,000명을 살육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수많은 전쟁에서의 승리와 영토 확장이 갖는 다윗
왕국의 몇 가지 의미를 찾아 볼 수 있음
• 첫째로, 다윗 왕국은 매우 이질적인 요소들이
결합된 복잡한 정치 조직체가 되었다는 점임
• -순수한 이스라엘 사람들로만 구성된 단일 왕국이
아님
• ->서로 다른 민족과 다양한 정치 체계가 결합된
거대한 정치적 복합체였음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둘째로, 다윗 왕국은 팔레스틴-시리아 지역 전체를
포괄하는 거대한 독자적인 세력을 형성한 최초의
왕국이었음
• ->이 창조적 역사 운동에는 이스라엘 지파의
사람들만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종교
,
문화
, 전통을 소유한 민족들이 함께 참여함
• 셋째로, 다윗 왕국은 다윗이라는 위대한 한 개인이
이룩해 놓은 ‘개인 왕국’ 이었음
• 그는 자신에게 유리하게 작용된 역사적 상황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의 왕국을 강대국으로 만들어
놓음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이집트의 21왕조는 분열되었고, 메소포타미아의
바벨론은 쇠퇴한 지 이미 오래되었음
• -소아시아는 힛타이트(기원전 1800-1200) 이후
강력한 세력이 등장하지 않고 있었음
• -팔레스틴과 시리아 지역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할
수 있는 세력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
• ->동서 세력들 사이에 세력 공백이 생긴 것
• 다윗은 이때를 이용하여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국을 만들었음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윗이 의존했던 군대는 유다와 이스라엘의 징집 군대가
아니라
, 자신의 개인 용병들이었음
• -다윗 개인의 인격적 관계에 의존하는 개인 사병들이었음
• -이스라엘 사람들로만 구성된 것-X, 잡다한 민족들로
구성되어 있었음
• 그러므로 새로 생겨난 거대한 정치 조직: ‘유다 왕국’ 이나 ‘
이스라엘 왕국’ 이 아닌 ‘다윗 왕국’ 이었던 것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2. 다윗 왕국의 내적 긴장들
• “다윗의 왕위 계승사”는 거대한 다윗 왕국이 갖고
있었던 내적 긴장들을 보도
• 다윗 왕국의 토대를 흔들 만큼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사건들 발생
• -모략, 반란 신뢰했던 신하들의 불복종, 절대 왕권에
대한 반발
, 왕과 공신들과의 불신 관계의 형성 등은
새로운 대제국의 미래를 어둡게 하는 위험한 요소들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1) 다윗을 향한 예언자 나단의 비판
• 다윗과 밧세바의 결혼과 자녀 출산은 “다윗의
왕위 계승사”의 핵심적 주제
->두 사람 사이에
다윗의 왕위 계승자인 솔로몬이 태어남
• 나단의 신탁(삼하7장)은 야웨 하나님이 다윗
왕조의 영원성을 보증할 것을 약속함
• 삼하9장-사울 왕국이 궁극적으로 다윗에게
예속되었음이 강조됨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윗 왕조의 탄생은 합법적이며 정당한
것임
• 사무엘하 11-12장에서는 다윗의 왕위
계승자가 태어날 순간을 전함
• 다윗과 밧세바의 숙명적 만남은 암몬
사람들과의 전쟁이 있던 시기였음
• -요압은 전쟁터에 있었고 다윗은 무더운
여름밤에 궁전의 지붕 위로 산책을 나감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윗의 간음과 살인 사건의 전반적인 주제-
역사적 사실일 것임
• “다윗의 왕위 계승사”의 저자는 야웨 하나님과
다윗의 신실했던 관계가 밧세바와의 간음과
우리아의 살해 사건을 통해 심각하게 벌어지게
되었다고 말함
(11:27)
• 야웨 하나님은 여전히 다윗에게 관심 보임->
다윗이 스스로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시켰다는 것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본문은 하나님은 다윗의 행동을 기뻐하지 않았고, 다윗에게
단호한 조처를 취하였다는 것을 부각시킴
• -하나님은 다윗과 밧세바의 부적절한 관계를 통해 탄생된
아이에게 심판하심
->아이의 죽음은 다윗의 악한 행동의
결과로 이해 되고 있음
• 본문은 살인과 간음을 행한 다윗에게 찾아가 왕의 잘못을
질타
, 책임을 추궁하고
• <하나님의 심판의 메시지를 전하는 예언자 나단>
• -나단은 “가난한자와 부자의 비유”로 다윗의 악행을 고발함
• ->나단은 다윗 가문에 살인이 끊이지 않을 것이며, 다윗은
큰 모욕과 수치스러운 일을 당할 것임을 예고함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2)압살롬과 세바의 반란
• 반란들의 특징
• -다윗이 정복한 민족들에게서 일어난 것-X
이스라엘 왕국 내부에서 일어났다는 점임
• -이 반란들은 무시할 수 없는 성과를
거두었다는 점
• -다윗은 그의 왕위를 거의 상실할뻔하였음
->다윗 왕국에 대한 정치적 불만을 갖고 있는
백성들이 매우 많이 었었음을 암시함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압살롬과 세바의 반란이 차지하는 역사신학적 의의>
• (1)서언
• 사사 시대 이스라엘의 역사적 상황에 대한 논의는 1930년에
제출된 마르틴 노트
(M. Noth)의 논제에 기초하고 있음
• 가나안 점령 이후부터 이스라엘 왕국 형성 이전의 시대: 12
지파 동맹의 시대 ‘암픽티오니’
(Amphikty-onie)로 규정
• 정치적, 군사적, 동맹체가 아닌 종교적 동맹체로서의
이스라엘
: 법궤가 있는 공동의 중앙성소에서 공동의 제의적
의식을 거행
, 종교적 제의를 통해 전 이스라엘의 신앙적
전통이 계승
->M. Noth 주장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20세기 후반에 고대 이스라엘을
사회학적으로 연구
>
• 지그리스트(Ch. Sigrust): 땅 점유
이후로부터 왕국 형성 사이의 이스라엘을
힘있는 하나의 중앙 정부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아니라
, 동등한 위치에 있는 세분화된
여러 그룹들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사회로 봄
• 이 사회에는 조직화된 영속적인 정치 세력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임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세분화된 여러 사회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힘은 중앙
정부의 행정 조직
-X, 내적으로 결정화된 사회적 규범들임
• 지그리스트가 사회학적 연구를 통해 분석해 낸 고대
이스라엘의 사회상은 노트가 신학적으로 고찰한 왕국 형성
이전의 이스라엘의 역사상을 보충
, 보완해 주고 있음
• 평등성 내지는 동등성의 원칙에 바탕을 두고 있는 12지파
동맹체 내에는 정치적으로 조직화 된 세력의 존재가 불가능
,
상위 조직에 의해 하위 조직이 지배 통치
-X
• -이스라엘의 역사가 진행되면서 중앙 집중화된 정치세력을
향한 저항들 계속됨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사울왕국이 탄생될 때부터 왕국에 동참하지 않은
부류들이 존재
(=전통적인 지파 조직을 대표하는
보수적인 자들
)
• 다윗과 솔로몬은 주변 국가들의 군사적
위협으로부터 벗어난 후 중앙 정치 세력을 강화
정책을 펼침
• -현물 세금 제도, 중앙 정부에서 통제하는 군사제도,
강제노역 제도 도입
• 반왕권적 세력들은 자유를 억압, 심한 경제적인
불이익을 초래하므로 인해 불평등의 정치
,군사적인
조처에 저항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윗 왕국 시대에 일어난 두 번의 반란이 왕국
분열 사건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 반란의
역사신학적 의의
• (2) 압살롬의 반란
• 가. 반란의 역사적 위치
• 다윗의 통치 기간 동안에 왕국을 위협하는 심각한
반란들
: 압살롬의 반란(삼하13-19장)과 세바의
반란
(삼하20장)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두 반란의 특징
• -정복당한 민족에게서 일어난 국가 독립을 위한 저항 운동-X
이스라엘 국가 내부에서 일어난 국내의 반란이라는 점
• 압살롬의 반란과 세바의 반란과 솔로몬이 죽은 후에 왕국의 분열
(왕상12장)->서로 연결된 사건들로 왕국의 기초를 근본적으로
뒤흔든 사건들
• 세바의 반란과 왕국의 분열은 유사한 정치적, 사회적 목적을 갖고
발생
, 왕국의 근본적인 비판 정신 하에서 일어난 반왕권적 저항
운동의 역사적 산물 평가
Ⅵ. 다윗 왕국의 특징
»압살롬의 반란사건의 성격->세바의
반란의 전초전이라는 성격,
• -고대의 지파 동맹 사상을 이용한 사건
• 나. 반란의 배경과 진행 과정
• 역대상3:2-5: 다윗은 8명의 부인(6명의 아들을 헤브론, 13
명의 아들을 예루살렘 얻음
)
• 다윗의 왕위 계승사(삼하9장-왕상2장):다윗과 그의
아들들과의 관계가 원만치 못했음
다윗의 통치기간 동안에 왕위 계승을 둘러싸고 일어난 권력의
암투에 역사적으로 신뢰할 정보 제공
Ⅵ. 다윗 왕국의 특징
다윗이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에게 얻은 첫째 아들 암논은 그의
이복동생 압살롬의 친누이인 다말을 사랑
암논은 다말을 자기 집으로 끌어들여 억지로 그녀와 동침
(13:1-14)->
압살롬은
2년 동안 암논에 적의를 품고 그를 살해할 기회를 엿보다
암놈을 살해
• 장자에게 유업의 주요 부분을 상속하도록-이스라엘의 고대 상속법
• ->암논의 제거는 압살롬의 반란의 서곡
• 다윗의 둘째 아들 길르압은 더 이상등장-X
• 압살롬은 왕위 계승의 최우선 후보가 된 것
• But 압살롬은 다윗에 의해 어머니의 고향인 아람 땅으로 추방, 3
년간의 방랑 생활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요압장군의 도움으로 예루살렘에 돌아온 압살롬은 기병과
보병 구성된 친위 부대를 조직
, 왕의 사법적 권한을 침해하기
시작
(15:1-4)
• -압살롬은 성문 앞 (법정의 자리)에 앉아 이스라엘 모든
지역에서 오는 자들의 법률 청구권을 가로채고 ‘이스라엘
남자들의 마음을 훔치는
(15:6) 일을 함
• -압살롬은 그에게 찾아온 백성들이 군주제의 방식에 따라
절하는 ‘복종의 인사’를 거절
, 같은 서열에 있는 사람들
사이의 관행적 인사법인 ‘형제의 키스’ 를 행함
->자신이
이스라엘을 다시 동등성의 삶의 규범이 통용되는 사회로
회복시킬 수 있는 지도자라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줌
(15:5)
• ->반란의 2단계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이스라엘 모든 지파들의 법적인 소송 문제를 4년 동안 해결하므로
이스라엘 소사사의 법적인 후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
• -통치 권력의 보호로부터 제외된 백성들의 불만을 이용하여 광범위한
지지를 얻어 내는데 성공
• 반란의 3단계
• ->압살롬이 헤브론에서 왕으로 등극하는 사건(15:10-11)
• -압살롬은 다윗이7년6개월 동안 유다의 왕으로 있었던 헤브론을 왕위
등극의 장소로 선택한 것은 의도적
(삼하5:5)
• -압살롬은 헤브론에 있는 야웨 성소에서 서원을 드리겠다며 야웨 신앙을
자극
->이스라엘 백성들을 끌어들임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압살롬의 마지막 남은 과제
• ->예루살렘 점령, 다윗의 왕위를 탈취
• 다윗은 이스라엘의 인심이 압살롬에게 돌아간 것을 알고
(15:13) 용병들을 데리고 요단 동편의 마하나임으로 피하게
되고
, 압살롬은 전투 없이 예루살렘을 점령
• =>요단 동편에서 압살롬이 지휘하는 이스라엘의 징집
군대와 다윗의 용병 군대 사이에 치열한 전투
• ->다윗의 군대가 승리하고 압살롬은 요압의 명령에 따라
살해당함으로 반란은 비극적인 종말을 고함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 반란의 역사신학적 의의
• 다윗의 왕위를 탈취하기 위해 일어난 압살롬의 반란은 무시할 수
없는 성과를 거둔 반란
, 거대한 다윗 왕국의 중앙 권력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첫 번째 집단적 저항 운동
• 압살롬의 반란의 추종 세력: 남쪽과 북쪽의 모든 지파의
사람들로부터 광범위한 지지를 받고 일어난 거국적인 반란
• -압살롬은 암논을 살해한 후 다윗이 취한 조처에서 자기가 왕위
계승에서 제외된 것으로 생각
, 왕국에 대한 불만 세력을 규합하여
무력으로 왕위를 찬탈
• ->이 과정에서 압살롬은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들의 공감과 지지를
얻어 내는 데 성공한 후 헤브론에서 왕으로 등극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오랜 전쟁으로 인한 생업 중단, 조세 부담과
강제 노동
->백성들의 불만의 누적
• -권력의 중앙 집중화->계층간의 갈등의
심화와 심각한 사회 구조의 변화
• ->이스라엘의 수많은 백성들이 압살롬의
반란에 동조하는 결정적인 계기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압살롬의 반란을 보도해 주는 본문
• 반복되어등장하는 “이스라엘”의 의미?
• -11:1은 다윗은 암몬을 공격하기 위해 “요압과 그 신복과 온 이스라엘
군대를 보내니” 라는 표현이 등장
, 여기서 “온 이스라엘”( 콜 이스라엘 )
의 군대는 단지 북쪽 지파에 속한 군대만을 말하는 것이 아님은 명백함
11:11과12:8의 “이스라엘과 유다”는 “온 이스라엘”의 다른 표현임
» “다윗의 왕위 계승사”의 저자: “이스라엘”을 두 가지
방법으로 사용
① ”이스라엘”이 “유다”와 짝을 이루고 등장할 때는 북쪽지역만을 의미
② “유다”라는 단어가 없이 “이스라엘”만이 등장할 때는 이스라엘 왕국
전체를 가리킴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이제 위에서 살펴본 잠정적인 결론이 사무엘하 15-
19장에도 그대로 해당되는지 살펴봄(다양한
결합문들 추가됨
)
• “이스라엘 무리”(15:6), “모든 이스라엘 백성
들”
(16:15), “이스라엘 사람”(19:42f.), ‘이스라엘
모든 지파’
(15:2,10, 19:9, 20:14) 압살롬은
헤브론에서부터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
(16:15)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향함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윗의 왕위 계승사”의 저자가 18:17에서 다윗의 대적을
“온 이스라엘 무리”로 표현하고 있는 것은 압살롬의
추종자들의 세력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추측
• 17:24의 “모든 이스라엘”과 17:26의 “이스라엘 무리” =
이스라엘의 의미
• 19:40-43: “이스라엘(모든) 사람”이 “유다 (모든)사람”과
대조되고 있는데 각각 북쪽 지역 사람과 남쪽 지역 사람을
가리킴
• ->압살롬의 반란 사건과 관련되어 등장하는 “이스라엘”은
북쪽과 남쪽을 포함하는 전체 이스라엘 백성들
, 다윗의 중앙
정부의 권력에 저항했던 수많은 백성들임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위에서의 연구에 근거해 -> 결론
• 왕권 탈취를 목적으로 일어난 압살롬의 반란은 단지
북쪽 지파에 속한 백성들만의 불만을 이용한
지역적인 항거가 아니라
, 전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퍼져 있었던 다윗 왕국의 중앙 권력에 대한 정치적
,
종교적 불만을 이용한 전국적인 저항 운동임
• 압살롬은 오랜 기간 동안 북쪽과 남쪽 사람들의
법적인 소송 문제들을 해결해 주면서 그들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시켰으며
, 그들의 힘을 빌어 다윗의
왕위를 찬탈하려 했던 것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압살론 반란의 또 다른 의의
• ->고대 지파 동맹 정신에 바탕을 둔 복구적 사회 저항 운동이었다는 점
• -다윗 왕국에 불만을 가졌던 고대 지파 동맹 정신의 소유자들이 압살롬을
추종하는 주도 세력이 됨
• -이 반란은 다윗과 체결한 ‘계약’(삼하5:3)의 정신을 따르려는 북쪽 지파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고
, 사울 왕국 때보다 훨씬 심화된 각 지파들의
자치권의 제한에 반대
, 전통적인 이스라엘의 자유와 평등 의식을 회복
시키려는 남쪽 지파 백성들의 광범위한 동조를 받고 일어난 복구적 반란
• ->압살롬의 반란은 이스라엘의 사회적, 종교적 배경을 갖고 일어난 중앙
권력에 대한 저항 운동임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윗의 통치 기간 동안 법률 사건들이 각 지파들의 성문에서 정상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음
• ->왕국의 형성, 발전과 함께 고대 지파 동맹 시대의 사회 구조와 관습이
깨져가고 있다는 증거임
• 압살롬은 백성들에게 자기 아버지와는 달리 이스라엘을 옛날의 체제로
회복시킬 수 있음을 약속
, 현재의 중앙 권력화된 국가 형태를 비판함
(15:4)
• 압살롬은 일종의 왕국의 개혁을 이루겠다는 약속을 하고 있음
• ->매우 많은 이스라엘의 백성들과 징집 군대, 다윗의 최측근까지
압살롬을 추종했다는 것은 그만큼 이스라엘 전 백성들과 다윗의 통치
세력 간에 심각한 갈등이 있었음을 암시하는 것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압살롬의 반란의 실패- 두 가지 결과 초래
• 첫째, 남쪽 지역과 북쪽 지역의 대립을 심화시켰다는 점임
• 압살롬의 반란의 실패는 후에 세바의 반란으로 이어졌고 결국에
솔로몬이 죽은 후 왕국 분열의 씨앗이 됨
• 둘째, 남쪽 지파들을 향한 다윗의 통치 방법에 변화를 가져왔다는
점임
• 다윗이 압살롬에게 승리하였지만 다윗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저항은 즉각 사라지지 않았음
• 북쪽 지역의 백성들은 다윗이 다시 자기들의 왕이 되어야 할지에
대한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했고
, 절반만이 다윗을 왕으로
받아들였다
(19:40) 남쪽 지역의 백성들도 처음에는 다윗을 거부,
그를 왕으로 섬기는 것에 탐탁지 않게 생각함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But 정치적 천재성을 지닌 다윗이 친족적 결합을
이유로 내세워
(19:13) 남쪽 지역에서 세력이
강했던 아마사를 최고의 군사적 위치에 임명하자
모든 유다 사람들은 ‘일제히’
(케이쉬 에하드) 마음을
다윗에게 돌리고
(19:14), 다윗에 대한 충성을
맹세함
• 아마사를 요압 대신 군대 장관으로 임명했다는 것은
요압의
2선 후퇴를 전제하는 것, 유다에 대한
다윗의 정책이 근본적으로 바뀌었음을 의미
• 즉 다윗은 더 이상 개인 용병에 의존하는 군사적
우월성을 고집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한 것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3) 세바의 반란
가
. 반란의 배경과 성격
세바의 반란을 연구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본문이 반란의 목적에
대해서 명확하게 보도하고 있지 않다는 점
-반란을 통해 세바 자신이 다윗의 왕위를 차지하려 했다고 보기는
어려움
(세바가 단 지파 지역에서 한 견고한 성읍을 차지했지만
왕위에 올랐다는 보도는 나오지 않음
)
-사울 가문 출신의 인물을 다시 권좌에 올려 놓으려고 한 것도 아님->
세바의 반란이 친사울적 경향을 지닌 북쪽 지파에 의한 반란이라고
볼수는 없음
사무엘하
19장의 대부분을 사울 가문과 관련된 베냐민 지파
사람들이 다윗을 받아들인 사건을 보도함
->다윗은 사울 가문의
사람들을 그의 손아귀에 집어넣었음
(19:17-31)
Ⅵ. 다윗 왕국의 특징
그러므로 세바의 반란의 성격에 대해
20:1에서 세바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외친 투쟁 구호로부터 연구의 출발점 삼아야 할 것
고대 지파 동맹으로의 회귀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열렬한 갈망은
압살롬이 진압된 직후 다시 불타 올랐음
But 이번에는 남쪽 지파와 북쪽 지파 사이의 지역 대결이라는 새로운
구도를 통해 등장
다윗이 친유다적 포용 정책을 펼쳐 보이자 북쪽의 지파들은 이전보다
더 심한 억눌림의 감정을 갖게 되었고
, 배신감 느낌-북쪽의
백성들은 다윗으로부터 남쪽의 백성들과 동등한 대접을 받지
못하게 된 것에 즉각적으로 예민한 반응을 보임
(이러한 반응은
다윗의 통치로부터 벗어나려는 구체적인 시도로 나타남
)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베냐민 지파 출신 비그리의 아들 세바는 나팔을 불며 다윗
왕국으로부터의 분리를 외침
• “우리는 다윗과 함께 할 분의가 없으며
• 이세의 아들과 함께 할 업이 없도다
• 이스라엘아! 각각 장막으로 돌아가자.”(삼하20:1b)
• ->이것은 무슨 의미의 구호인가? 세바가 외친 반다윗적
구호의 성격을 규정하는 데 중요한 것은 “이스라엘아
! 각각
장막으로 돌아가자”라는 마지막 구절의 의미를 파악하는
일임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각각 장막으로 돌아가자”는 원래 전투가 끝난 후 군대 해산을 명한는
공식 문구임
• ->최종적인 전쟁 종결 선언을 들은 후 집결해 있던 군인들은 각기
집으로 돌아감
.
• But 군대 해산 구호로 쓰인 것-X
• 세바의 절규 속에 숨어 있는 비유법적인 메시지를 간과해서는 안 됨->
길갈에 모여 다윗을 호행하고 있는 ‘온 유다 백성과 이스라엘 백성의
절반’
(19:40)에게 환영 모임을 해산하고 고향 땅으로 돌아가라는
외침임
• -다윗과 가진 여러 번의 협상이 실패로 돌아간 후에 외친 대화의 단절을
알리는 선포이며
, 다윗에 대한 더 이상의 추종을 정면으로 거부한
선언임
(‘왕과 백성’으로서의 관계를 끊으라는 관계 단절의 촉구인 것임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세바의 반란을 또 다른 증거-20:1에 등장하는 “기
업”
(나할라)임
• 이 단어는 왕국이등장하기 이전에 야웨가 각
지파들에게 제공한 토지를 가리키며
, 지파 동맹
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의 자유로운 생활의 터전이
되었던 곳을 말함
• 이 땅은 야웨가 돌보는 땅, 하나님의 백성의 행복을
충족켜 주는 안식의 토대임
• “기업”(나할라)은 정치적으로 서로 독립되어 있던
각각의 지파들에게 부여되었던 구원의 선물인 것
•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세바의 외침 속에 “기업”(나할라 )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다는 것은 그가 새로운 왕이 선택될 때까지의 왕국에 대한
일시적 거부를 말한 것
-X 왕국이라는 제도 자체에 대한
완전한 철폐를 외치고 나온 것임
• 나. 반란의 전개 과정
• 20:1에서 반란을 일으킨 세바라는 인물은 “다윗의 왕위
계승사” 의 저자에 의해 부정적으로 소게됨
• 세바는 ‘불량배’ (이쉬 벨리야알 ) 라는 것임
• 마악(V. Maag)은 ‘벨리야알’ 이라는 단어를 분석한 후”
번영의 상태를 부정하고 파괴하고 혼란스럽게 만들어 버리는
원천적으로 악한 사람” 이라고 정의 하였음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여기서 세바는 왕국(왕)에 대항하여 왕국의 근본 질서를
파괴시키려는 불법자로 소개되고 있는 것임
• 초기 왕국의 역사와 관련해서 이쉬 벨리야알 은 내용적으로 동일한
성격을 지닌 일련의 악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우연이 아님
• 사무엘상10:27에서 베네 벨리야알 은 사울 왕국에 동참하지 않은
자들을 말하고 있으며
, 사무엘상 25:17, 25에서 (벤)이쉬
벨리야알은 다윗의 적대자로 등장하는 나발을 가리키고 있음
역대하
13: 7에서 베네 벨리야알 은 르호보암에 반기를 들고
북왕국을 건립한 여로보암을 치칭함
• 사무엘하23:6에서 벨리야알은 왕의 적대자를 칭하는 일반적인
용여로 사용됨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그러므로 이쉬 벨리야알 은 왕국 초기의
역사을 보도하는 본문에서 왕국의
적대자들을 지칭하는 전문 용어로
사용되었으며
, 왕국 제도를 과격하게
반대하는 자들을 가리키는 단어라고 말할 수
있게 됨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20:1에서는 왕국에 대한 근본적인 적대자 세바가 다윗에
맞서 반란을 일으켰다는 것임
• 반란이 일어나자 다윗은 유다의 추종자들만을 데리고
예루살렘으로 올라가 흩어졌던 왕국의 질서를 바로잡고
왕권을 강화하기위한 몇 가지 조처를 취함
• 첫째, 다윗은 압살롬과 잠자리를 같이한 후궁 열 명(16:20-
23)을 별실에 가둠으로써 훼손당했던 왕의 권위를
되찾으려함
• 두번째, 다윗은 북쪽 지파들에 의한 반란을 군사적인 행위를
통해 진압하려함
• -유다인들에게 군대 소집 명령이 떨어지고 아마사가
사령관으로 임명됨
(20:4)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아마사에게 유다의 징병 군대를 소집하도록
명령한 것은 요압을 견제하려는 다윗의
신중한 결정임과 동시에 유다인들과의 약속
(19:13)을 지키려는 다윗의 현명한 정치적
결단이었던 것으로 보임
• 남쪽의 징집 군대로 세바의 반란을 진압하려
한 다윗의 발상은 친유다적 분리 정책의
귀결임
(남쪽과 북쪽은 서로 피를 흘린 원수가
되어야 할 입장임
)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윗은 세바에 의한 위협을 압살롬에 의해 야기된 것보다 큰
것으로 간주함
• “비그리의 아들 세바가 압살롬보다 더 해하리니.”
(쉐바 벤 비크리 민 압솰롬 예라 라누)비교급을
• 통해(민) 반란의 심각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임->다윗이 두려워한
것은 오히려 세바의 강한 군대
-X 6b절에 기록되어 있는 것처럼
세바가 견고한 성을 이미 획득했기 때문임
• 다윗은 세바에게 큰 군사적 위협을 느낀 것이 아니라, 연속된
반란으로 인한 왕국의 탈진과 왕권의 완전한 권위 실추를 생각한
것으로 보임
• 다윗은 추락된 왕국의 권위를 세우기 위해서는 왕권(국)에
도전하는 북쪽 지파의 상징적인 인물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했을
것임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윗의 견제를 받고 요압은 기브온으로 가서 경쟁자 아마사를
죽이고
, 그에게 빼앗겼던 군대의 지휘권을 되찾음
• 요압이 반란군 진압의 전면에 나섬
• 세바는 모든 이스라엘 지파 가운데 두루 도망다니다가 이스라엘
최북단 지역에 위치한 벧마아가의 아벨에서 요압의 군대에 의해
포위를 당함
• But 세바와 성 사람들은 어떤 군사적인 대응도 하지 않음
• 그 성이 공격을 당하기 직전 한 지혜로운 여인과 요압 사이에
협상이 진행됨
->요압의 관심은 성의 파괴에 있는 것-X 한
반란자의 목숨에 있었기 때문에 세바의 머리를 잘라 성 밖으로
내어 주겠다는 여인의 제안을 받아드림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여인은 지혜로 성 사람들을 설득하고, 세바의
목을 베어 요압에게 던졌음
• 세바는 죽었고 반란은 초라하게 막을 내렸음
(20:22)
• But 성 사람들은 왕의 군대에게 끝까지 문을
열어 주지 않음으로 왕의 세력에 대한
최대한의 거리를 유지하였으며
, 왕권에 대한
묵시적 저항 운동을 계속해서 벌인 것으로
보아야 할 것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 반란의 역사신학적 의의
• 이스라엘은 오랫동안 ‘왕국’ 이라는 중앙 집권적 정치 제도를 갖지
않고 살아왔었음
• 사울을 통해 왕국이 건립되었지만, 의식에 있어서는 여전히 지파
동맹 시대의 자유와 평등에 기초한 생활을 영위하고 있었음
• 다윗의 권력은 처음부터 지파 동맹과는 독립적이었음 그는 강력한
중앙 권력을 중심으로 왕국의 기초를 놓았음
• 그의 개인 용병은 각 지파들이 파견한 징집 군대보다 훨씬 강했음
• 세바의 반란은 바로 왕국의 중앙 권력(지배자)과 이스라엘 사회
구성원들
(피지배자) 사이의 현저한 의식 차이에서 비롯되었음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왕국의 부담을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을 때
자유로운 조화와 일치
, 상호간의 합의가 지배하던 옛
사회 질서로의 복귀 선언은 그들의 유일한
선택이었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일임
• “이스라엘아! 각각 장막으로 돌아가자” 라는 세바의
외침은 왕국에 대한 동의를 포기한 선언이며
, 왕국에
대한 근본적인 거부를 의미하는 선언임
• 다윗을 왕으로 재 추대하는 모임을 거부하고 집으로
돌아갔다는 것은 지파들 사이의 합의에 의한 왕국의
권력 유지가 이미 끝났다는 것을 의미함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세바는 왕권의 새로운 창출을 위해 집으로 돌아간 것-X 왕국
이전 상태로 돌아간 것임
• 세바는 죽었지만 왕국의 저항 정신은 사라지지 않았음
• 유다 지역의 백성들과는 달리 세바를 따랐던 북쪽 지파의 백성들은
왕국에 대한 저항을 철회하지 않았음
(대제국의 불완전한 통일)
• “다윗의 왕위 계승사” 가 우리에게 암시하고 있는 것은 북쪽
지역의 사람들은 다윗에게 완전히 돌아선 것이 아니며
, 다윗을
향한 그들의 태도가 긍정적이지 않았다는 것임
• 북쪽이 다시 완전히 다윗의 손아귀에 들어가게 되었지만 중요한
것은 북쪽 사람들의 뜻과는 분명히 반대되는 억압적 정복이라는
사실임 다윗은 합이나 동의가 아닌 무력으로 그들을 굴복시킨 것임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윗과 북쪽의 지파들 사이에 체결하였던 ‘계약’( 베리티 )은 완전히
파기됨
• 이전에는 자유로운 결단에 기초했던 관계가->강요에 의한 관계로
변화됨
• 북쪽의 사람들은 물리적 행동을 통해 저항할 수 있는 힘을 상실함
• ->이러한 북쪽의 정치적 입장을 왕국의 대한’소극적 저항’ 이라고 말함
• =>왕국을 거부하고 왕국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자는 세바의 외침은
현실적인 힘의 논리 앞에 결국 굴복 당하고 말았지만
, 우월한 다윗의
통치 세력에 대한 소극적인 저항 운동으로 계속되었음
• ->이 잠재적 긴장은 이스라엘의 미래를 위해서 불길한 징조였음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4)요약
• 오랫동안 진행되어 온 고대의 제의적 지파 동맹이 하나의 왕국의 형태로
변화되어 이스라엘에 등장한 것은 사울 왕국과 다윗 왕국 사이의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임
• 지파 동맹 시대의 이스라엘은 축제와 제의 같은 거룩한 질서에 의해
지배되었고
, 인간의 자연적 삶의 모든 영역은 종교적 질서 속에 종속되어
있었음
• 사울 왕국 시대 때에도 전통적인 제의 형태는 크게 손상되지 않았으며,
이스라엘 사람들의 종교적 생활에 급작스러운 변화를 초래하지는 않았음
• But 다윗 시대의 이스라엘은 완전히 변화된 모습으로 역사의 현장에
모습을 나타냈음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그는 수많은 전쟁을 통해 고대 지파 동맹이 차지했던
영토를 뛰어넘는 대제국을 형성하였음
• 제의적 공동체 생활의 초인격적 질서 속에 살아가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윗 왕국 시대에 일어난 새로운 정신성에 저항하기 시작하였고
, 왕국
탄생 이전의 종교적 경건성을 간직하려고 함
• 다윗 통치 하에서 발생한 두번의 커다란 반란은 새롭게 태어난 정치
조직을 겨냥한 것임
• 압살롬과 세바의 반란 뒤에는 왕국 이전의 고대의 종교적 사회 질서로의
회귀라는 목표가 공통적으로 숨어 있었음 현존하고 있는 통치 시스템의
거부가 반란의 가장 중요한 배경을 이룸
• 이스라엘의 초기 역사에서 일어난 이두 번의 반란은 왕국의 발전과 함께
초래된 전통적인 사회 질서의 붕괴를 막으려는 저항 운동이었음
Ⅵ. 다윗 왕국의 특징
• ->다윗 시대에 나타났던 반왕권적 저항
운동의역사적 결과물은 세바의 반란이
진압된 지 약
50여 년이 지난 후에 발생한
남북왕국의 분열임
• 이 사건은 갑작스러운 정국의 변화에
의한것이 아니었음
• 다윗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가야만 하는
북쪽 지역과 예루살렘 통치 제도와의 적대적
관계의 산물인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