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칼바르트-권오배.hwp
현대성령론 연구
제3장 유신론과 무신론의 극복으로서의 삼위일체론
“삼위일체론은 유신론을 극복하고 무신론을 논박할수 있는가?”
(4112009권오배)
2.칼바르트
들어가는말 - 하나님은 어떤분인가? 전통적 관점 VS 오늘날의 관점
1. 성서, 기독교전통적 관점 : 절대적, 거룩하며 선하심, 온세계를 창조, 다스림,
무한하며 자존하며 비육체척, 영원하심, 전지전능하심
온 세계의 구원을 위해 친히 고난 받으심
2. 오늘날 관점 : 헬라철학과 성서부부을 짜잡기한 철학적 유신론
칼바르트 : 기독교적 하나님이해는 철두철미하게 예수그리스도의 계시에서 출발해야 함을 강조
예수그리스도라는 하나님의 행위, 행위로 간주 - 하나님이 천상의 단일자가 아닌 예수그리스도를 통한 계시 즉 하나님 = 예수그리스도
하나님이 주님, 주체자임을 말하고 있음
첫째, 하나님은 구태여 자기자신을 계시할 필요가 없었다. 영원부터 영원까지 자유로이 계시는 하나님은 자기를 은혜와 사랑으로 계시해야할 의무나 강압은 없다 그러나 그 선하심으로 인해 스스로 구원의 하나님이 되길 결단 하셨다.
둘째, 하나님은 그 계시 행위 속에서도 여전히 주체자로 계신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자신에 관한 것을 계시한 것이 아닌 자신을 계시한 것이다.
셋째, 하나님은 사람들을 향한 이 계시행위의 계시됨 혹은 그영향속에서 주체자로 계신다.
결론 및 필자(발표자)의 생각
(×) (×) (○)
삼위일체론 이라는 말은 이해하기 힘든,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힘든 말임이 분명합니다.
또한 성경에도 믿을 수 없는 사건들이 많이 나옵니다. 우리의 신앙도 그렇듯 이해를 하고 믿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가슴으로 받아들이고 그후에 이해가 되는 경우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