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장 삼위일체론과 대속론 에큐메니컬신학의 대속이해-박홍민.hwp
제 5장 삼위일체론과 대속론
Part 3. 에큐메니컬 신학의 대속 이해
: 위르겐 몰트만의 십자가 신학
4092046 박홍민
◈ 들어가는 말
이 장에서는 Part 1의 조앤 칼슨 브라운과 같이 몇몇 학자들이 대속론을 주장함에 있어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을 대속의 사건이 아닌 단지 하나님의 자녀 학대에 불과하다는 등의 잘못된 이해를 주장하는 것과 반대로 고등 기독론과 삼위일체론을 받아들임으로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을 통한 대속 논의를 의미있게 해야함을 주장하면서 앞서 본 브라운과 같은 잘못된 대속 이론의 잘못된 부분의 극복함을 보여주는 몰트만의 대속 이해를 보고자한다. 또한 Part 2의 형벌 만족설을 주장한 스토트의 대속 이해와의 차이를 비교해보자.
◈ 몰트만의 대속 이해
⦁ 중심 관점 - 기독교 신학의 출발점인 동시에 중심점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이하 ‘십자가 사건’이라 표기)을 이해함에 있어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속죄론적, 구원론적 관점에서 벗어나 하나님과 하나님의 관계 즉, “하나님에 의해 버려진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하나님은 누구신가?” 라는 질문이 근본이 되는 신론적 관점의 이해를 가지고 있다.
⦁ 십자가 사건에서 이해되는 하나님
➀ 십자가의 하나님은 고난을 당하실 수 있으신 하나님
- 이는 당시 신적 존재가 고통당할 수 있다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하다는 철학적 신 개념을 넘어서 피조물에 대한 사랑으로 온 세상의 고통에 참여하실 수 있으신 분을 의미.
➁ 하나님은 인간 고통의 역사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그 가운데 계시는 분
- 결국 인간 모든 고통 가운데 함께하시며 십자가 사건 이후 예수님의 부활을 통해 그 모든 고통의 원인인 악의 세계를 하나님의 나라로 변혁시켜 나간다는 의미. (→ 이는 스토트의 구원론적인 의미를 내포하는 것이다.)
⦁ 몰트만의 대속 이해에서의 구원론적 의미
- 십자가 사건은 단순히 그 때가 이르러 갑자기 찾아온 사건이 아닌 예수님의 사역의 성격에도 나타나듯이 이 땅에 오셔서 스스로 선택하시어 하나님 나라의 선포 사역을 시작하시면서 예견되었던 사건이다. 따라서 이는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하나님 나라의 선포로 이루어지는 사건인만큼 단순히 한 자연인의 고통이 아닌 온 세상 나아가 전 우주적인 죽음의 요약이며 부활을 통해 이 죽음으로부터의 극복함을 보여주시므로 모든 사람들이 죽음에서 해방되어 새로운 창조의 미래를 활짝 열리는 것을 말하고 있다.
⦁ 십자가 사건이 하나님의 창조 세계에 가져온 것
➀ 그리스도는 죄인의 칭의를 위해 죽으셨다.
- 죄는 하나님과의 단절을 의미하며 그를 통해 자기 파괴에 이른 인간에 대해 그리스도의 복음은 자기 안에 갇힌 그들에게 하나님의 열려있는 사랑에로 나아가게 하여 자유를 얻게 한다는 의미.
➁ 그리스도는 모든 죽은 자와 산 자의 주님이 되시기 위해 죽으셨다.
- 웨슬레의 만인 구원론에 가까운 이론으로 산 자뿐만이 아니라 죽은 자까지 그 누구도 전 우주적인 구속의 사건에서 제외될 수 없다는 의미
➂ 그리스도는 새 날에 죽음을 없애시기 위해 십자가의 고난을 당하고 죽으셨다.
- 하나님의 의를 갈망하는 눈물과 고통의 세계에 있는 모든 피조물에게 그것을 극복하게하기 위함이다.
➃ 그리스도는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죽으셨다.
- 이렇게 칭의‧ 구원과 새 날이 도래하면 이 땅에서 모든 악은 사라지고 끝없는 평화만이 존재하는 하나님 영광의 나라가 완성 될 것이다.
⦁ 존 스토트와 몰트만의 대속의 이해 비교
존 스토트 |
몰트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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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점(일치점) |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말하며 그리스도와 하나님 사이에 어떤 분리도 없는 일체를 말한다. 즉, 이는 대속에 대한 이해는 삼위일체적 신앙 고백 안에서 진정한 의미를 가짐을 의미한다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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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이 점 |
주요 관점 |
구원론적 관점 |
신론적 관점 |
☞ 저자는 이 두가지 관점이 서로 대립되기 보다는 상호 보완하며 함께 십자가의 신비를 가리키고 있다고 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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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속 이론의 전개 근거 |
성서의 증언을 근거 |
신학적인 접근을 통한 전 우주적 관점에서의 에큐메니컬적이며 이를 논증하는 수사학적 능력에 근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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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점 : 그의 성서 읽기는 성서의 문자 그대로의 해석이며 성서 비평학적 읽기와 큰 차이가 있음으로 성서를 읽는 관점에 따라 많은 비판 거리를 가지고 있음. |
※ 문제점 ➀ 주장을 내세움에 있어 성서적 근거를 충분히 제시하지 못함 ➁ 만인구원론 (보편구원론)에 가까이 서있는 그의 주장을 비추어 볼때 구원의 문제는 ‘사랑의 하나님’에 근거하여 희망할 수 있으나 결정은 하나님의 절대적 자유에 달려 있음으로 심판과 영원한 저버림은 실제적 가능성으로 남아 있는 것이다. 따라서 만인 구원론적인 대속 이해는 다소 문제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