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예배
Index
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예배
예배 기획의 필요성
청소년을 위한 예배 기획
01 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예배
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예배
청소년은 아동기를 지나 성인으로 가는 과도적 시기에 있다는 것이며
, 특별한
관심과 배려를 필요로 하는 대상이다
. 청소년들이 지닌 행동양식, 사고방식,
심미적 취향
, 말투, 의상 등을 통틀어 청소년 문화라고 한다. 문제는 이런 문화를
미숙한
, 비행, 하위문화로 보는 시각이 있는데, 세대 간의 핵심적인 문화요소는
크게 변하지 않고 항상 유지 보존되지만
, 세대에 바뀌어 감에 따라 새로운
문화요소가 생성되어 문화에 변화를 가져온다
. 만약 변화가 없다면 과거의 오랜
전통시대가 그랬듯이 사회는 발전을 모르고 침체 상태에 머무를 것이다
.
우리는 청소년 문화를 무시하거나 부정적으로 보는 관점에서 청소년 문화가
내포하고 있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요소를 존중하고 육성하고자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이것은 교회에서도 청소년들을 아이처럼 볼 것이 아니라 한 신앙의
인격체로서 대우하고 존중해야 할 것이다
.
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예배
1. 청소년 발달 단계, 특성에 맞는 예배를 드려야 한다. 청소년들에 맞지 않는
딱딱하고 무거운 형식의 틀을 깨고
, 그들만의 언어와 행동 표현에 따라 예배를
과감히 변화 시켜야 한다
. 기존의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잃은 양들과 새신자들이
보다 쉽게 교회 안으로
, 예배 안으로 들어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2.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주체가 되는 예배이다. 청소년 예배는 그들
생활의 중심이 되고
, 에배를 직접 참여하고 주체가 되는 참된 예배자가 되어
하나님의 실재와 만나고
, 그 앞에서 감사하고 자기의 생활을 반성하며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다시 살아가야 할 것을 결단 할 수 있다
. 청소년들은 예배를 통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 삶의 의미와 가치, 존재의 이유, 행동의 동기를 발견하게
된다
.
③
3. 다양한 양식의 예배를 드림으로 청소년들의 삶과 문화에 맞는 활동성 있는
예배이면서 청소년들의 신앙성숙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예배이다
. 그 날의
주제에 맞게 여러 가지 다양한 예배를 시도하여 청소년들의 상호간의 교제를
주님 안에서 활발히 하는 예배로 교육되어지고 잘 계획된 예배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
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예배
4. 예배자들의 필요에 적절히 대응 할 수 있는 예배이다.
청소년들이 예배를 통해 얻어가고 싶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고
, 예배를 통하여 충족조건을 찾아내어 예배를 통하여 채워 줄
수 있어야 한다
. 그러기 위해 청소년들에게 맞는 적절한
예배시간을 구성해야 한다
.
5. 예배 속에 극적인 호소가 있는 예배이다. 연극이나 마임, 모노
드라마
, 스킷 드라마 등은 청소년들의 관심을 높이고, 예배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극적인 호소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음향의 사용과 적절한 무대 조명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
02 예배 기획의 필요성
예배 기획의 필요성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는 신앙의 표현이며
, 하나님에 대한 경외의 표현이다. 이
표현 속에는 여러 요소가 들어 있는데
, 그 요소들의 배열에 따라 예배의 성과는
달라질 수 있다
. 이것은 예배의 기획이란 측면이 존재하게 되는 이유이다.
예배의 기획은 무엇보다 드려지는 장소와 드려지는 사람들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
그러므로 성인 예배 뿐 아니라 청소년 사역에 있어서의 예배 기획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 청소년들은 특히 자아 정체감을 확립해야 하는 시기에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고 맛보아서 그 분과 동행하는 일생이 되어야 한다
.
청소년기에는 감수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균형있는 구조화된 예배의 경험을
통해 이들은 하나님을 만나는 잊지 못할 경험을 할 수 있다
. 혹시 청년기에
방황을 하더라도 청소년기에 경험했던 하나님의 존재는 부인할 수 없는 삶의
역사이기에 결국 하나님께로 돌아 올 수 있는 것이다
.
청소년을 위한 예배 기획
예배 기획은 기업의 이윤 추구와 목적 달성을 위한 정책의 기획이나 행사의
기획과는 분명히 다르다
. 예배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과 대면함으로
하나님을 높이며
, 하나님의 백성으로 다듬어져 가는 놀라운 변화의 사건으로서,
역동적인 성령의 사역과 함께 이루어지는 하나의 예술적 과정이다
. 그렇기에
예배 기획과 과정은 일반적인 행사나 기업과는 분명히 달라야 한다
.
일반적으로 예배 기획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주제에 따라 예배는 조정되어야 하며, 예배 절차는 체험의 강조를 형성하고
의미를 재 강화할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한다
. 예배에 사용될 요소를 선택하기
위한 기초로는 하나님의 기능 또는 속성을 바탕으로 선택해야 한다
.
.
2. 하나님 중심인가 생각해야 한다.
청소년을 위한 예배 기획
3.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한 마음의 준비가 있어야 한다. 예배에서 다른 사람들을
인도하기 위한 준비도 있어야 하는데
, 순서와 순서 사이를 생각해야 한다. ④
4. 예배는 방청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하는 것이다.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을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⑤
5. 다양성을 인정하면서도 가급적이면 친숙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에배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하나님께 나아가도록 준비하지만 기계적이거나
사람에게 관심을 돌리는 일이 가장 중요한 것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
청소년을 위한 예배 기획
보통 예배기획을 말하면 특별한 절기나 행사를 앞두고 일시적으로
모여서 진행하는 회의가 아니라
1년 내내 매월 마다 모여서
실행하는 기획을 말한다
. 청소년 예배 기획을 위해 예배
기획위원회를 구성하고
, 담당 교역자와 부장, 총무, 예배 인도자,
찬양단원 등으로 구성된다
.
이 기획위원회는 한 달 전 둘째 주 정도에 모여서 회의를 진행해야
준비를
2~3주간 할 수가 있다. 그러나 청소년 부서상 현실적으로
매주 모여서 회의를 진행하는 것은 쉽지 않기에 한 달에 한번으로
고정하되
, 필요할 때는 위원들과의 의사소통 가운데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는 체제로 나아가야 한다
.
하지만 예배기획을 하기 전에 담당 교역자에 의해 세워진 말씀에
기초하여 그 달의 주제와 말씀
, 찬양, 핵심 주제를 정해서 기획
위원회에서 회의를 진행하는 것이다
.
청소년을 위한 예배 기획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인 예배 기획을 위해 단일 주제 설교를 하는
것이 좋다
. 이것은 한 달 동안 한 주제로 설교를 하는 것을
말하는데
, 통일된 주제가 반복되기 때문에 깊은 생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또한 같은 주제가 한 달 동안 반복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삶의
현장에서 시도하고 실패하며 승리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는
점이 있다
. 단일 주제 예배는 청소년들에게 복잡함을 없애고,
예배에 더 집중하게 하며
, 예배자 자신들이 실제로 예배시간을
자연스럽게 익혀갈 수 있게 하는 이점이 있다
.
④
청소년을 위한 예배 기획
4월 주제 : 하나님이 찾으시는 지도자
4/6 제목 ; 이게 기도야! 본문 : 마태복음 6장 9~13절
주제
: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를 통하여 우리가 어떻게
기도해야 하고 또 왜 해야 하는지를 알아보자
. 또한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데 나를 사용해 달라고 결단한다
.
회의내용
: 1. 묵상 기도문 ppt(영수t)
2. 통성기도 : 대표기도 전, 결단찬양 전
결단 찬양 인도
: 전도사님
3. 묵상 기도문, 통성기도
4월 동안 지속적으로 시행.
주기도문 찬양으로
(고려 中)
청소년을 위한 예배 기획
특별히 화려한 특별순서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기획되고 준비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제안 되었고
, 실제로도 전혀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다
.
이 예배를 통해 교사들과 청소년들은 기도에 관련한 인식을
확실히 품고 실제로 삶 가운데서 여룬 일들이 생길 경우 어떻게
기도를 하며
, 승리해 나갈 것인지 스스로 생각하게 되고, 또 다른
친구들을 위해 기도도 할 수 있게 유도한 것이다
.
이 단일 주제 예배는 단점도 있지만 장점이 많은 예배형태이기도
하다
. 예배기획은 특별한 순서들이 많이 기획된 예배에서도
필요하지만
, 소박한 순서들에도 사용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예배를 기획할 때 고려할 사항은 말씀
. 예배자, 공간(경건,
청결
, 공동체성), 의미를 잘 고려해야 할 것이다.
.
④
03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기획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사레(카르디아 청소년 열린 예배)
카르디아의 열린예배는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열린 예배와의
가장 큰 차이를 이야기에 두고 있다
. 이 예배를 회중의 수평적
만남과 하나님
, 복음과의 수직적 만남이 함께 이루어진 예배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카르디아 예배는 이야기를 예배의 전면에
내세운다
. 특히 예배에 있어 이야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설교가
차지하는 비중과 거의 대등하다는데 특징이 있다
. 이야기를
강조하는 이유는 이야기야 말로 불신자의 마음 밭을 옥토로
갈아엎는 가장 한국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
이 예배는 찬양
- 이야기 - 설교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이 예배에서
찬양과 이야기를 통한 순서들은 복음을 받아들이기 위해 밭을
일구는 작업과도 같다
. 회중이 예배 전 과정을 통해 마음을 열고
삶의 이야기를 풀어놓는 수평적 만남을 통해 회중은 복음을
받아들이기 위한 마음 밭이 일구어지는 것이다
. 여기에 설교를
통한 복음의 씨앗을 파종하는 것이 카르디아 예배 구성의 특징이
다
.
④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사레(예배 순서)
1. Opening : 차와 음악이 함께하는 시간 15분, 8분, 2분
간격으로 열린 예배의 시작을 알린다
. 예배를 알리는 인도자가
나와서 예배에 대한 안내
, 자리 안내 등을 한다.
→ 소요 시간
1분
2. 사랑이 담긴 찬양 : 찬양 인도자의 안내가 끝나면 찬양 한 곳을
먼저 시작한다
. 그리고 인사와 이야기, 찬양을 어울리게 구성하여
편안한 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 소요 시간 30분
3. 러브레터와 테마 가이드 : 찬양 인도자의 마지막 노래가 끝나면
조명이 꺼진다
. 약 10초 후 조명이 서서히 들어오면 소녀의 소리로
러브레터 한 장을 읽어준다
. 소리가 끝나면 사회자가 등장해
사진을 들고 이야기한다
. → 소요 시간 5분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사레(카르디아 청소년 열린 예배)
4. Talk! Talk! Talk! : 1. 고통의 현재를 확인하라!
→ 소요 시간
34분
ⓐ 현장의 소리
(오늘도 나는 묻는다!!)
ⓑ 나에겐 어떤 고통이
?
2. 고통을 분석하라!
ⓐ 사람은 누구나 고통을 받습니까
?
고통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 고통의 원인은 무엇일까
? 왜 사람들은 고통을 받을까?
ⓒ 고통의 의미가 무엇일까
?
ⓓ 약한 사람도 고통을 받습니까
?
착한 사람만 고통을 받습니까
?
④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사레(예배 순서)
5. Talk Event : 고통의 현재에 대해 일반인들의 소리를
들어보도록 한다
. 캠코더 혹은 카세트를 활용하여 녹음하도록 하
라
. → 소요 시간 3분
6. 하늘의 소리(설교) : 가장 소중한 것은 주님이 우리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 우리가 삶 가운데서 고난 당하고
있다면
, 바로 그 때가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을 가장 깊이 있게
경험할 준비가 된 순간이다
. → 소요 시간 8분
7. 행복 나눔 : 빵을 떼어 서로 축복하고 위로하여 고독, 고통의
아픔을 딛고 일어설 수 있도록 하자
.
→ 소요 시간
5분
8. 마침기도 : → 소요 시간 1분
9. 엔딩 세레모니 : 예배가 마치면 음악이 흐르느 가운데 인사할
것을 권한다
. 주제를 환기하는 이야기를 나누며 헤어지도록 하면
더욱 좋겠다
.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특색 있는 부분
1. Opening : 예배실 입구에 다과를 비치하여 에배를 드리기 전
음식을 나눠주는 것이다
. 하지만 간단한 다과를 나누면서 회중들
간에 교제를 나눌 수 있으며
, 더불어 예배 시간에 맞춰 도착한
회중들이 분주하게 예배에 들어오게 되는 일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 또한 타임키퍼가 있다. 이것은 예배가 시작되기 전 도착한
회중들에게 여러 차례
(15, 8, 2분 전) 예배가 곧 시작될 것임을
공지한다
. 타임키퍼의 역할을 분주함 속에서도 회중 자신이 예배에
참석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마음을 정돈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와
예배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
④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특색 있는 부분
2. 테마 가이드 : 이 예배에는 테마를 갖는다. 이 테마는 시기와
연령층에 따라 다양하게 시도된다
. 특별히 청소년 예배 시에는
자존감이나 이성
, 행복 등의 주제를 회중들의 상황과 관점에 맞춰
테마를 정하게 된다
. 테마 가이드는 예배를 통해 이야기 하려고
하며
, 생각하고자 하는 소재들을 제공하는 시간이다. 또한 문제
제기와 설교의 도입으로 사용된다
.
④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특색 있는 부분
3. 토크 이벤트 : 이야기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며 장치이다.
토크 이벤트 시간은 예배 시작 전 미리 섭외된 회중을 패널로
초대하여
, 토크 주제와 질문을 공지한 후에 강단에서 짧게
이루어지는 토크 쇼 형식을 갖는다
. 질문은 누구나 경험했을 법한
이야기 주제를 가지고 만들어지며
, 예배의 주제를 드러 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것으로 설정한다
. 토크
이벤트를 위해 예배를 준비하는 이들은 사전에 미리 제작된
영상물을 통해 예배 공동체의 일원을 대상으로 같은 주제와 질문을
인터뷰한 내용을 담아 상영할 수 있다
. 이것은 최소 2주 전
앙케이트 보드를 만들어 질문에 대한 응답을 받을 수 있다
. 이것을
통해 회중을 예배에 더욱 집중시킬 수 있으며
,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 예배에 함께 하도록 돕고 있다
.
④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특색 있는 부분
4. 하늘의 소리(설교) : 예배 설교 시간은 절대 10분을 넘지
않는데
, 이것이 카르디아가 가진 철학이다. 전해야 하는 메시지를
분명히 하고
, 주제를 명확히 하기 위한 노력일 뿐 아니라 짧은 시간
잘 짜여진 설교는 회중으로 하여금 더 강력한 호소력을 느끼게
한다
. 이런 짧은 설교가 가능한 이유는 예배와 그 안에 담겨진
이야기의 주제가 설교의 도입부에 들어갈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
이 예배의 강점은 예배의 각 순서가 주제를 드러내고 있고
, 이미
예배의 홍보가 시작되는 순간부터 일관된 주제를 드러내기에 테마
가이드와 토크 이벤트를 거치는 동안 설교에 할애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④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특색 있는 부분
5. 행복 나눔 : 카르디아 예배의 사역 철학은 빵 떼기, 세수식이다.
두 순서가 같은 예배 시간에 진행되지는 않지만 각각의 의미는
섬김이라는 꼭지점에서 만나게 된다
. 빵 떼기는 개인에게 빵과
음료수를 제공하여 자기가 아닌 타인을 먹일 수 있도록 한다
.
세수식은 일반적으로 교회에서 시행되는 것과 디르지 않다
. 하지만
그리스도께서 성육신 하심은 철저하게 인간들과 눈을 맞추시는
노력을 사신 것이기에 그리스도인의 교제는 눈맞춤에서 시작되는
것이며
, 이를 위해 섬기는 이와 섬김을 받는 이가 서로 눈을 맞출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빵 떼기와 세수식을 선택한 것이다
.
④
참고 문헌
- 도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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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독교 청소년 교육 」, (서울: 한국기독교교육학회 , 2005)
김세광 저
. 「 예배와 현대문화 」,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 2005)
유홍설 저
. 「 우리는 중·고등부 부흥을 열망하고 갈망했다 」, (서울: 나침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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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상철 저
. 「 청소년학 」, (서울: 학지사 ,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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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신, 이상준 역. 「 윌로우크릭 교회 청소년 사역 」, (서울:
두란노
, 2000)
김서택 저
. 「 성장하는 14교회 중고등부 부흥 전략 」, (서울: 기독신문사 ,
2000)
카르디아 저
. 「 이야기로 푸는 열린 예배 」, (서울: 기민사 , 2001)
-
논문 자료 –
김영우
, “예배 기획의 기독교 교육 방법론 연구”
기독교교육학 석사학위논문
/ 서울, 총신대 신학대학원, 2002.
고용철
, “대안예배의 이해와 실제 : 청소년 예배를 중심으로”
실천신학 석사학위논문
/ 서울, 감리교 신학대학원, 2010.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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