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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과 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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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

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예배

예배 기획의 필요성

청소년을 위한 예배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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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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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예배

 

청소년은 아동기를 지나 성인으로 가는 과도적 시기에 있다는 것이며

, 특별한 

관심과  배려를  필요로  하는  대상이다

.  청소년들이  지닌  행동양식,  사고방식, 

심미적 취향

, 말투, 의상 등을 통틀어 청소년 문화라고 한다. 문제는 이런 문화를 

미숙한

, 비행, 하위문화로 보는 시각이 있는데, 세대 간의 핵심적인 문화요소는 

크게  변하지  않고  항상  유지  보존되지만

,  세대에  바뀌어  감에  따라  새로운 

문화요소가 생성되어 문화에 변화를 가져온다

. 만약 변화가 없다면 과거의 오랜 

전통시대가 그랬듯이 사회는 발전을 모르고 침체 상태에 머무를 것이다

 우리는 청소년 문화를 무시하거나 부정적으로 보는 관점에서 청소년 문화가 

내포하고 있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요소를 존중하고 육성하고자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이것은 교회에서도 청소년들을 아이처럼 볼 것이 아니라 한 신앙의 

인격체로서 대우하고 존중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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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예배

 

1. 청소년 발달 단계, 특성에 맞는 예배를 드려야 한다. 청소년들에 맞지 않는 

딱딱하고 무거운 형식의 틀을 깨고

, 그들만의 언어와 행동 표현에 따라 예배를 

과감히 변화 시켜야 한다

. 기존의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잃은 양들과 새신자들이 

보다 쉽게 교회 안으로

, 예배 안으로 들어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2.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주체가 되는 예배이다. 청소년 예배는 그들 
생활의 중심이 되고

, 에배를 직접 참여하고 주체가 되는 참된 예배자가 되어 

하나님의 실재와 만나고

, 그 앞에서 감사하고 자기의 생활을 반성하며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다시 살아가야 할 것을 결단 할 수 있다

. 청소년들은 예배를 통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 삶의 의미와 가치, 존재의 이유, 행동의 동기를 발견하게 

된다

③ 
 3. 다양한 양식의 예배를 드림으로 청소년들의 삶과 문화에 맞는 활동성 있는 
예배이면서 청소년들의 신앙성숙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예배이다

. 그 날의 

주제에 맞게 여러 가지 다양한 예배를 시도하여 청소년들의 상호간의 교제를 
주님 안에서 활발히 하는 예배로 교육되어지고 잘 계획된 예배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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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예배

 

4. 예배자들의 필요에 적절히 대응 할 수 있는 예배이다. 
청소년들이 예배를 통해 얻어가고 싶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고

, 예배를 통하여 충족조건을 찾아내어 예배를 통하여 채워 줄 

수 있어야 한다

. 그러기 위해 청소년들에게 맞는 적절한 

예배시간을 구성해야 한다

.

 5. 예배 속에 극적인 호소가 있는 예배이다. 연극이나 마임, 모노 
드라마

, 스킷 드라마 등은 청소년들의 관심을 높이고, 예배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극적인 호소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음향의 사용과 적절한 무대 조명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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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예배 기획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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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 기획의 필요성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는 신앙의 표현이며

, 하나님에 대한 경외의 표현이다. 이 

표현 속에는 여러 요소가 들어 있는데

, 그 요소들의 배열에 따라 예배의 성과는 

달라질 수 있다

. 이것은 예배의 기획이란 측면이 존재하게 되는 이유이다. 

예배의 기획은 무엇보다 드려지는 장소와 드려지는 사람들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성인 예배 뿐 아니라 청소년 사역에 있어서의 예배 기획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 청소년들은 특히 자아 정체감을 확립해야 하는 시기에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고 맛보아서 그 분과 동행하는 일생이 되어야 한다

.  

 청소년기에는 감수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균형있는 구조화된 예배의 경험을 
통해 이들은 하나님을 만나는 잊지 못할 경험을 할 수 있다

. 혹시 청년기에 

방황을 하더라도 청소년기에 경험했던 하나님의 존재는 부인할 수 없는 삶의 
역사이기에 결국 하나님께로 돌아 올 수 있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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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예배 기획

 
 예배 기획은 기업의 이윤 추구와 목적 달성을 위한 정책의 기획이나 행사의 
기획과는 분명히 다르다

. 예배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과 대면함으로 

하나님을 높이며

, 하나님의 백성으로 다듬어져 가는 놀라운 변화의 사건으로서, 

역동적인 성령의 사역과 함께 이루어지는 하나의 예술적 과정이다

. 그렇기에 

예배 기획과 과정은 일반적인 행사나 기업과는 분명히 달라야 한다

 일반적으로 예배 기획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주제에 따라 예배는 조정되어야 하며, 예배 절차는 체험의 강조를 형성하고 
의미를 재 강화할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한다

. 예배에 사용될 요소를 선택하기 

위한 기초로는 하나님의 기능 또는 속성을 바탕으로 선택해야 한다

.

.  
 2. 하나님 중심인가 생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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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예배 기획

 

3.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한 마음의 준비가 있어야 한다. 예배에서 다른 사람들을 
인도하기 위한 준비도 있어야 하는데

, 순서와 순서 사이를 생각해야 한다. ④

4. 예배는 방청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하는 것이다.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을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⑤

5.  다양성을 인정하면서도 가급적이면 친숙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에배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하나님께 나아가도록 준비하지만 기계적이거나 
사람에게 관심을 돌리는 일이 가장 중요한 것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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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예배 기획

 
 

보통 예배기획을 말하면 특별한 절기나 행사를 앞두고 일시적으로 

모여서 진행하는 회의가 아니라 

1년 내내 매월 마다 모여서 

실행하는 기획을 말한다

. 청소년 예배 기획을 위해 예배 

기획위원회를 구성하고

, 담당 교역자와 부장, 총무, 예배 인도자, 

찬양단원 등으로 구성된다

 이 기획위원회는 한 달 전 둘째 주 정도에 모여서 회의를 진행해야 
준비를 

2~3주간 할 수가 있다. 그러나 청소년 부서상 현실적으로 

매주 모여서 회의를 진행하는 것은 쉽지 않기에 한 달에 한번으로 
고정하되

, 필요할 때는 위원들과의 의사소통 가운데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는 체제로 나아가야 한다

 하지만 예배기획을 하기 전에 담당 교역자에 의해 세워진 말씀에 
기초하여 그 달의 주제와 말씀

, 찬양, 핵심 주제를 정해서 기획 

위원회에서 회의를 진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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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예배 기획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인 예배 기획을 위해 단일 주제 설교를 하는 

것이 좋다

. 이것은 한 달 동안 한 주제로 설교를 하는 것을 

말하는데

, 통일된 주제가 반복되기 때문에 깊은 생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같은 주제가 한 달 동안 반복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삶의 
현장에서 시도하고 실패하며 승리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는 
점이 있다

. 단일 주제 예배는 청소년들에게 복잡함을 없애고, 

예배에 더 집중하게 하며

, 예배자 자신들이 실제로 예배시간을 

자연스럽게 익혀갈 수 있게 하는 이점이 있다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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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예배 기획

 
   4월 주제 : 하나님이 찾으시는 지도자

 4/6  제목 ; 이게 기도야!  본문 : 마태복음 6장 9~13절
 
주제

: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를 통하여 우리가 어떻게 

기도해야 하고 또 왜 해야 하는지를 알아보자

. 또한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데 나를 사용해 달라고 결단한다

.

회의내용 

: 1. 묵상 기도문 ppt(영수t)

              2. 통성기도 : 대표기도 전, 결단찬양 전
                               결단 찬양 인도 

: 전도사님

              3. 묵상 기도문, 통성기도
               4월 동안 지속적으로 시행. 
               주기도문 찬양으로

(고려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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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예배 기획

 

 

특별히 화려한 특별순서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기획되고 준비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제안 되었고

, 실제로도 전혀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다

 이 예배를 통해 교사들과 청소년들은 기도에 관련한 인식을 
확실히 품고 실제로 삶 가운데서 여룬 일들이 생길 경우 어떻게 
기도를 하며

, 승리해 나갈 것인지 스스로 생각하게 되고, 또 다른 

친구들을 위해 기도도 할 수 있게 유도한 것이다

 이 단일 주제 예배는 단점도 있지만 장점이 많은 예배형태이기도 
하다

. 예배기획은 특별한 순서들이 많이 기획된 예배에서도 

필요하지만

, 소박한 순서들에도 사용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예배를 기획할 때 고려할 사항은 말씀

. 예배자, 공간(경건, 

청결

, 공동체성), 의미를 잘 고려해야 할 것이다.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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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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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사레(카르디아 청소년 열린 예배)

 
 

카르디아의 열린예배는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열린 예배와의 

가장 큰 차이를 이야기에 두고 있다

. 이 예배를 회중의 수평적 

만남과 하나님

, 복음과의 수직적 만남이 함께 이루어진 예배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카르디아 예배는 이야기를 예배의 전면에 

내세운다

. 특히 예배에 있어 이야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설교가 

차지하는 비중과 거의 대등하다는데 특징이 있다

. 이야기를 

강조하는 이유는 이야기야 말로 불신자의 마음 밭을 옥토로 
갈아엎는 가장 한국적인 방법
이기 때문이다

.

 이 예배는 찬양 

- 이야기 - 설교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이 예배에서 

찬양과 이야기를 통한 순서들은 복음을 받아들이기 위해 밭을 
일구는 작업
과도 같다

회중이 예배 전 과정을 통해 마음을 열고 

삶의 이야기를 풀어놓는 수평적 만남을 통해 회중은 복음을 
받아들이기 위한 마음 밭이 일구어지는 것
이다

. 여기에 설교를 

통한 복음의 씨앗을 파종하는 것이 카르디아 예배 구성의 특징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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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사레(예배 순서)

 
 
 1. Opening : 차와 음악이 함께하는 시간 15분, 8분, 2분 
간격으로 열린 예배의 시작을 알린다

. 예배를 알리는 인도자가 

나와서 예배에 대한 안내

, 자리 안내 등을 한다.

                                                      → 소요 시간 

1분 

 2. 사랑이 담긴 찬양 : 찬양 인도자의 안내가 끝나면 찬양 한 곳을 
먼저 시작한다

. 그리고 인사와 이야기, 찬양을 어울리게 구성하여 

편안한 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소요 시간 30분 

 3. 러브레터와 테마 가이드 : 찬양 인도자의 마지막 노래가 끝나면 
조명이 꺼진다

. 약 10초 후 조명이 서서히 들어오면 소녀의 소리로 

러브레터 한 장을 읽어준다

. 소리가 끝나면 사회자가 등장해 

사진을 들고 이야기한다

→ 소요 시간 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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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사레(카르디아 청소년 열린 예배)

 

4. Talk! Talk! Talk! : 1. 고통의 현재를 확인하라!
                                                      → 소요 시간 

34분 

ⓐ 현장의 소리

(오늘도 나는 묻는다!!)

ⓑ 나에겐 어떤 고통이

?

2. 고통을 분석하라!
ⓐ 사람은 누구나 고통을 받습니까

?

    고통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 고통의 원인은 무엇일까

? 왜 사람들은 고통을 받을까?

ⓒ 고통의 의미가 무엇일까

?

ⓓ 약한 사람도 고통을 받습니까

    착한 사람만 고통을 받습니까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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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사레(예배 순서)

 
 
 5. Talk Event : 고통의 현재에 대해 일반인들의 소리를 
들어보도록 한다

. 캠코더 혹은 카세트를 활용하여 녹음하도록 하

→ 소요 시간 3분 

 6. 하늘의 소리(설교) : 가장 소중한 것은 주님이 우리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 우리가 삶 가운데서 고난 당하고 

있다면

, 바로 그 때가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을 가장 깊이 있게 

경험할 준비가 된 순간이다

→ 소요 시간 8분

 7.  행복 나눔 : 빵을 떼어 서로 축복하고 위로하여 고독, 고통의 
아픔을 딛고 일어설 수 있도록 하자

                                                      → 소요 시간 

5분

 8. 마침기도 : → 소요 시간 1분
 9.  엔딩 세레모니 : 예배가 마치면 음악이 흐르느 가운데 인사할 
것을 권한다

. 주제를 환기하는 이야기를 나누며 헤어지도록 하면 

더욱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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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특색 있는 부분

 

 
1. Opening : 예배실 입구에 다과를 비치하여 에배를 드리기 전 
음식을 나눠주는 것이다

. 하지만 간단한 다과를 나누면서 회중들 

간에 교제를 나눌 수 있으며

, 더불어 예배 시간에 맞춰 도착한 

회중들이 분주하게 예배에 들어오게 되는 일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 또한 타임키퍼가 있다. 이것은 예배가 시작되기 전 도착한 

회중들에게 여러 차례

(15, 8, 2분 전) 예배가 곧 시작될 것임을 

공지한다

. 타임키퍼의 역할을 분주함 속에서도 회중 자신이 예배에 

참석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마음을 정돈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와 
예배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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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특색 있는 부분

 

 

 2. 테마 가이드 : 이 예배에는 테마를 갖는다. 이 테마는 시기와 
연령층에 따라 다양하게 시도된다

. 특별히 청소년 예배 시에는 

자존감이나 이성

, 행복 등의 주제를 회중들의 상황과 관점에 맞춰 

테마를 정하게 된다

. 테마 가이드는 예배를 통해 이야기 하려고 

하며

, 생각하고자 하는 소재들을 제공하는 시간이다. 또한 문제 

제기와 설교의 도입으로 사용된다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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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특색 있는 부분

 

 
 3. 토크 이벤트 : 이야기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며 장치이다. 
토크 이벤트 시간은 예배 시작 전 미리 섭외된 회중을 패널로 
초대하여

, 토크 주제와 질문을 공지한 후에 강단에서 짧게 

이루어지는 토크 쇼 형식을 갖는다

. 질문은 누구나 경험했을 법한 

이야기 주제를 가지고 만들어지며

, 예배의 주제를 드러 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것으로 설정한다

. 토크 

이벤트를 위해 예배를 준비하는 이들은 사전에 미리 제작된 
영상물을 통해 예배 공동체의 일원을 대상으로 같은 주제와 질문을 
인터뷰한 내용을 담아 상영할 수 있다

. 이것은 최소 2주 전 

앙케이트 보드를 만들어 질문에 대한 응답을 받을 수 있다

. 이것을 

통해 회중을 예배에 더욱 집중시킬 수 있으며

,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 예배에 함께 하도록 돕고 있다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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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특색 있는 부분

 

 
 4. 하늘의 소리(설교) : 예배 설교 시간은 절대 10분을 넘지 
않는데

, 이것이 카르디아가 가진 철학이다. 전해야 하는 메시지를 

분명히 하고

, 주제를 명확히 하기 위한 노력일 뿐 아니라 짧은 시간 

잘 짜여진 설교는 회중으로 하여금 더 강력한 호소력을 느끼게 
한다

. 이런 짧은 설교가 가능한 이유는 예배와 그 안에 담겨진 

이야기의 주제가 설교의 도입부에 들어갈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이 예배의 강점은 예배의 각 순서가 주제를 드러내고 있고

, 이미 

예배의 홍보가 시작되는 순간부터 일관된 주제를 드러내기에 테마 
가이드와 토크 이벤트를 거치는 동안 설교에 할애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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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예배 특색 있는 부분

 

 
 5. 행복 나눔 : 카르디아 예배의 사역 철학은 빵 떼기, 세수식이다. 
두 순서가 같은 예배 시간에 진행되지는 않지만 각각의 의미는 
섬김이라는 꼭지점에서 만나게 된다

. 빵 떼기는 개인에게 빵과 

음료수를 제공하여 자기가 아닌 타인을 먹일 수 있도록 한다

세수식은 일반적으로 교회에서 시행되는 것과 디르지 않다

. 하지만 

그리스도께서 성육신 하심은 철저하게 인간들과 눈을 맞추시는 
노력을 사신 것이기에 그리스도인의 교제는 눈맞춤에서 시작되는 
것이며

, 이를 위해 섬기는 이와 섬김을 받는 이가 서로 눈을 맞출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빵 떼기와 세수식을 선택한 것이다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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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 도서 –
김희자 저

. 「 기독교 청소년 교육 」, (서울: 한국기독교교육학회 , 2005)

김세광 저

. 「 예배와 현대문화 」,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 2005)

유홍설 저

. 「 우리는 중·고등부 부흥을 열망하고 갈망했다 」, (서울: 나침반 , 

2006)
한상철 저

. 「 청소년학 」, (서울: 학지사 , 2004)

보 보셔스 저

, 이상신, 이상준 역. 「 윌로우크릭 교회 청소년 사역 」, (서울: 

두란노 

, 2000)

김서택 저

. 「 성장하는 14교회 중고등부 부흥 전략 」, (서울: 기독신문사 , 

2000)
카르디아 저

. 「 이야기로 푸는 열린 예배 」, (서울: 기민사 , 2001)

-

논문 자료 –

김영우

, “예배 기획의 기독교 교육 방법론 연구” 

기독교교육학 석사학위논문 

/ 서울, 총신대 신학대학원, 2002.

고용철

, “대안예배의 이해와 실제 : 청소년 예배를 중심으로” 

실천신학 석사학위논문 

/ 서울, 감리교 신학대학원, 2010.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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