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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15조 조옥경, 조미희, 정재운, 정현동, 천성환입니다. 너희 15조는 청년기의 자기탐색 5장 “똑똑하면 성공하나”를 발제하였습니다. 정말 똑똑해야 성공할 수있는지 궁금해서 요즘 강남스타일에 이어 젠틀맨으로 성공화두를 달리고 계신 박재상씨에게 물어보았습니다. 박재상씨 똑똑하면 성공하나요? 질문하였더니 이렇게 대답하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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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발제는 청년기의 자기탐색의 5번째 장 똑똑하면 성공하나를 중심으로
1 - 똑똑하다는 것이 뭔데?
2 - 한국사회에서 성공의 의미?
3 - 보 론
3챕터로 나누어서 발표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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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절 똑똑하다는 것이 먼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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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말하는 ‘똑똑하다’는 것은 무엇인가? 똑똑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많이 성공하게 되나? 똑똑한 사람이 지능이 높고, 지능이 높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성공할 확률이 높다면, 상황은 깔끔할 것이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양상이 전혀 그렇지가 않다. 지능이 높은 것과 똑똑한 것은 별개로 여겨지고, 똑똑해서 성공하는 것도 아니라고 한다. 이러한 불일치는 지능, 지능지수(IQ:Intelligence Quotient), 지능검사에 대한 개념적인 혼란에서 비롯된다.
사람들은 흔히 지능과 지능지수(IQ)를 정확히 구별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지능이 높다는 것은 IQ가 높다는 의미로 통용된다.
하지만 지능과 IQ는 엄연히 다른 개념이다. 지능에 대한 최근의 몇몇 지능 이론들을 살펴보고자한다. 먼저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을 살펴본 후, Sternberg의 지능 이론과 정서 지능을 다루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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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ardner의 다중 지능 이론
지능을 연구하는 전문가들이 정의할 때 공통적으로 포함시키는 명제
⓵ 주위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⓶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능력
경험으로 배우는 능력이라는 말 속에는 똑똑한 사람들도 실수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암시되어 있다. 그러므로 똑똑한 사람들이란 실수를 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라, 그로부터 배워 다시는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는 사람이다. Howard Gardner는 지능이 높은 사람은 모든 영역에서 우수하다는 종래의 획일주의적인 지능관을 통렬히 비판하고 인간의 지적능력은 서로 독립적이며 상이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다중 지능(MI : Multiple Intelligence)이론을 제시하였다.
⓵ 언어적 지능 : 단어의 의미와 소리에 대한 민감성, 문장 구성법의 숙련, 언어 사용방법에 대한 이해(예 : 시인, 정치가, 연설가, 교사)
⓶ 논리.수학적 지능 : 사물과 상징, 그 작용 및작용시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 추상적 사고 능력, 문제인식능력, 이유를
찾으려는 능력 (예: 수학자, 과학자)
⓷ 공간적 지능 : 시각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는 능력, 지각된 것을 변형시킬 수 있는 능력, 물리적 자극없이 시각
경험을 재생할 수 있는 능력, 균형과 구성에 대한 민감성, 유사한 약식을 감지하는 능력
(예: 예술가, 항해사, 기술자, 건축가)
⓸ 신체 . 운동적 지능 : 표현하거나 목적을 직접 나타내기 위해 신체를 숙련되게 사용, 사물을 능숙하게 다루는 능력
(예: 운동선수, 외과의사, 배우)
⓹ 음악적 지능 : 개개의 음과 음절에 대한 민감성, 음과 음절들을 더 큰 음악적 리듬이나 구조로 결합, 음악적 정서
이해 (예: 음악가,작곡가)
⓺ 개인간 지능 : 타인의 기분, 기질, 동기, 의도를 파악, 구분 짓는 능력, 타인에 대한 지식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잠재력 (예: 정치가, 종교인, 부모, 교사)
⓻ 개인내 지능 : 삶에 대한 자신만의 감정에 대한 접근, 행동을 주도하고 이해시키기 위해 감정을 유도하는 능력 (예: 소설가, 임상가)
그는 사회의 각 전문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지능을 분석하여, 이들이 언어적 또는 논리.수학적 지능이 아니라 그 직업이 요구하는 특징지능을 우수하게 갖추고 있다는 경험적인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Gardner의 이론에 의거하면, 지능과 성공의 불일치를 자연스럽게 설명할 수 있다. 성공이란 언어적 지능 , 논리 . 수학적 지능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며, 박찬호나 조수미와 같이 자신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사람들도 지능이 높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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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ternberg의 지능의 삼각형 이론
Sternberg는 지능이 분석적, 경험적, 맥락적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1) 분석적 능력 – 새로운 지식획득, 문제해결에 논리적으로 적용하는 능력. 이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기존의 지능검사나 성취도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게 된다.
2) 경험적 능력 – 주로 통찰력을 의미한다. 통찰력은 선택적 부호화: 사고나 문제해결 과정에서 중요, 적절한 정보에 주의를 기울일 줄 아는 능력.
선택적 결합 : 처음에는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요소들을 연결시켜 다소 다르거나 새로운각도에서 보고, 이로부터 새로운 것을 유추하는 능력.
3)맥락적 능력 : 현실 상황에서의 적응력을 강조. 기존의 IQ나 학업성적과는 무관한 능력.(실용 지능)정규 교육을 통해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경험에 의해 획득되고 발달되는 능력.
Sternberg는 기존의 지능관과 자신의 이론을 비교하면서, 지능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피력했는데, 지능에 대한 좋은 가이드라인이라고 생각해도 괜찮을 듯하다.
⓵ 종래의 지능검사는 지능의 아주 작은 부분을 측정한 것이지, 전반적인 부분을 측정하는 것은 아니다.
⓶ 지능은 늘 수정 가능한 것이다. 어떤 수치로 한번 고정되어 평생 그대로 남는 것이 아니다. 높아지기도 낮아지기도 한다.
⓷ 지능은 사지선다형 테스트만으로 대충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테스트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
⓸ 지능은 수량의 문제가 아니라 균형의 문제이며, 그것을 사용하는 시기와 방법에 대한 문제이다.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때 지능은 발휘된다.
⓹ IQ와 같은 분석적 능력을 강조하는 사람들보다 그런 능력을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인생사를 훨씬 더 잘 해결해 나간다.
⓺ 종래의 지능검사는 경험적, 맥락적 능력을 잘 측정하지 못한다. 다른 측면들도 측정해야 할 필요가 있고, 현재 측정하고 있는 분석적 능력도 보다 광범위하게 측정해야 한다.
⓻ 학교는 사회에 나가서는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능력을 높이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학생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제대로 못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있다.
⓼ 지능은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이 두 가지 변수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서로 구분하기가 매우 어렵다.
⓽ 인종과 민족에 따라 나타나는 IQ의 차이는 이들 인종과 민족의 전체적 지능을 반영한 것이 아니라, 부분의 반영일 뿐이다.
⓾ 지능의 중요한 요소로는 탄력성을 들 수 있다. 학생들에게 여러 관점의 문제를 살피는 태도와 다른 민족과 문화의 세계사에 대한 관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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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rnberg는 이러한 지능의 삼각형 이론을 응용하여, 최근에는 분석적 지능(좋은해결안 찾기), 창조적 지능(좋은 문제발견하기), 실천적 지능(멋진 해결안 만들기)으로 이루어진 ‘성공 지능’이란 개념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 세 측면이 균형을 이룰 때 가장 효과적이고, 세 측면을 가지고 있는 것 보다 적절히 활용하는 시기와 방법을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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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서적 지능 (emotional intelligence)
Salovey 와 Mayer의 정서 지능 정의 -
정서 지능이란 사회 지능의 한 하위요소로서,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정서를 점검하고, 그것들의 차이를 변별하며, 생각하고 행동 하는데 정서 정보를 이용할 줄 아는 능력이다.
이러한 정의에 따라, 정서 지능은 보다 구체적으로 하위 영역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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⓵ 정서의 인식과 표현 -자신의 정서를 파악하기, 자신 외부의 정서를 파악하기, 정서를 정 확하게 표현하기, 표현된 정서들을 구별하기
⓶ 정서의 사고 촉진: 정서 정보를 이용하여 사고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판단하고 기억하기, 다양한 관점 취하기, 문제해결을 촉진하기
⓷ 정서 지식의 활용: 미묘한 정서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명명하기, 정서 속에 담긴 의미를 해석하기, 복잡하고 복합적인 감정이해하기, 정서들간의 전환을 이해하기
⓸ 정서의 반영적 조절: 긍정적,부정적 정서들을 모두 받아들이기, 자신의 정서에 대해 거리 를 두거나 반영적으로 바라보기, 자신과 타인의 관계 속에서 정서를 반영적으로 들여다보기, 자신과 타인의 정서조절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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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eman은 Salovey 와 Mayer의 정서 지능의 모형을 토대로
⓵정서의 자기인식능력 ⓶정서의 자기조절능력 ⓷정서의 자기동기화능력 ⓸감정이입능력
⓹대인관계능력 으로 정서지능을 정의한다.
예로 자신과 타인의 심리상태에 대해 정확히 알고 그것에 적절하게 행동하는 ‘눈치가 빠른 사람’이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의 예이다. 구체적 표현으로 센스 있다고 평가받는 사람, 융통성 있다고 평가받는 사람들, 마당발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골먼이 말하는 정서지능이 뛰어난 사람일 것이다.
아마도 인생의 성공에서 IQ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정서 지능일 것이다.
실제 기업의 인사담당자에 의하면, IQ는 취직을 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정서 지능은 승진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Goleman은 연구소의 관리자들에게 가장 뛰어난 사람들의 순위를 매겨 보도록 한 적이 있었는데, 높은 순위의 사람들은 IQ가 뛰어난 사람들이 아니라, 좋은 협력자, 동료들에게 인기가 많고, 자신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으로부터 필요한 협력을 잘 구해내는 사람들이었다. 반대로 ‘실패한 경영자’에 대한 연구결과에서는 경영자들의 기술적인 능력보다는 ‘대인관계에서의 결함’ 때문에 실패한다는 것을 알았다.
끝으로, 정서지능에 대한 가장 적절한 학습방법은 일상에서의 실천과 반복을 통하여 새로운 기술을 배우은 것, 바로 슴관의 변화라는 Goleman의 지적은 성공이라는 문제와 관련해서 매우 시사하는 바가 크다.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일시적이고 인위적인 행동이 아니라, 지속적인 성찰과 실천을 통한 체화가 정서 지능의 발달에 필수적이다.
그림예화를 통해 IQ와 EQ가 상호간에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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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Q가 자동차라면 EQ는 자동차의 운전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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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이 좋은 차는 그렇지 않은 차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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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빨리 달릴 수 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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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하는 사람에 따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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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차를 가지고도 그렇지 못한 차보다 뒤떨어 질 수도 있다.
즉 IQ가 아무리 좋더라도 EQ가 부족하면 그 IQ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것을 이 그림이야기는 시사하고 있다. 그러므로 꼭 IQ가 높다고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IQ와 EQ가 상호적절하게 개발되었을 때 균형 잡힌 사람이 될 것이고 이런 사람이 사회에서 선호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여태껏 자신이 IQ가 떨어진다고 절망했던 사람들은 조금은 안심해도 될 것이다. IQ는 측정된 숫자에 불과하다 우리 안에는 발견 되지 못한 숨겨진 지능이 있다. 그리고 얼마든지 개발할 수 있는 정서지능이 있다. 열심히 개발하면 우리도 품절 될 수 있다.
제2절 한국 사회에서 성공의 의미(조미희/정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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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로 들어가기 전에 흥미로운 경제학 연구를 하나보자. 브렌치 플라워와 오스워드는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약 30년 동안 10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인간의 심리현상을 미시 경제학적 차원에서 돈으로 환산하는 연구를 발표했다. 그들에 따르면 ‘행복’한 느낌은 1년에 10만 달러 한화로 약 1억 2천만원 정도의 가치가 있다고 한다. 반대로 실업자의 ‘불행을’ 원점으로 돌리기 위해 필요한 돈은 1년에 약 6천만원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모든 것을 금전적인 가치로 환산하는 과정이 놀랍기만 하다. 과연 성공의 크기도 부의 크기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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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직장인들은 대상으로 조사했다. 그들은 어느 정도 재산이 있어야 부자라고 생각할까?(한계레 신문,2002)
-10억원 이상인 사람(47%) 가장 높았다.
-20억원 이상인 사람(22%) 그 다음이었고
-30억원 이상인 사람(19%)
-5억원 이상인 사람(12%) 가장 낮게 측정 되었다.
직장인들에게 자신이 평생 일해서 모을 수 있는 재산에 대해서 질문해보았는데?
-1~2억원이라 대답한 소심파와 5억원이상 이란 낙관파 23%로 공동 1위였다.
-1억원 미만이란 비관파도 17%나 되었다.
이 조사에 참여한 사람들의 현재 저축액은?
-1천만원 이내(54%)였고,
-1천만2천만원(27%)
-2천만원 이상(19%)였다.
그들 중 월급의 50%이상 저축하는 사람은 27%, 전혀 저축을 안 하는 사람은 7% 였다.
조사결과, 10억원 이상은 있어야 부자라고 생각하면서 평생 2억원도 못 벌거라 생각하는 자신의 생각과 자신의 현실이 동떨어진 것이라는 불일치가 결과로 나타났다.
1997년도 IMF 이전과 이후의 성공관에 대하여 비교 조사한 결과
첫째, 성공은 내가 하기 나름이다. 자기조절의 중요성(노력, 의지. 인내)
둘째, 가정의 중요성과 가족관계의 중요성이 중요하다.
-본인이 성공하기 위해 가장 도움을 많이 준 사람이란 질문에 배우자가(32.4%)였다.
셋째, 다른사람에게서 받은 여러 가지 정서적 지원.
-정서적 지원: 정신적 도움, 격려와 칭찬, 관심과 사랑, 나를 믿어줌 등.
→성공은 내가 하기 나름이며 정서적 지지가 가장 큰 힘이 되고 그 시작은 가정에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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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공한 사람들
스탠리는 미국의 100만 달러 이상의 재산을 가진 733명의 미국인의 특징을 조사했다.
그들의 특징은 54살 먹은 남자, 28년간 한 여자와 살고, 평균 3명의 자녀를 낳고, 평균 순자산은 920달러 연평균 실수입 75만 달러, 90%가 대학졸업자, 대학 성적은 우수한 편이 아닌데, 4,0만점에 2.92 이다.
ppt 19. 스탠리는 백만장자들의 성공요인을 1위 ~ 30위까지조사했는데, 그중 1위 ~10위까지만 보자.
이것으로 보았을 때, 특별한 비법은 없어 보인다. 백만장자들이 자신의 성공에 가장 중요하다고 선택한 요인은 ‘모든 사람들에게 정직하다’ ‘자기관리가 철저하다’‘ 사람들과 잘 어울린다’ ‘내조/외조를 잘해주는 배우자가 있다’ 였다. IQ, 출신 대학, 우등졸업과 같은 지적인 능력들은 사회성이나 도덕성 등에 비해 훨씬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스탠리의 연구결과는 회고적 연구이다. 회고적 연구란 어떤 사람들을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추적 조사하면서 그들의 다양한 변화를 밝힌 것이 아니라 특정 시점에서 이미 성공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과거의 원인만 분석하는 연구방식이다. 과거의 성공방법이 현재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지는 않는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방식은 종단적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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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단적 연구를 통해 인생의 성공에 대한 기념비적 업적으로 꼽히는 그랜트 연구(veilant, 1977; 멘탈 휘트니스, 2002)는 하버드대학교에서 가장 우수한 학생 268명을 1937년부터 60년에 걸쳐 연구하였다. 그 결과에 따르면 연구대상자들 중 30%는 성공적인삶을 살아간 반면에 30%정도는 부적응적인 삶을 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그들중 44%가 비즈니스맨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는데, 그들 중 약 17%정도는 중간관리자 수준까지도 승진하지 못했고, 39%는 50세가 되어서도 여전히 부사장 또는 보좌역에 머물러 있었으며, 44%만이 회사의 CEO가 되었다고 한다. 하버드에서도 가장 우수한 학생만을 선별한 것으로 보았을 때, 우리의 상식을 깨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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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트 연구를 통해서 개인의 인생변화와 성공에 대한 다섯 가지 진실은
첫째, 성공적인 삶과 실패한 삶의 모습은 명백하게 구분된 다는 것이다.
둘째, 성공적인 삶을 산 사람과 부적응적인 삶을 산 사람들을 가장 잘 구분해 줄 수 있는 지표는 바로 방어기제의 차이였다. 방어기재란 이성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인간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사고 및 행동수단이다.
셋째, 인간이 발달한다는 것은 미성숙한 방어기제(심한 우울증, 성격장애)를 보다 적게 사용하고, 성숙한 방어기제(승화, 이타주의, 억제, 예상, 유머)를 보다 많이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방어기재는 정신병적 방어기재, 미성숙 방어기재, 신경증적 방어기재, 성숙한 방어기재로 구분되는데,
정신병적 방어기제는 아동기에 잘 나타나는 현상으로 현실부정과 왜곡 망상적투사로 나타난다. 예로 잘 이해하지 못하는 과목의 기말시험을 앞두고 있는 학생이 그 시험을 사실 별로 중요하지 않았어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고 공부대신 영화를 보러 간다.
미성숙 방어기제는 청소년에게 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우울증에 걸린다거나 성격장애를 겪는다거나 이상한 환상을 본다거나 투사 자신이 가진 열등감을 투사시켜 다른 대상에게 화를 낸다거나 지나치게 건강을 염려한다거나 하는 행동으로 나타난다.
신경증적 방어기제는 모든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정신적 쇼크에 의해 발생하는 충격을 방어하기 위한 행동으로 배우자의 죽음이나 충격적인 일들을 경험했을 때 , 그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해 일에만 몰두한다거나, 한 가지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행위로 나타나거나 자신의 감정을 억압하지 못하고 화를 내기도 한다.
성숙한 방어기제는 건강한 성인에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승화, 억제, 예상, 유머이다. 정신적 압박감이나 충격을 시 그것을 다른 활동을 통해 푼다거나, 화가 나더라도 자신을 억제하고, 유머로 승화시키는 좋은 방어기재이다.
넷째, 실패한 사람에게도 성장할 잠재력이 존재한다. 다만 아직 그 잠재력을 발견하지 못했을 뿐이다.
다섯째,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정신건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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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을 하고 싶다면 첫 번째로 제시되는 것이 ‘적절한 직업 선택’이다. 코흐박사는 바람직한 직업과 라이프 스타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표를 제시하였다.
1번 집단은 야망은 크지만 다른 사람들이 구성에 놓은 환경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이다. 전형적인 회사인이다.
2번 집단은 전형적인 전문가들로서 동료들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하며 자기분야에서 1인자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다. 교수, 연구원, 전문직
3번 집단은 성취욕구와 야망이 높은 동시에 고용되는 것을 싫어한다. 미래의 기업가 스타일이다.
4번 집단은 직업적인 성공에 대한 욕구는 높지 않지만 타인과 일하는 것을 즐기는 유형. 직장에 구애받지 않는 유순한 스타일
5번 집단은 야심은 없지만 자신의 일에서의 자율성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 이런 사람은 회사에 속하는 것보다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이 좋다.
6번 집단은 직업적 성공이나 성취에 대한 욕구는 낮지만, 타인들을 조직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즐기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은 교사, 사회사업가, 자선사업가등의 직업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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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고 싶다면 두 번째로 제시되는 것은 좋은 습관을 갖는 것이다.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 바로 그것이다.
1. 주도적이 되라(Be proactive)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Begun with the end in mind)
3. 소중한 것부터 먼저하라(Put first things first)
4. 상호이익을 추구하라(Think- win-win)
5.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Seek first to understand then to be understand)
6. 시너지를 활용하라(synergize)
7. 심신을 단련하라(Sharpen the s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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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에 대한 결론?
사람들이 생각하는 성공에 대한 정의에는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다.
첫째는 ‘합법적으로 획득한 부의 크기’로 정의하는 것이다.
둘째는 ‘개인적으로 설정한 인생 목표나 의미’로 간주하는 것이다.
하지만 결론은 “성공을 원한다면 이렇게 하라”는 정언명령이 아니라, “성공을 위해서는 이렇게 할 수도 있고 저렇게 할 수도 있다. 단, 선택과 책임은 너 자신에게 있다.”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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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은 결국 ‘나’ 이다. 자신의 정체성이 불분명한 상태에서는 어떠한 성공방정식도 사실상 무의미하다는 것이고, 일단 내가 있어야 비로소 주관이건 객관이건 나눌 수 있게 될 것이다. 나라는 인생의 주체가 성공을 무엇으로 정의하느냐에 따라 인생은 확연히 달라질 것이다.
⇒성공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나"이다.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야 주관적이건 객관적인성공을 이룰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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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론 5: 늦가을 비 내리는 고속도로에서 느낀 생각(강준만)
1. 한국인의 '미시적 정서주의'
-한국인들은 매사를 정서적으로 판단하기를 좋아한다.
(세상에 대해 판단할 때 최종적으로 정서에 의존하는지 아니면 세상 전체의 모습을 거시적으로 보는지 아니면 지극히 부분적인 것에 집착하는지의 차이에 나타난다)
2. 수신제가 논리의 타락
-한국은 인간관계가 지배하는 사회다.
(연고주의, 정실주의, 패거리주의 등을 포함)
-한국사회에서 개혁이라는 것도 ㅁ낳은 경우 인간관계와 관련된 것이다.
(인간관계를 그대로 유지해가면서 개혁을 한다는 건 시늉에 불과한 것이다,)
-개혁을 지향하는 운동(정치)도 마찬가지이다.
3. 집단적 사고에 대한 저항마저도
-우리의 집단적 사고에 따르면 여전히 집단적 사고의 연장선상에서 평가하고 조언을 한다.
4. 실명비판과 인간관계
-개혁과 인관관계는 상호 적대적이다.
(어느 지식인이 동료 지식인 집단에서 아주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도 유능한 리더십을 행사할 수 있는 가능성은 사라지게끔 되있다.)
5. 소름이 돋는<조선일보>의 폭력성
-언론개혁운동이라는 것도 집단적 사고에 대한 저항이다.
6. 김대중 주필에 대한 서글픈 생각
-비판도 독설도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것은 좋으나 그것들이 좋지 않은 반응을 보이게 만든 데 큰 영향을 미친다면 위험한 것이다.
7.'시장적 성격'이 요구되는 세상
-미시적 정서주의야 말로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생존 법칙이 아닐까?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고
아이들에게서 사랑을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친구의 배반을 참아 내는 것
아름다움을 식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에게서 최선의 것을 발견하는 것
건강한 아이를 낳든
한 뙈기의 정원을 가꾸든
사회 환경을 개선하든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
자신이 한 때 이 곳에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미국의 사상가 랄프 왈도 에멀슨의 “무엇이 성공인가?”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