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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청소년지도의 단계
◆ 청소년지도
: 청소년전문지도사가 청소년을 처음 만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고 종결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 사전단계: 청소년집단을 구성 및 지도활동 전반에 대한 계획을 수립한다.
- 초기단계: 지도목적 설정, 청소년 간의 상호 지지적 관계 형성을 지도한다.
중간단계: 청소년 집단의 목적성취 또는 문제해결을 위해 지도자가 개입한다.
종결단계: 청소년들의 경험을 일반화하고 활동종결에 대한 감정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청소년지도는 계속적인 결정과 수정의 과정
- 각 단계마다 나타나는 활동의 특성
- 지도사가 수행해야 할 활동
- 개입전략과 기법 등에 대한 논의
- 청소년 지도사의 역할과 과제에 대한 고찰
사전단계(계획단계)
지도사와 청소년이 대면하기 이전, 무엇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단계로 지도활동 전에 사전점검이 가능하다.
1) 지도목표의 설정 - 일반적인 목적, 프로그램 목표, 단시지도 목표
1. 지도목표는...
지도활동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생각과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를 명백히 표현한 것. 청소년 지도의 지침, 평가의 준거가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명세적으로 함
일반적 지도목표: 추상적이고 포괄적이어서 일반성의 수준이 높음
구체적 지도목표: 진술내용과 표현이 구체적이고 명시적이어서 일반성의 수준이 낮음
⓵ 외현적 행동(overt behavior)관찰될 수 있는 행동으로 표현
예) 식별한다. 계산한다. 발음한다. 분해한다.
cf) 내현적 행동(covert behavior) 즉, 비행동적 목표, 일반적 목표
예) 안다. 이해한다. 파악한다. 감상한다.
⓶ 그 행동은 지도사의 행동이 아닌 학습자의 행동으로 묘사
지도활동의 목적은 청소년이 무엇을 어떻게 ‘한다’ 또는 ‘할 수 있다.’와 같이 학습자의 행동변화를 지향해야 한다.
⓷ 지도과정에서 일어나는 행동이 아닌 지도의 최종 성과인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지도활동을 통해서 변화 또는 획득하기를 바라는 청소년의 행동을 지도활동에서 계획하고 있는 도착점 행동(terminal behavior), 도착점 목표라고 한다.
‘현미경을 관찰한다’ -> ‘청소년은 현미경을 통해 다양한 수질의 오염도를 측정할 수 있다’
2. 청소년에게 의미 있는 것
※ 목표의 의미성(meaningfulness) : 청소년의 직접적·장기적 생활설계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것과 현재 준비도에 비추어 성취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
2) 청소년 특성의 진단
훌륭한 지도활동은 청소년들이 ‘어디’에 있는지를 아는 것에서 시작된다.
지도활동이 시작되기 전에 지도의 대상이 되는 표적집단(target population) 청소년들의 특성, 즉 과거 경험의 종류, 그들의 적성, 준비도, 욕구, 흥미, 동기상태 등을 먼저 진단한다.
-> 지도의 효율성과 매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정보
※ 청소년의 특성
1. 지적 특성
-청소년 개인이 지도장면에 끌고 들어오는 지적 성질을 띤 과거 학습의 누적 적 총체
-지능, 적성, 인지양식, 선행학습 등
-일반 지적 행동: 생애 초기에 일찍 형성된 능력 “지능”, “언어능력”
특수 지적 행동: 청소년 지도 특정 수련과제와 밀접히 관련된 선수학습 능력
“컴퓨터의 사전정보나 처리능력”
준일반 지적 행동: 일반 지적 행동과 특수 지적 행동의 중간 쯤에 속하는 능력
“독해력”, “수학능력”
※ 일반은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어 온 것으로 변화 가능성이 적으며, 특수로 갈수록 보다 후기에 그리고 단기간에 형성된 것으로 변화 가능성이 크다.
2. 정의적 특성
-동기(Motivation)라는 용어로 표현하기도 하지만, 이보다 더 구체적, 조작적임.
-Bloom(1976)은 ‘흥미, 태도, 자아관의 복합체’라고 정의
-일반 정의적 특성, 준일반 정의적 특성, 특수 정의적 특성
-정의적 특성의 발달은 특수한 것에서 일반적인 것으로 형성됨. 따라서 청소년지도활동에서 청소년들이 특정 프로그램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흥미와 태도를 갖도록 지도하는 것은 그들의 일반 정의적 특성을 변화시키는 요소가 된다.
3) 집단 구성
(1) 집단의 동질성과 이질성
- 청소년들의 개인적 특성이나 지도활동에 참여하는 개인적 목적 및 관심사, 연령과 발달수준, 성, 사회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집단의 성질을 결정해야 한다.
개인적 특성이나 목적의 유사성이 높은 집단은 동질적 집단, 이와 반대의 집단을 이질적 집단이라고 한다.
※ 비슷한 연령의 청소년들로 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청소년 성장 발달 단계상의 특성을 고려할 때 남녀 양성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집단의 구조화
- 지도사는 청소년의 욕구충족과 지도목표 성취를 위하여 청소년의 행동특성에 기초하여 특정한 청소년을 적절히 혼합하여 집단을 구성한다.
(3) 집단의 규모
- 청소년지도의 목표, 욕구, 과업성취에 필요한 조건등을 고려하여 집단의 규모를 결정한다.
(4) 개방집단과 폐쇄집단
- 개방집단
새로운 아이디어나 자원을 얻을 수 있고 집단의 영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
집단 정체감의 상실과 지도력의 결여 등으로 인한 안전성을 유지하기 어렵다.
- 폐쇄집단
집단 결속력이 높고 구성원의 역할이나 규범이 안정적, 구성원간의 협력이 잘 이루어짐. 새로운 사고나 가치의 유입이 어려우며 집단적 사고에 빠질 위험이 있고 구성원에 대한 순응의 요구가 많아진다.
4) 지도환경의 준비
물리적 환경 준비- 회합실의 크기, 밝기, 소리, 냉난방, 의자 및 가구의 배열, 분위기 등. 소요예산 추정 및 재정조달 방법 강구.
2. 초기단계
청소년 지도사는 청소년들에게 첫 대면에서 생겨나는 불안감이나 어색함을 깨뜨려주고 그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집단활동에 참여하도록 조력해야 함. 이 단계는 다른 어떤 단계에서보다 지도사의 전문적인 지도기술이 더 많이 요구되는 단계임.
1) 친밀감 조성
청소년 지도가 시작되었을 때 지도사는 청소년 상호 간의 소개와 레크레이션과 같은 기타 활동을 통해 친밀감과 안락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2) 동기유발
청소년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그들의 동기(motive)를 형성해주어야 한다. 지도활동이 시작됨과 동시에 다양한 자극을 사용하여 참여 청소년들의 지도활동에 대한 동기를 유발해야 한다. 동기유발 및 주으집중 방법은 1)언어를 통한 방법, 2)몸짓을 통한 방법, 3)교구나 교편물을 이용하는 방법, 4)활동을 통한 방법 등이 있다.
3) 지도목표의 통지와 한계 설명
초기단계에서는 또한 청소년들이 도달해야 할 지도목표를 구체적이고 명료한 형태로 제시해야 한다. 사전에 설정된 구체적 목표를 구두로 통보하거나 칠판에 써서 제시하거나 차트에 적어서 제시하거나 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이를 분명히 이해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한계 설명에서는 지도활동 기간 동안 제공하는 서비스나 지원의 내용 및 제약사항 등을 알려준다.
4) 선수학습 또는 경험의 재생
과제가 특히 위계적이고 지도가 지난 시간의 지도내용과 연속성이 있을 때 선수학습 또는 경험을 재생하도록 하는 것은 지도활동의 효과를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위계적 학습과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관련정착 (anchoring)의 의미를 갖는다. 선수학습이나 경험의 재생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질문 또는 지도자의 간단한 설명이나 요약, 차트나 유인물, 그 밖의 교수매체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5) 자극의 제시
지도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나 개요를 제공하거나, 실제 사례나 구체적인 모형을 제시하거나, 활동 내용과 관련된 에피소드나 인물사, 배경 이야기(behind story) 등을 소개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내용들은 청소년들에게 본 활동에 대한 추론을 가능하게 하고 동기를 촉진시키는 등의 효과를 갖는다.
3.중간단계
청소년 지도활동의 중간단계는 복잡하면서도 역동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므로 청소년 지도사의 입장에서 볼 때 이론과 경험의 조화가 필요하고, 인내와 관용이 요구되며 때로는 청소년과의 맞닥뜨림도 필요하다.
1)중간 단계의 성격
청소년 지도활동의 중간단계는 갈등 및 통합단계와 목적 성취를 위해 노력을 경주하는 문제해결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이전보다 더 많은 권력을 행사하고 보다 높은 지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경쟁하며 지도자에게 도전하기도 한다. 여기서 파생되는 갈등에 대해 그것이 심각하거나 다른 문제행동으로 비약하지 않는 한, 이를 부정하거나 차단하려고 노력하기보다 갈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줄 필요가 있으며 청소년들로 하여금 스스로 갈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법 및 전략을 터득할 수 있도록 조력해 주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 집단 내 자체 지도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과업 지도성과 사회정서적 지도성의 조화로운 관계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2)활동 안내
지도 내용에 따라 지도사의 다양한 지도 방법이 동원 될 수 있다. 그러나 대체로 청소년들 스스로 활동을 해 나가도록 하고, 지도사는 지원하고 조력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황에 따라 융통성과 창의성을 발휘해 나가야 되는 것도 이 단계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지도 기술이다. 유의점에는 강의법,질문법,토의법,브레인스토밍,역할연기,현장견학이 있는데 이것은 책을 참고하도록 한다.
3)지도사의 개입전략
청소년 지도사는 지도활동 과정에 적절한 수준으로 개입해야 한다. 청소년의 주체적인 지도활동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하기위하여 후원자 적이고 격려자적인 자세로 개입해야 한다. 지도사가 모든 것을 주도해 나가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과감히 탈피해야 한다. 여기서 요구되는 기법은 다음과 같다
(1)주의 집중 기법
언어 및 비언어적 행동을 통하여 청소년의 말이나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청소년의 말을 반복하거나 다른 말로 표현하는 것, 감정 기저에 감정 이입적으로 반응하는 것, 청소년이 이야기 할 때 눈을 맞추는 행동이 포함된다.
(2)초점 유지 기법
특정 부분에 초점을 두게 함으로써 관령성이 없는 부반에 대한 의사소통을 감소시키고 문제에 대해서 계속 집중, 탐색 하게 하는 것으로, 방법에는 명확화, 특정 의사소통의 반복, 토론범위의 제한, 의사소통 내용의 요약과 세분화 등이 있다.
(3)상호작용지도 기법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 지도에 특정한 행동을 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상호작용을 특정 방향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활동에 방해가 되는 의사소통을 제한, 또는 차단해야하고, 참여도가 낮고 소외된 청소년의 의사도통을 격려, 한 청소년의 의사소통을 다른 성원들과 연결시켜 주어야 한다.
(4)지도활동 차명 촉진 기법
침묵하거나 소외되어 있는 청소년들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야 한다. 직접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것을 요구하거나, 특정한 내용에 대한 의견을 물어볼 수도 있으며, 활동에 대한 개인적 느낌이나 활동에 대한 앞으로의 기대를 질문을 통해 물어 볼 수도 있다.
(5)개인 내적 수준에의 개입
청소년의 내적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먼저 사고, 감정, 행동의 특성과 그 연관성을 파악하여 사고와 신념의 합리성을 분서가혹, 왜곡 되거나, 비합리적인 신념을 변화 시킬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인지 재구조화법, 인지적 자기지시법, 사고 중단법, 재정의법, 인지적 심상법, 점진적 이완법, 체계적 둔감법 등이 있다.
(6)대인관계 수준에의 개입
대인관계 상황을 설정해두고, 각 상황에 따라 적합한 인간관계 행동을 보여줌으로써 청소년들이 그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도록 하여 종국에는 이를 내면화 하도록 하는 방법.
역할연기는 어떠한 특정한 사회적 상황을 가정하여 실제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청소년의 대인관계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증진시키는 방법이다.
안전한 집단환경 속에서 닥쳐올 행동을 미리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역할극에서 활용 할 수 있는 기법으로는 자기역할, 역학전환, 1인극, 빈의자 기법, 조각기법, 등의 역할극 기법과, 즉석면접, 독백, 보조자아, 거울기법, 공유 등의 보완적 역할극 기법이 있다.
(7)청소년 환경 수준에의 개입
청소년이 자신을 둘러싼 사회 심리적 환경이나 물리적 환경을 수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한 것으로, 청소년의 행동에 대해 환경에서 제공해 오던 보상이나 처벌 등의 강화물을 수정하거나, 청소년의 모적 성취를 촉진 시킬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을 계획 하는 기법 등이 이에 포함 될 것이다.
4. 종결단계
종결단계에 이르면 청소년들은 친숙하게 지내던 동료들과 분리되고 활동장소를 떠나 현실장면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지도활동에 대한 참여도가 낮아지고 집단의 결속력이 저하되며, 집단의 사회적 통제기제가 약화되는 단계이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참여도와 결속력을 유지시키고 더불어 자신의 일상생활을 새롭게 설계하는 일에 몰두해야 한다.
1) 지도사의 과업
(1) 수행유도
전개과정에서 습득한 개념이나 원리, 새로운 경험 등을 실제 사태에 적용해 보도록 하거나 실행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2) 피드백 제공
청소년들이 새롭게 획득한 행동의 정확성을 판단하고, 특히 부정확한 행동에 대해 그 원인을 분석하고 올바른 해결책을 유도한다.
(3) 수행평가
청소년들에게 그들의 수행을 재요구하면서 수행의 정확성 여부를 평가한다. 청소년들의 수행이 지도목표에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함으로 청소년들에게는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하고, 지도사에게는 다음 지도의 질적 개선을 가져오기 위한 것이다.
평가기법은 1)의미미분기법, 2)상호작용과정분석기법, 3)사회측정법, 4)체계적 중다수준 집단관찰기법 등을 들 수 있다.
(4) 파지 및 전이
청소년들이 지도를 통해 학습하고 수행한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도록 하기 위하여 반복 연습이나 심상을 해 보도록 하고, 획득한 학습내용의 일반화 가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이를 새로운 장면이나 상황 또는 유사 영역에 적용해보도록 한다.
(5) 종결감정의 처리
청소년들은 성취감, 유능감 등의 긍정적 감정을 경험할 수도 있고 부정, 분노, 슬픔 등의 부정적 감정을 경험할 수도 있다. 또한 이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 양가감정을 경험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감정을 보다 강화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적절히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6) 추후지도의 안내
청소년 지도의 과정은 일회 또는 한 과정을 통해 완결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일상생활에서도 계속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활동기간 중 경험한 내용의 지속적인 효과를 보도록 하고, 지도활동의 문제점이나 상쇄효과에 대해서도 피드백을 제공해 주도록 요구한다.
2) 평가의 의미
Tyler(1942)는 ‘평가란 본질적으로 교육과정 및 교수 프로그램에 의하여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밝히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평가란 행동변화의 질적, 양적 증거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질적, 양적 증거는 행동의 변화, 즉 교육목표의 달성도와 목표달성 과정에 관한 것이며, 이러한 증거는 곧 다음 교육을 위한 의사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교육목표 달성도에 대한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통하여 교육의 계속적인 개선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평가는 청소년들을 분류하고 우열을 결정하고 상벌을 주는 수단이 아니며, 청소년들에게 시련과 불안을 조성하는 것도 아니다. 평가는 청소년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고, 더욱 적절하고 효과적인 교육의 방법을 탐색하고 처치하기 위한 것이며, 청소년과 지도자 모두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