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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십계명의 중요성

-5경에 두 번씩이나 등장

출애굽기 20:1-17(출애굽 과정)
신명기 5:6-21(가나안 입주 직전)

2. 두 돌판의 십계명(막 12:28-31)

1)신학적 계명: 하나님 사랑(1-4계명)
2)윤리적 규범: 이웃 사랑(5-10계명)

유대교 전통은 5계명을 신학적 계명으로 분류

3. 8개의 부정문+2개의 긍정문

-절대적이며 무조건적 명령

-히)절대 부정 명령형(2인칭 남성단수+Oa™l): 시공간을 초월한 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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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십계명의 구조와 의미

• 1-4계명 : 하나님과의 관계를 제시하는 신학적 계명
• 5계명 : 부모 공경 (부모=하나님의 대리 창조주)
•  6-10계명 : 인간 상호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윤리적 계명

비밀스러운 범행

공적인 범행

생명

살인(6)

거짓증거(9)

공동생명

간음(7)

탐심: 이웃의 집, 아내,  

남종, 여종, 소, 나귀(10)

소유

도둑질(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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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십계명 서문

- 2절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라.”

. 유대교에서는 제1계명이다 : 그만큼 중요한 의미를 소유

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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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의 소개 : 

. 십계명을 주신 분은 이스라엘을 노예로부터 해방시켜

주신 분이다 - ‘십계명의 핵심’

2) 십계명의 준수이유 : 

. 하나님이 베풀어주신 은혜에 대한 응답/반응

☞ 구속이나 억압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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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스라엘 주변의 신들

1) 다종교, 다문화권 속의 이스라엘

. 가나안 : 엘, 바알, 아세라, 아스다롯
. 암몬 : 몰렉(몰록, 왕상 11:5) 
. 모압: 그모스(왕상 11:7)
. 블레셋 : 다곤

. 애굽 : 오시리스, 아몬

제1계명 :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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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알

아세라

아스다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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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렉 신

소의 머리

인신제사

어린이 시신 항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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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신은 인간이고 하반신은 물고기

[

네이버 지식백과] 다곤 [Dagon] (환상동물사전, 2001. 7. 10., 도서출판 들

다곤 신(블레셋)

-

상반신은 인간이고 하

반신은 물고기 모양

-

하지만 온 몸이 비늘

로 덮여 있고, 물갈퀴

가 있는 손발을 지닌

바다괴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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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론

. Polytheism(다신론)       
. Henotheism(단일신론)
. Monotheism(유일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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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1계명 풀이

1)‘나 외에는’

- 히) 내 앞에서 yn'p'-l[; (공동번역, 표준새번역)

2) 절대적 신앙의 소유를 의미

- 다종교 문화권 속에서 흔들림 없는 관계를 유지할 것을

요구한 것

- 여호와 신앙의 배타성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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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계명의 재해석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 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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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1계명의 의미

1)우상 숭배 금지 -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신을 섬기는 것

을 금지

2)혼합 신앙 금지 - 하나님과 동시에 다른 신을 섬기는 것

을 금지

- 다른 신/종교와의 타협이나 관용을 허락하지 않음

- 이런 이유로 이스라엘 사람은 혼혈결혼을 금지함(타종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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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수혈통 유지 위해서가 아니라, 신앙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해

: 신명기 7:3  “가나안 원주민들과 결혼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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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1계명 미준수자에 대한 처벌규정

1) 신명기 17:2-5

-돌로 쳐 죽임(우상숭배자 개인)

2) 신명기 13:12-16

-사람은 죽이고 성읍은 불태움(우상숭배 집단)
-이중처벌인 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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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투의 하나님>

- 이스라엘이 다른 신을 섬길 때 사랑의 하나님은 질투, 

분노, 심판의 하나님으로 변하심

너는 다른 신에게 절하지 말라 여호와는 질투라 이름하는

질투의 하나님임이니라(출 3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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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앙적 교훈

•  현대인들에게 다른 신은 누구인가?

1) 물신(物神) - 재물의 신
2) 이성(
理性) - 지식의 신
3) 이성(
異性) - 쾌락의 신

4) 자녀(子女) - 혈육의 신
5) 스마트폰(
文明) - 기계의 신

• M. Luther - “내가 내 마음에 의지하는 것이 바로

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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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그림 왼편에서 뿔 달린 모세는 하나님에게 직접 10계명

이 새겨진 황금판을 받음

②사선으로 그림 오른편으로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로 상징

되는 두 인물은 이교도의 우상에게 기도를 함

. 복장으로 봐서 사제 계급에 해당하는 인물

. 이 모습은 제사장 아론을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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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대인들의 관습

- 동물의 모습이나 인간의 모습을 모방해서 많은 신들의

형상을 만듬

- 팔레스틴 지역에 수많은 신상들이 발견됨

: 바알, 황소상, 여신상, 드라빔(가족수호신) 등

- 인간은 신을 만지고, 느끼고, 가까이 두기를 원함

제2계명 :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섬기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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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2계명의 의미

1) 다른 신의 신상 제조 금령 - 이사야 44:15~18

- 나무나 돌로 만든 신: 땔감이며 무능력한 존재
- (1)물체성 (2)형이하학성

2) 하나님의 신상 제조 금령 - 이사야 40:18

- 사 40:18 “너희가 하나님을 누구와 같다 하겠으며

무슨 형상에 비기겠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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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조주 하나님을 어떻게 피조물의 형상으로 만들겠

느냐?

<신상이 없는 신앙을 요구 : 구약의 독특한 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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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스라엘의 역사 속의 범죄

- 하나님을 피조물로 전락시킨 사건

1) 아론의 범죄 : 금송아지 제조 (출 32:4)

2) 여로보암의 범죄 : 금송아지 제조 (왕상 12:28)

→ 하나님의 심판

① 아론 -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함
② 여로보암 - 북 왕국의 조기 멸망과 사회 불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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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스라엘의 신상 이해 방법

1) 법궤 : 출애굽기 37:1-9

-하나님의 임재를 가시적으로 나타내는 상징물
-보이지 않게 앉아 계시는 하나님의 빈 의자
-싯딤나무(조각목)

110cm(길이) x 67cm(폭) x 67cm(높이) + 순금의 덮개

2) 신약의 상징물

-십자가

3) 동로마, 서로마의 분리(395년) - 신상 숭배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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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대인의 관습

1) 하나님(hwhy)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않음

→ 주님(아도나이 yn'dOa] )으로 바꾸어 읽음

→ 대속죄의 날 : 대제사장 – 지성소(레 16:33-34)

제3계명 :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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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명에 축약형을 연결(신앙적 경건)

→여호수아(여호와께서 구원하셨다)
→예레미야(여호와께서 높이셨다)

→이사야(여호와는 구원이시다)

→사무엘(하나님이 들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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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3계명의 의미

1) 하나님 이름의 남용, 오용, 도용, 악용을 금지

- 거짓 예언자 : “내가 고하라고 명하지 않은 말을 방자히 고하는 자”        

(신 18:20)

2) 세 가지 의미

a. 하나님의 이름의 거짓 맹세 금지(레 19:12)
b. 하나님의 이름으로 타인을 저주 금지
c. 하나님의 이름을 마술, 주술에 사용 금지

- 사람이 하나님을 임의로 조종해서는 안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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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대인과 안식일

1) 기원전 170년경 - 헬라의 안티오커스 4세가 이스라엘

을 통치

- a. 할례금지 b. 안식일금지 c. 돼지고기장려

d. 성전에 제우스 신상 건설

- 유대인들이 산과 광야로 도망가자 헬라 군대는 안식일

을 골라 공격

제4계명 :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긍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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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원전 63년경 - 로마의 폼페이 장군이 안식일을 골라

예루살렘을 공격 : 유대인들은 안식일 범하기보다는 죽
음을 선택

3) 쿰란공동체 - 안식일에 대소변 금지/정결의식

(Qumran - B.C.150~A.D.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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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안식일의 소극적 의미

• 노동으로부터의 휴식

-일을 하지 않고 쉬는 날
-900m 정도만 걸을 수 있음

• 미쉬나(유대인의 구전법) - 39가지의 일 금지

-곡식 단 묶는 일, 타작, 씨 뿌림, 밭 가는 일, 수확, 키질, 곡식 고르는 일,

맷돌질, 체질, 반죽, 빵 만드는 일, 양털 깎는 일, 표백, 짐승 털 다듬는
일, 염색, 물레질, 끈으로 고쳐 매는 일, 바늘 귀 꿰는 일, 모직물 직조,
분류하는 일, 끈 매는 일, 푸는 일, 바느질, 찧는 일, 사냥, 짐승 잡는 일,
가죽 벗기기, 고기를 소금에 절이는 일, 가죽처리, 닦는 일, 자르는 일,
글씨, 지우는 일, 건축, 허무는 일, 짐 나르는 일, 불 켜는 일, 불 끄는 일,
안식일 전에 시작했던 일을 끝마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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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안식일의 적극적 의미

1) “엿새 동안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하라”(9절)

. 6일 동안의 노동, 업무에 충실
. 안식일은 6일 동안의 일의 완성
. 자기 생존을 위한 활동

2) “안식일에 예배/선행을 행하라”(11절)

. 안식일 : 거룩한 날, 복된 날
. 예수님 : 바리새적 율법주의 반대 - 인간과 동물을

구하고 병자 고치고 선을 행하라

. 피조물로서 창조주 하나님 앞에 겸손히 서는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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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안식일 계명의 특징

1) 종들과 가축도 함께 안식하라는 명령(10절)

- 신명기 5:14가 보충
- 사회적 약자와 동물세계에 대한 배려와 관심

2) 혁명적인 제도

- 고대근동 어디에서도 종들의 안식 불허
- 휴식의 평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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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안식일 계명의 현대적 의미

1) 주일(주님의 날)

- 안식일(구약) + 주일(신약)의 결합
-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예수 부활의 날을 지키는 것이다.
- 주일 성수 개념 안에는 안식일 준수의 의미가 포함됨

2) 안식일은 시간의 1/7조

- 물질은 1/10, 시간은 1/7을 드리며 감사하고 예배하는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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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님과의 관계 계명들(1-4계명)과 인간 관계 계명들

(6-10계명) 사이에 위치

연결 고리역할 담당

1. 제5계명의 위치

제5계명 : 네 부모를 공경하라(긍정문)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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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계명 위치의 중요성>

5계명: 신학적 계명의 마지막 + 윤리적 계명의 처음

헬라의 유대교 철학자 필로(Philo)

“부모들은 하나님의 본성과 인간의 본성 사이의 중간 위치에 서 있고,

이 두 가지 본성을 모두 소유하고 있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하나님

과 세상의 관계와 같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

신 것같이 부모들은 하나님의 능력을 모방하여 인류를 영속시키기 때

문이다…….부모들은 사실상 하나님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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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5계명 위치의 의미

1) 부모는 내 생명의 창조주

-부모는 나에게 생명을 주신 분

2) 인간 관계 계명들 중 가장 중요

-인간관계 계명 중 가장 앞에 등장
-인간이 지녀야 하는 최고의 윤리

3) 하나님 계명과도 관련

-부모님은 하나님께 대한 관계와 거의 동일
-구약에서 공경의 대상은 언제나 하나님, 다른 신 공경은 징계의 대상
-오직 예외 : 부모에 대한 공경, 경외(레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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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를 공경하지 않는 것은 생명의 원천이신 하나님을

공경하지 않는 것과 같다.

- 하나님이라는 단어는 1-5계명에만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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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부모 공경”의 의미

1) 부모에 대한 존경, 감사, 순종

• 공경하다(db;k') - 무겁게 하다, 비중 있게 대하다. 귀중하게 여기

정중하게 대하다

↔ 경홀히 여기다. 가볍게 여기다.

- 유대인들 : 금화가 가득 찬 지갑을 바다에 던지라고

해도 순종할 것을 요구

-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말라>라는 명령을 제외하고

는 절대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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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물질적 봉양

• 생산적 활동을 못하는 부모에 대한 경제적 책임
• 다윗은 도망 중에도 부모를 모심(삼상 22:1-4)

3) 부모의 신앙을 유산으로 상속받아야 함

• 신명기 6:4-7
• 사사기 2:6-10 (신앙의 유산이 끊어진 세대의 비극)

5계명: <부모와 자식>의 올바른 관계를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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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출애굽기 21:15   

- 자기 아비나 어미를 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2) 출애굽기 21:17  

-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부모에게 죄를 지은 자는 하나님께 죄를 지은 자와

동일하게 돌로 쳐 죽여라>

4. 제5계명 불순종자의 처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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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범위한 사회윤리적 문제들과 관련

1) 사형제도

2) 전쟁 - 집총 거부 문제

3) 낙태, 안락사 문제

제6계명 : 살인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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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살인금지의 이유

① 인간 생명의 존엄성 때문

→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창 1:26)

→ 시편 8:5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쓴 인간”

② 하나님이 모든 생명의 주인이기 때문

→ 생명의 문제 : 하나님의 고유 권한
→ 살인 : 하나님의 권한 침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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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구약에서 허용된 살인

1) 전쟁에서의 살인

. 신명기 7:2  “너는 그들을(가나안인) 진멸하라”

. 신명기 20:16-17 “호흡이 있는 자는 하나도 살리지

말고……..”

. 출애굽기 15:3  “하나님은 전쟁의 용사”

<신앙의 순수성을 지키고, 하나님의 땅을 정복하고 지키는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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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형제도의 허용

→ 구약의 많은 구절들은 사형에 처할 죄를 규정

a. 우상숭배 : 출 22:20; 레 20:2

b.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 저주: 레 24:15-16

c. 인간의 생명을 범한 죄 : 출 21:12-14

d. 간음죄 : 레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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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의적인 살인자

a. 의도적, 계획적 살인

- 판정은 엄격해야 한다.

① 한 성읍의 회중 - 몇 사람이 아님

(민 35:31; 신 19:11-12)

② 두 명 이상의 복수증인 - 민 35:30

b. 사고사

- 도피성 제도를 마련하여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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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적 타락을 대표하는 도시들

① 소돔 - 고모라(창 19장)  
② 폼페이 - 주후 79년 8월 24일 베수비우스 화산 폭발

→ 사치, 음란, 방탕의 도시

제7계명 : 간음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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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7계명의 의미

① 성의 순결성을 강조

- 성의 순결은 하나님의 백성 된 사람의 징표
- 가나안인 : 성적으로 문란
- 바알 종교 : 성창제도 매우 시행
- 구약 : 가나안 사람의 풍습 거부

레 18:3-4; 18:24-30; 20:7-8; 20:22-27

: 구별된 거룩한 생활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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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결혼의 신성함을 강조

a. 결혼제도 : 하나님의 작품(창 2장)

b. 부부의 신성함, 신비로움, 중요성 강조

- 구약 : 결혼의 신성함을 더럽히고 부부관계의 정절

을 깨는 자는 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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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결혼한 여자가 동의해서 간음 - 둘 다 사형(신 22:22)

2) 남자가 약혼녀를 “성읍 안에서” 범한 경우 - 둘 다

사형(신 22:23-24)

3) 남자가 약혼녀를 “성읍 밖에서” 범한 경우 - 남자만

사형(신 22:25-27)  

4) 남자가 약혼하지 않은 여자를 범한 경우 - 반드시

그 여자와 결혼해야 함(신 22:2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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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7계명의 현대적 교훈

1) 인간의 육체

-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선한 피조물
- 인간의 쾌락은 어디까지?

2) 신약성경

- 제7계명을 내면적 차원으로 승화시킴
- 마태복음 5:27-28  음욕을 품은 것도 간음
- 골로새서 3:2-3
- 로마서 12:1-2

3) 탈무드 : 용서받지 못하는 세가지 죄

a. 우상숭배 b. 고의살인 죄 c. 간음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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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적질 : 고대부터 사회적 범죄로 규정

① 함무라비 법전 : 도적질한 자는 사형

② 이슬람 문화권 : 물건을 훔친 자는 손을 자르라

- 코란 : “도적은 남자나 여자나 그 손을 자르라”

<도둑질 : 사회경제질서의 파괴, 사회기강의 붕괴 원인>

제8계명 : 도적질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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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8계명의 특징

1) 사형, 손을 자르는 극형을 피함

① 배상법을 적용(출 22:1,4) : 도적은 대부분 경제적으로

가난하기 때문, 인도주의적 법 정신 구현

a. 출 22:4 훔친 짐승을 돌려줄 수 있는 경우는 2배
b. 출 22:1 훔친 짐승을 돌려줄 수 없는 경우

-소는 5배, 양은 4배

c. 삼하 12장의 나단의 비유 : 다윗의 진노 ~ 4배를 갚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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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배상할 경제력이 없는 경우 : 종의 신분으로 전락

- 그러나 7년째 종의 신분에서 해방(출 21:2-6)

2) 사형의 경우

- 사람을 훔치는 유괴범의 경우에만 해당

(출 21:16 ; 신 24:7)

- 짐승이나 물건과 달리 인간의 생명은 그 가치가 근본

적으로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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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8계명의 신학적 근거

- 도둑질은 <창조질서>에 어긋남

: 일과 노동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신성한 제도

: 에덴동산에서의 인간 - 노동하는 존재

: 도둑질은 일하지 않고 부당하게 불로소득 하는 경우

: 도둑질은 남의 노력의 결과를 훔치는 행위

: 도둑질은 거룩한 노동의 의미를 파괴시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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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8계명의 현대적 교훈

1) 십일조(말 3:8; 레 27:30)

2) 투자와 투기의 경계선

- 아파트, 주식, 부동산

- 복권……

3) 논문, 저서, 설교의 도둑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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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열왕기상 21장

- 아합과 이세벨이 나봇의 포도원을 빼앗은 사건을 보도

- 이세벨이 무서운 흉계를 꾸밈 : 한 통의 밀서를 이스르엘

성읍의 지도자들에게 보내서 두 명의 거짓증인을 매수함

- 하나님과 왕을 저주하였다고 고발토록 함
- 나봇을 돌로 쳐 죽이고 포도원을 빼앗음
- 율법을 이용한 합법적 범죄 : 두 명의 증인(신 19:15) 

제9계명 :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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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거짓증인을 막기 위한 미쉬나의 규정

1) 두 사람 이상의 증인들은 서로가 증인의 내용을 알 수

없도록 단독적으로 증언해야 한다.

2) 증인들의 증언이 일치하지 않고 서로 상충될 때 증언은

모두 무효가 된다.

3) 증인은 증언과 관련하여 어떠한 형태의 보상도 받을 수 없다. 이것은

재판관의 경우에도 해당된다. 만일 어떠한 증인과 재판관이 증언과
판결로 인해 보상을 받는 일이 있다면, 그것은 모두 무효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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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의 사람들은 증인될 수 없다.

-사건과 관련하여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

-피고인과 가까운 혈연관계에 있는 사람(부모, 형제, 삼촌, 장인, 장모 등)
-피고인의 재산을 상속받을 사람
-피고인과 원한이 있거나 적대관계에 있는 사람들
-인격이 의심되는 사람, 예를 들어 도박꾼, 고리대금업자, 매매가 금지된

물건을 장사해서 돈 버는 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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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9계명의 의미

1) 좁은 의미 (소극적 의미)

• 재판에서의 거짓 증언 금지

2) 넓은 의미 (적극적 의미)

• 타인을 중상모략 하는 모든 말
• 시편 15:2  ‘진정한 예배자’ : 혀로 남을 헐 뜯고

중상 모략하지 않는 자

• 시편 101:7   “거짓말하는 자는 내 목전에 서지

못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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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침묵의 거짓말

• 진실을 말해야 하는 순간의 침묵
• 레위기 5:1  침묵하는 자에게 죄가 돌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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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호수아 7장

- 아이성 전투에서의 패배
- 여리고 성 승리 후의 실패 : 아간이 하나님의 물건

을 훔친 결과

제10계명 :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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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탐욕과 탐심 - 인간 비극의 원인

① 창 3장 - 선악과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러운지라”

② 내면의 탐심 - 모든 불의, 부패, 부정의 원인

→ 모든 죄악의 출발

<7계명(간음) + 8계명(도둑질) = 외적인 행동금지

10계명 = 내면의 탐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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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금지의 대상

<이웃의 집 - 이웃의 아내 - 남종 - 여종 - 소 - 나귀>

1) 이웃의 집 : 건물이 아니라 모든 가족과 소유물 전체

2) 이웃의 아내, 남종, 여종 : 인적 재산

3) 소, 나귀 : 물적 재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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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은 누구인가?

1) 창조주 하나님: 세계, 인간(시작의 의미)
2) 선택하시는 하나님

-아벨, 족장들, 노아, 이스라엘

3) 죄를 용서하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

-율법, 속죄, 해방

4) 복 주시는 하나님

-창조의 목적, 아브라함과 이스라엘의 선택의 목적

5) 심판하시는 하나님

-불순종과 죄악(선악과 - 홍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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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간은 누구인가?

1)선하고 책임감 있는 피조물

-인간은 ‘하나님의 이미지’(형상과 모양)로 창조되었고, 흙으로

만들어진 인간은 하나님의 세상에서 ‘일하도록’ 창조됨

-인간은 <하나님의 공동창조자>로 부르심 받음

2)죄 많은 피조물

-죄는 하나님-인간, 인간-인간(부부, 형제, 부모, 자녀), 인간과 자연

(가시덤불, 엉겅퀴, 홍수) 사이의 ‘분열과 갈등’을 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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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하나님과의 관계성 속에 서 있는 인간

-인간은 언제나 ‘하나님과 교제’(예배, 기도, 찬양, 성경읽기, 묵상, 

전도, 찬양, 선행)하며 살아야 한다.

-인간: 하나님의 ‘창조와 구원’ 과제의 수행자
-5경의 율법(십계명): ‘믿음의 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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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십자가를 이용했지만 사랑하지는

않았다

(본 훼퍼의 “십자가 부활의 명상”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