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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명 기

오경문헌 연구 세미나

4152012 김영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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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책의 명칭
2. 신명기의 배경 – 장소, 수신자, 기록목적
3. 신명기의 문학적 형태와 특징
4. 신명기의 구조
5. 신명기 연구사
 5-1. 신명기의 저자와 연대 
    - 전통적인 기독교 학자들의 견해 & 현대 비평학자들의 견해
 5-2. 신명기 기원에 대한 역사적 발전 과정
 5-3. 신명기 사가는?
6. 신명기 신학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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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책의 명칭

 히브리 성서 

 

םי֗ ִרָב ְדַּה הֶלֵּ֣א

  (엘레 하데바림:이것들은 그 말씀들이다)

             : “데바림”(말씀들)  
             : 모세가 이스라엘에게 전한 훈계와 가르침의 말씀들 
                 

 70인 역 : deuteronomion ( 튜테로노미온) -“두 번째 율법 ” 

           : deutero ( 두  번째) nomos (법, 율법) 가 합쳐져서 이루어진 명칭                   
              
    신 

17:18–“ 이 토라의 등사본(

 

 

֙ תאֹזַּה ה֤ ָרוֹתַּה הֵ֨נְשִׁמ

 미쉬네 하토라 하쪼트) ”을 

    70인 역에서 두 번째 율법( to deuteronomion touto 토 듀테로노미온 투토)으로 
    잘못 번역함으로 생겨난 명칭

.

            : 첫 번째 율법 – 시내 산 율법 ( 출19- 민10) 
                        - 하나님이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에게 직접 선포하신 말씀
            : 두 번째 율법 - 모압 땅에서의 율법 (신 1:1)
                        - 모세가 이스라엘에게 직접 선포한 말씀, 일종의 고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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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책의 명칭

 

영어성경 : 

Deuteronomy (듀트로노미)

             – 

deuteronomion에서 유래

 

한글성경 : 신명기

(申命記) 

          : 중국 한문 성경에서 유래한 명칭
             : 申 의 훈(의미) 
              – 펼 신

, 기지개켤 신, 

거듭 신, 낯살펼 신, 아홉째지신 신,원숭이 신

             

: “거듭 강조하는 계명, 제2의 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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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명기의 배경

2-1. 장소 

40년 광야생활을 마치고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직전인 모압 평지

       신 

1: 5 - 모세가 요단 저쪽 모압 땅에서 이 율법을 설명하기 시작하였더라

       신 

34:1 –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느보 산에 올라 여리고 맞은편 비스가 산 꼭대기에…

       민 

33:50–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러러 가라사대 

40년이 걸린 이유 

    : 가데스바네아에서 12정탐꾼의 보고를 듣고 올라가기를 즐겨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명을 
       거역하고 원망했기 때문 
        신1:26 - 그러나 너희가 올라가기를 원하지 아니하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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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라암셋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쫓겨났다(출 12; 민 33:5). 
2. 숙곳 히브리 민족이 이 첫 야영지를 떠난 후에 주께서 낮에는 구름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그들과 함께 하셨다

(출 13:20~22). 

3. 비하히롯 이스라엘이 홍해를 통과하였다(출 14; 민 33:8). 
4. 마라 주께서 마라의 물을 고치셨다(출 15:23~26). 
5. 엘림 이스라엘이 열두 샘가에 천막을 쳤다(출 15:27). 
6. 신 광야 주께서 만나와 메추라기를 보내어 이스라엘을 먹이셨다(출 
16). 
7. 르비딤 이스라엘이 아말렉과 싸웠다(출 17:8~16). 
8. 시내 산(호렙 산 또는 예벨무사) 주께서 십계명을 계시해 주셨다(출 
19~20). 
9. 시내 광야 이스라엘이 성막을 지었다(출 25~30). 
10. 광야에서의 진영 모세를 도와 백성을 다스리기 위하여 장로 칠십인이 
부름을 받았다

(민 11:16~17). 

11. 에시온게벨 이스라엘이 에서와 암몬의 땅을 평화롭게 통과하였다(신 
2). 
12. 가데스바네아 모세가 약속의 땅에 정탐꾼들을 보냈다. 이스라엘이 
거역하였고 그 땅에 들어가는 데 실패하였다

. 가데스는 여러 해 동안 

이스라엘의 주 진영 구실을 하였다

(민 13:1~3,17~33; 14; 32:8; 신 

2:14). 
13. 동쪽 광야 이스라엘은 에돔하고 모압과 더불어 싸우기를 피하였다(민 
20:14~21; 22~24). 
14. 아르논 강 이스라엘이 자기들을 대적하여 싸우는 아모리 족속을 
멸하였다

(신 2:24~37). 

15. 느보 산 모세가 약속된 땅을 바라보았다(신 34:1~4). 모세가 그의 
마지막 세 가지 설교를 전하였다

(신 1~32). 

16. 모압 평지 주께서 이스라엘에게 그 땅을 나눌 것과 그 주민을 쫓아낼 
것을 말씀하셨다

(민 33: 50~56). 

17. 요단 강 이스라엘이 마른 땅을 밟고 요단 강을 건넜다. 길갈 근처에 
요단 강 바닥에서 가져온 돌로 요단 강이 갈라졌던 것을 기념하는 기념비를 
세웠다

(수 3~5:1). 

18. 여리고 이스라엘 자손들이 그 도시를 점령하고 파괴하였다(수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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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명기의 배경

2-2. 수신자 ( 청중 )

여호수아와 갈렙이 지도자가 된 세대

12명의 정탐꾼 사건 당시 20세 미만이었던 새로운 세대

40년 광야생활 동안 새로 태어난 출애굽2세대로 가나안에 들어가 그 
땅을 분배 받을 새로운 세대

1:35-39 

      35.이 악한 세대 사람들 중에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주기로 맹세한 좋은 땅을 볼 자가 하나도 없으리라  
36.오직 여분네의 아들 갈렙은 온전히 여호와께 순종하였은즉 그는 그것을 볼 것이요 그가 밟은 땅을 내가 그와 
그의 자손에게 주리라 하시고  

37.여호와께서 너희 때문에 내게도 진노하사 이르시되 너도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리라  

38.네 앞에 서 있는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그리로 들어갈 것이니 너는 그를 담대하게 하라 그가 

이스라엘에게 그 땅을 기업으로 차지하게 하리라  

39.또 너희가 사로잡히리라 하던 너희의 아이들과 당시에 

선악을 분별하지 못하던 너희의 자녀들도 그리로 들어갈 것이라 내가 그 땅을 그들에게 주어 산업이 되게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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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신명기의 배경

2-3. 기록 목적

신명기의 직접적인 목적 

: 언약갱신을 위해 

(신명기는 시내산 율법을 모세가 해석하여 2세대에게 들려준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과 맺은 언약과 율법 내용의 핵심을 전달하고 그 언약과 율법에 

  순종하도록 권면하여 가나안 땅에서 참된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될 수 
  있도록 가르치고 경계하기 위해

출애굽의 역사와 시내 산의 언약 체험이 없는 신세대에게 이스라엘의 

  과거 역사를 들려주고

, 이스라엘의 과거 역사를 교훈 삼아 오직 순종의 

  삶만이 장차 들어갈 가나안 땅에서 하나님의 축복을 보장받는 길 임을 
  알려주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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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신명기의 문학적 형태는 복합적이다.
  : 신명기에는 법이 들어있지만 그 문학적 형태가 법전은 아니고, 신명기는 법에 대한 설교형식으로 
이루어진 

   글이지만 그 문학적 형태가 설교는 아님

. 신명기는 법에 대한 설교요, 법에 대한 가르침을 정리해 놓은 책.

 2) 신명기는 고별연설이라는 형식을 빌려서 주제를 전달하고 있다.
  : 종교적이고 윤리적인 고별연설을 이스라엘의 지도자와 연결시키는 것은 이스라엘 역사를 기록하는 
편집자의  

    일반적인 습관이다

 3) 신명기의 문체적 특징은 설교적, 훈계적, 교훈적이다.
  :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을 백성들에게 설교함 – “ 들으라 이스라엘아~ “
  : 신명기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가르침(토라), 훈계, 설교이다.
 4) 신명기는 계약 백성인 이스라엘이 야웨 하나님과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 규정하고 
있다

.

 : 신명기는 주전 7세기의 이스라엘이 앗시리아나 바벨론을 군주로 섬기는 것이 아니라 야웨 하나님을 
군주로 

   섬겨야 할 것을 가르치고 있음

. 즉 이스라엘의 하나님 야웨를 군주로 섬기는 봉신조약을 체결해야 됨을 

   가르치고 있다

.

  

3. 신명기의 문학적 형태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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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명기의 
구조

4-1. 조약 형식에 의한 신명기 구조

많은 구약 학자들은 히타이트의 종주권 조약의 형태가 언약에 관한 구약 
이해의 바탕에 깔려 있다고 동의하며 신명기에서 그 유사점을 발견함

.

하나님께서는 종주국이 속국에게 하듯이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으심

.

 “ 신명기는 전체 구조에서 모세 시대의 종주권 조약들의 고전적인 법적 형식을 보여

       주는 언약 갱신 문서이다” – 클라인 

( Meredith G. Kline)

함무라비법전

(1750 

B.C)

신명기

히타히트 조약

(1500-1200 B.C)

역사적 서언

신 

1-3장

역사적 서언

법  들

4-26장

조약 규정

(요구)

문서 조항

27:3 ;                       

          31:9-13

문서 조항

신들의 조약 증인

축복들

28:1-14

(저주)

저주들

28:15-68

(축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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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명기의 구조

4-2. 내용에 의한 신명기 구조
 
 1)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를 재 해석하는 이야기 ( 신1-11 , 27-34장 )
   -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해 호소하는 모세의 연설
 2) 이스라엘 백성으로 산다는 것이 어떤 삶을 의미하는지를 가르치는 법령집(신12-26

)

   - 요단 강을 건너 가나안에 들어간 후 그 곳에서 지켜야 할 몸가짐, 마음가짐에 대한 
    법적인 가르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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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명기의 구조

4-3. 모세의 연설에 의한 신명기 구조
 1) 신명기에는 문학 형식상 모세의 연설이 모두 세 번 반복되어 있음.
    제목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 “이것은 …이다”의 형식을 띰.

     : 첫 번째 연설 - 이것은  …    선포한 말씀이다.(신1:1)

     : 두 번째 연설 - 이것은  …    율법이다.(신4:44)

     : 세 번째 연설 - 이것은  …    언약의 말씀이다.(신29:1)

 - 즉, 신명기는 말씀, 율법(토라), 언약이라는 제목이 붙은 세 개의 연설로 
   되어있다고 볼 수 있음

.

  2) 세 개의 연설은 각각 서론과 머리말로 시작해서 본론에 해당되는 모세의 
     연설

(말씀)이 이어지는 형식을 띠고 있음.

    : 서론 - 모세의 말씀을 소개하는 기능
    : 본론 - 모세의 연설은 글의 형식에서 회고와 권고, 권고와 경고를 반복함
  3) 후기에 해당되는 단락은 복합적임. 
    :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임명. 모세의 노래, 모세의 죽음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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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명기의 구조

4-3. 모세의 연설에 의한 신명기 구조

Ⅰ. 모세의 첫 번째 연설: 말씀      (신1:1-4:43)

Ⅱ.  모세의  두  번째  연설  :  율법(토라)(신4:44-
28:68)

  A. 신명기 서론                      (신1:1-5)

  A. 서론 : 율법 소개                 (신4:44-49)

  B. 모세의 말씀                      (신1:6-4:43) 

  B. 모세의 말씀                     (신5:1-28:68) 

   1. 회고 : 호렙 산에서 모압 평원까지    (신1:6-3:29)

    1. 권고와 경고                   (신5:1-11:32)

   2. 권고 : 이스라엘아 들어라           (신4:1-43)

    2. 신명기 법전                   (신12:1-26:19)

    3. 축복과 저주                   (신27:1-28:68)

Ⅲ.  모세의  세  번째  연설  :  언약      (신29:1-
30:20)

Ⅳ. 후 기                     (신31:1-34:12)

  A. 머리말                         (신29:1)

  A. 모세의 고별사                   (신31:1-33:29)

  B. 모세의 말씀                     (신29:2-30:20) 

    1. 모세의 마지막 지시             (신31:1-13)

    1. 권고 : 언약을 세움              (신29:2-29)

    2. 모세의 노래                  (신31:14-32:47)

    2. 경고 : 언약의 내용              (신30:1-20)

  B. 모세의 죽음 보도                (신32:48-3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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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명기 연구사

 

주전 

13세기 경 모세가 쓴 율법서 이다. ( 모세 단일 저작 설 )

신명기는 가나안 땅에 정착하기 전 모압 평지에서 모세가 이스라엘에게 준 하나님의 
말씀

근거말씀 

: 신31:9, 24

    

31:9 또 모세가 이 율법을 써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는 레위자손  제사장들과 모든  장로에게 주고 

    신

31:24 모세가 이 율법의 말씀을 다 책에 써서 마친 후에 

모세 저작의 성경적인 다른 증거들

      

구약 

- 신1:1, 4:44, 29:1 ,수1:7 ,삿3:4 , 왕하 14:6, 스 3:2, 느1:67, 시103:7, 단9:11,말4:4

      신약 – 마 

4:7,10, 19:7, 막7:10, 눅20:28, 행3:22, 롬1-19, 고전9:9

모세가 죽은 이후에 여호수아나 다른 사람들이 모세의 죽은 사건에 대해서 추가기록 
했을 것으로 추정 

( 모세의 죽음을 기록한  말씀 : 신 34:5-12)

5-1. 신명기의 저자와 연대 – 전통적인 기독교 학자들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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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드 베테( W.M.L. De Wette,1805년)

B.C. 621년 요시야의 개혁 때 예루살렘 성전에서 발견된 
두루마리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봄

. ( 왕하 22-23장 )

원 신명기는 주전

7C경 요시아 왕의 개혁 때에 예루살렘 성전에서 

발견된 두루마리

(율법책) - 요시아의 종교개혁의 기초가 되었다고 봄

.

신명기는 다른 오경들과는 별개로 다른 저자에 의해 후대에 
쓰여졌다고 주장

.

드베테의 주장은 모세 단일 저작설을 부정하게 되었고

, 신명기의 

자료층을 구분하게 되었으며

, 신명기는 여러 다양한 편집단계를 거쳐 

이루어졌다는 가설을 세우게 됨

.

신명기는 요시아가 발견한 율법 책인 원 신명기

(신12-26장)와 

추가된 본문으로 구성되어 있을 것이라는 견해로 발전                    

비평학자들 가운데에서 가장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음

.  

5. 신명기 연구사

5-1. 신명기의 저자와 연대 – 현대비평학자들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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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명기 연구사

 2) 벨 하우젠(J. Wellhausen)

오경은 네 개의 문서 

(J.E.D.P)로 이루어졌는데, 7C경 신명기 자료(D)가 

편집되었고

, P문서는 포로기 이후에 기록되었으며, 오경의 최종편집은 포로 

후기인 주전 

400경에 완성된 것으로 봄.

요시아가 발견한 율법책을 신명기의 일부라 생각하였고

, 오경과 신명기를 

분리하여   바라보려는 시도를 발전시킴

.                             

5-1. 신명기의 저자와 연대 – 현대 비평학자들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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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틴 노트(M. Noth) 

-“전승사적 연구”(1943년)

구약 연구에 중요한 토대를 마련하였고

, 신명기 이해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됨

.

신명기의 최초 저작을 왕국시대 이전으로 추정하였고

, 신명기의 최종 편집은 

   포로기

(주전 6 C )때 팔레스틴 땅에 남아 있던 신명기 사가

(Deuteronomistic  
   History, 약자로 DtrH)에 의해 완성된 것으로 봄. 

 신명기를 신명기 뒤에 오는 역사서(여호수아,사사기,사무엘상.하,역대기상.하)의 
서론 

   구실을 하는 본문으로 여김

.

 신명기의 최종 저자를 ‘신명기사가’라는 이름으로 정리함

.  

신명기를 오경의 결론으로 보지 않고 신명기적 역사서

(DtrH)의 출발로 보게 

.

  : But 노트는 신명기 본문 자체의 분석과 해석은 심각하게 고려하지 않음.
  : 마틴 노트 이후 신명기 연구가 매우 활발하게 진행됨
  

  

5. 신명기 연구

5-1. 신명기의 저자와 연대 – 현대비평학자들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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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폰 라드(G. von Rad) -“신명기 연구들”(1953년)
   : 최종 형태의 신명기가 어떤 상황에서, 무슨 의도로 전승되었는지 연구함.
   : 신명기의 삶의 자리를 하나님의 말씀이 낭송/낭독 되는 예배로 봄.
   : 신명기의 레위인 저작설을 주장.
 5) 니콜슨(E. W. Nicholson) –“신명기와 전승”(1967년)
   : 신명기와 북쪽 출신 예언자인 호세아(서), 신명기에 나타난 모세의 중재자 

직분과 
    예언자의 중재자 직분의 유사함을 지적함

.

   : 신명기의 북쪽 출신 예언자 집단 저작설을 주장.
 6) 바인펠트(M. Weinfelt) – “신명기 1-11”(1967년)
  : 신명기의 문학적 구조, 용어와 문장, 조약 양식이 지혜전승과 유사함을 지적함.
   ( 예 - 신8:5과 잠3:11-12 / 신20:1-4과 잠21:31 / 신23:16과 잠30:10)
   : 신명기의 저자를 예루살렘 궁중에서 활동하던 지혜문서 서기관으로 추정함.

  

5. 신명기 연구

폰 라드

니콜슨

5-1. 신명기의 저자와 연대 – 현대비평학자들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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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명기 
연구

5-2. 신명기 기원에 대한 역사적 발전 과정

1. 기원전 721년 북 왕국 멸망 후 북 왕국의 종교 지도자들이 전승자료들을 가지고 남쪽으로 피

.          ( 신명기의 핵심자료는 이때 가지고 내려온 자료 일 것으로 추정 )

2. 그들이 남쪽의 다른 종교지도자 들과 함께 히스기야 때의 종교개혁을 이끔. (왕하 18:1-8)

3. 므낫세(기원전 687-642년)의 통치기간 동안 억압을 피해 지하로 숨었다가 요시야 때 활동 

재개

.

4. 그러나 요시야의 사망(기원전 609년)과 바벨론 군대의 위협으로 좌절됨.

5. 기원전 587년 남 왕국(예루살렘)이 망하고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감.

6. 이 전승들은 포로기간 동안에도 계속 보존되고 편집되었는데, 이는 신명기의 틀을 구성한 

편집자가 

  예루살렘의 멸망과 포로사건을 알고 있었던 점을 통해 알 수 있음 

(신 4:25-31, 28-31)

7. 신명기의 핵심본문(아마도 신 12-26장)은 오랜 기간을 통해 계속 확장 편집되었고 완성되었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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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신명기 사가는 ? 
  - 이 편집자는 바벨론 포로기( B.C. 550년경)에 포로로 끌려가 바벨론에서 활동함. 
  - 신명기의 말씀에 준해서 역사를 해석한 역사가로서 역사가 사실인지의 여부를 중요시 하지 
않고   
    그 역사적 사건의 의미

, 교훈에 대해 초점을 맞춤.

  - 왜 우리가 망하게  되었는가? 에 대한 신학적인 답변을 찾기 위해 노력함.
  - 이스라엘의 멸망 원인은 하나님께 죄를 범하고 우상숭배를 했기 때문이라 말함.
  - 신명기 사가가 추구하는 것 
   : 이스라엘이 현재 겪고 있는 고통(포로기)은 이스라엘의 범죄에 대한 마땅한 하나님의 의로운 
     징벌

. 지금 이스라엘의 고통은 회개로써 구원의 새 출발이 가능하다는 것을 주지시킴.

  - 예언자, 서기관, 레위인, 혹은 예루살렘의 종교 책임자로 추정. 
  즉

, 지도자 출신으로 이스라엘 종교전통을 잘 알고 있었으며, 이스라엘의 영적 생활에 관심을 

갖고 
  깊이 헌신하려고 했던 그룹으로 추정

5. 신명기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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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명기 신학의 특징

하나님과 언약을 체결한 선택 받은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을 강조하고 있음

.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아야 할 책임과 의무를 강조

  즉

, 하나님의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켜야 함을 강조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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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명기 신학의 특징

1) 유일신 신앙의 강조

6:4-9 (개역한글)

   4.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5.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9.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찌니라 

 

신명기를 통해 가장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구약 신앙의 핵심이 됨

.

이스라엘의 신앙의 대상은 오직 유일한 한 분 여호와시며

, 이 하나님을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사랑하라고 명령함

.

히브리적 사고방식에서 ‘사랑’은 단순히 감정의 차원이 아닌 구체적인 행동으로 

  구현되어야 하는 역동적인 것임

  즉

,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따르고 실천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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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명기 신학의 특징

2) 중앙 성소의 강조

신 

12:10-11절 (개역한글 )

10.너희가 요단을 건너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에 거하게 될 때 또는 여호와께서 
너희로 너희 사방의 모든 대적을 이기게 하시고 너희에게 안식을 주사 너희로 평안히 거하게 하실 때에  

11.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 이름을 두시려고 

한 곳을 택하실 그곳으로…

 

가나안에서 오직 한 곳에서만 예배를 드려야 한다는 중앙성소의 원칙을 내세우고 있음

.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많은 장소에서 예배를 드릴 때 자연히 가나안 원주민들의 영향을 

   받을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예배가 변질 될 우려가 있음

.

“하나님께서 택하실 그 곳”이라고만 언급되어 있는데 후대 역사에서 예루살렘 성전이 

   중앙성소의 위치를 차지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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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명기 신학의 특징

3) 가나안에 대한 부정적 평가

신 

7: 2-4

2.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게 붙여 너로 치게 하시리니 그 때에 너는 그들을 진멸할 것이라 그들과 무슨 
언약도 말 것이요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도 말 것이며  

3.또 그들과 혼인하지 말찌니 네 딸을 그 아들에게 주지 말 

것이요 그 딸로 네 며느리를 삼지 말 것은  

4.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로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 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

 

이스라엘이 들어가 살 게 될 가나안에서의 생활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며 이스라엘만의 
신앙의 순수성을 간직할 것을 명령하심

.

가나안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의 결과는 크게 

3가지로 나타남.

   1) 가나안 땅에서 가나안 사람들에 의해 그들의 삶의 일부분으로 행해지고 있는 모든 
     우상숭배를 금지하고 있음 

( 신7:5 ; 12:2-3 ; 16:21-22)

   2) 가나안의 우상숭배하는 자들을 칼로 진멸하고, 도시 전체를 불사르라는 전멸법을 명령하심.
   3) 가나안 사람과의 혼혈 결혼을 철저히 금지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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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명기 신학의 특징

4) 사랑과 정의의 공동체에 대한 강조

10:17-19(개역한글) 

17.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신의 신이시며 주의 주시요 크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이시라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시며 
뇌물을 받지 아니하시고  

18.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신원하시며 나그네를 사랑하사 그에게 식물과 의복을 주시나니 19.너희는 

나그네를 사랑하라 전에 너희도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되었었음이니라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즉

, 사회적 약자들에게 공의와 사랑을 베풀어 주는 책임을 

  강조함 - 고아, 과부, 나그네, 레위 인(땅을 분배 받지 않아 경제적 독립 못함)

사랑과 정의의 공동체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 준수 사항

   1) 공정한 재판요구. ( 신24:17)
   2) 곡식 단을 완전히 거두지 않고 조금은 남겨서 과부나 객이 취할 수 있게 함.(신24:19-22)
   3) 그릇에 담아가지 않는다면 이웃의 포도원에서 마음대로 포도를 배불리 먹을 수 있게 함.(신23:24-25)
   4) 품삯을 밀리지 않게 일몰 전 당일에 지급하도록 함.(신24:14-15)
   5)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 등의 절기에 성전에 모여 잔치를 벌일 때 가진 자만의 잔치가 아닌
      사회적 약자들과 함께 하는 절기가 될 것을 강하게 요구함

.(신2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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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노희원

. 『최근의 신명기역사 연구』. 서울 : 연세대학교출판부, 2001.

오택현

. 『신명기와 신명기 역사』. 서울 : 크리스천헤럴드, 2007.

한민수

. 『신명기와 땅 : 언약의 눈으로 보기』. 서울 : 그리심, 2008.

한동구

. 『오경이해』. 서울 : 프리칭아카데미, 2006.

한동구

. 『신명기 해석』. 서울 : 도서출판 B&A, 2004.

테렌스 

E. 프랫하임. 『오경』.이영미 역, 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15.

논 문

왕대일

. “다시 듣는 토라 - 신명기.” ⌜신학과 세계  제

35권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