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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비옥한 초승달 지역에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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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근동의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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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메소포타미아 지혜문학의 특징

①메소포타미아 지역은 지리적으로 이스라엘과 멀리 떨어져

있다. 그러나 역사적, 문화적으로 이스라엘과 직접, 간접적으

로 관련

예) 

a.아브라함: 갈대아 우르(바벨론 지역)에서 팔레스틴으로 이주

b.왕국시대: 앗시리아, 바벨론, 페르시아의 침공 및 지배

c.Bibel-Babel 논쟁: 성서(구약)와 신화와의 관련성

⇒길가메쉬 서사시(홍수) / 에누마 엘리쉬(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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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메소포타미아 지혜문학의 특징

a.지혜문헌의 숫자는 애굽의 것에 비해 적으나,

장르는 훨씬 더 다양

-24개의 수집물만 존재

-애굽의 지혜문학의 양식은 주로 “교훈”이지만,

메소포타미아의 지혜문학의 양식은 매우 다양

잠언 수집록, 신정론 문학, 염세주의적 문학, 비유, 에세이, 

수수께끼, 우화, 논쟁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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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메소포타미아의 모든 지혜문헌은 진흙서판 위에 기록

-애굽 문헌들은 파피루스

-메소포타미아의 지혜는 기원전 3000년경부터 시작

설형문자(쐐기문자)가 시작되면서 지혜문학 등장

Sumer(기원전 3500-1950)

-인류최초의 문자 발명

-그림문자가 쐐기문자로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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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의 파피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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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피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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쐐기문자가 새겨

진 진흙서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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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운동이 활발하여 기원전 2000년경에는

지혜학교들이 등장

:특히 에둡바(e-dubba)가 세워졌는데 ‘서판들의 집’이다.

:이곳에서는 서기관들에 의해 고대의 지혜문헌들이

복사 ⇒ 지혜가 전승, 보관됨

:여기서 기록된 지혜문헌들은 신전, 왕궁의 교육자료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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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현존하는 대부분의 지혜문학은 바벨론(기원전 1830-1550)  

서기관들이 앞선 국가들인 아카드인(기원전 2360-2180), 

수메르인(기원전 3500-1950)의 지혜전승들을 복사하여

보존한 것

⇒물론 단순히 복사만 한 것이 아니라 수정하기도 하고

새로운 내용들을 첨가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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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메소포타미아 지혜문학의 형태

①애굽의 것과 동일한 문학형식 소유

-’아버지가 에게 가르치는 양식’을 지닌 지혜문학

-다시 두 종류로 구분됨

a.신화의 형식으로 포장된 지혜문학

b.교훈의 형식으로 포장된 지혜문학

②논쟁형식(문학)이 발달

a.두 서기관의 논쟁 b.학생과 감독관의 논쟁 c.두 여인 논쟁

d.새와 물고기 논쟁 e.여름과 겨울 논쟁

애굽에서와는 달리 논쟁에서는 언제나 신이 문제 해결권을 가지고

등장(욥기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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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메소포타미아 지혜문학의 종류

(1)수루팍의 교훈(The Instruction of Suruppak)

①홍수신화라는 문학적 구조 형식으로 전해지고 있음

→지우수드라(Ziusdura)의 이며 홍수에서 살아남은 수루팍이

새로운 파멸에서 건짐을 받기 위한 올바른 행위를 에게 교훈으로 남김

②현재는 다 번역되지 못했고, 일부만 번역 출판됨

오 내 아들아, 내가 너에게 가르치는 교훈을 받으라…..

내 아들아, 혼자서 어떤 사람의 아내와 한 방에 앉아 있지 말아라….

선한 사람은 선한 일에 힘쓰도록 해야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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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현재는 아카드어로 전해지고 있지만 아마도 기원전

2500년 이전에 수메르어로 기록되었을 것

④“수루팍의 교훈”은 애굽의 지혜 교훈들과 유사성 

a.-을 교사와 학생으로 비유하는 형식상의 특징

b.교훈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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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지혜의 권고(Counsel of Wisdom)

①160행으로 된 도덕적 훈계의 수집물

②카시트(Kassite, 기원전 1600-1200)시대에 편집된

것으로 추측

③형식은 “-에게 주는 교훈의 형식”

④10여 개의 주제로 나누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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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나쁜 친구들을 피하라

2)부적절한 언어사용을 하지 마라

3)언쟁을 피하고 원수와 화친하라

4)어려운 사람에게 친절하라

5)노예 여자와의 결혼은 부당하다

6)창녀를 아내로 삼는 것은 부당하다

7)관리의 유혹을 물리치라

8)종교적 의무에 충실하라

9)친구들을 기만하지 말라

10)부적절한 언어사용을 하지 말라(반복) 

네 원수를 악으로 갚지 말아라.

너에게 악을 행하는 자에게 친절을 베풀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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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아히카의 이야기(The Story of Ahiqar)

-한 작품이 아람어+시리아어로 기록됨

①주제: 한 관리의 억울함, 복수, 배은망덕한 친족에 관한 내용

-아히카는 기원전 7세기 앗시리아의 산헤립의 개인 교사

-친자식이 없어서 왕에게 자신의 조카 나딘(Nadin)을

후계자로 추천

-하지만 나딘은 삼촌 아히카를 역적으로 몰아붙였고

왕에게 죽이라고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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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은 신하인 나부수미스쿤(Nabusumiskun)에게

아히카를 죽이라고 명령

-하지만 그는 아히카를 다른 장소로 피신시키고 숨겨줌

<여기까지는 아람어 본문에 나온 이야기>

<다음 이야기는 시리아어 본문에 등장>

-애굽 사람들이 앗시리아에 와서 하늘과 땅 사이에 궁을

지어줄 사람을 보내달라고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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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당한 사람을 찾지 못하고 있을 때, 나쿠수미스쿤이

왕에게 아히카가 살아있음을 전함

-그 결과, 아히카는 애굽으고 가게 되고 궁궐을 짓고

수수께끼도 풀고 많은 재산과 명예를 얻고 귀국

-앗시리아로 돌아와 조카 나딘에게 복수

②특징

a.한 작품이 두 언어로 기록됨

-아람어+시리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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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아히카는 다른 문학(토빗서)의 주인공으로도 등장

-중요한 인물로 등장하는데, 납달리 지파의 후손

-앗시리아의 산헤립의 궁중 관리

-아히카가 지혜자로 등장하지 않고, 이스라엘 사람으로 등장하는 것은

흥미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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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교훈의 내용

-잠언, 점층적인 숫자 표현을 통한 수수께끼, 짧은 우화 등이 사용되어

젊은이들에게 필요한 신실성, 겸손의 덕목을 강조

-은혜를 아는 자가 지혜로운 자이다.

-은 의로운 자의 편에 서있다.

말은 새와도 같아서 일단 입 밖으로 나오면 누구도 그것을 붙잡지 못한다. 

무엇보다도 네 입의 비밀들을 소중히 여기라. 입의 교훈은 전쟁의 교훈보다

더 강하다….

만일 사람의 입에서 좋은 말이 나오면 그것은 자신을 위하여 좋은 일이요, 

만일 그들의 입에서 악한 말이 나오면 신이 그들에게 악을 행할 것이다….

네가 만일 높임을 받았다면 높은 사람을 천하게도 하고 낮은 사람을 높이기

도 하는 신 앞에서 네 자신을 겸손하게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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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염세주의의 대화(Dialogue of Pessimism)

①특징

a.人間의 죽음의 문제를 다루고 있음

b.’아버지-아들’의 관계가 아니라, “주인-종”이 나눈

삶에 대한 대화체로 되어 있음

-주인이 먼저 어떤 의견을 제시하면 종이 이에 동의

-주인이 또 다른 의견을 제시하면 종이 이에 동의하는 형식의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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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인간의 모든 수고가 헛된 것이다.

⇒대화는 죽음에 관한 주제로 끝남

⇒인생무상에 관한 교훈 - 허무주의적 색채

⇒전도서와 주제상의 관련성

종아, 내 말을 들어라

예, 주인이여

인간에게 선한 것이 도대체 무엇이냐?

가난한 자를 도와주는 것입니다.

나의 목과 너의 목을 부러뜨려 강물 속에 내던지는 것이 선이다.

<익살스러운 풍자: 모든 선한 행동의 무의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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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사람과 그의 신(Man and His God)

①특징: 人間의 고통과 신의 정의의 문제를 다룸(신정론)

-이런 주제는 애굽의 지혜문학에는 거의 소개되지 않는 반면,

메소포타미아의 지혜문학에는 자주 등장

②연대: 수메르 언어로 기록되어 있는데 기원전 2000년경

우르의 제 3왕조 때 편집

③내용: 부자요 의인이요 지혜자인 한 사람이 질병의 고통을

당하게 됨

-but 그는 신을 저주하거나 원망하지 않고 눈물과 탄식으로

신께 기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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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이 탄식하는 자와 같은 나에게 엄습했습니

다. 악한 질병의 악마가 내 몸 안에 거합니다.언

제까지 나를 무시하고 나를 보호받지 못하도록

내버려두시겠습니까?

………………………………

그의 신은 그가 말한 그 의로운 말을 받아들였

다. 그 젊은 사람이 간절히 고백한 말을. 신은

그를 감싸던 질병의 악마를 내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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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지혜의 교훈

a.어떤 상황에서도 그것이 공평하지 않은 것 같을지라도

신에게 불평하지 말아야 하며 신의 은총을 받을 때 까지

탄식과 탄원의 기도만을 해야 함

b.그러면 결국 신은 人間의 고통의 문제를 해결해주신다.

∵ 신은 개인의 삶을 주관하기 때문, 신은 의로우신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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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내가 지혜의 주를 찬양할 것입니다

(I will praise the Lord of Wisdom)

①연대: 아카드어 본문으로 이트 시대에 편집

(기원전 1500-1200)

②내용: “사람과 그의 신”처럼 고통 받은 자의 이야기

(의인의 고난 문제)

-그는 원래 부자였고, 지혜자였는데 역전되어 고통을 받게 됨

-그는 욥처럼 자신의 과거의 의로움을 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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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탄원과 기도를 열심히 드렸고 신을 예배하는 날은 내 마음에

기쁨이 있었습니다.

………………………………………………………..

주는 나를 꼭 잡았습니다. 주는 나를 건강하게 회복시켜 주셨습니

다. 그는 나를 함정에서 구출하셨습니다. 그는 나를 파멸로부터 불

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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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특징

a.욥기의 이야기와 매우 유사한 모티브가 등장

-전통적인 인과응보의 교리로 人間의 고통의 문제의

해답을 찾음

-고통 당하는 동안에 올바로 처신하면 결국 신은

은총을 베풀고 그에 대해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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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문학적인 면에서는 좀 차이가 존재

-욥기: 처음과 끝이 “이야기”양식을 취하고, 중간은

친구들과의 논쟁 + 하나님의 현현이 등장하는

“운문체”

⇒여기서는 고난 받는 의인이 마르둑 신에 대한

찬양시로 끝을 맺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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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바벨론 신정론(Babylonian Theodicy) 

-고통 당하는 자와 친구 사이의 논쟁적 대화(기원전 1000년경)

①특징

a.두 친구가 서로 논쟁하는 대화형식으로 각각 11개의

행을 지닌 27개의 연으로 구성

b.욥기와 유사(구성 면에서)

-전통적인 견해(인과응보)를 지닌 친구와 고통 중에 있는

의로운 친구 사이의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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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t 형식과 내용면에서는 큰 차이

a.욥기: 세 친구와 욥의 계속된 대화, 대화속에서는

욥의 고통의 원인을 찾지 못하고 하나님의

현현 통해 간접적인 해답만 얻음

b.바벨론 신정론: 해답을 얻는 과정이 다름

-논쟁 중에 해답을 찾음

⇒두 친구는 신이 창조 때에 人間에게 죄성과 악을 심어놓았다고 결론

⇒신은 멀리 떨어져있다, 그들의 길을 人間은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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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욥기: 人間이 창조 때에 죄성을 가지고 파괴된 것이

아니라고 말함

오히려 창조는 선한 것, 죄는 人間의 불순종으로

들어온 것

이스라엘은 고대근동의 국가들처럼 人間의 고통의

문제에 대해 공통적으로 고민했지만,

그들의 의견(지혜)에

동의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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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애굽의 지혜문학과 메소포타미아의 지혜문학 비교

-서로는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음

1)공통점

①서로는 人間의 삶에 대한 공통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노력

-행복한 人生 / 성공적인 삶에 대한 고민

-어떻게 사는 것이 올바른 것인가?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성찰이 있었음(공통의 주제)

②동일한 문학형태로 지혜문학이 형성

:부-자 관계

:스승-학생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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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이점(독특성)

⇒사회적 구조, 생활환경, 역사, 종교와 신앙의 차이에 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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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굽의 지혜

메소포타미아의 지혜

지혜의 목적

. 마아트(진리, 질서, 정의)

의 획득

→과묵한 人間, 기만하지

않고 화도 내지 않고

이미 정해진 마아트의

질서를 따르는 조용하

고 사려 깊은 人間양육: 

도덕성의 강조

(수평적 관계가 강조)

. 신들이 원하는 삶의 구현

즉 신의 뜻의 발견

(수직적 관계가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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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굽의 지혜

메소포타미아의 지혜

지혜의 획득 방법 . 마아트와의 완전한

조화를 통해

-고정된 질서를 따르는

-자연의 질서를 따르는

. 자연의 질서 속에서 발견

되는 전통적인 삶에 대한

이해와 도덕적인 표준에

의해 지배되지 않는 신의

뜻 사이의 갈등을 이해하

고 파악하는 것 ⇒ 

현실의 부조화(고난 받는

의인)을 인식하는 것

. 자연의 질서 속에 내재되

어 있지만, 여기에 지배당

하지 않은 신의 질서 사이

의 갈등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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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굽의 지혜

메소포타미아의 지혜

죽음과 고통의

문제

. 마아트와의 조화에서

실패한 人間들의 심판은

사후에 있다

. 죽음은 인생의 끝이 아니

라 새로운 삶의 시작

. 죽음/내세 문화의 발달

→ 사후세계에서 모든 것

이 빠르게 됨

. 신은 人間들의 현재의 삶

의 모습에 따라 현세에

보응한다

. 죽음은 인생의 마지막

∴ 현재가 중요

. 현재의 삶에서 받는 상

과 벌의 강조

∴ 부당한 人間의 고통에 대

한 만족스러운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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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구약과 고대근동 지혜문학과의 관계

a.구약의 지혜문학은 진공상태에서 생긴 것이 아님

-지혜는 국제적 현상

b.구약의 지혜문학은 고대근동의 지혜문학의 일부였으며

서로 간의 직∙간접의 긴밀한 관련성이 있음

-밀접한 상호관계를 맺으며 형성

c.구약의 지혜문학은 긴 준비기간을 갖고 나타난

지혜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