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교회사 1-1.pptx

닫기

background image

교회사

, 왜, 그리고 무엇인가?

- 필립 멜란히톤

[ 루터의 동료, 인문주의자, 종교개혁에서 처음으 

 로 교회사를 다루었던 학자중하나

]

교회사 통론 

1-1

- 1 -

Ü b e r h a u p

t    

Ge s c h i c h t

e

i s t d i e K e n n t n i s d e r    

f ür

a l l e

M e n s c h e n

n o t w e n d i g “( Wi d m u n g s b r i e f
z u m

1.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2 -

T e i l d e s C h r o n i c o n C a r i o n i s

i m  M ä r z

1 5 5 8

[ M BW

8 6 0 0 ] )

그는 역사를 교육과 학문의 전체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위치에 놓았다

.

“역사

( 역사 공부) 에 흥미를 갖지 않는 사람은 쓸 

 모없는 암퇘지와 같다

.”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3 -

그에 따르면 

(좁은 의미의 교회사 뿐만 아니라)  역사에 

대한 지식을 통해 우리는 포괄적으로  배   우게 된다는 

것이다

.  역사를 통한 배움을 거절하   는  것은 아무 

쓸모없는 암퇘지 같은 존재인 것이  다

.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4 -

- 종교개혁에 있어 역사에 대한 지식은 중요했

.

1) 종교개혁자 자신들이 서 있는 위치를 해명해

야 하고

,

2 ) 상대방인 가톨릭 교회의 주장들을 역사적으로 

 반박해야 하고

,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5 -

3 )   자신들의 이해에 따라 참된 전통들을 출발점  으로 

삼기 위해서이다

. 이러한 것에서 배우게 되  는, 배울 

수  있는  교회사는  바로  신학적인  자기   정체성 을 

발견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6 -

J.X. 초대교회  ㅣ

중세교회

ㅣ 

종교개혁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7 -

-   기독교,  기독교  교파들,  종교들은 시간과 장소  

없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 이들의 실제적인 모  습은 

역사적인 발전들의 결과물이다

. 이러한 사실  은 19

세기 이후로 무엇보다도 개신교 신학의 자  기이해에 

속한다

.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8 -

교회사를 성서주석

, 조직신학이나 실천신학처럼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 사람은

, 왜 기독교와, 그  리고 

기독교의 사회적 형태로서의 교회가 오늘날  의 모습으로 

있고 또한  왜  이와 다르게 되지  않   았는가 라는 질문 

앞에서 속수무책이다

.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9 -

= 교회사란 무엇인가

1. 신학의 한 분과

◌ 교회사의 대상

:

가이사랴의 유세비우스

(Eusebius)와 많은 그 의 

후계자들에게 교회사의 대상은 분명한 것이었   는데

바로 참된 교회이다

.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10 -

다시말해

이단과 박해들에 의해 동요되지

않고

대항

자신의 길을 가고 결국 모든 장애요소들에 

 해 승리한 교회이다

.

이에 근거하여 유세비우스는 또한 첫 번째 시대  구분을 

하였다

. -   콘스탄틴 대제의 기독교  회심.   황제 

콘스탄틴

(272-337)은 교회사가 완성되는 새로운 

시기를 시작한 사람이다

.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11 -

교회사의 대상

: 역사적인 의미에서의 교회[

시간과  공간안에서 교회의성장과

전개

]

*

교회의

생일

: 오순절 성령사건

*

교회의

근거

: 예수님의

말씀

(마

1 6 : 1 3 - 2 0 )


background image

교회는
순전한 세상내적인

( i n n e r w e l t l i c h ) ,

종  교사적인

현상이 아니라

,

오히려 예수 그리스도가 세우신 것으로

수의 사명을 계속해 나가며  또한  그것을 항  상 
새롭게 세상안으로 실행시키고자  시도하   는 

로 

교회사 통론 

1-1

- 12 -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13 -

◌   교회사가 다루는 교회는 교리적

(종교적) 의미  의 

교회가  아니라

,  역사적인 의미에서의 교회이   다 . 

교회사는 기독교의 역사 혹은 기독교라는  종   교의 

역사이다

.  다시말해  예수와  사도들의  활동으   로 

시작되어 

1 9 0 0 년   이상 이루어진 역사적  총   체인 

기독교

(교회)의  역사이다.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14 -

◌ 교회사 내용

:

-

교리사

-

기독교

신학의 역사

-

교회의

사회적

, 정치적인 전개

-

교회의 전개와

관련된 법제사적

, 경제사적,  

  정치사적, 사회사적 측면.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15 -

2 .   역사적-비판적 방법 (역사학의 부분)

◌ 교회사

= 역사학의 한 분야

- > 교회사의 방법론은 역사학 방법론과

동일 

[객관적, 비판적 연구방법]


background image

구술로 된 자료  형태

교회사는
한 사건이 문서적

, 기념비같은,  

흔적을 남긴 경우에만 가능

이 자료들은 발견되어야 하고

, 사실임이 검토되어야 하  고, 

문서로 편집되어야 하고

, 때로는 신뢰할만한  번역으

내용을 연구해

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 역사적  야 

하고

, 신중하게 해석되어야 함

-
이러한 자료에 대한 작업이 역사가 및 교회사가들의 본  질적인 
임무임

교회사 통론 

1-1

- 16 -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17 -

3 .   교회사가 필요한 이유

◌ 오늘날까지 사회와 개인을 특징짓는 많은

들이 역사의 뿌리 없이는 이해할  수  없다

.  그리   고 

오늘날 대화속의 많은 내용은 과거에 대한  다   양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 때에만 충분하게 토론  될 수 있기도 

하다

.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18 -

◌   기독교라는 주제에 있어서 교회사가 필수불가 결한 

보다 깊은 이유

=>

기독교는 그 근원부터 역사적으로 중개되었기 때  문

다른 말로 하면

, 하나님의 계시는 역사라는  매개체에서 

실현

(성취)됨.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19 -

하나님은 

(삶의) 역사와 역사적 경험들 가운데서 인

간들과  만나신다

.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 자신  은 

인간이 되신다

. 하나님은 공간과 시간 안으로 들  어오시고, 

역사를 이루어 나가실 뿐만 아니라 최종적  으로 역사를 

처리하신다

. 이러한 사실을 통하여, 우  연적이고 방향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세계역사의 전  개는 새로운 관점에서 

모습을 드러낸   다

. ”

( M a n f r e d   S i t z m a n n /  

C h r i s t i a n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20 -

z u r

We b e r ,

Üb e r s i c h t e n    

K i r c h e n g e s c h i c h t e , 5 ) .

◌   교회사 

=   교회라는 골동품이나 고대 유품  진  

열장이  아니다

.  교회사는 본질적으로 교회의 자기  

이해에 기여하고

, 따라서 교회에 관한 교리(교회  론)

의 중요한 요소에 속한다

.


background image

교회사 통론 

1-1

- 21 -

◌ 모든 신학자

(목회자)는 교회사가 필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교회사는 기쁨을 주며

,

매우  흥미진진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