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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판매촉진론

(Sales 

Promotion)

김 화 동 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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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강의 진행계획

• 주제 : 특정 제품을 선정하여 SP 기획서를 작성

• 조별 구성 : 4명씩 조를 구성

                - 3주차 조별 구성 명단 제출(이메일)

• 기획서 제출 : 기말고사 이후(14, 15주차)에 예정 

• 기업의 촉진믹스 활동 중 SP 활동에 초점을 맞춰 이에 

대한 관련지식들을 체계적으로 습득

• 실제적인 SP 활동 기획을 수행함으로써 전략적 사고를 

배양

 

강의 목표

강의 목

조별 

연구과제

조별 

연구과제

성적 평가

성적 평

• 기말시험 : 50

(13주차 실시), 조별연구과제 : 30

,
출석 

: 2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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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Part I. 

판매촉진의 기본적 이해

1. 판매촉진의 의의

2. 판매촉진의 중요성

3. 판매촉진의 효과

4. 소비자 대상 판매촉진 방법

5. 유통점 대상 판매촉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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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1

판매촉진의 의의 

표적고객

제 품

Product

가 격

Price

촉 진

Promotion

유 통

Place

마케팅

믹스요소

(4P’S)

마케팅 믹스 요소는 기업이 수행하는 마케팅활동으로 촉진활동은 

마케팅 활동의 일부라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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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1

판매촉진의 의의

촉진믹스 요소 

촉진믹스 요소란 표적시장을 대상으로 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촉진활동 수단들을 의미

표적고객

광 고 

판매촉진

홍 보

인적판매

촉진믹스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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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촉진믹스 이용 상황 

촉진 자금

촉진 

• 자금여력이 큰 경우 : 광고
• 자금여력이 작은 경우 : 인적판매, 판매촉진

시장 성격

시장 성

• 시장의 지리적 범위
   

- 소규모 지방시장 : 인적판매, 판매촉진

   

- 전국단위 시장 : 광고

• 시장의 집중도
   

- 고객수가 많은 경우 : 광고, 판매촉진

   

- 고객수가 적은 경우 : 인적판매

• 고객의 유형
   

- 산업재 사용자 : 인적판매

   

- 최종소비자 : 광고, 판매촉진

1

판매촉진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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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1

판매촉진의 의의

제품 성격

제품 

• 소비재의 경우 
   

- 편의품 : 광고

   

- 선매품 : 광고 > 인적판매

   

- 전문품 : 광고 < 인적판매

• 산업재의 경우 : 인적판매

제품수명

주기

제품수

• 도입기 : 판매촉진, 인적판매
• 성장기 : 광 고
• 성숙기 : 판매촉진 > 광고
• 쇠퇴기 : 판매촉진

  촉진믹스 이용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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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3

  편 의 품

특  징

특  

소비자가 구매활동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 구매하는 제품

상표에 무관하게 가장 가까운 곳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큰 제품  
☞ 잡화류

종  류

종  

• 상용품 : 소비자가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제품
              

- 상표충성도가 KBF로 작용 

                 ☞ 치약

, 비누

• 충동구매품 : 계획없이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제품
                     

- 점포내 진열상태가 KBF로 작용

                 ☞ 잡지

껌, 캔디 

• 비상용품 : 예상치 못한 일로 긴급하게 구매하는 제품
                  

- 점포출구에 진열 

                 ☞ 우산(비올때

1

판매촉진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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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4

  선 매 품

특  징

특  

소비자가 구매하기 전에 품질

, 가격, 스타일 등을 비교평가하고 싶어 

하는 제품

• 소비자가 충분한 지식이 없는 제품
• 편의품에 비해 고가이고 구매횟수가 많지 않은 제품 
   ☞ 가구

, 가전제품, 금은보석

종  류

종  

• 동질적 제품 : 품질은 비슷하나 가격에 차이가 있는 제품        
         
   

- 가격할인전략이 판매증대에 중요

    ☞ 가전제품
• 이질적 제품 : 제품간 품질차이가 큰 제품
   

- 능력있는 판매원 채용 및 훈련이 판매증대에 중요

    ☞ 가구

, 금은보석 

1

판매촉진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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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5

 

  전 문 품

특  징

특  

제품이 지니고 있는 전문성이나 독특성으로 특정상표를 구매하기 위해 
구매시간 및 노력을 집중하는 제품

• 소비자가 특정상표에 충분한 지식이 없는 제품
• 상표충성도가 높아 특정상표를 고집하는 제품 

종  류

종  

• 고가의 제품 ☞ 자동차, 아파트
• 명품의 제품 ☞ 롤렉스 시계, 구찌 , 샤넬

1

판매촉진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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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 특정한 제품을 소비자 또는 유통업자들이 보다 빨리

 보다 많이 구매하도록 자극하기 위해 단기간 동안에    

 집중적으로 행해지는 활동 및 수단”

1

판매촉진의 의의

차별적

핵심요소

단기간 구매 또는 판매증대 

판매촉진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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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1) 단기간에 수행

- 한정된 판촉기간 동안만 이루어진다
☞ 소매점

: 시간단위, 쿠폰에 명시된 단기간 

2) 소비자의 행동을 유발

- 소비자의 특정행동을 유발한다  
☞ 쿠폰

: 쿠폰을 가져오는 행동

    콘테스트/ 경품응모: 참여하는 행동

3) 직접적인 구매행동에 영향

- 구매행동과정상 최종단계인 구매행동을 자극한다
☞ 광고 

– 구매행동의 전 과정에 영향

4) 활동 효과 및 성과의 분명한 측정이 가능

- 판촉은 구매행동의 반응을 유발하기 때문에 즉시적 
   효과측정이 가능하다

      ☞ 바코드시스템 

– 판매정보의 신속한 파악 가능

판매촉진의 특성 

1

판매촉진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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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문제 인식 

– 욕구 발생

1

판매촉진의 의의

 소비자 구매행동 과정 

정보탐색 

– 내적 정보 탐색

                외적 정보 탐색

대안의 평가 

– 브랜드 평가

대안의 선택 

– 브랜드 구매결정

구매 후 행동 

– 타인의 추전

                     재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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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5) 판촉 기획-실행-분석-피드백 등 전 과정이 역동적

- SP는 단기간 수행되고 성과의 신속한 파악이 가능

6) 판촉대상이 다양

- ①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촉
   ② 중간상(도소매상)을 대상으로 판촉
        ☞ 유통점 지원 판촉 
   ③ 영업 및 판매사원을 대상으로 판촉
        ☞ 영업지원 판촉 

7) IMC에 적합

- 판촉은 판촉광고, PR, 이벤트 등과 함께 실시

판매촉진의 특성 

1

판매촉진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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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하나의 판매메시지에 따라 광고

, 홍보, 판촉 등을 

함께 수행함으로써 소비자에 대한 침투력을 보다 
높이고자 하는 형태
 →

개  념 

개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신제품 출시의 경우
 - 광고 : 신제품에 대한 차별적 장점 내용 소구

 - 판촉 : 데몬스트레이션 판촉 수행
☞ 

IMC 효과 교재 P. 8

형  태 

형  

Synergy 효과 발생 

1

판매촉진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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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① 장기간 지속되거나 자주 수행시 브랜드 이미지가 손상됨

     

- 판매촉진 만으로 브랜드 충성도 확립 불가

② 판매촉진 소요 시간 및 비용은 1회 사용으로 제한됨

     

- 판매촉진은 비반복적 수행 성격

③ 판매촉진 상품은 싸구려 상품 이미지화됨

     

- 판매촉진 대상 상품은 일반적으로 인기가 없거나 재고상품

판매촉진의 단점 

1

판매촉진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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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2

판매촉진의 중요성

① 기업의 매출 성장이 어려워지고 있음

     - 판매촉진이 단기적 매출증대 수단으로 적합

② 판매촉진의 종류가 많아지고 있음

     

- 다양한 판매촉진 활동이 가능

③ POS(Point of Sales System)이 발전하고 있음

     

- 소비자 관련 데이타베이스의 축적이 가능

판매촉진의 증대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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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2

판매촉진의 중요성

① 판매촉진이 판매 활성화의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 

② 판매촉진을 정확히 활용하는 전문가 및 마케팅 담당자 증가

③ 단기적 프로모션 효과가 필요

④ 경쟁 브랜드의 증가로 저비용 프로모션 수단이 필요

⑤ 매스미디어 광고효과의 상대적 저하

⑥ 강력한 판매 증대효과를 기대

⑦ 소비자들이 판매촉진 제품에 관심이 증대

⑧ 유통업계가 판매촉진에 의한 판매지원 요구가 증대

판매촉진의 증대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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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① 제품에 친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최초 사용 및 구매
    를 유도하는 효과 
    ☞

② 구매경험 소비자에게 한번 더 구매토록 유도하는 효과
    ☞

③ 기존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표 충성도를 제고하는 효과
     

- 판촉을 통한 상표 고집의 보상 및 만족 강화

    ☞

3

판매촉진의 효과

기대할 수 있는 효과 

샘플링

, 시용팩

멤버쉽

, 프리미엄 

스템프

, 보너스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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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④ 광고 메시지를 보강, 강화, 구체화하는 효과
     

- 판촉을 통해 광고 메시지 내용을 확인시켜줌

    ☞ 광고 

: 경쟁사 대비 성능 우수성 주장

        판촉 

:

⑤ 유통거래상의 거래를 촉진하는 효과
    ☞

⑥ 영업 및 판매 사원을 독려하는 효과   

3

판매촉진의 효과

기대할 수 있는 효과 

POP 판매촉진 

모니터링

, 데몬스트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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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① 소비자들이 제품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
     

- 재 구매활동을 자극하는 효과

② 제품생명주기상 쇠퇴기에 있는 경우
    

- 제품을 리바이벌하여 시장을 확대하는 효과

③ 장기간의 반복구매 동기를 자극하는 효과
    

- 일반적으로 판촉은 단기적 판매증대의 수단으로 이용

       예외) 마일리지/ 멤버쉽– 단기적 판매보다 상표 충성도 제고  

④ 명품의 상품이미지를 창출하는 효과

3

판매촉진의 효과

기대하기 어려운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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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생물의 성장과정과 마찬가지로 신제품이 시장에 도입되어 
사라질 때까지 제품의 “판매와 이익”의 변화상태를 수명단계로 
구분해 놓은 것

일반적 

형태

일반적

형태

PLC 개념

PLC 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매출액

시간

이익

제품생명주기

(Product Life 

Cycle)

3

판매촉진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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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매출액

시간

  

PLC 일반적 형태의 예외

도입기

성장기

매출액

시간

 쇠퇴기없이 계속 
  성숙기단계에 있는 
  형태
   ☞ 코카콜라

 도입기 및 성장기에  

  있다 바로 사라지는 
  형태
   ☞ 씨티폰
       초기 벤처제품

3

판매촉진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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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① 신규 소비자를 유치

② 현재 고객을 유지

③ 소비자의 구매량이나 사용량을 증대  

④ 현재 고객을 다른 상품의 구입으로 유인

⑤ 신제품을 소개

⑥ 광고 및 홍보 등 다른 촉진활동을 강화

4

판매촉진의 종류

개  념

개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개하는 판매촉진 활동

이 용
목 적

이 
목 

소비자 판매촉진 

Consumer Sales Prom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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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① 새로운 유통 거래선 개척

② 도소매상의 공급물량 증대

③ 디스플레이

, 소매점 광고, 권유판매 등 

    도소매상 판매촉진 활동 지원 및 유발 

④ 도소매상의 이익을 보전하는 수단으로 이용

⑤ 도소매상과의 호의적인 관계 유지

4

판매촉진의 종류

개  념

개  

유통과정의 도소매상을 대상으로 전개하는 판매촉진 활동

이 용
목 적

이 
목 

유통 판매촉진 

Trade Sales Prom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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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① 상품의 판매활동을 도움

② 영업 및 판매 사원들의 생산성 제고 및 사기 진작

③ 판매노력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내 분위기 조성

개  념

개  

기업 및 도소매상의 영업 및 판매 사원을 대상으로 
전개하는 판매촉진 활동

이 용
목 적

이 
목 

판매원 판매촉진 

Sales Force Sales 
Promotion

4

판매촉진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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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소비자 대상 판매촉진의 방법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혜택이나 기업의 수행목적에 
따라 구분

가격할인형 

SP

샘플링

모니터링

쿠폰

보너스 팩

오프라벨

리펀드

데몬스트레이션

프리미엄
콘테스트

대매출 이벤트

스탬프
멤버쉽

부가서비스

샘플형 

SP

프리미엄형 

SP

제도형 

SP

시용 팩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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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알리고 

증명하는 것으로 타겟층에 배부하여 판매를 증대시키는 

판촉수단 

개  념 

개  념

  ① 쿠폰(Coupon)

미용실

, 패밀리레스토랑

• 상품 구입시 소비자에게 직접 혜택이 제공

• 한시적 혜택으로 상품구입을 서둘러 일시적 

판매증대에 효과

• 소매점에서 수행되어 기업의 상품 출하량이 증대 

이  점 

이  점

가격할인형 

S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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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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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배포 형태 

배포 형태

① 

DM(Direct Mail) 발송: 우편을 통해 쿠폰을 발송하는 방법

      - Solo Coupon : 쿠폰 회수율이 높음
      - Co-op Coupon : 비용이 저렴 
② 소매점에서 배포
     - 소매점 안 또는 밖에서 쿠폰을 배포하는 방법
     - 계산대에서 쿠폰이 자동적으로 발행되는 방법 
          판촉활동에 대한 소매점의 협력을 유도
③ 인쇄매체 및 온라인을 통한 배포
     -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를 이용하여 쿠폰을 배포하는 방법
     -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SNS을 통해 배포하는 방법
④ 상품포장을 이용하여 배포 

: 반복구매 유도에 효과적

     -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쿠폰 배포하는 방법
         · 해당 상품이나 다른 상품 안에 넣는 방법
            · 상품포장에 붙이거나, 레벨에 인쇄하는 방법  
⑤ 소매점 광고를 이용하여 배포
     - 소매점 광고의 DM을 통해 쿠폰을 배포하는 방법
         기업이 판매촉진 비용을 부담하나 소매점의 협력을 유도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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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상품을 여러 개 함께 포장하거나 상품의 내용물을 증가
시켜 소비자들이 특매품의 기분을 들게 하는 판촉수단 

개  념 

개 

  ② 보너스팩(Bonus Pack)

형  태 

형  

번들제품

묶음형태 포장

 ·가격이 저렴하고 소비 회전율 높은 제품

         ☞ 라면, 음료, 스넥, 아기귀저기

    ·상품의 사용기간 연장

         - 자사상품의 매출증대 효과와 함께 경쟁사  
            판촉활동의 반감효과도 기대
    ·소비자에게 판촉 혜택이 직접 전달

    ·진열공간이 커져 소매상에서 기피현상 
          - 추가적인 관리 운영비 발생  

가격할인형 

S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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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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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한정된 수량의 상품에 대해서 특별하게 가격할인

(Price 

Off)을 해 주어 구매의욕을 자극하는 판촉수단
- 수요탄력성이 큰 생활용품에 많이 이용

개  념 

개  념

 

③ 오프라벨(Off Label)

형  태

형  

☞ CATV 및 인터넷 쇼핑몰 가격세일

선착순 

100명의 고객에게 100만원 가격의 냉장고를 

50만원에 판매

 할인가격 결정시 수요곡선에 따른 판매마진과

    손익분기점 감안

가격할인형 

S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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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현대배화점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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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상품 구입의 증거물(티켓 등)을 송부하면 상품 구입
금액의 일부를 환불해주거나 쿠폰을 제공하여 구매
의욕을 자극하는 판촉수단

개  념 

개  념

 ④ 리펀드(Refund)

 고가 전자제품에서 주로 이용

이용 형태

이용 형

• 특정기간 일정수준의 구매 유도

• 특정기간 상품의 반복구매 유도

• 판매가 부진한 타상품의 판매 유도

• 신상품의 시용구매 유도 

가격할인형 

S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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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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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통상적인 크기보다 작게 하거나 수량을 줄인 특별 
패키지로 제작하여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판촉
수단 

 - 시용 팩 상품의 특별진열 및 POP물 전개 필요

개  념 

개  념

 

⑤ 시용팩(Trial Pack)

이용 형태

이용 형

☞ 중고가 건강식품

, 기능성 제품

구매리스를 줄여 최초 구매자의 사용을 유도

 유로 샘플링 방법으로 신규 소비자 구매유도

가격할인형 

S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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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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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수요에 따른 특정시기에 맞추어 대대적인 이벤트 행사를 
통해 구매의욕을 자극하는 판촉수단 

개  념 

개  념

 ⑥ 대매출 이벤트

이용 형태

이용 형

 ·수요가 많은 시기에 판매량 증대를 위해 수행

    ·시즌이 끝난 시기에 재고량 조절을 위해 수행

• 향토성 이벤트

 - 고향 축제, 장터, 특산물 전시 판매회 등

• 사회성 이벤트

 - 자선 바자회, 불우이웃 돋기 행사, 유명인 사인회 등

• 오락성 이벤트 

 - 향토 노래자랑, 패션쇼, 중고차 교환 전시회 등

• 계절성 이벤트

 - 여름철 서머 바겐세일, 단풍 축제, 연말연시 축제 등 

가격할인형 

S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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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지프 레이싱 대회 이벤트 

백화점 해외 브랜드 빅세일  이벤트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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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상품의 견본 제품을 별도로 제작 배포하여 사용하게 
함으로써 실제 상품에 대한 구매의욕을 자극하는 
판촉수단   

개  념 

개  념

 

⑦ 샘플링(Sampling)

배포 방법

배포 방

 도입기 신제품에서 많이 이용

    ☞ 여성용 화장품

• 소비자에게 직접 발송하는 방법

• 판매원이 직접 방문하여 전달하는 방법

•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배포하는 방법

• 소매점이나 매장에 비치하여 제공하는 방법

샘플형 

S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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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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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하여 사용한 후 소감문이나 

앙케이트 조사의 답변을 제출하게 함으로써 구매의욕을 

자극하는 판촉수단   

개  념 

개  념

 

⑧ 모니터링(Monitoring)

이용 형태

이용 형

광고지원 프로모션 차원 이용

 - 상품의 판매 제안점에 대한 인지 및 납득 제공 역할

 고가의 전문품이나 내구 소비재 많이 이용

샘플형 

S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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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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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상품을 실제로 전시하거나 설명

, 안내 등의 프리젠테이션 

기법을 이용한 실연 및 실증함으로써 상품의 우위성을 

납득시켜 구매의욕을 자극하는 판촉 수단

 - 시각적인 효과를 노리는 방법   

개  념 

개  념

 

⑨ 데몬스트레이션(Demonstration)

이용 형태

이용 형

제품 발표회나 전시회 등의 이벤트 행사

☞ 자동차

, 최첨단 전자제품, 기능성 생활용품 

샘플형 

S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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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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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상품의 구매와 관련된 별도의 특별한 경품이나 가시적 보상을 
제공하여 구매의욕을 자극하는 판촉수단

 - 소비자의 구매에 따른 보상심리를 이용

개  념 

개  념

 

⑩ 프리미엄(Premium)

이용 형태

이용 형

① 

ON 팩 프리미엄–별도의 제품을 부착하는 방법

    ☞ 인트탄트 커피+ 머그잔
② 

IN 팩 프리미엄-별도의 제품을 첨가하는 방법

    ☞ 스넥제품에 스템프 형태의 장난감 첨가

③ 

Near 팩 프리미엄-별도의 제품을 첨가하는 방법

    ☞ 햄버거 구매시 캐렉터 인형 제공

④ 용기 프리미엄-특정용도의 상품 페키지를 제작하여 
                         제공하는 방법
    ☞ 사탕의 패키지를 저금통으로 형태로 제작하여 제공

프리미엄형 

S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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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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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⑩ 프리미엄(Premium)

이용 형태

이용 형

⑤ 자기 정산 프리미엄-일정금액의 구매 고객에 사은품 
                                및 상금을 제공하는 방법
    ☞ 백화점 사은품 및 상품권 제공

⑥ 즉석 당첨 프리미엄-상품 구매시 즉석에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방법
    ☞ 대형 소매점 추첨 경품 제공

⑦ 응모 추첨 프리미엄-상품 구매후 구입증명을 송부하는         
             
                                응모자를 추첨하여 경품을 제공하
                                는 방법
    ☞ 구매효과보다는 화제성 유도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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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개방적 프리미엄 방식으로 상품 구입 및 캠페인 참가 
여부와 관계없이 응모하면 경품이나 상금 등을 제공
하여 구매의욕을 자극하는 판촉수단

개  념 

개  념

 ⑪ 콘테스트(Contest)

이용 형태

이용 형

신문 

및 잡지 광고 엽서나 인터넷 응모 경품 행사

소비자 직접 체험 실연테스트 행사

상품이용 당첨 경품행사 

☞ 펩시콜라-펩시 첼린저 행사

☞ 소주뚜껑-아파트나 자동차 경품 행사

 신제품 런칭시 인지도 제고나 광고 캠페인 보강

프리미엄형 

S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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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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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상품구입시 제공하는 스템프를 일정량을 모아 오면 
별도의 제품이나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구매의욕을 
자극하는 판촉수단
 -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방법   

개  념 

개  념

 ⑫ 스템프(Stamp)

이용 형태

이용 형

☞ 동네 수퍼

, 커피전문점, 미용실 등

개별 전개

(Private) 방법

개별 상점이 카드나 수첩 등에 특정모양의 도장 및 
스탬프를 붙이는 형태
  다른 상점들과 차별화 도모

 공동 전개

(Cooperate) 방법

 상가 및 시장 동업자들이 연합하여 공동으로 
 스탬프를 만들어 이용하는 형태
   수행 비용 절감

제도형 

S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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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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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상품 구입자에 여러 가지 특전을 얻을 수 있는 회원에 
가입시킴으로써 소비자를 단골 고객화시키는 판촉수단
 - 브랜드 충성도 제고 방법으로 이용  

개  념 

개  념

 ⑬ 멤버쉽

(Mambership)

이용 형태

이용 형

• 주유소-포인트/ 보너스 카드
• 통신회사 멤버쉽 카드
• 항공사 마일리지 카드
• 백화점 및 호텔 이용 카드

☞ 

VIP 고객의 선별관리에 유효

    타 상품의 다이렉트 마케팅에도 활용

제도형 

S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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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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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상품 구매와 관련하여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에 대한 특전이나 
보상을 제공하여 구매의욕을 자극하는 판촉수단

 혜택 서비스가 상품의 일부분으로 인식되고

,  

    판촉활동이 장기간 지속적으로 전개되어야 효과

개  념 

개  념

⑭ 부가서비스

(Service)

이용 형태

이용 형

① 유지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상품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
     - 내구재 및 전문품에서 많이 이용
     ☞ 가전제품 정기점검 서비스, 자동차 무료 AS 제공   

② 머천다이징을 이용하는 방법
    고객의 기호에 맞는 보조적인 부가서비스를 제공
     ☞ 상품 특별포장 서비스   

③ 구매관련 편의 제공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 무료 배달, 무료셔틀버스, 어린이 놀이방

제도형 

S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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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5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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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유통점 대상 판매촉진의 방법은 유통점에 제공하는 혜택이나 기업의 수행 
목적에 따라 구분

유통 판매촉진 방법

판촉비용 지불

유통형 데몬스트레이션

유통형 콘테스트 

유통형 보너스팩

보상금 제도

스피프스

(spiffs)

중점 판매점 촉진지원

6

유통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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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유통점 대상으로 상품 특성이나 판매 제안점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거나 

교육시키는 판매촉진 수단

개  념 

개  념

  ① 유통형 데몬스트레이션

☞ 포스터

, 행거, 상품관련 시설물 등

① 

POP 물을 제공 – 신상품 출시 경우 필수    

이용 형태 

이용 형태

☞ 프리젠테이션 기법 전수

② 각종 마케팅 프로그램을 실증 및 실연 교육 실시

    

 판매시 소비자 설득에 의한 권매 유도

6

유통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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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유통 판매촉진

-POP

6

유통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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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유통점 대상으로 각종 콘테스트를 실시하여 경쟁심을 

유발하여 자사 상품의 매출을 증대시키는 판매촉진 

수단

개  념 

개  념

  ② 유통형 콘테스트

① 입상 유통점에 소정의 상품이나 상금을 제공

    

이용 형태 

이용 형태

☞ 인센티브 

: 무료 상품, 경품이나 상금 등

② 연간 단위로 가장 많은 판매고 유통점에 인센티브 

    제공    

6

유통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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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유통점 대상으로 제공하는 상품의 양을 증대시켜 실제로 

가격을 할인해 주는 효과를 제공하여 자사 상품의 매출을 

증대시키는 판매촉진 수단

개  념 

개  념

  ③ 유통형 보너스 팩

소비자에게 인기있는 상품에 많이 이용

   

이용 형태 

이용 형태

☞ 유통점의 요구 물량을 공급하여 자사 상품의 
    판매의욕을 제고

6

유통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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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유통점 대상으로 일정기간 자사 상품의 판매 수량이나 

판매액 정도에 따라 일정 금액을 보상금 형태로 제공하여 

매출을 증대시키는 판매촉진 수단

개  념 

개  념

  ④ 보상금 제도

상품 판매의 실적 정도에 따라 차등적인 사례금을 제공

  

이용 형태 

이용 형태

☞ 유통점들의 적극적인 판매노력을 유도

6

유통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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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자사 상품의 높은 매출이 기대되는 유통점을 대상으로 

촉진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매출을 증대시키는 판매

촉진 수단

개  념 

개  념

⑤ 중점 판매점 촉진 지원

판매에 도움이 되는 시장정보 및 마케팅 전략 및 

노하우를 제공

이용 형태 

이용 형태

☞ 중점관리 유통점의 선별이 중요

6

유통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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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자사 상품을 유통점에서 보다 많이 권유 판매하도록 

유통점의 판매사원들에게 판매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매출을 증대시키는 판매촉진 수단

개  념 

개  념

  ⑥ 스피프스(Spiffs)

상품판매의 인센티브를 유통점의 판매사원에게 직접 

지불

  

이용 형태 

이용 형태

☞ 내구재 상품에 많이 이용

6

유통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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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소매점에서 자사 상품의 진열공간을 제공하는 경우에 

소매점이 수행하는 프로모션 비용을 지불하여 취급확대를 

유도하는 판매촉진 수단

개  념 

개  념

  ⑦ 판촉비용 지불

신상품 최초 사입의 경우 많이 이용

이용 형태 

이용 형태

☞ 상품의 취급방법

, 접객태도의 지도 및 교육 등 

    추가적인 지원활동도 함께 제공 가능

6

유통 판매촉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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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Part II. 

판매촉진의 기획 

1. 판매촉진의 기획과정 이해

2. 시장 및 환경 분석 요소

3. 판매촉진 목표의 형태 및 기본전략

4. 판매촉진 표적집단의 선정

5. 판매촉진 수행방법의 계획

6. 판매촉진의 커뮤니케이션 계획

7. 판매촉진 예산의 책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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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1

판매촉진 기획과정의 이해

개 념

개 

판매촉진 수행의 전 과정을 주관하는 기획으로 각 과정에서의 
중요한 의사결정 기준이 되는 전략

유의사항

유의사항

판매촉진 기획의 의의

① 논리적이고 설득적이어야 한다

- 유사한 선행사례 분석 및 다양한 시청각 자료 제시

② 참여자들에게 동기부여적으로 작용하여야 한다

- 기획은 내부 참여자들과 공유되어지기 때문에 내용이
   매력적 관심을 끌어야 함

③ 수행비용과 기대효과에 대해 예상을 제시하여야 한다

- 판매촉진 기획에 대한 의사결정과 성과평가의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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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기획의 기본요소

    

    

Why, 

Who

목적

,

참여인력

Whom, 

What

기획대상

,

내용

How, Where

방법

,

대상지역

When

수행시기

How long, 

How much

기간

,

비용

달성목표

타겟

, 내용

수행방법

수행기간

기대효과

기본요소

1

판매촉진 기획과정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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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판매촉진을 통해 어떤 목적을 달성할 것인가를 결정

Why (목적)

Why (목적

6W3H 원칙

어떤 판매촉진 활동을 주행할 것인가를 결정
 - 시장분석을 통해 판매촉진의 컨셉과 방법을 설정

What (내용)

What (내용

어떤 소비자를 타겟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
 - 시장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설정 

Whom (대상)

Whom (대상

어떤 사람들을 판매촉진 활동에 투입될 것인가를 결정
 - 판매촉진에 참여인력의 성격을 결정

Who (주체)

Who (주체

언제 판매촉진을 수행할 것인가를 결정
 - 시장 및 경쟁상황에 따라 적절한 기를 결정

When (시기)

When (시기

판매촉진을 어느 지역에서 수행할 것인가를 결정
 -전국적 또는 특정지역에서만 수행할 것인지 판단

Where (장소)

Where (장소

1

판매촉진 기획과정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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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어떠한 판매촉진 방법을 이용할 것인가를 결정

How (방법)

How (방법

6W3H 원칙

판매촉진에 소요되는 예산을 얼마인지를 구체적 비용을 예측
하여 결정

How much (

비용

)

How much 

비용

)

판매촉진 활동에 대한 구체적 수행기간을 결정

How long (기간)

How long (기간

1

판매촉진 기획과정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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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판매촉진의 기획과정

시장상황 및 환경 분석

판매촉진 목표 설정

판매촉진 표적집단 선정

판매촉진 수행방법 계획

판매촉진 커뮤니케이션 계획

판매촉진예산 설정

· 시장상황 분석

· 외부환경 분석

· 시장세분화 전략

1

판매촉진 기획과정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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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2

시장상황 분석

표적 소비자

매출액

동향

제품

포지션

유통경로

소비자

추세

상황
분석

프로모션

활동

판매촉진  

기획

자사 상품의 타사 상품 대비 강점 요소 및 약점 요소를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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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매출액 동향

특정 상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현재 어느 정도의 매출이 

있는지

, 장래에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해 분석

• 전체 시장규모
• 상품 또는 브랜드 유형별 매출액 
• 계절별 매출액
• 유통별 매출액
• 향후 매출액 변동 예측

기본적

분석요소 

기본적

분석요소 

2

시장상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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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소비자 추세

소비자들의 소비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과 소비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분석 

• 유통경로별 상품 판매율

   - 다량 구매와 소량 구매 소비자 비율

• 소비계층별 상품 판매율
• 유통경로별 연간 유통량 및 금액
• 구입습관 – 구입장소, 자기관여 정도
• 구입동기 – 영향 요인, 매체 및 프로모션 형태

기본적

분석요소 

기본적

분석요소

2

시장상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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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제품 포지션

특정 상품 또는 브랜드를 제품의 기능

, 품질, 디자인, 가격, 

이미지 등 측면에서 경쟁상품과 비교하여 자사 상품 또는 
브랜드의 포지션 상황을 파악

•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 소비계층별 시장점유율
• 유통경로별 시장점유율
• 지역별 시장점유율
• 브랜드별 이미지 포지션 상태

기본적

분석요소 

기본적

분석요소

2

시장상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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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소비자의 현재 욕구충족 정도와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
을 통한 차별적 소구점을 발견

  브랜드 이미지  Positioning 분석 

신제품 경우 

신제품 경우

2

시장상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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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유통 경로

특정 상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영업네트워크

, 서비스 형태 등 자사의 

유통 상황을 파악

기본적

분석요소 

기본적

분석요소

• 상품 흐름상 자사에 불리한 편중 여부
• 유통 종사자들의 자사 브랜드에 대한 평가
• 매장에서의 자사 브랜드 진열상황
• 자사의 영업체계 상황
   - 영업 네트워크 구축 정도
   - 서비스 체계
   - 유통점에 대한 영업활동 
   - 상품 견본의 배포 및 제공  

문제가 있는 

경우  

문제가 있는

경우  

유통 채널과 판매현장에서 평가 제고와 유리한 입지 확보가 
판매촉진 활동에 핵심

2

시장상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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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프로모션 활동

특정 상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과거에 수행하였던 광고 및 

판매촉진 활동 및 그 성과를 분석

 효율적인 판매촉진 방법 계획의 기본적 지침으로 작용

• 광고활동 및 성과
   - 상품 및 브랜드 인지 상황 

• 판매촉진 활동 및 성과
   - 상품 및 브랜드 구입경험율, 반복구입율

기본적

분석요소 

기본적

분석요소

2

시장상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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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 유통점이 취급하고 있는 브랜드 

• 브랜드별 운영 상황 : 취급하고 있는 브랜드별로 파악

   - 어떤 품목을 취급하고 있는가?

       ☞ 

예: 비타민, 혈행개선(오메가-3, 감마리놀렌산) , 다이어트제품, …

   - 어떤 형태로 취급하고 있는가? (가능한 사진 촬영) 

       ☞ ① 별도매장, ② 별도 진열대, ③ 다른 브랜드와 함께 진열 

   - 판매여사원(또는 가운 입은 영양사)  존재 여부

   - 품목별 판매구성비: 품목별로 숫자 Count하여 계산

      ☞ 

예: 비타민(           %),  혈액개선(          %), 다이어트(           %)

   - 이용하는 판매촉진 활동 및 정책은 무엇인가? (필요시 사진촬영)

유통점별

유통점

우선 회사가 제품판매에 이용하고 있는 유통점 종류 파악

  유통 및 프로모션 상황 조사 내용 

2

시장상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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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3

외부적 환경 분석

환경변화에 따른 시장에서의 기회 요소와 위협 요소를 발견

시장

사회적

환경

인구통계적

환경

정치법률적

환경

문화적

환경

경제적

환경

환경
분석

기술적

환경

판매촉진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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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사회 구성원들의 태도

,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등    

  제품개발, 가격책정, 특정 프로모션의 효과,      

     구매시기, 장소, 방법 등에 영향

사회적 환경

인구통계적 환경

시장의 규모를 결정하는 가장 기초적인 요인으로

인구성장률

, 출생률, 연령, 소득수준, 주거지역 등

 인구변화

 인구변

새로운 사업기회 제공

☞ 노인층 증가  실버산업

☞ 핵가족화

/ 독신자 증가  레저 및 문화 산업

3

외부적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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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경기순환

, 소득수준, 인플레이션, 이자율, 환율 등      

   소비자의 구매력에 영향

경제적 환경

☞ 국민소득 수준 – 가구 소비지출비 구성과 관련

특정사회의 신념

, 풍속, 관습, 종교 등과 관련된 요인

   제품, 가격, 스타일 등 촉진활동 및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  

문화적 환경

 ☞ 지역문화

     세대간 문화  

3

외부적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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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기술적 환경

새로운 제품 및 시장기회 창출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변화와 관련된 요인

주요검토

사항

주요검

•  기술변화 속도 
•  경쟁기업의 연구개발 상황
•  기술에 대한 정부규제 및 지원

정치법률적 환경

개인 및 기업 활동에 제한을 주는 법률

, 정부정책 및 

규제

, 압력단체 등과 관련된 요인

• 불공정거래금지법

 ☞ (부록

) 경품류 제공의 불공정행위에 관한 법

• 과대 및 허위광고 금지법

• 방송광고 사전심의 관련법 

3

외부적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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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기술적 환경분석의 중요성

최근 기술발전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상황에서 기업의 장기적 성장에 

중요한 환경요인으로 작용              

• 통신기기의 발전

    ☞ 삐삐(서울

, 나래)  시티폰  핸드폰  스마트폰  

• 디지털카메라의 등장 

    ☞ 필름회사(코닥, 후지, 코니카)의 쇠퇴  

3

외부적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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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 시장상황 분석  매출 및 판매관련 자료로서 기업내부 자료로 파악

• 외부환경 분석  대부분 원천자료로서 조사를 통해 파악

원천자료 수집

·원천자료의 정확성 

: 원천자료가 정확한 내용인가 ?

·원천자료의 일관성 

: 기획 아이디어와 자료가 일치하는가?

·원천자료의 객관성 

: 자료가 객관성을 유지하고 있는가?

·원천자료의 활용성 

: 자료가 잘 정리되어 이용하기 편리한가? 

원천자료 

요건

원천자료

요건

4

자료수집 방법 및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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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해당 상품과 관련된 전문서적을 중심으로 논문

, 일반도서 

등을 찾거나 얻는 활동
- 복사, 스캔, 캡처 등의 활동도 병행

문헌조사

문헌조

원천자료 수집방법

해당 상품이 유통되는 도소매상을 방문하여 수행하는 
기초적인 조사 
 - 현장 판매원을 통한 정보 획득
 - 현장에 대한 관찰(영상 촬영도 필요)

시장조사

시장조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
  - 필요한 이미지, 동영상 등의 수집 포함

온라인 조사 

온라인 조사

기존자료가 없는 새로운 2차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
  - 방문대면조사, 전화조사, 인테넷 조사 등 이용

설문조사 

설문조사

4

자료수집 방법 및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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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원천자료 채취과정

구 분

내용

1. 인터넷 검색

검색 전문포털 사이트

, 해당 콘텐츠관련 사이트 등

2. 관련 자료 소장처 물색

온라인 소장처

: 전문 사이트 공개자료, 관련 자료 

색인 등
오프라인 소장처

: 관련 전문가, 전문 연구소, 대학 등

3. 자료 확보

구입

, 대여, 복사 및 스캔 또는 캡처, 촬영 등

4. 관련 전문가 조사 및 탐방

사전조사

, 현장조사 및 인터뷰 병행, 추가조사 등

5. 자료 분석 및 정리

원천자료 분석

, 분류표 작성, 내용별 항목화 등

6. 자료 보완

추가조사

, 심화조사, 확대조사 등

7. 원천자료 확정

최종 확정 후 구성단계로 이관

4

자료수집 방법 및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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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분석결과의 종합적 정리

정리 목적 

정리 목적

시장상황 및 환경관련 분석 내용들을 일목요연하게

요약함으로써 자사 및 자사제품이 당면한 문제점 및 기회를 

파악하고 그 해결방안을 도출 

분석방법 

분석방

SWOT 분석방법

·분석 내용을 잘 요약 및 정리하여야 한다 

·SWOT 분석에 기술된 내용이 시장 상황 및 환경 분석에 
   기술되어 있어야 한다

·문제점과 기회요소가 여러 가지인 경우에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4

자료수집 방법 및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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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SWOT 분석 기준  

 강점 (Strengths)

 약점

(Weakness)

 기회

(Opportunity)

 위협

(Threats)

 ·소비자의 호의적 생각 및 태도

 ·제품 혁신성

 ·원가상의 유리점

 ·경쟁상의 우위성

 ·경쟁상 불리점

 ·기술 및 능력의 결여

 ·평균이하 수익성

 ·빈약한 전략 수행

·새로운 시장 및 세분시장 출현

·관련제품의 추가

·소비자 기호의 변화

·빠른 시장성장

·새로운 경쟁사의 진입 가능성

·느린 시장성장

·경기후퇴  및 경기변동

·역빙향의 인구통계

4

자료수집 방법 및 정리

시장상황 

분석 내용 

시장상황

분석 내

외부환경 

분석 내용 

외부환경

분석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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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SWOT 분석 例(라면)  

 S 
(Strengths)

 W 
(Weakness)

 O 
(Opportunity)

 T 
(Threats)

• 유통상황이 좋음

•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 열세

• 새로운 라면 트랜드

• 성수기 계절 도래

• 제품의 정체 및 쇠퇴 성숙기화 

4

자료수집 방법 및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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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당면 과제

 및 기회 

당면 과제

 및 기회

SP 기본전략

SP 기본

• 낮은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 극복

• 새로운 라면 트랜드  

   

SWOT 분석 例(라면)  

• 새로운 라면 제품과의 페키지 상품화

• 가격인하 판촉활동 수행 

4

자료수집 방법 및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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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기획과정

시장상황 및 환경 분석

판매촉진 목표 설정

판매촉진 표적집단 선정

판매촉진 수행방법 계획

판매촉진 커뮤니케이션 계획

판매촉진예산 설정

· 시장세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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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 판매계획에 명시될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

판매목표의 확인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 판매액 또는 판매량 증대 
   - 매출액 감소 상황에서 이용

• 시장점유율 증대 
   - 시장 지배력 강화

• 수익 증대
   - 상표 충성도 제고

• 시용 증대
  - 신제품에서 많이 이용

판매목표 

형태 

판매목표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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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① 간단하고 함축적이고 분명하여야 한다

② 행동 지향적이어야 한다

③ 판촉기간이 명시되어야 한다

④ 결과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를 고려하여야 한다

⑤ 기업의 인적

, 물적 자원 상태를 고려하여야 한다

 판촉목표 설정의 기본 원칙

판촉목표 설정 

(例

판촉목표 설정

(例

• 10월 한달 동안 판매량 5% 증대
• 11월 한달 동안 신제품 시용 3,000건 달성
• 판매원의 동기부여를 통해 주문량 24% 증대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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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판촉의 판매증대 형태

판매촉진 활동

상표전이  

반복구매

구매증대

시장규모

확대

판매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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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판촉활동을 통해 자극을 받아 경쟁 상표로 구매하던 
것을 자사 상표로 바꾸는 효과에 의한 매출증대

개  념 

개  념

상표전이

(Brand 

Switch)

특  징

특  

상표의 충성도가 낮은 소비자의 경우에 효과가 큼
☞ 판매촉진에 의한 매출증대의 일반적 형태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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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판촉활동을 통하여 나타나는 구매효과 또는
판촉활용효과에 의한 매출증대 

개  념 

개  념

반복구매

(Repeat 

Purchase)

특  징

특  

• 구매효과 - 판촉이 특정의 구매유인을 자극하여              
   
                  재구매에 이르게 하는 효과
   ☞ 기존제품의 경우
• 판촉활용효과 – 특별한 이유가 없이 판촉활동 때문에 
                        재구매하는 효과
   ☞ 신제품의 경우 

– 샘플링, 쿠폰을 이용한 시용유도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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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판촉활동을 통해 자극을 받아 한번 구매시의 

구매량을 늘리거나 또는 구매빈도를 늘리는 

효과에 의한 매출증대

 - 일시적인 판매증대 효과의 성격이 강함 

개  념 

개  념

구매증대

(Purchase 

Acceleration)

특  징

특  

신제품보다는 기존제품의 경우에서 효과가 큼
☞ 보너스팩

, 백화점세일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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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판촉활동을 통하여 상표 및 상품군에 대한 구매

, 관심, 시용 

등을 증대시켜 시장규모를 확대하는 효과에 의한 매출증대 

개  념 

개  념

시장규모확대

(Category 

Extension)

방  법

방 

① 새로운 구매기회 창출에 의한 시장규모를 확대 
    

- 연관재를 동시에 포장하는 방법                

        ☞ 세제 

+ 주방용 티슈를 함께 포장 

    

- 연관재를 가까이 진열하는 방법                

        ☞ 자동차 카센터 

+ 액세서리 및 소모품 진열

② 소비량이나 소비율을 늘려 시장규모를 확대
    

- 보너스팩, 2+1 또는 1+1

       ☞ 저관여 제품의 경우 많이 사용
③ 구매기간을 짧게 하여 구매빈도 증대로 시장규모를 확대
    

- 보상판매 

       ☞ 내구재의 경우 많이 사용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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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기본과제 수행의 판촉활동 계획

• 매장 또는 점포 밖에서의 인지활동

   –> (         % )

• 매장 또는 점포 안에서의 소비자에 대한 구매동기 부여   

   -> (         % )

• 유통채널에 대한 협력 촉구 및 종사자들에 대한 설득에 중점  

   -> (         % )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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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① 판매촉진 활동의 전개시기에 대한 판단

    

- 판매촉진을 한다면 언제 할 것인가를 검토

② 판매촉진의 강화 또는 축소 여부에 대한 판단

    

- 판매촉진을 현재보다 강화 또는 축소할 것인가를 검토

 판매촉진의 전략적 판단 요소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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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 경쟁사의 판촉활동 수행여부와 연결하여 자사의 판촉활동에 대한 
  필요성과 전개시기를 결정

판매촉진의  전개시기

• 경쟁사가 판촉활동을 하지 않는 경우 

   

- 자사 판촉수행 : 매우 높은 매출 및 이익

• 경쟁사가 판촉활동을 하는 경우

   

- 자사 판촉수행 : 보다 높은 매출 및 이익 

판단기준

판단기

• 판촉활동의 성과 정도는 효과적인 기획 및 활동의 전개에 따라 
  차이가 있음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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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 소비자, 시장상황, 상표 등 판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토
  하여 강화 또는 축소여부를 결정

판매촉진의 강화 및 축소여부

• 전통적인 방법 

   

– 제품, 상표, 제품군의 특성을 바탕으로 결정 

• 사실정보에 의한 방법 ☜ 스토아 스케너 데이터

   

- 과거의 실제 기본 판매량과 판촉활동에 의한

      추가판매량의 변동 결과를 검토하여 결정 

결정방법

결정방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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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 가격 탄력성이 높은 제품  ☞ 식품, 세제류

• 충동구매 경향이 큰 제품  ☞ 의류

• 구매시 정보를 많이 필요치 않거나 구매리스크가 적은 제품  

   ☞ 저관여 제품

• 상표충성도가 낮은 제품  ☞ 스넥 

 전통적 방법 

: 강화의 경우

제품특성에 따른 판단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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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 PLC상 성숙기에 있는 제품  ☞ 우유, 발효유
• 경쟁이 치열한 시장상황에서의 후발주자 제품
• 계절적으로 판매가 민감한 제품  ☞ 에어컨, 모피류

 전통적 방법 

: 강화의 경우

상표특성에 따른 판단

• 상표들간 차별성이 적은 경우  ☞ 가전제품

• 상표가 수평적, 수직적으로 확장된 경우 

제품군 특성에 따른 판단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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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사실정보를 바탕으로 한 전략형태

마케팅 활동 

유지 전략

기본 판매량 

감소

기본 판매량

증가

추가 

판매량증가

추가 판매량

감소

광고 및 유통 활동 

개선 전략

판촉 및 

소매점관계개선 

전략

마케팅 전 부분 

개선 전략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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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사실정보를 바탕으로 한 전략형태

마케팅 활동 유지전략

• 기본 판매량과 판촉 판매량이 증가하는 상황(이상적 상황)

  판매촉진은 상표를 이상적 방향으로 위치 시키는 포지셔닝 
     전략의 일부로 이용 

광고 및 유통 활동  개선전략

• 기본 판매량은 감소, 판촉 판매량은 증가하는 상황
   

- 판촉활동을 너무 자주 할 때 발생

    시장에서 상표 경쟁력을 강화하는 노력이 우선 필요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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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사실정보를 바탕으로 한 전략형태

판촉 및 소매점 관계 개선전략

• 기본 판매량은 증가, 판촉 판매량은 감소하는 상황

      판매촉진의 기획 및 방법에 대한 개선이 필요 

전 부분 개선전략

• 기본 판매량도 감소, 판촉 판매량도 감소하는 상황

   

- 제품에 문제가 있거나 강력한 경쟁자가 등장할 때 발생  

      제품자체를 포함한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 재검토가 필요     

5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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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표적집단 개념 

표적집단 개념

6

판매촉진 표적집단의 선정

시장 세분화

필요성 

시장 세분

필요성

 시장 세분화

•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함에 있어서 대상이 되는 
  특정 소비자 집단군
• 시장상황 및 환경 분석을 통해 그 상품을 제일 많이 
  구입하거나 구입할 가능성이 큰 소비자들을 구별하여   
  선정

• 제품군 시장이 수개 또는 수십개 제품들이 경쟁

• 소비자의 유형도 다양화, 개성화 추세

시장 세분화

방법 

시장 세분

방법

• 일반적 분류기준(인구통계적, 심리적, 행동적 특성) 
  으로 구분 

• 소비자의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에 맞게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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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세분화의 일반적 분류 기준

인구통계적 

분류 

인구통계적

분류 

성별

, 연령별, 소득수준별, 학력별, 거주 지역별, 

거주 형태별 등의 특성으로 소비자를 구분

라이프스타일분

류 

라이프스타일

류 

개인의 행동

, 관심, 의견과 관련된 측면을 측정하여 

유사성 정도로 소비자를 구분
- 인구통계적 특성과 함께 이용

상품 구입 및 

사용 분류 

상품 구입 및

사용 분류

상품에 대한 구입행태나 사용행태를 기준으로 소비자를 
구분
- 상품의 판매현장에서 고객 분류에 이용

6

판매촉진 표적집단의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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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소비자들을 마케팅 및 프로모션 반응에 따라 동질적인 
집단으로 구분 

형  태 

형  태

분류기준

분류기

판매촉진의 경우에는 구매결정경향을 기준으로 구분
 - 인구통계적, 심리적 특성도 함께 파악

판촉반응의

 소비자 분류 

☞ 구매결정경향 

: 판촉에 의해 영향을 받은 구매행위

                        (구매시기, 구매상표, 구매량, 점포
                        선택 등)로 표현되는 것 

6

판매촉진 표적집단의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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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자사 상표를 꾸준히 구매하는 소비자
- 특징 : 경쟁제품의 가격변화, 광고, 판촉 등에 
            크게 반응하지 않음  

정  의 

정  의

 자사 충성 

고객

판매촉진활

판매촉진

• 사용빈도의 증대 활동
• 기존제품과 연계된 제품소개 활동

6

판매촉진 표적집단의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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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경쟁 상표를 주로 구매하는 소비자
- 특징 : 자사제품의 가격변화, 광고, 판촉 등에 
            크게 반응하지 않음  

정  의 

정  의

 경쟁사 충성 고객

형  태

형  

• 자사 상표로 스위치하기 어려운 소비자

  ☞ 여성 화장품 

– 자기 피부의 적합성 고집

• 비용 및 가격 대비 효율성이나 품질 측면에서 
  경쟁 상표가 더 좋다고 생각하는 소비자

• 습관적으로 경쟁 상표를 이용하는 소비자

6

판매촉진 표적집단의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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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특정 상표를 고집하지 않는 소비자
- 특징 : 구매할 때 마다 나름대로 이유를 부여
☞ 판촉활동의 주요 대상

정  의 

정  의

 상표전이 고객

주요 

판매요소

주요

판매요

• 눈에 잘 띄는 제품 진열
• 가격 저렴성

6

판매촉진 표적집단의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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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제품의 가격이 유일한 구매기준으로 작용하는 
소비자

정  의 

정  의

 가격중심 고객

형  태

형  

• 가처분 소득이 적은 계층 및 노인층 소비자
• 상표간 차별성이 거의 없는 제품
   ☞ 세탁비누

6

판매촉진 표적집단의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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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특정 제품을 전혀 구입하지 않는 소비자

정  의 

정  의

 비사용 고객

형  태

형  

• 필요로 하나 구입할 여력이 없는 경우
  ☞ 저소득층 
• 너무 비싸서 구매할 가치를 못 느끼는 경우
  ☞ 대학생 
• 필요성 및 욕구가 없는 경우
  ☞ 젊은 층 

– 대형 자동차

– 모피코트

– 옥돌침대

6

판매촉진 표적집단의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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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혁신층

• 신상품을 제일 먼저 수용하는 집단
• 모험심이 강하고 새로운 것을 수용하는 것을 즐기는 계층
     젊고

, 사회적 각광을 받는 사람(☞ 연예인)

• 촉진수단 : 비인적 정보원(홍보) 

조기수용층

• 사회여론 주도계층
• 신상품 성공적 확산의 바로미터로 작용
     신상품 수용촉진을 위한 프로모션 대상
• 촉진수단 : 다단계 등의 인적판매, 판매촉진물

조기다수층

• 신중하여 보통사람보다 약간 먼저 수용하는 집단
• 촉진수단 : 구전과 매체광고

신제품 수용도의 소비자 분류 

6

판매촉진 표적집단의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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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후기다수층

• 보통사람들로 신제품이 보편화될 때 수용하는 집단
• 신제품의 효용이 입증될 때 수용
• 촉진수단 : 판매촉진(가격할인, 쿠폰 등)

추종수용층

• 남들이 다 구입한 뒤 수용하는 보수적 집단
• 노인층,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계층
• 기업의 마케팅활동 효과가 거의 없음

6

판매촉진 표적집단의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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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7

판매촉진 수행방법의 계획

판매촉진을 표적집단 소비자들에게 효율적

,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하는 단계

• 판촉활동을 전개할 시기  
• 판촉활동을 전개할 장소
• 판촉활동의 경쟁브랜드 
• 판촉활동의 예산 

기본적

고려사항 

기본적

고려사항

판매촉진형

태 

판매촉진

• 소비자 판매촉진  
• 유통 판매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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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7

판매촉진 수행방법의 계획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개하는 판매촉진 방법으로 기업의 수행목적에 따라 계획

소비자 판매촉진의 방법

수행 목적

수행 목

• 신규 소비자를 유치

• 현재 고객을 유지

• 소비자의 구매량이나 사용량을 증대  

• 현재 고객을 다른 상품의 구입으로 유인

• 신제품을 소개

• 광고 및 홍보 등 다른 촉진활동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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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소비자 대상 판매촉진의 방법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혜택이나 기업의 수행목적에 
따라 구분

가격할인형 

SP

샘플링

모니터링

쿠폰

보너스 팩

오프라벨

리펀드

데몬스트레이션

프리미엄
콘테스트

대매출 이벤트

스탬프
멤버쉽

부가서비스

샘플형 

SP

프리미엄형 

SP

제도형 

SP

시용 팩

7

판매촉진 수행방법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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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7

판매촉진 수행방법의 계획

소비자 판촉방법의 선택기준

판촉방법

상품 인지

태도 변화

구매 행동

지명도

이해도

관심도

구입의향

시용구입

중점구입

반복구입

쿠폰

보너스 팩

오프라벨

리펀드

시용 팩

대매출 이벤트

샘플링

모니터링

데몬스트레이션

프리미엄

콘테스트

스탬프

멤버쉽

부가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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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7

판매촉진 수행방법의 계획

유통점을 대상으로 전개하는 판매촉진 방법으로 기업의 수행목적에 따라 계획

유통 판매촉진의 방법

• 자사 상품 취급에 대한 확신을 부여
     - 사입물량 증대
• 기업의 재고 물량을 조절
     - 기업 재고는 감소시키고 유통점 재고는 증대
• 광고 또는 소비자 판매촉진 활동을 지원
     - 통합 판촉활동 일환으로 수행
• 자사 상품의 판매노력에 대한 보상 제공

     - 자사 상품 권유 및 추천 판매 유도 

수행 목적

수행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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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유통점 대상 판매촉진의 방법은 유통점에 제공하는 혜택이나 기업의 수행 
목적에 따라 구분

유통 판매촉진 방법

판촉비용 지불

유통형 데몬스트레이션

유통형 콘테스트 

유통형 보너스팩

보상금 제도

스피프스

(spiffs)

중점 판매점 촉진지원

7

판매촉진 수행방법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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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7

판매촉진 수행방법의 계획

유통 판촉방법의 선택기준

판촉방법

우선적

판매 촉진

구입 촉진

신규 개척 촉진

유통형 데몬스트레이션

유통형 콘테스트

유통형 보너스 팩

보상금 제도

중점 판매점 촉진 지원

스피프스

판촉비용 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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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유통 판매촉진 계획시 고려사항

   ① 소비자 지원 판촉 혜택이 소비자에게 반영되지 않고 유통점의 마진

       으로 흡수되는 경우

   ② 판매촉진 기간을 이용하여 사재기

(Forward Buying)를 하는 경우

   ③ 판매촉진 기간에 사입한 상품을 다른 지역의 유통점에 되파는 경우

   ④ 판매촉진 할인가격이나 혜택을 계속 기대하는 심리가 생기는 경우 

 판촉 기획자가 유통판촉 기획 및 수행할 때 고려하여야 할 사항

7

판매촉진 수행방법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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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PLC 형태

PLC 형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매출액

시간

이익


7

판매촉진 수행방법의 계획

PLC에 따른 판촉의 전개전략

제품수명주기 단계별로 시장상황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판매촉진의 전개 
전략도 달리 수립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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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도  입  기

특  징

특  

• 매출액이 서서히 증가하나 이익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시기
• 주 소비자 : 혁신층

목  표

목  

• 제품을 한번 사용해 보게 하는 시용(Trial) 증대
    소비자 판매촉진

• 유통망 개척
    유통 판매촉진

판매촉진수

판매촉진

• 시 용  증 대 – ① 무료샘플의 배포 
                      ② 쿠폰의 다량 배포 
                      ③ 소매점내 제품시용 실연

(Demonstration)

                      ④ 별도 시용제품의 개발 및 배포
• 유통망 개척 – ① 유통형 데몬스트레이션(POP물 제공 등) 
                      ② 유통형 보너스팩
                      ③ 보상금 제도 및 판촉비용 지불

7

판매촉진 수행방법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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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성  장  기

특  징

특  

목  표

목  

• 시용의 계속적 증대

판매촉진수

판매촉진수

• 시 용 증 대 – 도입기 방법 사용
• 반 복 구 매 – 보너스 팩(쿠폰 및 경품을 추가로 제공)
• 유통망 확대 - 도입기 방법 사용
• 유통망 유지 – 보상금 제도
                        청구서상의 할인(Off-Invoice) 
                      유통형 보너스 팩
                        구매량보다 더 주기(Free Goods)

• 매출액 및 이익 성장율이 급격히 증가하는 가운데 경쟁이 시작
• 주 소비자 : 조기수용층

• 반복구매 강화
• 유통망 확대 및 유지

 소비자 판매촉진

 유통 판매촉진

7

판매촉진 수행방법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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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성  숙  기

특  징

특  

목  표

목  

• 상표 충성도 강화 –반복구매 증대

판매촉진수

판매촉진

많은 판매촉진 수단을 이용
• 상표 충성도 강화 – 프리미엄, 쿠폰, 멤버쉽
• 자사 상품 전환비율 증대 – 가격 할인형 판촉방법
• 사입물량 증대 – 청구서상의 할인, 구매량보다 더주기
                         (추가) 중점 판매점 촉진 지원, 스피프스, 
                                  판촉비용지불

• 이익은 발생되고 있으나 매출액 및 이익 성장율이 둔화되고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
• 주 소비자 : 후기 다수층

• 자사 상품으로의 전환비율 증대

• 거래 유통점 사입물량 증대

 소비자 판매촉진

 유통 판매촉진

7

판매촉진 수행방법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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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쇠 퇴  기

특  징

특  

목  표

목  

• 상표의 생존 유지  가격할인형 소비자 판매촉진
• 유통수준 유지  선택적 유통 

판매촉진 

수단

판매

• 소비자 판매촉진 – 오프라벨, 대매출 세일, 
                            보너스팩(덕용포장, 2+1 또는 1+1)
• 유통 판매촉진 – 보상금제도, 유통형 보너스 팩, 스피프스 

• 매출액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수익성이 악화되기 시작
• 주 소비자 : 후발 수용층

원인

- 소비자 기호변화
- 기술변화
- 국내외 경쟁 격화

7

판매촉진 수행방법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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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표적집단의 소비자들에게 판매촉진 활동의 판매제안 및 내용을 어떻게 
매력적으로 표현할 것인가를 설정하는 단계
   판촉테마의 핵심 

: 소비자가 판매촉진을 통해 상품을 구입 및 사용

                               해야 할 이유 (동기부여) 를 제시 

판촉테마의 개발

• 상품의 경쟁우위점이나 판촉의 판매제안을 
  컴팩트(compact)있게 표현  

• 설득력있는 캐치프레이즈 형태로 개발
   

- 명확한 의미전달을 위한 키워드화

   

- 소비자의 구체적 생활 속의 의미와 연관

테마개발

Point 

테마개

Point

8

판매촉진 커뮤니케이션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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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8

판매촉진 커뮤니케이션의 계획

'성년의 날 맞이 선물상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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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표적집단 소비자들에게 판매촉진 활동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체에 대한 선정과 활용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커뮤니케이션 매체활용 계획

• 광범위하게 인지를 높이는 매체
• 상세한 정보로 설득기능을 갖는 매체
• 구매시점에서 브랜드 결정을 촉진하는 매체 
• 항상적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하는 매체
• 유통 및 영업사원에게 설득기능을 주는 매체
• 판매촉진 운영에 대한 제반 기능을 주는 매체

매체 

선정기준

매체

선정기

고려사항

커뮤니케이션 활동 정도와 예산을 고려 

8

판매촉진 커뮤니케이션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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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8

판매촉진 커뮤니케이션의 계획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활용계획(

예)

이용 목적

이용 매체 

이용 기간

/ 수량

소요 비용(만

)

인지도 제고

광고

지역 방송

1 개월

5,000

팜프렛

/ 리프렛 

10,000 부

2,000

구매 자극

판촉물

(유통점 대상

)

일반 포스터

500 부

250

행거 포스터

500 개

1,000

선물 판촉물

20,000 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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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계획한 판매촉진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을 예상하고 필요 금액을 산출하는 
단계전략

9

판매촉진 예산의 설정

① 정규적인 판매촉진 활동 수행

     - 주어진 예산에 맞게 판매촉진 활동을 계획

② 비정규적인 판매촉진 활동 수행

     - 필요한 판매촉진 활동을 계획하고, 필요한 소요
        예산을 설정  

예산 

산출형태

예산

산출형

일반적으로 판매촉진은 신상품이나 매출 감소 상황에서 비정규적으로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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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① 판매촉진 전략 및 계획을 확인
     

- 판매촉진 목표 및 목표달성을 위한 전개 계획에 따라 예산 규모가 

        달라짐 
②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들과의 통합적 활동 전개 여부
     

- 다른 촉진 수단들과의 방향 및 내용 측면에서 통합되어 진행되어

        지는지를 검토가 필요
        캠페인 성격의 IMC 차원 수행시 예산이 상대적으로 더 많음
③ 판매촉진이 매출 영향을 미치는 형태 

(2가지 형태)

    · 판매촉진 활동이 바로 판매로 이어지는 경우  ☞ 가격할인, 쿠폰
         

- 판매촉진 비용이 판매이익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책정

   

 ·판매촉진 활동이 바로 판매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 ☞ 시용팩, 샘플링

         

- 과거 판매촉진 비용에 대한 적정기준을 책정

예산설정시 고려요인

판매촉진 예산의 설정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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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판매촉진 예산의 설정방법

① 일정기준을 이용하여 예산을 설정 

   

- 과거의 판매자료를 바탕으로 예산을 설정하는 방법 

    ☞ 시장상황이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경우

② 분석적 방법을 이용하여 예산을 설정

   

- 과거 실제 판촉활동 결과와 비용의 관계를 분석하여 

      예산을 설정하는 방법 

    ☞ 판매촉진을 정규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기업의 경우

설정방법

설정방

판매촉진 예산의 설정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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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일정기준을 이용한 방법

판매량

/ 액 기준 설정법

• 전제 : 판매목표 예측이 정확
• 목표 판매량 또는 판매액의 일정비율을 기준으로 예산을 설정
  ☞ 목표 판매량 또는 판매액 

100억의 5% 

경쟁사 비교 설정법

• 전제 : 시장상황의 변동이 거의 없음
• 경쟁사들을 고려하여 예산을 설정
  ☞ ·시장점유율을 비교하여 그 비율만큼 설정
      ·경쟁사의 촉진비용을 탐색하여 설정 

판매촉진 예산의 설정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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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일정기준을 이용한 방법

시장 변동율 적용 설정법

• 전제 : 매년 같은 형태 및 정도의 판매촉진 활동을 수행
• 향후 시장 변동율을 직전 예산에 반영하여 예산을 설정
  ☞ 시장성장율 

3% - 직전예산보다 3% 증액 

업무기준 설정법

• 전제 : 목표 달성을 위해 수립된 전략 및 전술이 충분
• 전체 촉진활동 중 판매촉진 활동의 비중을 고려하여 예산을 설정
  ☞ 전체 촉진비용 

100억 중에서 판매촉진 활동 비중만큼을 할당 

판매촉진 예산의 설정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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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일정기준을 이용한 방법

가용예산 설정법

• 시장상황 판단이 어려운 사업초기에 적합한 방법
• 전체 마케팅 예산에서 이용할 수 있는 부분만으로 예산을 설정
  ☞ 가장 소극적이고 보수적인 방법 

판매촉진 예산의 설정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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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판매촉진 수행예산의 산출(

예)

구 분

판매촉진 방법 

수행 정도

소요 비용

(만원

)

소비자

판매촉진 활동 

대매출 이벤트

100개 유통점

7일

20,000

보너스 팩

유통점 당

1,000개 

100,000개

2,000

유통점

판매촉진 활동

판매점 촉진 지원

상품수량 지원

(유통점 당 

20

개)

2,000개

2,000

스피프스

(판매원 지원금

)

유통점 당 1일 

50,000원 지원

7

일X100개점

35,000

커뮤니케이션 

활동

광고 또는 홍보

이메일 또는 

SNS 

이용

4일

3,000

행거 포스터

유통점 당 1개

100개

300

팜프렛

/ 리프렛

유통점 당 

300장

30,000개

500

판매촉진 예산의 설정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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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P 

판매촉진 활동을 수행한 결과가 설정한 기본전략 방침 및 목표를 
달성하였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

• 마케팅 목표의 달성 상황 

   

- 판매촉진 목표 및 기본과제의 달성

• 판촉활동 전개 수단의 유효성

•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효과 

• 판매촉진 활동 관여자의 평가

평가요소 

평가요소

판매촉진 성과의 평가

 목적 

: ·판매촉진 기획 및 수행의 전체적인 효과성 및 효율성 평가

             ·향후 판매촉진 기획에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