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목원 사복 자원봉사 교육(200915).pptx

닫기

background image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자원봉사 교육

권중돈

2020. 9. 15. 18:30-


background image

목차

1.  자원봉사란 무엇인가?

2.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의 자원봉사란?

3.  자원봉사자는 누구인가?

4. 자원봉사자는 어떻게 행동하는가?

5. 학과는 어떻게 관리하고 도울 것인가?


background image

1. 자원봉사란 무엇인가?

1) 자원봉사의 용어

라틴어 

volo(의지)  voluntas(자유의지)  volunteering(자원봉사)

한문

: ‘스스로 自’, ‘원할  願’, ‘받들 奉’과 ‘섬길 仕’

: 스스로가 원해서 다른 사람을 사랑으로 섬기고 받드는 행위

2) 자원봉사의 정의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직접적 자원이나 능력을 활용하여 자발적으로 타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어떠한 보상도 요구하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계획적 활동


background image

2.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의 자원봉사란?

1) 봉사(Service)가 아니라 봉사학습(service learning)

Volunteer Learning: 자발적 학습

Encounter Learning: 만남을 통한 학습

Learning by Doing: 행함을 통한 학습

Learning by Experience: 경험을 통한 학습

꼭 기억해주세요

.

‘사회복지의 절반은 책에 있고

, 나머지 절반은 삶의 현장에 있음’을! 


background image

3. 자원봉사자는 누구인가

봉사하는  당신! 세상의 

VIP 입니다.

Volunteer is a Very Important Person (VIP) 


background image

4. 자원봉사자는 어떻게 행동하는가?

기관 

supervisor가 꼴보기 싫어하는 봉사자의 모습

코뚜레 끼워서 억지로 끌려 온 ‘소’ 같은 표정을 짓고 있다

.

편하게 시간만 채우려 하고

,  힘들 일(예: 화장실 청소)을 시키면 인상을 쓴다. 

책임감이 부족해서 도저히 일을 맡길 수가 없다

시간관념이 없고

, 봉사를 못하게 될 때 전화 연락조차 없고, 늦게 나와도 미안해 하지 않는다. 

예쁜 마녀 손톱

, 짧은 치마, 높은 구두, 까치가 집 지은 머리를 하고 나타난다.

기관의 운영체제를 완전히 무시하고 제 마음 내키는 대로 행동한다

공과 사를 구별하지 못하며

, 농땡이 치고, 희희덕거리고, 전화하고, 스마트폰만 들여다보고 있다. 

꾸준히 봉사하지 않는다

. 뭔가 제대로 된 일을 시킬 만하면 그만둔다. 

지도

(조금이라도 듣기 싫은 소리)를 하면 인상을 구긴다.

봉사대상자를 대하는 기본 자세에 문제가 있다

.  

 유리는 남에게 나를 보여줄 때, 거울은 나를 비춰 볼 때 쓴다.

 거울에 비춰 보라, 자신을!


background image

4. 자원봉사자는 어떻게 행동하는가?

그러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

인간봉사전문직 전공자로서 사명감을 갖고

, 하나라도 배우려는 자세로 임하라.

내가 아니면

, 이 일을 할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라.

 겸손한 태도를 가져야 하며

, 단정한 옷차림을 하고, 언행에 조심하여야 한다  당신은 목원사복의 대표선수다!  

 그날 그날의 봉사를 위해  철저히 준비하고

, 철저한 시간관념과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일이 무엇인지 빨리 알아채고

,  신속하고 확실하게 처리한다. 

 기관이나 단체의 정책

, 사명, 종교 등 기관의 특수성과 운영체제를 인정하고 따라야 한다. 못된 것은 반면교사다!

기관의 직원 및 내담자를  존중하고

, 관심을 갖고, 공감대를 가져야 한다. 직원과 친해져라! 속마음을 터놓을 정도로!

자신의 편견이나 감정이 개입되는지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하여야 한다

.  

 봉사 대상자의 사생활과 자기결정권을 침해해서는 안된다

.

주어진 활동이 적합하지 않거나

, 혼자서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문제는 직원과 의논하여 처리한다.

끝나면

, supervisor와 5분이라도 대화하고,  집에 와서 배운 점과 고쳐야 할 점을 일기로 적어보라


background image

5. 학과는 어떻게 관리하고 도울 것인가?

학기 시작 전 봉사수요처를 조사하여

, 개강 1-2 주내에 알려줄 것이다.

정기 활동처는 아주나 동아리에서 

1학년은 임의배치, 2-4학년은 신청 배치!

기관요청봉사는 학과 홈피 자원봉사 메뉴에 공지

가까운 곳이 아닌 희망 진로와 관련된 곳에서 봉사를 하시길

종합정보시스템에 꼭 봉사실적을 입력하고

, 사회봉사지원센터에 증빙서류 제출!

기관요청봉사는 꼭 기관요청봉사라고 구분하여 입력할 것

!

매 학기 중간과 끝 무렵에 개인별 봉사실적 집계

실습

1과 졸업시험전에 시간 미달 학생에게 통보와 이행계획서 제출 요구!

추가적으로 채울 기회를 주었음에도 이행 않으면

, 실습과목 수강 및 졸업 유보!

사회복지전공 학생에게 봉사는 선택이 아닌 의무

!

코로나로  인한  봉사기회가  제한되어  봉사시간이  부족해지는  상황은  충분히  배려할 
것이나

,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력하는 성의를 보이지 않으면 학과의 실습 및 졸업 내규의 

규정을 엄격히 적용할 것

! 봐주겠지 하는 생각은 버려야 할 것!

학과에서 연락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 자기 스스로 봉사실적을 철저히 관리하시길!


background image

복지는 ‘책 속에

, 사람 속에 그리고 현장 속에’각각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