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stla 대학생 배포용 공고문.pdf

닫기

background image

-  1  -

사회혁신의  팀프러너  양성!

사회혁신교육원과  함께  하세요!

제           목

2020년도 STL Academy

(Social-innovation Team Learning)

◉   지 역 사 회   활 동 가   &   대 학 생   협 동 과 정

사회혁신교육원

우)34864  대전광역시  중구  중앙로79번길  47,  101호  풀잎끝에 


background image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2  -

1

학습 프로그램의 취지

1) 자치분권과 제3섹터 활동의 증가로 주민자치,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와 같은 시민참여 기반의 협치 

정책들이 확대되는 추세에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적/경제적 공동체의 등장과 이를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이 출현하고 있어 여기서 종사하거나 활동해야 할 인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2) 주민자치, 시민참여,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 등 사회의 변화를 추구하는 사회혁신 분야의 인재들이 

자치분권의 정신을 이해하고 지역순환체계의 구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학습프로그램이 필

요한 시점이다.

3) 따라서, 본 학습과정은 지역사회를 종합적이고, 융합적인 시각으로 통찰하면서 관련 이해관계자와의 

협동을 통해 효과적인 실행력을 확보하기 위한 혁신적 교육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의 사회혁신 인재

의 유입과 역량강화를 목표로 한다.

2

학습 프로그램의 개요

1) 모집 정원 : 20명 

  ※ 본 과정은 목원대학교 지역선도대학 과정과 협업하여 운영하며 학생 20명과 함께 총 40명이 학습과정에 참여함.

2) 모집 기간 : 2020년 9월 16일(수) ~ 2020년 9월 22일(화) 오전 10시

3) 신청 자격 : 대전 소재 대학교 재학생

4) 선발기준 및 합격자 발표

Ÿ

학습하고자 하는 의제를 1, 2, 3지망으로 선택. 선착순 선발, 팀배정

Ÿ

선발자 발표 : 접수 후 1일 이내 개별 안내

5) 학습지원서 제출 : 구글폼 접수(https://forms.gle/wC4sj3TnEWcYNVmR6)

                    문의 042-721-6175, 사회혁신교육원.kr

6) 학습기간 및 장소 : 2020년 9월 23일 ~ 2020년 12월 11일, 비대면-대면(팀별 공간 및 실습 현장) 연계

*자세한 일정은 9페이지 학사일정표 참조

8) 학습 과정

Ÿ

기초 필수 강좌 : 6개 (총 12개 강좌 개설. 선택 학습팀별로 나누어 수강)  / 총 3주간

   - 배포된 동영상(2h)을 시청하고, 각 강좌에 대한 질의 2~3개 제출

   - 강사와의 실시간 줌 미팅으로 사전 취합된 질문 등 대담 진행

*수강 인정 조건: 온라인 강좌 청취 후 질의 제출 및 온라인 대담 참여

Ÿ

팀 기반 액션러닝 : 5개 의제 별로 8명(활동가 4명, 대학생 4명)이 학습코치의 지원을 받아 과제

를 수행 / 총 7회 (주 1회, 2회는 기초 필수 강좌 수강 뒤에 진행)

Ÿ

대학생 수강자에 한하여 팀 러닝 필수회차 3개 회차에 아이디어 토론으로 참여 시 수료 인정

Ÿ

성과발표 : 학습팀별로 각 과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안하는 보고서 작성하여 발표 

9) 수료 조건 : 기초 필수 강좌 6개 이상 수강, 팀 러닝 3회 이상 참석

10) 수료자 특전 : 방학 중 인턴십 참여 기업(단체) 연계


background image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3  -

11) 일정 개요

구 분

기 간

내 용

제출물

비고

신청

’20. 09. 16 ~ 22

온라인 신청

신청서

선발

’20. 09. 22

개별 통보

OT

’20. 09. 23

비대면 OT 진행

비대면

필수강좌

’20. 09. 23 ~ 10. 14

6개 강좌 및 대담 수강

질의서

비대면

팀러닝

’20. 10. 07 ~ 11. 18

7회차 팀러닝, 3회 필수 참석

비대면

성과 발표

’20. 12. 11

성과보고회

팀별 과제물

최종보고서

’20. 12. 18

최종보고서 제출

최종보고서

3

학습 이념

1) 학습 비전 : 지역사회 사회혁신 리더십의 구축

Ÿ

사회혁신 인재는 공유가치를 기반으로 동료를 찾고, 공동체를 조직해가면서 문제를 해결해간다.

Ÿ

항상 스스로 리더십을 갖추는 동시에 누군가의 펠로우로 활동하면서 지역사회 변화를 이끌어가는 

집단 리더십을 구축하는 사회혁신가로 성장해야 한다.

Ÿ

STL은 팀 학습을 통해 공동의 비전을 구축하여 지역사회 문제 해결의 방향을 찾는 동시에 사회

를 구조적으로 살피고 자원을 조직할 수 있는 개인의 리더십 역량을 갖춰가는 과정이다.

입문

중간리더십

함양

사회혁신가/기업가정

신 발현

지역사회 리더


background image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4  -

2) 팀 기반의 액션 러닝

Team-

Learning

Ÿ

실제적 문제 : 자신과 연관된 실제의 문제에 도전함으로서 학습에 대한 강한 성취를 가져옴

Ÿ

실행을 통한 학습 : 실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하여 단순한 지식 습득이 아니라 지식의 

탐색과 분석 역량을 기르고 스스로 창조해갈 수 있도록 함

Ÿ

연동성 : 사회문제는 단독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솔루션의 

효과적인 경로를 찾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름

Ÿ

전체성 : 하나의 문제에 천착하지 않고 지역사회를 전체로 조망하고, 통합적인 시각을 갖춤

Ÿ

학습도구를 통한 학습 : 문제를 탐구하고, 원인에 대하여 토론하며, 솔루션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겪는 동료 간의 갈등 자체에서 배움

Ÿ

팀학습 : 공동의 비전을 구축하고, 서로를 조직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인 솔루션에 다가가는 것을 

통하여 팀프러너(Teampreneur)로 성장

Ÿ

가치부가성 : 어떤 문제의 해결은 그 자체에 그치지 않고, 다른 문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

게 되므로 그 효과를 함께 느끼고 탐구하면서 부가되는 가치와 외부효과 등을 학습

3) 학습 체계

  

학습 목표 수립

필수 강좌 수강

팀 러닝(코칭)

성과 발표

Ÿ

의제별로  학습

팀 구성

Ÿ

학습목표와  성

과지표 수립

Ÿ

지역사회 매니징

Ÿ

주민자치와 자치

분권

Ÿ

사회적경제

Ÿ

과업 분석

Ÿ

지역사회 조사

Ÿ

문제해결  탐구 

및 코칭

Ÿ

논문  +  조직화 

성과  발표(성

과지표 적용)

Ÿ

다면평가


background image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5  -

4

세부 학습 프로그램

1) 학습목표의 수립과 학습팀 선택

Ÿ

학습자는 아래 5가지 학습 의제를 선택하여 학습팀에 참여 (팀별로 8명, 활동가 4명 + 학생 4명)

연번

학습 의제와 성과 목표

모델 지역

학습코치

A

주민자치 실행법인(주민기업)의 비즈니스모델과 운영방안

송촌동

이원표

B

지역경제의 선순환을 이루는 지역화폐(한밭페이) 확대 추진계획

관저동

최순례

C

청년의 지역결합과 안착을 위한 지자체 정책 과제 기획

동구

김일영

D

공동체센터 등 민간위탁 중간지원체계의 비전과 실행계획

유성구

전윤숙

E

지역자산화의 비전과 시민참여 지역개발(도시재생) 계획

어은동

김수진

[학습코치 소개]

 - 이원표 : 사회혁신교육원 이사장 / 사회적경제연구원 경영지원실장 / 협동조합 코디네이터

 - 최순례 : 모두의마을미디어(협) 이사장 / 관저공동체연합 대표 / 마을활동가

 - 김일영 : 사회혁신교육원장 / 행안부 주민자치 수석컨설턴트 / 前  서울시 협치자문관

 - 전윤숙 : 소소한 연구소 대표 / ㈜잇다 이사 / 공공디자인 전문가

 - 김수진 : (사협)세상만사 상임이사 /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담임멘토

2) 필수 강좌 수강 (과목별 2h)

Ÿ

수강 인정 조건: 강의(2h) 시청 후 강사에게 질의사항 2개 이상 작성, 구글폼으로 제출한 뒤 실시

간 온라인 대담(1h)에 접속하는 것으로 출석 확인(질의 제출용 구글폼은 강의 영상 하단 내용 참조)

Ÿ

학습자는 아래 강좌 중 6개 강좌 (학습팀별 필수 5개, 개인 선택 1개)를 수강하여야 함.

연번

강좌 주제

강사(소속)

1

[지역사회 매니징] 사회권력과 거버넌스

이은주(성공회대)

2

[지역사회 매니징] 퀘백의 사례를 통해 돌아보는 지역사회 혁신 생태계

김성훈(품앗이생협)

3

[지역사회 매니징] 지방정부의 예산 이해

최승우(좋은예산센터)

4

[지역사회 매니징] K-뉴딜과 지역사회

김일영(사회혁신교육원)

5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비즈니스모델의 이해

전윤숙((주)잇다)

6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소셜벤처와 지역사회 혁신

김수진(세상만사)

7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생산-소비의 먹거리 클러스터

전홍규(한살림대전)

8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협동조합의 경영원리

이원표(사회혁신교육원)

9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지역화폐와 지역 선순환 경제 모델

김남녕(인천서구사회적경제

마을지원센터)

10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사회적금융과 지역자산화

전은호(목포도시재생센터)

11

[주민자치와 생활권 네트워크] 주민자치회 정책 이해 

김일영(사회혁신교육원)

12

[주민자치와 생활권 네트워크] 도시재생 정책 이해

이태호((주)윙윙)


background image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6  -

Ÿ

학습팀 별 필수 수강 강좌 (5개)

 

학습팀

(지역)

학습
코치

공통 필수 강좌 

(강사명)

학습팀 별 필수 강좌 (강사명)

(송촌동)

이원표

3) 지방정부 

예산의 이해

  (최승우)
5) 비즈니스모델의 

이해 (전윤숙)

1) 사회권력과 거버넌스 (이은주)
6) 소셜벤처와 지역사회 혁신 (김수진)
11) 주민자치회 정책 이해 (김일영)

B

(관저동)

최순례

1) 사회권력과 거버넌스 (이은주)
2) 퀘백의 사례를 통해 돌아보는 지역사회 혁신 생태계 (김성훈)
9) 지역화폐와 지역 선순환 경제 모델 (김남녕)

C

(동구)

김일영

1) 사회권력과 거버넌스 (이은주)
4) K-뉴딜과 지역사회 (김일영)
9) 지역화폐와 지역 선순환 경제 모델 (김남녕)

D

(유성구)

전윤숙

1) 사회권력과 거버넌스 (이은주)
4) K-뉴딜과 지역사회 (김일영)
9) 지역화폐와 지역 선순환 경제 모델 (김남녕)

E

(어은동)

김수진

2) 퀘백의 사례를 통해 돌아보는 지역사회 혁신 생태계 (김성훈)
10) 사회적금융과 지역자산화 (전은호)
12) 도시재생 정책의 이해 (이태호)

Ÿ

강의자 대담 (온라인 진행)

날짜

시간

프로그램 운영

09/23(수)

13:00~13:50

[온라인] 학습 오리엔테이션 

14:00~14:50

[온라인대담] 김성훈(품앗이생협) : 퀘백의 사례를 통해 돌아보는 지역사회 혁신 생태계

15:00~15:50

[온라인대담] 전윤숙((주)잇다) : 비즈니스모델의 이해

16:00~16:50

[온라인대담] 최승우(좋은예산센터) : 지방정부 예산의 이해

17:00~17:50

[온라인대담] 김일영(사회혁신교육원) : K-뉴딜과 지역사회

10/07(수)

13:00~13:50

[온라인대담] 김일영(사회혁신교육원) : 주민자치회 정책 이해 

14:00~14:50

[온라인대담] 김수진(세상만사) : 소셜벤처와 지역사회 혁신

15:00~15:50

[온라인대담] 김남녕(인천서구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 : 지역화폐와 지역 선순환 경제 모델

16:00~16:50

[온라인대담] 이원표(사회혁신교육원) : 협동조합의 경영원리

17:00~19:00

[팀러닝 1회차, 온라인+오프라인] 문제 진단과 학습 비전 설계

10/14(수)

13:00~13:50

[온라인대담] 이은주(성공회대) : 사회권력과 거버넌스

14:00~14:50

[온라인대담] 전은호(목포도시재생센터) : 사회적금융과 지역자산화

15:00~15:50

[온라인대담] 이태호((주)윙윙) : 도시재생 정책 이해

16:00~17:50

[온라인대담] 전홍규(한살림대전) : 생산-소비의 먹거리 클러스터

17:00~19:00

[팀러닝 2회차, 온라인+오프라인] 이해관계자 조사와 역량진단

※ 코로나 방역조치로 온라인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것을 양해 바랍니다.


background image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7  -

3) 팀 러닝

Ÿ

학습팀은 매주 1회(3h) 총 7주 동안 학습코치와 함께 현장 방문 및 팀 세미나를 진행하면서 학습 

의제에 대한 솔루션을 스스로 도출해 감

Ÿ

팀 학습은 체계적 액션러닝으로 진행하며 매 회차별로 과제를 수행하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함

㈎ 정규 지식의 학습 (Programed Knowledge)

  - 문제 진단 및 BM 파악을 위한 기초 이론 (환경조사, 역량진단, 재정분석 등)

  - 경쟁 환경 분석, 이해관계자(고객) 분석, 시장조사 등의 방법론 

  - 인적자원관리 및 프로세스 관리, 조합원 등 이해관계자 갈등 관리

㈏ 실행 (Implementation)

  - KPI 설정 : 실제의 사례의 문제를 분석하여 핵심성과지표(KPI)를 설정

  - 모의 컨설팅(기획안) 작성 : 사례에 대한 진단, 시장조사, 대안 제시 등 컨설팅 솔루션 실행

  - 팀별 학습을 통하여 역할을 나누고 팀원 간 토론을 통하여 필요한 학습을 팀 내에서 스스로 

찾아 진행

㈐ 질문과 성찰

  - 학습팀 내에서 컨설팅 과정에 대한 평가

  - 컨설팅 솔루션에 대한 발표와 피드백

  - 실행 학습 과정에서 스스로 만들어낸 지식에 대한 공유

  -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고, 실행을 준비하는 과제를 설정

Ÿ

학습 코치의 역할

- 통제하지 않고, 스스로 배움을 조직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가르치지 않고, 좋은 질문을 던진다.

- 해답을 제시하지 않고, 팀이 가는 길을 신뢰하고 지켜본다.


background image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8  -

Ÿ

회차별 팀 러닝 진행 방식 (팀별로 진행, 온라인 + 오프라인)

   - 오프라인 참여가 어려운 수강생을 위해 필수 회자는 줌 미팅으로 중계함

   - 대학생 수강자에 한하여 총 7회차 중 필수 회차(총 3회차) 참여 시 수료 인정

   - 필수 회차: 과제설정(1회차), 조사결과 발표 및 토론(3회차), 1차 솔루션 발표(5회차) 

회차(일자)

표준  학습  계획

과제

참여

1회차

(10/7)

Ÿ

문제  진단과  학습  성과에  대한  비전  탐색

Ÿ

자유토론과  브레인스토밍  →  과제설정

Ÿ

과제  해결을  위한  기초  조사  항목  설계

Ÿ

각  항목에  대한  조사  분담

Ÿ

2회차에서  발표

필수

2회차

(10/14)

Ÿ

현장  인터뷰,  이해관계자(고객)  조사

Ÿ

의제  해결의  핵심당사자(주체)  역량  진단

Ÿ

과제  점검  및  보완  토론 

Ÿ

조사  보완

Ÿ

3회차  발표

선택

3회차

(10/21)

Ÿ

조사  결과  발표  및  토론

Ÿ

외부환경과  내부역량  진단

Ÿ

초빙  특강  필요성  검토

Ÿ

환경/역량  분석

필수

4회차

(10/28)

Ÿ

초빙  특강  (세미나형)

Ÿ

또는  환경/역량  분석  발표와  토론

Ÿ

1차  솔루션(안)  작성

※  필요에  따라  2~3인  조로

      편성하여  작성하여도  무방

선택

5회차

(11/4)

Ÿ

1차  솔루션  발표와  토론

Ÿ

각  솔루션  별  완성도  평가

Ÿ

솔루션별  융합  시도와  최종안(베타)  컨셉

Ÿ

솔루션  최종안(베타)  작성

※  2인  1조로  진행  (활동가  +  학생)

필수

6회차

(11/11)

Ÿ

이해관계자  참관  발표

Ÿ

각  베타  솔루션에  대한  평가  토론

Ÿ

솔루션(

β)  보완  작성

선택

7회차

(11/18)

Ÿ

솔루션(

β)  발표

Ÿ

최종  솔루션의  방향에  대한  자유  토론

Ÿ

각  팀별  솔루션의  개념체계  구성 

Ÿ

최종 성과발표 논문 준비 (개인별)

선택

  ※ 학습일시는 매주 수요일 3시~6시에 진행하며, 세미나 또는 현장학습으로 진행함. 단, 학습팀별

로 합의 또는 현장 상황에 맞춰 조정될 수 있음.

  ※ 표준 학습 계획에 따라 진행하되 학습코치의 판단에 따라 견학, 특강, 과제 시연 등 학습 일정

과 방법을 학습 의제의 성격에 맞게 진행할 수 있음.

4) 성과 발표 : 팀 프로젝트 솔루션 1종 / 개인 소논문 1종, 기초학습 리포트 1종

Ÿ

개인별로 학습의제를 중심으로 기초강좌 리포트 작성 및 제출

Ÿ

팀별로는 프로젝트 솔루션을 과제 형식에 맞춰 제출  

Ÿ

성과과제 작성 기간 : 11/19일 ~ 12/04, 최종 제출 12/04일(금) 정오까지

Ÿ

세미나 지원 : 과제 작성을 위하여 학습코치의 개인별 상담 및 그룹 세미나 지원

Ÿ

개인과제 심사 : 12/04(금) ~ 12/09일(수)

Ÿ

성과발표회 및 수료식 : 12/11(금) 오후 3시 ~ 6시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 (장소 목원대학교)

   - 심사는 다면 평가로 진행 : 학습코치, 학습자, 학습의제별 이해관계자가 점수를 내어 합산. 심사 

항목과 점수는 평가 주체에 따라 다름

   - 개인 시상 : 

Star 1명, Tempreneur 2명, Leader 2명 선정

   - 최우수 성과 팀 시상 : 1개 팀


background image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9  -

학사 일정표

날짜

시간

학습 프로그램

09/20(일)

12:00

[기초강좌] 강의 영상 공개

09/23(수)

13:00~13:50

[온라인] 학습 오리엔테이션 

14:00~14:50

[온라인대담] 김성훈(품앗이생협) : 퀘백의 사례를 통해 돌아보는 지역사회 혁신 생태계

15:00~15:50

[온라인대담] 전윤숙((주)잇다) : 비즈니스모델의 이해

16:00~16:50

[온라인대담] 최승우(좋은예산센터) : 지방정부 예산의 이해

17:00~17:50

[온라인대담] 김일영(사회혁신교육원) : K-뉴딜과 지역사회

10/03(토)

12:00

[기초강좌] 강의 영상 공개

10/07(수)

13:00~13:50

[온라인대담] 김일영(사회혁신교육원) : 주민자치회 정책 이해 

14:00~14:50

[온라인대담] 김수진(세상만사) : 소셜벤처와 지역사회 혁신

15:00~15:50

[온라인대담] 김남녕(인천서구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 : 지역화폐와 지역 선순환 경제 모델

16:00~16:50

[온라인대담] 이원표(사회혁신교육원) : 협동조합의 경영원리

17:00~19:00

[팀러닝 1회차, 온라인+오프라인] 문제 진단과 학습 비전 설계 *필수 수강

10/10(토)

12:00

[기초강좌] 강의 영상 공개

10/14(수)

13:00~13:50

[온라인대담] 이은주(성공회대) : 사회권력과 거버넌스

14:00~14:50

[온라인대담] 전은호(목포도시재생센터) : 사회적금융과 지역자산화

15:00~15:50

[온라인대담] 이태호((주)윙윙) : 도시재생 정책 이해

16:00~16:50

[온라인대담] 전홍규(한살림대전) : 생산-소비의 먹거리 클러스터

17:00~19:00

[팀러닝 2회차, 온라인+오프라인] 이해관계자 조사와 역량진단

10/21(수)

15:00~18:00

[팀러닝 3회차, 온라인+오프라인] 조사결과 발표와 토론 *필수 수강

10/28(수)

15:00~18:00

[팀러닝 4회차, 온라인+오프라인] 초빙 특강 또는 세미나

11/04(수)

15:00~18:00

[팀러닝 5회차, 온라인+오프라인] 1차 솔루션 발표와 토론 *필수 수강

11/11(수)

15:00~18:00

[팀러닝 6회차, 온라인+오프라인] 팀 솔루션(

β)  발표  (이해관계자  참관)

11/18(수)

15:00~18:00

[팀러닝 7회차, 온라인+오프라인] 팀 솔루션에 대한 방향 구성

11/19 ~ 12/04

팀 솔루션과 개인별 과제 학습 기간 (학습코치와 개별 상담, 코칭 진행)

12/04 ~ 12/09

과제 심사

12/11(금)

15:00~18:00

과제 발표 및 수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