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사회혁신의 팀프러너 양성!
사회혁신교육원과 함께 하세요!
제 목
2020년도 STL Academy
(Social-innovation Team Learning)
◉ 지 역 사 회 활 동 가 & 대 학 생 협 동 과 정
사회혁신교육원
우)34864 대전광역시 중구 중앙로79번길 47, 101호 풀잎끝에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2 -
1
학습 프로그램의 취지
1) 자치분권과 제3섹터 활동의 증가로 주민자치,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와 같은 시민참여 기반의 협치
정책들이 확대되는 추세에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적/경제적 공동체의 등장과 이를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이 출현하고 있어 여기서 종사하거나 활동해야 할 인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2) 주민자치, 시민참여,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 등 사회의 변화를 추구하는 사회혁신 분야의 인재들이
자치분권의 정신을 이해하고 지역순환체계의 구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학습프로그램이 필
요한 시점이다.
3) 따라서, 본 학습과정은 지역사회를 종합적이고, 융합적인 시각으로 통찰하면서 관련 이해관계자와의
협동을 통해 효과적인 실행력을 확보하기 위한 혁신적 교육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의 사회혁신 인재
의 유입과 역량강화를 목표로 한다.
2
학습 프로그램의 개요
1) 모집 정원 : 20명
※ 본 과정은 목원대학교 지역선도대학 과정과 협업하여 운영하며 학생 20명과 함께 총 40명이 학습과정에 참여함.
2) 모집 기간 : 2020년 9월 16일(수) ~ 2020년 9월 22일(화) 오전 10시
3) 신청 자격 : 대전 소재 대학교 재학생
4) 선발기준 및 합격자 발표
Ÿ
학습하고자 하는 의제를 1, 2, 3지망으로 선택. 선착순 선발, 팀배정
Ÿ
선발자 발표 : 접수 후 1일 이내 개별 안내
5) 학습지원서 제출 : 구글폼 접수(https://forms.gle/wC4sj3TnEWcYNVmR6)
문의 042-721-6175, 사회혁신교육원.kr
6) 학습기간 및 장소 : 2020년 9월 23일 ~ 2020년 12월 11일, 비대면-대면(팀별 공간 및 실습 현장) 연계
*자세한 일정은 9페이지 학사일정표 참조
8) 학습 과정
Ÿ
기초 필수 강좌 : 6개 (총 12개 강좌 개설. 선택 학습팀별로 나누어 수강) / 총 3주간
- 배포된 동영상(2h)을 시청하고, 각 강좌에 대한 질의 2~3개 제출
- 강사와의 실시간 줌 미팅으로 사전 취합된 질문 등 대담 진행
*수강 인정 조건: 온라인 강좌 청취 후 질의 제출 및 온라인 대담 참여
Ÿ
팀 기반 액션러닝 : 5개 의제 별로 8명(활동가 4명, 대학생 4명)이 학습코치의 지원을 받아 과제
를 수행 / 총 7회 (주 1회, 2회는 기초 필수 강좌 수강 뒤에 진행)
Ÿ
대학생 수강자에 한하여 팀 러닝 필수회차 3개 회차에 아이디어 토론으로 참여 시 수료 인정
Ÿ
성과발표 : 학습팀별로 각 과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안하는 보고서 작성하여 발표
9) 수료 조건 : 기초 필수 강좌 6개 이상 수강, 팀 러닝 3회 이상 참석
10) 수료자 특전 : 방학 중 인턴십 참여 기업(단체) 연계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3 -
11) 일정 개요
구 분
기 간
내 용
제출물
비고
신청
’20. 09. 16 ~ 22
온라인 신청
신청서
선발
’20. 09. 22
개별 통보
OT
’20. 09. 23
비대면 OT 진행
비대면
필수강좌
’20. 09. 23 ~ 10. 14
6개 강좌 및 대담 수강
질의서
비대면
팀러닝
’20. 10. 07 ~ 11. 18
7회차 팀러닝, 3회 필수 참석
비대면
성과 발표
’20. 12. 11
성과보고회
팀별 과제물
최종보고서
’20. 12. 18
최종보고서 제출
최종보고서
3
학습 이념
1) 학습 비전 : 지역사회 사회혁신 리더십의 구축
Ÿ
사회혁신 인재는 공유가치를 기반으로 동료를 찾고, 공동체를 조직해가면서 문제를 해결해간다.
Ÿ
항상 스스로 리더십을 갖추는 동시에 누군가의 펠로우로 활동하면서 지역사회 변화를 이끌어가는
집단 리더십을 구축하는 사회혁신가로 성장해야 한다.
Ÿ
STL은 팀 학습을 통해 공동의 비전을 구축하여 지역사회 문제 해결의 방향을 찾는 동시에 사회
를 구조적으로 살피고 자원을 조직할 수 있는 개인의 리더십 역량을 갖춰가는 과정이다.
입문
중간리더십
함양
사회혁신가/기업가정
신 발현
지역사회 리더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4 -
2) 팀 기반의 액션 러닝
Team-
Learning
Ÿ
실제적 문제 : 자신과 연관된 실제의 문제에 도전함으로서 학습에 대한 강한 성취를 가져옴
Ÿ
실행을 통한 학습 : 실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하여 단순한 지식 습득이 아니라 지식의
탐색과 분석 역량을 기르고 스스로 창조해갈 수 있도록 함
Ÿ
연동성 : 사회문제는 단독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솔루션의
효과적인 경로를 찾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름
Ÿ
전체성 : 하나의 문제에 천착하지 않고 지역사회를 전체로 조망하고, 통합적인 시각을 갖춤
Ÿ
학습도구를 통한 학습 : 문제를 탐구하고, 원인에 대하여 토론하며, 솔루션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겪는 동료 간의 갈등 자체에서 배움
Ÿ
팀학습 : 공동의 비전을 구축하고, 서로를 조직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인 솔루션에 다가가는 것을
통하여 팀프러너(Teampreneur)로 성장
Ÿ
가치부가성 : 어떤 문제의 해결은 그 자체에 그치지 않고, 다른 문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
게 되므로 그 효과를 함께 느끼고 탐구하면서 부가되는 가치와 외부효과 등을 학습
3) 학습 체계
학습 목표 수립
필수 강좌 수강
팀 러닝(코칭)
성과 발표
Ÿ
의제별로 학습
팀 구성
Ÿ
학습목표와 성
과지표 수립
Ÿ
지역사회 매니징
Ÿ
주민자치와 자치
분권
Ÿ
사회적경제
Ÿ
과업 분석
Ÿ
지역사회 조사
Ÿ
문제해결 탐구
및 코칭
Ÿ
논문 + 조직화
성과 발표(성
과지표 적용)
Ÿ
다면평가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5 -
4
세부 학습 프로그램
1) 학습목표의 수립과 학습팀 선택
Ÿ
학습자는 아래 5가지 학습 의제를 선택하여 학습팀에 참여 (팀별로 8명, 활동가 4명 + 학생 4명)
연번
학습 의제와 성과 목표
모델 지역
학습코치
A
주민자치 실행법인(주민기업)의 비즈니스모델과 운영방안
송촌동
이원표
B
지역경제의 선순환을 이루는 지역화폐(한밭페이) 확대 추진계획
관저동
최순례
C
청년의 지역결합과 안착을 위한 지자체 정책 과제 기획
동구
김일영
D
공동체센터 등 민간위탁 중간지원체계의 비전과 실행계획
유성구
전윤숙
E
지역자산화의 비전과 시민참여 지역개발(도시재생) 계획
어은동
김수진
[학습코치 소개]
- 이원표 : 사회혁신교육원 이사장 / 사회적경제연구원 경영지원실장 / 협동조합 코디네이터
- 최순례 : 모두의마을미디어(협) 이사장 / 관저공동체연합 대표 / 마을활동가
- 김일영 : 사회혁신교육원장 / 행안부 주민자치 수석컨설턴트 / 前 서울시 협치자문관
- 전윤숙 : 소소한 연구소 대표 / ㈜잇다 이사 / 공공디자인 전문가
- 김수진 : (사협)세상만사 상임이사 /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담임멘토
2) 필수 강좌 수강 (과목별 2h)
Ÿ
수강 인정 조건: 강의(2h) 시청 후 강사에게 질의사항 2개 이상 작성, 구글폼으로 제출한 뒤 실시
간 온라인 대담(1h)에 접속하는 것으로 출석 확인(질의 제출용 구글폼은 강의 영상 하단 내용 참조)
Ÿ
학습자는 아래 강좌 중 6개 강좌 (학습팀별 필수 5개, 개인 선택 1개)를 수강하여야 함.
연번
강좌 주제
강사(소속)
1
[지역사회 매니징] 사회권력과 거버넌스
이은주(성공회대)
2
[지역사회 매니징] 퀘백의 사례를 통해 돌아보는 지역사회 혁신 생태계
김성훈(품앗이생협)
3
[지역사회 매니징] 지방정부의 예산 이해
최승우(좋은예산센터)
4
[지역사회 매니징] K-뉴딜과 지역사회
김일영(사회혁신교육원)
5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비즈니스모델의 이해
전윤숙((주)잇다)
6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소셜벤처와 지역사회 혁신
김수진(세상만사)
7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생산-소비의 먹거리 클러스터
전홍규(한살림대전)
8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협동조합의 경영원리
이원표(사회혁신교육원)
9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지역화폐와 지역 선순환 경제 모델
김남녕(인천서구사회적경제
마을지원센터)
10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사회적금융과 지역자산화
전은호(목포도시재생센터)
11
[주민자치와 생활권 네트워크] 주민자치회 정책 이해
김일영(사회혁신교육원)
12
[주민자치와 생활권 네트워크] 도시재생 정책 이해
이태호((주)윙윙)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6 -
Ÿ
학습팀 별 필수 수강 강좌 (5개)
학습팀
(지역)
학습
코치
공통 필수 강좌
(강사명)
학습팀 별 필수 강좌 (강사명)
A
(송촌동)
이원표
3) 지방정부
예산의 이해
(최승우)
5) 비즈니스모델의
이해 (전윤숙)
1) 사회권력과 거버넌스 (이은주)
6) 소셜벤처와 지역사회 혁신 (김수진)
11) 주민자치회 정책 이해 (김일영)
B
(관저동)
최순례
1) 사회권력과 거버넌스 (이은주)
2) 퀘백의 사례를 통해 돌아보는 지역사회 혁신 생태계 (김성훈)
9) 지역화폐와 지역 선순환 경제 모델 (김남녕)
C
(동구)
김일영
1) 사회권력과 거버넌스 (이은주)
4) K-뉴딜과 지역사회 (김일영)
9) 지역화폐와 지역 선순환 경제 모델 (김남녕)
D
(유성구)
전윤숙
1) 사회권력과 거버넌스 (이은주)
4) K-뉴딜과 지역사회 (김일영)
9) 지역화폐와 지역 선순환 경제 모델 (김남녕)
E
(어은동)
김수진
2) 퀘백의 사례를 통해 돌아보는 지역사회 혁신 생태계 (김성훈)
10) 사회적금융과 지역자산화 (전은호)
12) 도시재생 정책의 이해 (이태호)
Ÿ
강의자 대담 (온라인 진행)
날짜
시간
프로그램 운영
09/23(수)
13:00~13:50
[온라인] 학습 오리엔테이션
14:00~14:50
[온라인대담] 김성훈(품앗이생협) : 퀘백의 사례를 통해 돌아보는 지역사회 혁신 생태계
15:00~15:50
[온라인대담] 전윤숙((주)잇다) : 비즈니스모델의 이해
16:00~16:50
[온라인대담] 최승우(좋은예산센터) : 지방정부 예산의 이해
17:00~17:50
[온라인대담] 김일영(사회혁신교육원) : K-뉴딜과 지역사회
10/07(수)
13:00~13:50
[온라인대담] 김일영(사회혁신교육원) : 주민자치회 정책 이해
14:00~14:50
[온라인대담] 김수진(세상만사) : 소셜벤처와 지역사회 혁신
15:00~15:50
[온라인대담] 김남녕(인천서구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 : 지역화폐와 지역 선순환 경제 모델
16:00~16:50
[온라인대담] 이원표(사회혁신교육원) : 협동조합의 경영원리
17:00~19:00
[팀러닝 1회차, 온라인+오프라인] 문제 진단과 학습 비전 설계
10/14(수)
13:00~13:50
[온라인대담] 이은주(성공회대) : 사회권력과 거버넌스
14:00~14:50
[온라인대담] 전은호(목포도시재생센터) : 사회적금융과 지역자산화
15:00~15:50
[온라인대담] 이태호((주)윙윙) : 도시재생 정책 이해
16:00~17:50
[온라인대담] 전홍규(한살림대전) : 생산-소비의 먹거리 클러스터
17:00~19:00
[팀러닝 2회차, 온라인+오프라인] 이해관계자 조사와 역량진단
※ 코로나 방역조치로 온라인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것을 양해 바랍니다.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7 -
3) 팀 러닝
Ÿ
학습팀은 매주 1회(3h) 총 7주 동안 학습코치와 함께 현장 방문 및 팀 세미나를 진행하면서 학습
의제에 대한 솔루션을 스스로 도출해 감
Ÿ
팀 학습은 체계적 액션러닝으로 진행하며 매 회차별로 과제를 수행하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함
㈎ 정규 지식의 학습 (Programed Knowledge)
- 문제 진단 및 BM 파악을 위한 기초 이론 (환경조사, 역량진단, 재정분석 등)
- 경쟁 환경 분석, 이해관계자(고객) 분석, 시장조사 등의 방법론
- 인적자원관리 및 프로세스 관리, 조합원 등 이해관계자 갈등 관리
㈏ 실행 (Implementation)
- KPI 설정 : 실제의 사례의 문제를 분석하여 핵심성과지표(KPI)를 설정
- 모의 컨설팅(기획안) 작성 : 사례에 대한 진단, 시장조사, 대안 제시 등 컨설팅 솔루션 실행
- 팀별 학습을 통하여 역할을 나누고 팀원 간 토론을 통하여 필요한 학습을 팀 내에서 스스로
찾아 진행
㈐ 질문과 성찰
- 학습팀 내에서 컨설팅 과정에 대한 평가
- 컨설팅 솔루션에 대한 발표와 피드백
- 실행 학습 과정에서 스스로 만들어낸 지식에 대한 공유
-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고, 실행을 준비하는 과제를 설정
Ÿ
학습 코치의 역할
- 통제하지 않고, 스스로 배움을 조직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가르치지 않고, 좋은 질문을 던진다.
- 해답을 제시하지 않고, 팀이 가는 길을 신뢰하고 지켜본다.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8 -
Ÿ
회차별 팀 러닝 진행 방식 (팀별로 진행, 온라인 + 오프라인)
- 오프라인 참여가 어려운 수강생을 위해 필수 회자는 줌 미팅으로 중계함
- 대학생 수강자에 한하여 총 7회차 중 필수 회차(총 3회차) 참여 시 수료 인정
- 필수 회차: 과제설정(1회차), 조사결과 발표 및 토론(3회차), 1차 솔루션 발표(5회차)
회차(일자)
표준 학습 계획
과제
참여
1회차
(10/7)
Ÿ
문제 진단과 학습 성과에 대한 비전 탐색
Ÿ
자유토론과 브레인스토밍 → 과제설정
Ÿ
과제 해결을 위한 기초 조사 항목 설계
Ÿ
각 항목에 대한 조사 분담
Ÿ
2회차에서 발표
필수
2회차
(10/14)
Ÿ
현장 인터뷰, 이해관계자(고객) 조사
Ÿ
의제 해결의 핵심당사자(주체) 역량 진단
Ÿ
과제 점검 및 보완 토론
Ÿ
조사 보완
Ÿ
3회차 발표
선택
3회차
(10/21)
Ÿ
조사 결과 발표 및 토론
Ÿ
외부환경과 내부역량 진단
Ÿ
초빙 특강 필요성 검토
Ÿ
환경/역량 분석
필수
4회차
(10/28)
Ÿ
초빙 특강 (세미나형)
Ÿ
또는 환경/역량 분석 발표와 토론
Ÿ
1차 솔루션(안) 작성
※ 필요에 따라 2~3인 조로
편성하여 작성하여도 무방
선택
5회차
(11/4)
Ÿ
1차 솔루션 발표와 토론
Ÿ
각 솔루션 별 완성도 평가
Ÿ
솔루션별 융합 시도와 최종안(베타) 컨셉
Ÿ
솔루션 최종안(베타) 작성
※ 2인 1조로 진행 (활동가 + 학생)
필수
6회차
(11/11)
Ÿ
이해관계자 참관 발표
Ÿ
각 베타 솔루션에 대한 평가 토론
Ÿ
솔루션(
β) 보완 작성
선택
7회차
(11/18)
Ÿ
솔루션(
β) 발표
Ÿ
최종 솔루션의 방향에 대한 자유 토론
Ÿ
각 팀별 솔루션의 개념체계 구성
Ÿ
최종 성과발표 논문 준비 (개인별)
선택
※ 학습일시는 매주 수요일 3시~6시에 진행하며, 세미나 또는 현장학습으로 진행함. 단, 학습팀별
로 합의 또는 현장 상황에 맞춰 조정될 수 있음.
※ 표준 학습 계획에 따라 진행하되 학습코치의 판단에 따라 견학, 특강, 과제 시연 등 학습 일정
과 방법을 학습 의제의 성격에 맞게 진행할 수 있음.
4) 성과 발표 : 팀 프로젝트 솔루션 1종 / 개인 소논문 1종, 기초학습 리포트 1종
Ÿ
개인별로 학습의제를 중심으로 기초강좌 리포트 작성 및 제출
Ÿ
팀별로는 프로젝트 솔루션을 과제 형식에 맞춰 제출
Ÿ
성과과제 작성 기간 : 11/19일 ~ 12/04, 최종 제출 12/04일(금) 정오까지
Ÿ
세미나 지원 : 과제 작성을 위하여 학습코치의 개인별 상담 및 그룹 세미나 지원
Ÿ
개인과제 심사 : 12/04(금) ~ 12/09일(수)
Ÿ
성과발표회 및 수료식 : 12/11(금) 오후 3시 ~ 6시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 (장소 목원대학교)
- 심사는 다면 평가로 진행 : 학습코치, 학습자, 학습의제별 이해관계자가 점수를 내어 합산. 심사
항목과 점수는 평가 주체에 따라 다름
- 개인 시상 :
Star 1명, Tempreneur 2명, Leader 2명 선정
- 최우수 성과 팀 시상 : 1개 팀
2020년도 STL Academy 모집 공고 [사회혁신교육원]
- 9 -
학사 일정표
날짜
시간
학습 프로그램
09/20(일)
12:00
[기초강좌] 강의 영상 공개
09/23(수)
13:00~13:50
[온라인] 학습 오리엔테이션
14:00~14:50
[온라인대담] 김성훈(품앗이생협) : 퀘백의 사례를 통해 돌아보는 지역사회 혁신 생태계
15:00~15:50
[온라인대담] 전윤숙((주)잇다) : 비즈니스모델의 이해
16:00~16:50
[온라인대담] 최승우(좋은예산센터) : 지방정부 예산의 이해
17:00~17:50
[온라인대담] 김일영(사회혁신교육원) : K-뉴딜과 지역사회
10/03(토)
12:00
[기초강좌] 강의 영상 공개
10/07(수)
13:00~13:50
[온라인대담] 김일영(사회혁신교육원) : 주민자치회 정책 이해
14:00~14:50
[온라인대담] 김수진(세상만사) : 소셜벤처와 지역사회 혁신
15:00~15:50
[온라인대담] 김남녕(인천서구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 : 지역화폐와 지역 선순환 경제 모델
16:00~16:50
[온라인대담] 이원표(사회혁신교육원) : 협동조합의 경영원리
17:00~19:00
[팀러닝 1회차, 온라인+오프라인] 문제 진단과 학습 비전 설계 *필수 수강
10/10(토)
12:00
[기초강좌] 강의 영상 공개
10/14(수)
13:00~13:50
[온라인대담] 이은주(성공회대) : 사회권력과 거버넌스
14:00~14:50
[온라인대담] 전은호(목포도시재생센터) : 사회적금융과 지역자산화
15:00~15:50
[온라인대담] 이태호((주)윙윙) : 도시재생 정책 이해
16:00~16:50
[온라인대담] 전홍규(한살림대전) : 생산-소비의 먹거리 클러스터
17:00~19:00
[팀러닝 2회차, 온라인+오프라인] 이해관계자 조사와 역량진단
10/21(수)
15:00~18:00
[팀러닝 3회차, 온라인+오프라인] 조사결과 발표와 토론 *필수 수강
10/28(수)
15:00~18:00
[팀러닝 4회차, 온라인+오프라인] 초빙 특강 또는 세미나
11/04(수)
15:00~18:00
[팀러닝 5회차, 온라인+오프라인] 1차 솔루션 발표와 토론 *필수 수강
11/11(수)
15:00~18:00
[팀러닝 6회차, 온라인+오프라인] 팀 솔루션(
β) 발표 (이해관계자 참관)
11/18(수)
15:00~18:00
[팀러닝 7회차, 온라인+오프라인] 팀 솔루션에 대한 방향 구성
11/19 ~ 12/04
팀 솔루션과 개인별 과제 학습 기간 (학습코치와 개별 상담, 코칭 진행)
12/04 ~ 12/09
과제 심사
12/11(금)
15:00~18:00
과제 발표 및 수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