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020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핵심역량 검증 연구 공모
1. 추진 배경 및 목적
■ 교육부의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에 따르면 마이크로디그리(Micro Degree)는 고등
교육정책 및 평생교육 진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실행과제로 언급되고 있음
■ 핵심역량을 학생 맞춤형으로 강화하고, 교양교육 본연의 가치와 의미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양 마이크로디그리를 운영하고자 함
■ 우리 대학 교양 교육과정 혁신의 목표는 맞춤인재 양성을 위해 역량 통합형 교양 교육과정
을 구축하는 것임
■ 학년별‧학문분야별 교육과정에서 계열별‧핵심역량별 맞춤형 교육과정으로의 혁신
■ 교수자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학습자 자기주도적 통합 교육과정으로의 혁신
2. 사업 기본 방향
■ 학습선택권 보장을 위한 역량 맞춤형 교양교육 체계 구축
■ 재학생 대상 수요도 조사 결과 분석을 기반으로 사업 추진
■ 5대 핵심역량에 기반하여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및 운영
■ 각 과정에서 12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해당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 발급 가능
■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중 지정된 3개 과정 및 ‘기독교의 이해(교양필수)’를 이수하면(총
39학점) 복수학위 인정
■ 우수 이수자에게는 장학금 기회 제공
3. 공모 세부내용
1) 공모내용
단위사업
과제명
공모 수
연구비
[112]역량별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개발 및
운영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핵심역량 검증 연구
1
150~200만원 이내로
연구결과 심사 결과에 따라
차등지급 할 수 있음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에 따라 ‘교육과정 혁신’을 위해 역량 맞춤
형 교양교육과정 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에 2020년도 사업으로 교양 마이크로
디그리 과정의 핵심역량 검증 연구를 공모하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2020년 10월
목원대학교 대학교육혁신단장
- 2 -
2) 연구내용
■ 연구개발되어 구축된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에 대한 핵심역량 검증 연구
■ 구축된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과 해당 핵심역량이 서로 잘 부합하는지를 검증하고, 각 과
정의 수정·보완을 위한 개선점 마련
3) 지원자격
■ 목원대학교 전임교원
■ 겸임 교원 및 본교 강사는 공동연구원으로 참여 가능
■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연구개발’에 참여했던 자는 책임연구자로서의 참여는 불가하며
공동연구 참여는 가능함
■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진행하는 공모에 대하여 교수 1인당 연구과제 참여 수 제한 있음
구분
기준 기간
참여가능한
“책임연구” 과제 수
참여가능한
“공동연구” 과제 수
대학혁신지원사업
연구과제 수주
학기 당
3개 이내
5개 이내
4) 신청․접수
■ 접수: 대학교육혁신단
■ 기한: 2020. 10. 16.(금) 18:00까지
■ 방법: 이메일 제출 (stokes@mokwon.ac.kr)
■ 제출서류: 연구 신청서 1부 [별첨]
5) 선정 절차
■ 평가항목 및 배점 등 세부 심사계획은 대학교육혁신단이 수립, 실행
■ 전문위원회에서 1차 서류심사, 2차 종합평가를 통해 대상 선정
6) 사업 추진 일정 (※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사업신청 마감: 2020. 10. 16.(금) 18:00까지
■ 신청서 심사 및 선정 발표: 2020. 10월 말 예정
■ 연구 결과보고서 제출: 2021. 01. 08.(금)까지 (기간 내 원하는 시기에 제출 가능)
■ 연구 결과보고서 심사 및 연구비 지급: 2021. 01월 말 예정
7) 연구비 지급
■ 연구 결과보고서 심사 후 결과에 따라 차등지급
■ 연구 결과보고서가 제출기한 내에 제출되지 않을 시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며 연구비 지급이
되지 않을 수 있음
■ 연구 결과보고서 분량: A4기준 70매 이상
■ 연구 결과보고서 작성 양식은 추후 연구과제 선정 발표와 함께 업로드할 예정
8) 문의
■ 대학교육혁신단 서선미연구원 (042-829-8153, ssm8715@mokwon.ac.kr)
- 3 -
[붙임1] 역량별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현황 (※추후 교과목 추가될 수 있음)
핵심역량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설계 교과목명
비고
1
인성역량
국제사회와
인권전문가 과정
국제사회와인권
2
다문화사회의이해
3
문학속인권이야기
4
미래사회와인권
5
영화로보는인권이야기
6
감성역량
예술문화기획과정
공연기획
7
미술체험과소통
8
비주얼컬쳐
9
세계미술산책
10
소통하는예술기획워크숍
11
영화사운드로읽는감성표현
12
감성역량
창작 뮤지컬
제작 실습 과정
10분뮤지컬만들기
13
무대위드라마 (구 '오페라,뮤지컬산책')
14
뮤지컬의이해
15
스토리텔링
16
연출프로젝트 (구 '무대연기')
17
장르별보컬의실제
18
감성역량
축제·놀이문화
기획 전문가 과정
민속과함께하는놀이인문학
19
신나는사물놀이
20
옛날이야기와테마파크
21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찾아가기
22
춤이야기
23
자립역량
ICT 활용 마스터 과정
GTQ특강
24
ITQ특강(엑셀/인터넷)
25
ITQ특강(한글/파워포인트)
26
MOS특강(Powerpoint/Excel)
27
MOS특강(Word/Access)
28
컴퓨터활용능력특강
29
프리젠테이션과자기표현
30
자립역량
국어능력인증과정
공감적말하기의힘
31
사고력과국어능력
32
언어이해와국어능력
33
토론과글쓰기1
34
토론과글쓰기2
35
학술적글쓰기
36
자립역량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터
전문가 과정
SF판타지와스토리텔링
37
로컬리티와문화콘텐츠
38
문화속의원형콘텐츠
39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
40
문화콘텐츠창작기획프로젝트
41
미디어로보는명작
- 4 -
42
영화로읽는빅데이터의세계
(구 '빅데이터와인문학')
43
문제해결
역량
소프트웨어 코딩 과정
데이터분석을위한창의코딩
44
문제해결을위한창의코딩
45
생활속의스마트IT
46
세상을움직이는IT
47
실생활예제로풀어보는빅데이터프로젝트
(구 '안드로이드앱프로그래밍입문')
48
오디오비쥬얼감성코딩
49
창의적사고와코딩
50
코딩을위한알고리즘
51
피지컬컴퓨팅인터랙션
52
문제해결
역량
융합문화지식함양 과정
사회과학적상상력으로세상보기
53
영화속의역사
54
예술과문학의인문융합적사고
55
우리문학으로소통하기
56
지역사회의역사문화바로알기
2021-1 신규개설 예정
57
문제해결
역량
콘텐츠융복합 창업 과정
고객검증기반창의창업계획
58
리더십과자기계발
59
문화예술융합Fun창업
60
소셜벤처사례탐구
61
창업과지식재산
62
창업을위한사업계획서작성
63
청년창업
64
청년창업
65
소통역량
교양심화영어과정
English1
66
English2
67
네이티브발음으로영어말하기
68
미디어로접하는영어표현과문화
69
실무영어청취와표현
70
어휘를알면보이는영어
71
영문학으로쌓는교양
72
소통역량
인문 상담 및
치유사 과정
너,나,우리의인성
73
생각의힘을키우는논리
74
성공하는사람들의생활과윤리
75
아케이드프로젝트
76
타자를위한인간학
77
힐링인문학
78
소통역량
커뮤니케이션
마스터 코스 과정
발표와토의
79
세상을움직이는IT
80
시의상상과커뮤니케이션
81
창의적글쓰기
82
토론과글쓰기1
83
토론과글쓰기2
84
화법과언어예절
- 5 -
[붙임2] IMAGE+혁신인재의 5대 핵심역량(MVP 2025)
역량군 / 정의
하위역량
세부역량 정의
1. 이타적 인성역량
-------------------------------------
타인을 배려하는 성품과 태도를
바탕으로 공동체 안에서 자신의
소임을 인지하고 책무를 완수하는
윤리적 태도와 행동
1.1 윤리적 사고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에 부합
되도록 생각하고 행동하려는 능력
1.2 봉사 실천능력
사회 또는 남을 위하여 힘을 바쳐 애쓰려고
생각한 바를 실제로 행하는 능력
1.3 책임감
스스로가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
고, 최선을 다하는 능력
1.4 타문화 수용 능력
타인종·이문화 집단을 접했을 때 같은 사회의 구성원
으로서 수용하고, 존중하며, 유연하게 사고하고 행동
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
2. 자기애적 감성역량
-------------------------------------
자신에 대한 이해와 신념, 심미적
감성을 바탕으로 자신을 끊임없이
개발, 성장시켜 자신이 속한 사회
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능력
2.1 자기 신뢰
자신이 능력있고, 성공적이며, 가치있다고 믿는 정도
로서 자기 자신에 대한 전반적인 긍정적 평가 성향
과 태도
2.2 감성계발능력
예술적, 문화적 소양을 습득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
력하고 성취하는 능력
2.3 추진력
수립한 목표와 계획을 실질적으로 시행하여 결과를
만들어 내는 역량
2.4 리더십
자신의 의견과 의도를 정당화하고, 타인을 설득시키
고, 기존의 절차나 정책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도전
하기 위해 자기 의견을 전달․표현할 수 있는 능력
3. 주체적 자립역량
-------------------------------------
자발적이고 계획적인 목표설정과
학습동기를 가지고 주변 환경의
변화를 수용하고 대처하는 능력
3.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 스타일을 활용하여 새로
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스스로 적용하는 효율적
학습방법을 이용하는 능력
3.2 자기개발능력
스스로 지식이나 재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지속적으
로 노력하고, 성취하는 능력
3.3 계획수립능력
자신의 인생 목표와 개인적 목표를 수립하고, 목표성
취를 위한 구체적 절차를 수행해 나가는 능력
3.4 변화대응력
시대적, 사회적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그 상황
에 맞추어 태도나 행동을 취하는 능력
4.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
유연한 사고와 태도를 기반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활용해 문제의
원인을 분석, 진단하여 최적의 해
결책을 찾아내는 능력
4.1 창의적 사고력
자유로운 사고를 통해 아이디어와 정보를 새로운 방
법으로 통합하고, 무관해 보이는 아이디어들 간의 연
계성을 만들어 새로운 가능성이 창출되도록 목표를
재수립하는 능력
4.2 비판적 사고력
의문나는 점(문제)에 대하여 증거에 입각해서 냉정히
검토하고 여러 의견 가운데에서 논리적, 객관적으로
취사 선택하는 능력
4.3 문제해결력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
계획 수립, 추진하는 능력
4.4 수리․자료해석 능력
다양한 수학적 지식과 기술,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주
어진 자료를 논리적으로 해석하거나, 실제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5. 융화적 소통역량
-----------------------------------
의사소통의 기본역량과 대인관계
능력을 기반으로 갈등없이 서로
어울려며 협력하기 위해 융화적
(능동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
5.1 의사소통
자신의 생각, 의견,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상대의 생각, 의견,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능력
5.2 대인관계능력
조직 내에서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친숙한
분위기에서 서로 신뢰하며 상호작용하는 능력
5.3 갈등관리능력
다른 사람과 의견 충돌이 있거나, 조율이 필요할 때
합리적으로 중재할 수 있는 능력
5.4 협력
조직의 일원으로 참가하여 그룹의 목표 달성에 공헌
하고 공동체 내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과
서로 힘을 합쳐 협업하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