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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장 경찰행정학

제 1 절 경찰조직관리

1. 경찰조직의 지도원리 또는 경찰조직상의 이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11 승진 >

경찰조직은 불편부당, 공평중립을 요하는 경찰의 본질상 정치적 중립성의 보장을 필요로 한다.

경찰작용은 권력적 수단이므로 경찰조직은 민주성의 확보가 강력히 요구된다.

경찰권 행사는 국민의 헌법상 기본권침해의 우려가 많기 때문에 국민의 인권보장을 위해서 반드시 합의제 행정관청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경찰위원회는 민주적 통제장치라고 볼 수 있다.

<해설> 경찰행정의 신속성과 책임성으로 경찰관청은 독임제로 구성하는 것이 원칙이다.

답 :

2. 다음의 막스 베버(M. Weber)가 주장한 관료제의 구조적인 설명 중 틀린 것은 몇 개인가?

< 02 승진, 02·07 채용 >

직무조직은 계층제적 구조로 되어있다.

관료는 시험 또는 자격 등에 의해 공개적으로 채용된다.

직무수행은 주로 서류에 의해 이루어지며 기록은 단기간 보존된다.

관료의 권한과 직무범위는 법규와 관례에 따라 규정된다.

관료는 직무수행의 대가로서 직업적 보상으로 급료를 받으며, 직무수행 과정에서 개인적 감정에 따라 임무를 수행한다.

① 1 ② 2 ③ 3 ④ 4

<해설> 직무수행의 기록은 장기간 보존된다. 관료의 권한과 직무범위는 관례가 아닌 법규에 따라 규정된다. 관료는 직무수행 과정에서 개인적 감정을 배제하고 법규에 따라 임무를 수행한다.

답 : ③ / ㉢ ㉣ ㉤

3. 조직 내의 갈등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 03 승진 >

갈등의 원인으로 목표나 이해관계의 상충, 인적 자원에 대한 경쟁, 물적 자원에 대한 경쟁 등을 들 수 있다.

갈등은 조직 내에 문제가 있음을 알리는 중요한 정보이다.

갈등의 단기적 해결 방법으로는 우선 갈등의 원인을 진단하고 갈등이 생기는 원인을 근원적으로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좋다.

교섭과 협상은 갈등의 장기적 해결방안에 해당한다.

<해설> 갈등의 장기적 해결방안에는 조직의 구조, 보상체계, 인사 등의 문제점을 제도개선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다.

답 :

4. 다음 중 목표에 의한 관리(MBO)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03 채용 >

수행결과를 평가하고 환류 시켜 조직의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결과에 대한 책임수락을 가능하게 한다.

장기적인 질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기법이다.

조직의 인간화를 통하여 조직발전에 기여한다.

<해설> MBO단기적·계량적 목표를 중시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질적 목표를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답 :

5. 경찰공보 활동으로서의 PRCR의 비교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인가? < 01 채용 >

PR은 대중매스컴을 통한 간접 수단적 성격을 가지고, CR은 주민과 대화를 통한 직접 수단적 성격을 가진다.

PR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고, CR은 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다.

PR은 대외적 공보활동으로서 성격을 가지고, CR은 대내적 공보활동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CR은 넓게는 PR에 포함된다고 보 수 있다.

<해설> CR, PR 모두 국민이나 주민 등의 협력을 얻기 위한 대외적 공보활동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답 :

6. 경찰홍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10 승진 >

공공관계(PR)는 상대방의 지지를 얻기 위한 노력이나 활동이라는 점에서 선전과 유사하다.

보도관련 용어 중 off the record는 보도하지 않을 것을 조건으로 하는 자료나 정보제공을 말한다.

정정보도 청구를 받은 언론사의 대표는 14일 이내에 수용 여부에 대한 통지를 청구인에게 발송하여야 한다.

Ericson은 경찰과 대중매체는 서로 얽혀서 범죄와 정의, 사회질서의 현실을 해석하고 규정짓는 사회기구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주장하였다.

<해설> 정정보도 청구를 받은 언론사의 대표는 3일 이내에 그 수용 여부에 대한 통지를 청구인에게 발송하여야 한다.

답 :

제 2 절 경찰조직관리 조직편성의 원리

1. 다음 중 경찰조직에 편성원리 중 통솔범위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05 승진 >

통솔범위의 원리란 지시나 보고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지시는 한 사람만이 할 수 있고 보고도 한 사람에게 ·만 하여야 한다는 원칙이다.

조직의 시간적 요인에서 신설조직일수록 통솔범위가 확대되어 있다.

계층의 수가 많을수록 통솔범위가 축소된다.

교통·통신의 발달은 통솔범위를 더욱 축소시킨다.

<해설> 한사람에게만 보고하는 것은 명령통일의 원칙이다. 신설조직일수록 통솔범위가 축소된다. 시공간의 확장은 통솔범위를 확대시킨다.

답 :

3. 경찰조직의 편성 원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03 채용 >

계층제 : 직무를 책임과 난이도에 따라 상하로 나누어 배치하고 상위로 갈수록 권한과 책임이 무거운 임무 를 수행하도록 편성하는 것이다.

통솔범위의 원리 : 한 사람의 관리자가 통솔 가능한 적합한 부하의 수는 어느 정도인가라는 관리의 효율성 을 좌우하는 중요한 원리이다.

명령통일의 원리 : 조직의 구성원 간에 지시나 보고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지시는 한 사람만이 할 수 있고 보도도 한 사람에게 하여야 한다는 원칙이다.

분업의 원리 : 조직의 공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의 행동통일을 기하도록 집단적 노력을 질서 있 게 배열하는 과정이다.

<해설> 집단적 노력을 질서있게 배열하는 것은 조정과 통합의 원리에 관한 설명이다. 분업의 원리는 업무를 분담시킴으로서 조직 관리

상의 능률을 향상시키려는 것이다.

답 :

4. 다음 중 옳은 내용은 모두 몇 개인가? < 08 승진 >

경찰권 행사는 국민의 헌법상 기본권 침해의 우려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합의제 행정관청으로 조직되 어야 한다.

국가경찰제는 일반적으로 민주성의 요청에 의한 제도이다.

직무를 책임과 난이도에 따라 등급화하고 상하계층 간에 명령복종관계를 적용하는 조직 원리는 계층제 의 원리이다.

㉣ 1인의 상관 또는 감독자가 효과적으로 직접 감독할 수 있는 부하의 수에 관한 원리는 통솔범위의 원리 이다.

조정의 원리는 구성원이나 단위기간의 활동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통일하여 조직의 목표달성도를 높이 려는 원리이다.

① 1 ② 2 ③ 3 ④ 4

<해설> 경찰조직은 독임제 행정관청으로 조직되는 것이 원칙이다. 국가경찰체제는 효율성의 요청에 의한 제도이다.

답 : ③ / ㉢ ㉣ ㉤

5. 경찰조직의 편성 원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모두 몇 개 인가? < 10 승진 >

신설조직보다 기성조직에서 상관이 많은 부하직원을 통솔할 수 있다.

명령통일의 원리를 너무 철저히 지키다보면 업무수행에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다.

최근 부각되는 구조조정의 문제와 관련성이 깊은 것은 조정의 원리이다.

계층제의 원리는 구성원이나 단위기관의 활동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통일하여 조직의 목표달성도를 높 이려는 원리이다.

명령통일의 원리로서 신속한 결단과 결단내용의 지시가 한 사람에게 통합되어야 한다.

① 1 ② 2 ③ 3 ④ 4

<해설> 구조조정의 문제와 관련성이 깊은 것은 통솔범위의 원리이다. 전체적인 관점에서의 통일을 중시하는 것은 조정의 원리이 다.

답 : ② / ㉢ ㉣

제 3 절 경찰인사관리

1. 인사행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11 승진 >

실적주의 공무원 임용 기준이 직무수행능력과 성적이다.

각국의 인사행정은 실적주의와 엽관주의가 적절히 조화되어 실행되고 있고, 우리나라는 실적주의를 주로 하되 엽관 주의적 요소가 가미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엽관주의는 인사행정의 기준을 당파성과 정실에 두는 제도로 행정을 단순하게 보아 누구나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법령에 저촉되지 않는 한 일체의 신분상의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실적주의는 19세기 말 미국 등에서 공직의 매관매직·공직부패 등이 문제되어 대두되었고, 공직은 모든 국 민에게 개방되며 어떠한 차별도 받지 않는다.

<해설> 엽관주의는 신분보장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행정의 계속성이나 안정성이 저해된다.

답 :

2. 다음 중 경찰임용 기준의 하나인 실적주의에 대한 설명 중 타당하지 않은 것은? < 08 경간 >

실적주의 인사제도는 공무원의 신분보장, 정치적 중립 등을 구성요소로 하고 미국의 자유 민주주의 발전과 정에서 도입되었다.

공무원의 인사에 있어 개인의 능력이나 실적을 기준으로 하는 인사제도를 실적주의라 한다.

실적주의는 국민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위험이 있다.

인사관리의 경직성을 초래할 수 있다.

<해설> 미국의 자유민주주의의 발전과정에서 도입된 것은 엽관주의이다.

답 :

3. 다음 중 직위분류제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 04·05 승진 >

신축적 인사관리 보수의 합리화 개방형 충원방식

신분보장 미흡 행정조직의 전문화·분업화

① ㉠ ② ㉠ ㉡ ㉢

③ ㉠ ㉡ ㉢ ㉣ ④ ㉠ ㉡ ㉢ ㉣ ㉤

해설> 신축적 인사관리는 계급제의 설명이다.

답 :

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공직분류 방식은 무엇인가? < 07 경간 >

㉠ 1909년 미국 시카고에서 처음 실시

시험·채용·전직 등의 합리적 기준을 제공하여 인사행정의 합리화를 기할 수 있음

직무 중심의 분류 방법

실적주의 직위분류제

계급제 엽관주의

<해설> 이는 직위분류제에 대한 설명이다.

답 :

5. 다음 중 직위분류제의 장점이 아닌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08 경간 >

㉠ ‘동일직무에 대한 동일보수의 원칙을 확립함으로써 보수제도의 합리적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유능한 일반 행정가의 확보가 용이하다.

동일한 직무를 장기간 담당하게 되어 행정의 전문화에 기여할 수 있다.

인사배치에 있어 융통성을 확보할 수 있다.

권한과 책임의 한계를 명확히 할 수 있다.

공무원의 신분보장에 철저를 기할 수 있다.

① 1 ② 2 ③ 3 없음

<해설> 직위분류제는 전문행정가의 확보가 용이하다. 직위분류제는 인사배치의 경직성을 초래한다. 직위분류제는 공무원의

신분보장이 미약한 단점이 있다.

답 : ③ / ㉡ ㉣ ㉥

6. 경찰 인사관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10 승진 >

계급제는 공무원이 보다 종합적·신축적인 능력을 가질 수 있고, 이해력이 넓어져 기관간의 협조가 용이하다.

계급제는 보통 계급의 수가 많고 계급간의 차별이 심하며 외부로부터의 충원이 힘든 폐쇄형의 충원방식을 취하고 있다.

직위분류제는 시험·채용·전직의 합리적 기준을 제공하여 인사행정의 합리화를 기할 수 있고, 동일직무에 대한 동일보수의 원칙을 확립함으로써 보수제도의 합리적 기준을 제시 할 수 있다.

직위분류제는 인사배치의 비융통성, 신분보장 미흡 등의 단점이 있다.

<해설> 계급제는 보통 계급의 수가 적고 계급간의 차별이 심하다. (영국의 4대 계급제)

답 :

7. 동기부여이론에 관한 설명 중 타당하지 않은 것은? < 05 승진 >

인간의 욕구가 곧바로 인간행동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행동이 가져오는 결과를 고려하여 행동한 다는 것이 과정이론이다.

A. Maslow의 인간욕구 5단계 이론은 대표적인 과정이론이다.

사람을 움직이고 일하게 하는 구체적인 실체가 인간의 마음속에 있다는 것이 내용이론이다.

관리자의 인간에 대한 신념에 따라 동기부여와 관리방식에도 차이가 있어야 한다.

<해설> A. Maslow의 인간욕구 5단계 이론은 내용이론에 속한다. 동기부여의 과정이론에는 Poter & Lawler의 업적만족모형, Vroom기대이론’ , Adams공정성이론등이 있다.

답 :

8. 경찰서장 은 소속 경찰관들의 사기 앙양 방법을 모색 중이다. Maslow의 욕구이론과 경찰조직이론에 비 추어 볼 때 이 취할 사기 앙양책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11 승진 >

소속직원들 개개인을 인격의 주체로서 합당한 대우를 해준다.

소속직원들 간의 인간관계의 개선을 통하여 Maslow가 언급한 자기실현 욕구를 만족시켜준다.

직원들의 불만·갈등을 평소 들어줄 수 있도록 상담 창구를 마련하여 Maslow가 언급한 사회적 욕루를 해소 하여 준다.

지연·학연 등에 의한 편파적 인사나 대상에 따라 다른 기준이 적용되는 인사를 배제한다.

<해설> 소속직원들 간의 인간관계의 개선은 Maslow의 애정욕구(사회적 욕구)와 관계가 깊다.

답 :

제 3 절 경찰예산

1. 품목별 예산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인가? < 08 채용 >

품목별 예산은 지출의 대상과 성질에 따라 세출예산을 인건비·운영경비·시설비 등으로 구분하는 방법이다.

통제 지향적이 볼 수 있으며, 예산담당 공무원들에게 필요한 핵심적 기술은 회계기술이다.

기능의 중복을 피하기 용이하나, 운영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품목과 비용을 따지는 미시적 관리로 정부전체 활동의 통합조정에 필요한 수단을 제공하지 못한다.

<해설> 품목별 예산제도는 예산의 운용이 용이하지만, 지출목적이 불분명하고 기능의 중복이 심한 단점이 있다.

답 :

2. 다음 중 성과주의 예산제도의 장점이 아닌 것은? < 01·04·05 승진 >

공무원봉급 등 행정 기본경비에 대한 적용이 용이하다.

자원배분의 합리화 및 예산집행의 신축성을 기할 수 있다.

정부정책이나 계획수립을 용이하게 한다.

해당 부서의 업무능률을 측정할 수 있다.

<해설> 성과주의예산은 인건비 등 경직성 적용이 어려워 기본경비에 대한 적용이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다.

답 :

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예산은? < 04 채용, 07 경간 >

정부의 구입 물품보다는 정부가 수행하는 업무에 중점

정부예산의 기능·활동·사업계획에 기초를 둠

예산과목을 사업계획·활동별·세부사업별로 단위원가 × 업무량 = 예산액으로 표시하여 편성하는 예산

품목별예산 성과주의예산

계획예산(PPBS) 영기준예산

<해설> 성과주의 예산은 국민이 경찰의 활동과 목적을 이해하는데 용이하고, 자원배분의 합리성예산집행의 신축성을 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답 :

4. 다음의 경찰예산에 대하여 바르게 기술하지 못한 것은? < 03 채용 >

품목별예산이란 정부지출의 대상이 되는 물품, 품목(인건비·급여 수당·시설비)등을 기준으로 한 예산제도이 며, 또한 우리나라 경찰의 예산제도 이다.

성과주의 예산이란 행정기관의 모든 사업 활동을 전년도 예산을 고려치 않고 사업의 우성 순위를 결정하여 이에 따라 예산을 편성하는 제도이다.

계획예산제도는 장기적인 계획과 단기적인 예산을 프로그램작성을 통하여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자원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을 일관성 있게 합리화하려는 제도이다.

성과주의예산은 정부가 무슨 일을 얼마의 돈을 들여서 완성하였는가를 일반국민이 이해 할 수 있다.

<해설> 사업의 축소·확대 여부를 원점에서 검토하여 우선순위가 높은 사업을 선택하여 예산을 집행하는 제도는 영기준예산제도이다.

답 :

5. 예산관리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10 승진 >

품목별 예산제도는 비교적 운영하기 쉽고 회계책임이 명확한 장점이 있다.

성과주의 예산제도는 국민의 입장에서 경찰활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계획예산제도의 가장 큰 장점은 실천의 용이성에 있다.

영점기준예산제도는 재정확대를 통한 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① 1 ② 2 ③ 3 ④ 4

<해설> 계획예산은 실천이 용이하지 않다. 실천이 용이한 제도는 품목별 예산제도이다. 영점기준 예산제도는 감축관리

관련이 있다.

답 : ② / ㉢ ㉣

6. 예산제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10 승진 >

품목별 예산제도는 회계책임이 명확하고, 계획과 지출이 일치한다는 장점이 있다.

성과주의 예산제도는 기능의 중복을 피하기 곤란하고, 의사결정을 위한 충분한 자료제시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일몰법은 매년 사업의 우선순위를 새로이 결정하고 그에 따라 예산을 책정한다.

자본예산은 정부예산은 정부예산을 경상지출과 자본지출로 구분하여 경상지출은 경상수업으로 충당시 켜 균형을 이루게 하고 자본지출은 적자재정과 공채발행으로 그 수입에 충당하게 함으로써 균형을 이 루게 하는 예산제도이다.

① 1 ② 2 ③ 3 ④ 4

<해설> 품목별 예산제도는 계획과 지출이 일치하지 않는 단점이 있다. 품목별 예산제도의 단점이다. 영기준예산에 대한 설명이다. 자본예산에서는 경상지출은 균형예산을, 자본지출은 적자재정·공채발행으로 불균형예산을 편성한다.

답 : ④ / ㉠ ㉡ ㉢ ㉣

7. 예산의 종류와 집행에 대한 다음의 중 틀린 것은 몇 개인가? < 07 채용 >

예산이 국회를 통과하여 확정된 후에 생긴 사유로 인하여 이미 성립한 예산에 변경을 가할 필요가 있 을 때 편성하는 예산을 수정예산이라 한다.

국회는 회계연도 개시 30일전까지 예산안을 심의·의결하여야 하는 바, 당초에 국회의결을 얻어 확정· 립된 예산을 본예산이라고 한다.

성과주의 예산제도는 매년 사업의 우선순위를 새로이 결정하고 그에 따라 예산을 책정하는 제도이다.

예산이 확정되면 해당예산이 배정되지 않았더라도 지출원인행위를 할 수 있다.

① 1 ② 2 ③ 3 ④ 4

<해설> 예산이 확정된 후에 변경을 하는 것은 수정예산이 아니라 추가경정예산이다. 영기준예산을 의미한다.

국회에서 예산이 확정되어도 해당 예산이 배정되지 않을 상태에서는 지출원인행위를 할 수가 없다.

답 : ③ / ㉠ ㉢ ㉣

8. 경찰예산의 편성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03 승진 >

경찰청장은 매년 1월말까지 신규 및 중기사업계획서를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기획재정부장관은 매년 4월말까지 예산편선지침을 경찰청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예산편성지침을 받으면 경찰청장이 예산요구서를 작성하여 6월말까지 행정안전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정부는 회계연도 90일전까지 정부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해설> 경찰청장은 예산요구서를 작성하여 매년 6월 30일까지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답 :

9. 경찰예산의 편성과정과 관련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09 승진 >

기획재정부장관은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의 승인을 얻은 다음 연도의 예산안편성지침을 매년 4월 30일까지 경찰청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경찰청장은 다음 연도의 예산요구서를 작성하여 매년 6월 30일전까지 국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정부는 대통령의 승인을 얻은 예산안을 회계연도 개시 60일전까지 국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종합심사가 끝나면 예산안은 회계개시 30일 전까지 본회의 의결을 거침으로써 확정 된다.

<해설> 정부는 회계연도 개시 90일전까지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답 :

10. 다음 중 지구대의 관서운영경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02 채용유제 >

사용 후 정산을 할 필요가 없으며, 관서의 장의 책임과 계산 아래 사용한다.

지출의 원칙적 절차가 적용되지 않는 관서의 경비를 말한다.

여비는 관서운영경비로 지급할 수 있는 비목에 속한다.

관서운영경비의 지급은 정부구매카드를 사용하여야 한다.

<해설> 관서운영경비 사용 잔액은 반납해야 하며, 추가교부와 잔액의 반납을 위해서는 관서운영경비의 정산을 거쳐야 한다.

답 :

11. 관서운영경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05 승진 >

봉급은 관서운영경비로 지급할 수 있는 비목이 아니고 경찰서 경리계에서 지급한다.

지출의 원칙적 절차가 적용되지 않는 관서의 경비를 말한다.

관서운영경비를 취급할 수 있는 관서에는 특별한 제한이 없다.

관서운영경비의 지급은 계좌이체가 원칙이고, 사용 후 정산을 하여야 한다.

<해설> 관서운영경비의 지급은 정부구매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고, 경비의 성질상 정부구매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적 으로 계좌이체(공공요금, 채권자가 계좌이체를 요청하는 경우)나 현금지급 등의 방법을 병행할 수 있다.

답 :

12. 예산제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10 승진 >

성과주의 예산제도는 인사행정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지만, 기능의 중복을 피하기 곤란하다.

계획예산은 국민의 입장에서 경찰활동을 이해하기 용이하지만, 인건비 등 경직성경비의 적용에 어려움 이 있다.

준예산은 회계연도 개시 전까지 예산의 불성립 시에 전년도 예산에 준하여 지출하는 예산제도로 예산 확정 전이라도 공무원의 보수와 사무 처리에 관한 기본경비 등에는 지출할 수 있다.

국회를 통과하여 예산이 확정되었더라도 해당예산이 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지출원인행위를 할 수 없다.

관서운영 경비 중 건당 500만 원 이하의 경비만 관서운영경비로 집행하도록 규정한 예산과목은 운영 ·특수 활동비가 있으며 업무추진비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① 2 ② 3 ③ 4 ④ 5

<해설> 기능의 중복이 단점인 것은 품목별 예산제도이다. 국민의 입장에서 경찰활동 이해가 용이한 것은 성과주의 예산의 특징이다. 관서운영경비 중 건당 500만원 이하의 경비만 집행하도록 규정한 항목에는 운영비·특수 활동비·업무추진비가 있다.

답 : ② / ㉠ ㉡ ㉤

제 5 절 기타관리

1. 보안심사위원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03 승진 >

경찰서는 서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경무과 장을 부위원장으로 한다.

보안심사위원회의 위원장은 표결권을 가진다.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결정하며, 가부동수인 때에는 부결 된 것으로 본다.

심의사항으로는 보안내규 수립 및 그 개정에 관한 사항, 분야별 보안대책의 수립, 보안에 관계된 사건에 관한 조치 사항 등이다.

<해설> 보안심사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로 결정하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위원장이 결정권을 가진다.

답 :

2. 보안과 비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11 승진 >

보안은 인원, 문서, 자재, 시설, 지역 등을 대상으로 하며 국가는 보안의 주체이다.

보안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 중 알 사람만 알아야 하는 원칙은 알 사람만 알게 하고 한 번에 다량의 비밀 이나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하는 원칙을 말한다.

인원보안의 수단으로는 신원조사, 보안교육, 보안서약이 있고, 인원보안의 사무는 각급 경찰기관의 인사업 무 담당부서에서 관장한다.

음어자재는 급 비밀로 분류하며 약호자재는 대외비 이상으로 분류하여야 한다.

<해설> 한 번에 다량의 비밀이나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하는 원칙은 부분화의 원칙이다.

답 :

3. 경찰공무원의 비밀취급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04 승진 >

경찰공무원(전투경찰 순경 포함)은 임용과 동시에 급 비밀취급권을 가진다.

정보·보안·외사부서에 근무하는 자는 그 보직발령과 동시에 급 비밀취급권을 인가 받은 것으로 한다.

경찰공무원은 비밀취급인가증을 별도로 발급받지 않는 특별인가의 대상이다.

경찰공무원 중 신원특이자는 자체 보안심사위원회 또는 자체 심의기구에서 인가여부를 의결하고, 불가로 결정된 자는 즉시 인사조치 한다.

<해설> 경찰공무원(전투경찰 순경 포함)은 임용과 동시에 급 비밀취급권을 가진다.

답 :

5. 다음은 비밀과 관련된 설명이다. 타당하지 않는 것은? < 08 경간 >

경찰청장은 급 비밀취급인가권자이다.

비밀의 분류는 보안업무규정 제4조에 명시되어있는데 급 비밀, 급 비밀, 급 비밀로 분류된다.

경찰공무원은 임용과 동시에 급 비밀취급권을 가진다.

특수경과 경찰공무원은 보직발령과 동시에 급 비밀취급권을 가진다.

경찰공무원은 비밀취급인가증을 별도로 발급받지 않는 특별인가 대상이다.

비밀의 분류는 작성하거나 생산하는 자가 한다.

누설되는 경우 국가안전보장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비밀은 급 비밀이다.

① 1 ② 2 ③ 3 ④ 4

<해설> 경찰청장은 급 및 비밀취급인가권을 가진다. 경찰공무원은 임용과 동시에 급 비밀취급권을 가진다. 특수경과 중 운전경과의 경우에는 급 비밀취급권을 가지지 않는다.

답 : ① / ㉠ ㉢ ㉣

6. 보호구역(보안업무규칙 제42조) 중 비밀 또는 주요시설 및 자제에 대한 비인가자의 접근을 방지하기 위하 여 그 출입에 안내가 요구되는 구역은? < 09 경간 >

전자교환기(통합장비)실 비밀발간실 음어자재 있는 종합조회

암호취급소 과학수사센터 처리실 무기창 및 탄약고

경찰청 및 지방청 항공대

① 1 ② 2 ③ 3 ④ 4

<해설> 제한구역 - ㉠ ㉤ ㉥ / 통제구역 - ㉡ ㉢ ㉣ ㉦ 종합조회처리실은 음어자재의 유무와 관계없이 통제구역으로 보아야 한다.

답 : ③ / ㉠ ㉤ ㉥

7. 다음의 물품관리기관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잘못된 것은? < 04 승진 >

기획재정부장관은 각 중앙관서의 장이 행하는 물품관리의 총괄조정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

각 중앙관서의 장은 물품관리관의 사무의 일부를 분장하는 분임물품관리관을 둘 수 있다.

물품출납공무원은 물품관리기관의 출납명령에 따라 출납하고 필요한 사항을 기록하며, 물품의 보관 및 출 납의 실질적인 관리기관이다.

경찰서의 물품운용관은 각과 주무담당(계장)이고, 분임 물품관리관은 경무과장이다.

<해설> 기획재정부장관은 물품관리에 관한 정책과 제도를 관장하며, 조달청장이 각 중앙관서장이 행하는 물품관리의 총괄조정에 관한 사 항을 관장한다.

답 :

8. 공문서의 효력발생시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04·05·07 승진>

도달주의에서 도달이라 함은 문서가 상대방의 지배 또는 생활권 내에 들어간 때를 말한다.

공고문서는 고시·공고 후 10일이 경과한 날로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전자문서는 수신자의 컴퓨터 파일에 등록이 된 때에 그 효력을 발생한다.

법규문서는 공포 또는 공고를 관보에 게제한 날로부터 20일이 경과한 때로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해설> 공고문서는 고시 및 공고 등과 같이 일정한 사항을 일반에게 알리기 위한 문서로서, 고시·공고 후 5일이 경과한 날로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답 : 

제 5 절 경찰통제 및 경찰개혁

1. 정보공개와 정보제공을 비교할 때 정보공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08 승진 >

국민이 원하는 것을 장애 없이 접근·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정보공개의 대상은 주로 가공되지 않은 생생한 정보이다.

행정창구·행정자료실에 의한 일반정보서비스가 이에 해당한다.

법령에 의해서 의무화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다.

<해설> 행정창구·행정자료실에 의한 일반정보서비스는 정보제공에 해당한다.

답 :

2. 우리나라 정보공개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타당하지 않은 것은? < 07 승진 >

정보공개를 청구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공공기관이 공개여부를 결정하지 아니한 때에는 비공개의 결정 이 있는 것으로 본다.

공공기관은 정보공개의 청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 공개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정보공개심의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5인 내지 7인으로 구성한다.

공공기관은 이의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그 이의신청에 대하여 결정하고 그 결과를 청구인에게 문서로 통지하여야 한다.

<해설> 정보공개를 청구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공공기관이 공개여부를 결정하지 아니한 때에는 비공개의 결정이 있는 것으로 본다.

답 :

3.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11 경간 >

공공기관이 보유·관리하는 정보는 이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공개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공공기관은 청구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공개여부를 결정하여야 하며, 공개를 청구한 날로부터 20 일 이내에 공공기관이 공개여부를 결정하지 아니한 때에는 공개의 결정이 있는 것으로 본다.

청구인이 정보공개와 관련한 공공기관의 비공개 또는 부분공개의 결정에 대하여 불복이 있는 때에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여부의 결정이 있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당해 공공기관에 문서로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이의신청은 임의절차이므로 이의신청을 하지 않고 바로 행정심판 제기가 가능하다.

정보공개에 관한 정책의 수립 및 제도개선에 관한 사항을 심의·조정하기 위해 국무총리 소속 하에 정보 공개위원회를 둔다.

① 1 ② 2 ③ 3 ④ 4

<해설> 공공기관이 보유·관리하는 정보는 이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공개하여야 한다.(§3) 정보공개를 청구한 날부터 20일 이내에 공공기관이 공개여부를 결정하지 아니한 때에는 비공개의 결정이 있는 것으로 본다.(§11⑤) ㉢ 정보공개여부의 결정이 있은 날 이 아니라 결정통지를 받은 날이 가산점이 된다.(도달주의) 정보공개위원회는 행정안전부장관 소속이다.

답 : ④ / ㉠ ㉡ ㉢ ㉤

4. 경찰의 통제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03 채용 >

영미법계 국가에서는 경찰조직의 민주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경찰위원회, 자치경찰제도 시행 등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대륙법계 국가에서는 행정소송의 열기주의에서 개괄주의로 전환함으로서 행정에 대한 법원의 통제를 축소 하고 있다.

경찰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 자체통제로서 청문감사관제도, 직무명령권, 훈령권 등이 있다.

행정에 대한 사전통제를 규정하고 있는 기본법은 행정절차법이다.

<해설> 열기주의에서 개괄주의로 전환이 되면 모든 처분을 소송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행정에 대한 법원의 통제가 확대된다.

답 :

5. 다음 중 경찰통제의 유형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11 채용 >

사전적 통제 - 국회의 예산심의권, 행정절차법상 입법예고제

사후적 통제 - 사법부의 사법심사, 행정부의 행정심판

내부통제 - 국민권익위원회에 의한 통제, 청문감사관 제도

외부통제 - 경찰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에 의한 통제

<해설> 국민권익위원회는 국무총리 소속의 기관으로서 국민권익위원회에 의한 통제는 외부통제에 해당한다.

답 :

6. 다음 경찰통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모두 고르시오? < 09 채용 >

감사원의 직무감찰 및 행정안전부장관의 일정한 관여 등은 경찰통제의 유형 중 외부통제로 보아야 한 다.

사법심사에 의한 통제는 경찰통제의 유형 중 사후적 통제로 볼 수 있다.

경찰통제의 확보는 국민의 경찰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경찰의 민주성 추구라는 이념과 배치되는 경 향이 강하다.

대륙법계의 경우 사후적 사법심사를 통한 통제가 상대적으로 활성화되었고, 영미법계의 경우 시민을 통 한 통제를 하여 시민과 대립관계를 유지하였다.

① ㉠ ㉡ ② ㉡ ㉢ ③ ㉡ ㉣ ④ ㉢ ㉣

<해설> 경찰통제의 확보는 민주경찰의 이념을 구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영미법계는 적정절차의 원칙에 중점을 두어 시민이 직· 간접으로 참여와 감시를 가능케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민과 경찰이 서로 조화되는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답 :

7. A. Etzioni의 저항극복 전략 중 개혁지도자의 카리스마, 개혁의 논리와 당위성에 대한 여론, 교육과 훈련을 통한 의식의 개혁 등을 이용해 잠재적 저항 심리를 완화하거나 혁신에 동조하도록 하는 전략은? <05 채용>

관습적 전략 규범적 전략

혁신적 전략 공리적 전략

<해설> 이는 윤리규범에 호소하는 전략으로서 규범적·하향적 전략을 주로 사용한다.

답 :

9. 타인의 전화내용을 도청하거나 타인의 은행계좌를 불법추적 하는 것은 William L Prosser의 프라이버시의 침해유형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 04 승진 >

사적인 일의 영리적 적용 사생활에 관한 판단의 오도

사적인 사실의 공개 사적인 일에의 침입

<해설> 개인의 일상적이고 정상적인 사생활을 침해하여 불안이나 불쾌감 등을 유발하는 행위는 Prosser의 프라이버시의 침해유형 중 사 적인 일에의 침입에 해당한다.

답 :

10. 프라이버시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10 승진 >

정보기관이 법적 근거 없이 비밀리에 수집·관리하는 개인정보에 따른 손해는 그 정보가 공개되지 않더라도 발생한다는 것이 판례의 태도이다.

Edward Bloustine은 프라이버시란 인간 인격권의 법익이므로 인격의 침해, 개인의 자주성, 존엄과 완전성 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Ruth Gavison은 프라이버시의 세 가지 요소로 비밀, 익명성, 고독을 가지며 그것이 자신의 선택에 의해서 또는 타인의 행위에 의해서 상실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특정인의 사진을 현상수배자 리스트에 넣는 행위 등은 W. L. Prosser의 프라이버시 침해 유형 중 사적인 사실의 공개에 해당한다.

<해설> 특정인의 사진을 현상수배자 리스트에 넣는 행위는 사생활에 관한 판단의 오도에 해당한다.

답 :

11. 각국 수사기관의 검사와 사법경찰관의 관계 중 맞는 것은? < 02 채용 >

영국 - 잉글랜드·웨일즈는 상호협력관계로서 사법경찰관이 독자적 수사권을 보유하나, 스코틀랜드는 검사 가 수사지도 및 감독을 행한다.

미국 - 지휘감독관계로서 검사는 경제사범·테러범·정치범·강력범의 경우에만 수사에 관여하고, 일반사건은 경찰에 독자적인 수사권을 인정하고 있다.

독일 - 검사가 수사주재자(예심판사도 수사의 주재자임)이고 사법경찰은 수사보조자로서 지휘감독관계에 있다.

프랑스 - 검사와 수사기관은 법률조언 및 상호협력관계에 있다.

<해설> 미국은 상호협력관계에 있다. 독일에는 예심제도가 없다. 프랑스에서 검사와 경찰은 지휘감독 관계에 있다.

답 :

12. 경찰의 수사권 독립 찬성론은 행정원리에 반하기 때문에 수사권을 독립해야 한다고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행정원리란 무엇인가? < 01 채용 >

조정과 통합의 원리 통솔범위의 원리

명령통일의 원리 분업의 원리

<해설> 사법경찰은 상관과 검사의 이중적인 지휘·명령을 받게 되어 명령통일의 원리에 위배되게 된다는 것이다.

답 :

13. 경찰의 독자적 수사권 찬성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11 승진 >

국가공권력의 대표적인 수사권을 공소권까지 가지고 있는 소수의 검사에게 독점시켜 견제장치가 없는 현실 에서는 검찰의 권력남용의 우려가 있다.

행정조직의 기본원리로 명령통일의 원리를 중요한 요소로 하고 있는데, 경찰의 하부 계층에서는 이중적 지 휘를 받게 되어 행정조직원리에 위배된다.

경찰이 인지한 대부분의 일상범죄에 대한 수사개시는 사법경찰관의 독자적 판단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어 현실과 법규범의 괴리가 있다.

수사의 합목적성을 추구할 수 있어 적정절차와 인권존중의 요청에 부응할 수 있고, 법률전문가의 수사 전 과정 지휘를 통해 법집행의 왜곡을 막을 수 있다.

<해설> 검찰이 수사를 함으로써 적정절차와 인권존중의 요청에 부응할 수 있고, 법률 전문가의 수사 전 과정 지휘를 통해 법집행의

왜곡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은 경찰의 독자적 수사권 반대론의 논거이다.

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