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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와  의사소통  행정학과  학과과제물>

1972005  행정학과

김보미

행정업무는  집단의  역할이  중요함으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이라는  과목을  통해  가

장  기본이  되는  사람들간의  관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배워  익힐  수  있게  되었다. 

[1-2주차,  행동목표  설정,  조별  규칙  설정]

첫  활동이었던  행동목표  설정부분에서  목표를  구체적으로  잡아보는  것에  어려움을  느꼈다.  하지만  먼

저  크게  목적을  잡은  후에  행동목표를  설정해  보니  더욱  구체적으로  서술할  수  있게  되었다.  (목적:  다양

한  의견을  수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  목표:  조별  활동에서  조원들이  발언할  때  수용하는  자세로  경

청하고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최소  한  번씩  의견을  말하도록  이끌겠다.)  작게는  개인의  행동목표를  설정

해  본  후에  집단간  서로의  모임  목표  즉,  조별  규칙을  설정해보았다.  조장이  독단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조원들이  자발적,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함께  만들어  보다  원활한  모임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3주차,  ‘마음으로  주기’(1장),  ‘삶을  소외시키는  대화’(2장)]

두번째  조별활동엔  일주일간의  근황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통해  친밀함을  형성할  수  있었다. 

‘마음으로  주기’  책복습을  통해  생소했던  NVC(Nonviolent  Communication)의  개념을  정립할  수  있

고,  이를  행할  수  있는  방법과  목적에  대해  알  수  있게  있었다.  이는  우리가  흔히  하는  대화  즉  다른사

람의  비판이나  평가를  들었을  때  변명하며  물러나거나  반격하는  행동양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  흥미를 

유발했다.  이러한  대화방법을  통해  우리가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사람의  말을  경청할  수  있도록  하며,  견

디기  힘든상황에서도  인간성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것이  기대되었다.  1장이기  때문에  앞으로 

배울  NVC의  모델의  네가지  큰  요소를  배웠다.(관찰,  느낌,  욕구,  부탁)  이후에  모임활동으로  일주일간 

마음으로  우러나와서  한  행동을  조원들끼리  공유했다.  조원들이  낯선  사람들과의  활동이기  때문에  선뜻 

먼저  이야기하기  어려워해  나의  경험을  먼저  이야기하고,  호응을  유도해서  편안하게  말할  수  있는  상황

을  조성한  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했다.  타인이  어떠한  종류의  따뜻함을  알  수  있는  시간이  드물기  때

문에  소중한  경험이  되었다. 

‘삶을  소외시키는  대화’  책복습을  통해  삶을  소외시키는  대화가  특정한  말과  대화방법으로  서로  폭력

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이의  유형으로는  1.도덕주의적  판단  2.  책임  부정하기  3.  강

요  등의  말하기  방식이  있다.  이를  숙지한  후에  삶을  소외시키는  대화  유형을  찾아보는  모임활동을  진행

했다.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들을  수  있는  대화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삶을  소외시키는 

대화의  원인이  되는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같이  찾아보면서  욕구를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4주차,  ‘있는  그대로  관찰하기’(3장)]

‘있는  그대로  관찰하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NVC의  첫  번째  요소인  관찰과  평가를  분리할  수  있는

가  이다.  평가하며  말하게  되면  듣는  사람이  내가  뜻한대로  나의  말을  이해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평가  뿐만이  아니라  ‘책임감  있는  아이’,  ‘아름다운  금발’  등과  같이  긍정적이거나  중립적인  꼬

리표를  붙이는  것  또한  자제되어야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왜냐하면  이런  애매한  표현들  또한  한  사람

을  전인격적인  존재  그  자체로  보는  능력을  제한하기  때문이다. 

앞의  활동을  적용해  보기  위해  개인활동으로는  자신에  관한  관찰과  평가를  분리해보는  활동을  했다. 

이를  통해  생각보다  객관적으로  관찰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평소에  나  말고도  타인

을  둘러볼  때  관찰을  주로  하는가,  평가를  주로  하게  되는가에  대한  경험을  공유했다.  대부분의  조원들

이  평소에도  평가보다는  관찰을  주로  하는  경향이  있어  활동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다.  반면  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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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평가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반성을  한  계기가  되었고,  최근에는  평가보다는  객관적

인  관찰을  먼저  해보려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다. 

[5주차,  ‘느낌을  알아차리고  표현하기’(4장), 

‘욕구를  의식함으로써  자신의  느낌에  대해  책임지기’(5장)]

‘느낌을  알아차리고  표현하기’의  책복습을  통해  우리는  ‘교향곡‘보다는  ’기상나팔‘과  같은  느낌표현을 

하고  있음을  인지하게  되었다.  보통  우리는  ’나는  ~라고  느낀다‘라고  표현했지만,  사실  이  문장  또한  실

제로는  느낌보다  생각을  표현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본교재에  나온  예를  보게  되면  부인이  남편에게 

“나는  벽하고  사는  것처럼  느껴져요”  라고  하지만  사실  이  표현은  느낌보다는  기상나팔과  같은  생각표현

에  가깝다.  이렇게  표현하게  되면  상대방에게  저항감을  일으키기  쉬워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게 

된다. 

위의  활동을  통해  느낌과  생각을  구별해야  하는  이유를  분명하게  알게  되었다.  개인활동  4번(느낌을 

전혀  표현하지  않는  사람과  있을  때  당신의  느낌),  개인활동  6번(느낌을  가지거나  갖지  않고  태어날  수 

있다면?)을  통해서  느낌을  표현하는  것의  중요성도  알게  되었다. 

‘욕구를  의식함으로써  자신의  느낌에  대해  책임지기’  의  책복습을  통해  느낌을  표현하는  네가지  방식

을  알아보았다.  책  복습  활동을  통해  우리가  무언가  원하는  것이  있을  때  직접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자

신의  욕구를  평가,  해석,  이미지  등을  사용해  간접적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사실과,  이렇게  말했을  때  상

대방이  비난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모임활동으로는  친구가  “너는  아침마다  늦잠을  자는  걸보니  너무  게으르고  한심해”라는  문장으로  ‘자

신  탓하기’,  ‘남  탓하기’,  ‘자신의  느낌과  욕구  인식’,  ‘다른사람의  느낌과  욕구  인식’의  방식을  적용해  조

원들이  돌아가면서  말해보는  활동을  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욕구와  느낌을  먼저  연결시킨  후에  상대방

의  욕구와  느낌을  인식하는  것을  성숙한  단계임을  알게  되었고,  또한  욕구와  느낌을  연결시키는  것의  중

요성을  알게  되었다. 

[6주차,‘부탁하기’(6장)]

타인에게  “~하지마”  등  부탁부터  하기  보다  자신의  느낌과  욕구를  먼저  표현하는  것이  올바른  부탁하

기  방법인  것을  알고,  실천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또한  NVC의  마지막  단계인  만큼  NVC의  목

적을  상기시킬  수  있는  시간이었다.  ‘느낌  솔직하게  표현하기‘와  같은  정적인  활동이  아니라,곧바로  타인

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정확하게  숙지할  수  있도록  모임활동의  [활동1]을  통해  연습하였다.[활

동  1]의  문장들을  관찰,  느낌,  욕구를  넣어서  연습해  보았고  순서대로  말하는  연습을  통해  실천할  때에 

보다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이었다.  부모님과의  마찰이  잦았는데  이  활동을  하면서  느낌과  욕

구를  먼저  표현한  후에  부탁할  수  있게  되어  상호간  유익한  대화방법을  찾게  되었다. 

[매주  개인과제,  조별활동을  하며  느낀  점]

(개인과제)책복습의  경우  조장이었기  때문에  조원으로서의  과제와는  다르게  질문마다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  답변하도록  노력했다.  정답만을  알려주기  보다는  조원들의  각기  다른  의견을  존중하고  서로  왜 

그렇게  답변했는지  토의할  수  있게했다.  3조의  경우에는  모임을  할  때  캠을  켜지  않는  대신  ppt를  시각

자료로  활용하였다.  추가적인  과제를  하는데  힘듬보다는  이  매체를  어떻게  활용하면  자료  전달을  더  효

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다행히  조원들이  시각자료를  첨부함으로써  집중도가  올라

간다고  해서  진행을  계속  할  수  있었다. 

(조별활동)처음에  조별활동을  할  때에  이론적인  수업이  아니라  정해진  틀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활동

을  이끌어  나가야  할지  걱정이  되었다.  더욱이  대면으로  조별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비대면으로  진행

했기  때문에  소통의  부재  면에서  걱정이  되었다.  첫  조별모임  때에는  어색한  분위기로  진행이  되어  의사

소통이  잘  되지  않았지만,  서로  조별규칙을  정하고  매주  조별활동을  진행하면서  한층  가까워진  분위기로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다.  이런  단체활동을  할  때에  조장의  역할이  크고  중요하다고  생각했지

만,  조원들  한명한명이  주제에  관한  대화를  이끌어가는  걸  보면서  다같이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배우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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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기  초에  세운  행동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가?]

나의  행동목표는  ‘조별  활동에서  조원들이  발언할  때  수용하는  자세로  경청하고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최소  한  번씩  의견을  말하도록  이끌겠다.‘  는  것이었다.  거의  매주  달성해나가고  있다.  소극적으로  참여

하는  조원에게  우선적으로  기회를  주며  한번씩  발언하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