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Family Counseling & Therapy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1. 강의개요
사회복지실천
(social work practice) 서비스 기본단위(unit of service)는 ‘가족’
예비복지사는 가족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복지정책과 실천 역량 함양 필요
강의목적
: 가족복지실천의 핵심방법론인 가족상담과 치료의 지식과 기술 함양
목표
1: 가족상담과 치료의 개념과 발달의 이해
목표
2: 가족체계 이해를 위한 기초이론의 습득
목표
3: 가족상담과 치료 모델의 주요 개념과 기법의 이해
목표
4: 가족상담 및 치료 모델 사례분석 통한 현장 적용능력 배양
목표
5: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 치료사의 역할의 이해
2. 주별 강의일정
1주: 강의개요 및 가족상담과 치료의 이해 (주교재 1장)
2주: 가족체계의 이해(주교재 3장, 부교재 2-3장)
3주: 가족상담과 치료의 발달(주교재 2장)
4주: Bowen의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주교재 5장)
5주: Satir 의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주교재 6장, 부교재 2-5장)
6주: 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주교재 7장)
7주: MRI의 상호작용 가족치료 모델(부교재 2-7장)
8주: 중간고사(서술형 논술시험)
2. 주별 강의일정
9주: Haley의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 (부교재 2-7장)
10주: Milan Group의 체계적 가족치료 모델(부교재 2-7장)
11주: 해결중심 단기치료 모델(주교재 10장, 부교재 2-9장)
12주: 이야기 가족치료 모델(주교재 11장)
13주: 가족상담과 치료의 과정(주교재 12장)
14주: 가족상담과 치료의 실제(주교재 13장)
15주: 기말고사(서술형 논술시험)
3. 강의교재, 평가방법, 과제
3.1. 강의교재
•
주교재
: 최규련(2012). 가족상담 및 치료(2판). 서울: 공동체
•
부교재
: 1. 이영분 외 5(2015). 가족상담과 가족치료: 모델과 사례. 서울: 학지사.
2. 정문자 외 3(2018). 가족치료의 이해(3판). 서울: 학지사
•
주교재
: 최규련(2012). 가족상담 및 치료(2판). 서울: 공동체
•
부교재
: 1. 이영분 외 5(2015). 가족상담과 가족치료: 모델과 사례. 서울: 학지사
2. 정문자 외 3(2018). 가족치료의 이해(3판). 서울: 학지사
5.2. 과제
1. 자기 가족 가계도
( Genogram) 그리기 및 치료방법(제출기한: 8주)
1. 자기 가족 가계도
( Genogram) 그리기 및 치료방법(제출기한: 8주
5.3. 평가방법
•
중간시험
40%, 기말시험 40%, 보고서 10%, 출석 10%
•
중간시험
40%, 기말시험 40%, 보고서 10%, 출석 10
가족상담과 가족치료
1. 가족상담과 치료의 이해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권 중 돈
1. 가족치료의 의의와 필요성(17-18)
지금의 가족은 ‘
Sweet Home?’인가 ‘집구석?’, 어느 쪽에 가까운가?
필요성
1) 개인이 사회로부터 받는 스트레스 증가 개인의 정신건강문제 야기
필요성
2) 가족변화로 인한 문제의 다양화 가족갈등과 관계문제의 심화
필요성
3) 가족과 친척 관계망의 지지 및 중재기능 약화 가족의 문제해결능력 저하
의의
) 개인문제는 가족체계와 역동과 연결되므로, 개인문제+가족관계 회복 개입 필요
일반적 기대와 달리 집구석 즉
, 가족갈등, 불화 등으로 인해 다양한 가족문제 야기됨
이러한 이유로 가족상담과 치료가 필요하고
, 그 의의가 높아지고 있음
2.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정의(15-17)
2.1. 상담과 치료의 비교
구분
상담
(counseling)
치료
(therapy)
대상
Client(비교적 경증)
Patient(병리나 장애)
전문가 역할
Counselor- 적응과 성장촉진
조력자
, 환경 조정자
Therapist-문제진단과 분석,
지시적이고 주도적 역할
목적
긍정적 변화
, 적응, 성장 원조
증상과 장애제거
, 기능회복,
성격재구조화
적응문제
부부관계 등의 갈등해결을 통한
관계증진과 기능향상
정신증상을 보이는 가족의 전반적 변화
학문분야
심리학
, 교육학에서 주로 활용
정신의학에서 주로 활용
현재는 가족학
, 심리학, 복지학, 정신의학, 간호학, 목회학, 아동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가족상담과 치료 활용
전문상담가
(counselor)가 내담자와의 지속적 신뢰관계를 기반으로 내담자의 긍정적
변화와 적응
, 성장을 돕는 과정
전문상담가
(counselor)가 내담자와의 지속적 신뢰관계를 기반으로 내담자의 긍정적
변화와 적응
, 성장을 돕는 과정
2.2. 상담의 정의
가족성원 개인의 부적응과 대인관계 문제
, 가족성원간의 갈등과 가족 역기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족체계를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둔 직접적 개입방법
가족성원 개인의 부적응과 대인관계 문제
, 가족성원간의 갈등과 가족 역기능 문제
해결하기 위해 가족체계를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둔 직접적 개입방법
2.4. 가족상담과 치료의 정의(15)
2. 가족상담과 치료의 정의(15-17)
전문치료자
(therapist)가 병리증상이나 정신장애를 가진 환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자의 병리증상과 장애를 완화하고 기능회복과 성격의 재구조화를 돕는 과정
전문치료자
(therapist)가 병리증상이나 정신장애를 가진 환자와의 상호작용을 통
환자의 병리증상과 장애를 완화하고 기능회복과 성격의 재구조화를 돕는 과정
2.3. 치료의 정의
현재는 상담과 치료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으며, 각각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어 두 용어를 혼용함
3.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19-26)
3.1. 개인상담과 가족상담의 비교
구분
개인상담
가족상담
관심과 단위
Client 개인의 심리내적 문제
가족집단 전체와 개인 성원의 문제
문제의 초점
문제원인을 개인의 성격발달과
정신내적 역동에서 찾음
개인 내면보다는 가족과 사회체계에서
찾음
개입대상
개인의 과거와 현재의 결함 발견과
해결
IP(Identified Patient)보다
가족관계상의 반복적 상호작용 유형에
관심
개입단위
개인 단위
(client)
가족전체 또는 일부 성원
상담기간
비교적 장기치료
. 특히 Freudian
단기치료
철학과 가정
교재
21쪽 <표 1-1> 참조
공통점
Client의 문제해결 원조
3. 가족상담과 치료의 특성(19-26)
3.2. 가족상담과 집단상담
•
공통점
: 여러 명이 참여, 상담자와 내담자 역할 다양, 내담자간의 상호작용 촉진
•
차이점
: 집단상담은 낯선 사람, 가족상담은 알고 있는 사람
•
가족상담
, 개인상담, 집단상담의 비교: 교재 22의 <표 1-2> 참조
•
공통점
: 여러 명이 참여, 상담자와 내담자 역할 다양, 내담자간의 상호작용 촉
•
차이점
: 집단상담은 낯선 사람, 가족상담은 알고 있는 사람
•
가족상담
, 개인상담, 집단상담의 비교: 교재 22의 <표 1-2> 참조
3.3. 가족상담과 가족생활교육
• 가족기능 향상을 추구하지만, 가족상담은 문제해결, 가족생활교육은 문제예방을 강조
• 가족생활교육은 정보제공과 조언, 의사소통과 역기능에 관한 교육과 훈련 강조
• 강조점의 차이: 교재 23쪽의 [그림 1-1] 참조
• 가족기능 향상을 추구하지만, 가족상담은 문제해결, 가족생활교육은 문제예방을 강
• 가족생활교육은 정보제공과 조언, 의사소통과 역기능에 관한 교육과 훈련 강조
• 강조점의 차이: 교재 23쪽의 [그림 1-1] 참조
3.4. 가족상담, 가족멘토링, 가족코칭
•
가족멘토링
: Mentor가 Mentee와 짝이 되어 잠재력 계발과 self리더십 발휘토록 지지,
조언
, 정보제공. 성장지향적 관계이지만, 멘토와 멘티는 수직적 관계. 멘토가 변화 책임
•
가족코칭
: coach가 coachee와 파트너십이 되어, 잠재력 개발, 삶의 질 향상 원조.
건강한 가족의 성장과 변화동기 강화
, 미래의 성숙 지원. 코치와 코치이는 수평적 관계.
코치이가 변화의 주체
•
가족상담은 전문지식과 기법 활용
, 멘토와 코칭은 일반인의 경험과 지혜활용
•
가족멘토링
: Mentor가 Mentee와 짝이 되어 잠재력 계발과 self리더십 발휘토록 지지,
조언
, 정보제공. 성장지향적 관계이지만, 멘토와 멘티는 수직적 관계. 멘토가 변화 책임
•
가족코칭
: coach가 coachee와 파트너십이 되어, 잠재력 개발, 삶의 질 향상 원조.
건강한 가족의 성장과 변화동기 강화
, 미래의 성숙 지원. 코치와 코치이는 수평적 관계.
코치이가 변화의 주체
•
가족상담은 전문지식과 기법 활용
, 멘토와 코칭은 일반인의 경험과 지혜활용
가족 생활교육, 가족코칭, 가족멘토링, 가족상담, 가족치료의 비교: 교재 26쪽 [그림 1-2] 참조
4.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전제와 적용
4.1.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전제
•
가족은 목표지향적
, 개방체계, 가족은 자기변화 역량이 있음
•
가족은 고유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제를 지니며
, 전환기에 위기발생 위험 높음
•
가족성원 개개인의 차이와 인격을 존중해야 함
•
가족성원을 가해자
-피해자로 구분하기 보다, 가족체계 전체의 맥락과 상황을 이해
•
가족내 상호작용의 변화와 외부환경의 영향을 조정하여
, 가족문제의 해결 가능
•
모델에 따라 강조점은 다르지만
, 가족성원의 행동변화와 가족기능 향상에 목표
•
가족은 목표지향적
, 개방체계, 가족은 자기변화 역량이 있음
•
가족은 고유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제를 지니며
, 전환기에 위기발생 위험 높음
•
가족성원 개개인의 차이와 인격을 존중해야 함
•
가족성원을 가해자
-피해자로 구분하기 보다, 가족체계 전체의 맥락과 상황을 이
•
가족내 상호작용의 변화와 외부환경의 영향을 조정하여
, 가족문제의 해결 가능
•
모델에 따라 강조점은 다르지만
, 가족성원의 행동변화와 가족기능 향상에 목표
•
적용가능 가족문제
: 정서장애, 성문제, 의사소통문제, 물질중독, 경제문제, 부적응,
정신신체증상
, 학대, 갈등과 긴장, 외도, 특별 위기상황, 발달상 부적응, 가족기능 향상
• 가족상담보다 개인상당 유용한 경우: 가족성원간 불신과 적대행위가 있는 경우,
지나치게 분리된 가족
(콩가루집안), 의료개입이 필요한 만성정신장애, 가족의 저항이
너무 큰 경우
, 외부 개입이 필요한 물질중독 문제
•
적용가능 가족문제
: 정서장애, 성문제, 의사소통문제, 물질중독, 경제문제, 부적응,
정신신체증상
, 학대, 갈등과 긴장, 외도, 특별 위기상황, 발달상 부적응, 가족기능 향상
• 가족상담보다 개인상당 유용한 경우: 가족성원간 불신과 적대행위가 있는 경우,
지나치게 분리된 가족
(콩가루집안), 의료개입이 필요한 만성정신장애, 가족의 저항이
너무 큰 경우
, 외부 개입이 필요한 물질중독 문제
4.2. 가족상담과 치료의 적용
가족 상담의 setting은 상담소, clinic, 정신병원 (입원과 외래), 지역복지기관, 학교나 기업 상담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