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붙임4. 지식과 교양_논문투고 규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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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투고  규정 

  2018년  3월  1일  제정

*스톡스대학  홈페이지  학술공모→학술지→투고  규정  참고

[논문투고  방법]

투고자는  원고  마감일  이전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논문을  투고할  수  있다.

1)  이메일  접수는  kl@mokwon.ac.kr로  투고한다.

2)  모든  투고자는  <지식과  교양>  홈페이지(https://sites.google.com/a/mokwon.ac.kr/kl/)

에서  제공하는  ‘논문투고신청서’를  작성하여  반드시  첨부해야  한다. 

3)  원고마감  일자를  경과한  논문은  해당  투고자의  동의하에  다음호의  투고  대상으로  삼는다.

[투고자  논문작성  양식] 

논문  투고자는  다음의  논문작성  요령에  따라  논문을  작성해야  한다.

1)논문은  <지식과  교양>  논문편집양식(제6조  6항  참조)  기준  10매~  20매(국․영문  초록,  그림․

각주  포함)  내외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논문의  총  매수는  <지식과  교양>  논문편집양식  기

준  30매를  초과할  수  없다. 

2)원고  작성  시  사용할  소프트웨어는  ‘한글2007’  이상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야  한다.

3)논문은  한국어․영어․외국어로  작성할  수  있다.  단,  영어  이외의  외국어를  사용해  작성한  원

고는  한국어  번역본을  함께  제출해야  한다.  논문  투고자의  국적이  외국일  경우  편집위원회는 

해당  외국어의  전문가에게  한국어  번역본을  의뢰하여  작성한다.  이때  편집위원회는  소정의  번

역료를  지불한다.

4)원고는  논문제목,  성명과  소속  및  직책,  목차,  본문,  참고문헌,  국문초록  및  주제어,  영문초

록,  영문제목,  영문성명,  영문  키워드,  부록(외국어  논문인  경우  국문요약문  등)의  순으로  작성

되어야  한다. 

5)논문의  저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주저자(제1저자)와  부저자(교신저자,  참여저자  등)를  구

분하여  주저자가  첫  번째로,  부저자는  두  번째  이후로  표기한다. 

6)논문의  세부  편집양식은  아래와  같다.

(1)작성  용지  설정

①용지  종류  :  A4용지(210×297mm)

②용지  여백  :  위쪽  46,  아래  42.5  왼쪽,  오른쪽  각  50,  머리말,  꼬리말  각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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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글자  모양

①글꼴  :  신명  신신명조(논문제목,  소제목,  필자이름  및  소속은  진한  글자로)

②크기  :  논문제목  18,  성명  9.5,  소속  9,  목차  9,  본문  10.5,  각주번호  9,  각주본문  9,  참고

문헌  9.5,  국문초록  10.5,  주제어  9.5,  영문(외국어)초록  10.5

③기타  자세한  내용은  각  항목별  작성  방식을  참조한다.

(3)문단모양

①본문  :  줄간격  160,  들여쓰기  2

②각주  :  줄간격  130,  들여쓰기  2

③참고문헌  :  줄간격  130,  왼쪽여백  6,  내어쓰기  6

④국문  및  영문초록  :  줄간격  130,  왼쪽여백  2,  오른쪽여백  2

(4)각  항목별  작성  방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논문제목  :  글자크기  18,  진하게,  가운데  정렬

②성명  :  글자크기  9.5,  진하게,  가운데  정렬(논문제목과  이름  사이  한줄  뗌)

③소속  :  글자크기  9,  진하게,  가운데  정렬,  괄호  안에  소속을  명기

④소제목  :  글자크기  10.5,  정렬방식  왼쪽,  진하게

⑤본문  :  글자크기  10.5,  정렬방식  양쪽정렬

(5)원고의  번호  붙임은  아래와  같이  한다.

-1단계:Ⅰ.  Ⅱ.  Ⅲ.........(2줄  띄고,  14p,  중고딕,  가운데,  진하게) 

-2단계:1.  2.  3...........(1줄  띄고,  1칸에서  시작,  11p,  중고딕,  진하게) 

-3단계:1)  2)  3)..........(4칸에서  시작,  10p,  신명조,  진하게)

-4단계:(1)  (2)  (3).......(4칸에서  시작,  10p,  신명조)

-5단계:①  ②  ③..........(4칸에서  시작,  10p,  신명조)

(6)논문에서  사용되는  기호는  아래와  같이  한다.

①영화/영상/웹툰  작품의  경우는  <  >를,  문학작품인  경우는   를,  음악관련  작품인  경우는 

≪  ≫를  사용한다. 

②강조  및  간접인용의  경우에는  홑따옴표  ‘  ’를,  직접인용의  경우에는  겹따옴표  “  ”를  사용한

다.

(7)논문의  각주  작성  요령

①각주는  본문의  하단에  저자명,  저서명,  출판사명,  출판사  소재지(외국어일  경우),  출판연도, 

인용쪽수  등의  순서로  표기한다. 

②각주는  각  언어권  학술문헌의  일반적인  예를  따른다. 

-한국어  저서인  경우  다음의  순서로  작성한다.

저자,  저서명,  출판사,  출판연도,  인용쪽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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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홍길동,  교양교육의  역사,  한바퀴,  2005,  78쪽.

-한국어  논문(학술지  및  학위)인  경우  다음의  순서로  작성한다.

저자,  「논문명」,  학술지권/호,  출판사,  출판연도,  인용쪽수.

예)홍길동,  「교육연구의  궤적」,  교양연구 24집,  2009,  21쪽.

-번역서인  경우  다음의  순서로  작성한다.

저자,  번역자,  저서명,  출판사,  출판연도,  인용쪽수.

저자,  번역자,  「논문명」,  저서명/학술지권/호,  출판사,  출판연도,  인용쪽수.

예)잭  우드  저,  홍길동  역,  교양교육,  한바퀴,  2005,  81쪽.

-영문(외국어)인  경우  저서는  이탤릭체로,  논문은  “  ”로  표기한다.

Jack  Wood,  Social  effectiveness:  on  some  Asian  College's  education  in  the  1980s, 

trans.  Celia  Britton.  Annwyl  Williams,  Ben  Brewster,  and  Alfred  Guzzetti  (London: 

HumanArts,  1982),  p.23. 

Kimberly  Woods,  “Social  effectiveness:  on  some  Asian  College's  education  in  the 

1980s”,  Education,  vol.  30,  no.  3  (1989),  pp.51-65. 

Michael  Woods,  Social  effectiveness:  on  some  Asian  College's  education  in  the 

1980s,  Liberal  Arts  and  Society  (Bloomington  and  Indianapolis:  Indiana  University 

Press,  1995),  pp.106-121.

-신문기사의  경우  작성자,  “기사명”,  ≪신문/잡지명≫,  기사날짜  순으로  작성한다. 

예)홍길동,  “2000년대  대학교육  현황”,  ≪교양일보≫,  2011.05.21. 

-인터넷  사이트를  참조할  경우  사이트  명,  사이트  주소,  자료  확인  날짜순으로  표기한다. 

예)<지식과  교양>,  www.mokwon.or.kr,  2011.05.21.

③  중복된  참고문헌을  인용할  경우  다음  표기의  예를  따른다.

-한국어인  경우  바로  위의  주(註)에서  인용한  참고문헌을  다시  인용할  때는  위의  책,  위의  논

문  이라  표기한다. 

예)위의  책(위의  논문),  21쪽.  또한  바로  앞이  아닌  그  앞의  주(註)에서  인용된  참고문헌을  다

시  인용할  경우는  저자명을  먼저  명기한  후  앞의  책,  앞의  논문  이라  표기한다. 

예)홍길동,  앞의  책(앞의  논문),  21쪽. 

-영문(외국어)인  경우  바로  위의  주(註)에서  인용한  참고문헌을  다시  인용할  때는  Ibid.,  로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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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한다.   

예)Ibid.,  pp.20-21.  또한  바로  앞이  아닌  그  앞의  주(註)에서  인용된  참고문헌을  다시  인용할 

경우는  저자명을  먼저  명기한  후  op.  cit.,로  표기한다.  예)  Michael,  op.  cit.,  p.21. 

④참고문헌  작성요령:  글자크기  9.5  (단,  제목은  10,  진하게)

-참고문헌은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된  모든  문헌  정보를  수록하되,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되지 

않은  문헌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또한  본문과  각주에서  인용된  쪽수  및  페이지  수는  명기하지 

않고  생략한다.

-참고문헌은  국내문헌을  먼저  표기하고  영어,  외국어  순으로  작성하되,  단행본,  논문,  신문기

사,  인터넷  사이트로  나누어  표기한다.  국내문헌은  저자  이름에  따라  가나다  순서로,  영어  및 

외국어  문헌은  저자  이름에  따라  알파벳  순서로  배열한다. 

-영문(외국어)  서적의  경우는  이탤릭체로  하고,  국문  서적은   를  사용하고  학술지의  경우는 

권,  쪽  수  순으로  작성한다.

-참고문헌  작성  시  다음의  예를  참고한다.홍길동,  교양교육의  역사,  교양과  교육사, 

2005.Bergstrom,  Johns.  ed.  Human  Arts:  Culture  and  Society,  Arts  Histories. 

Berkel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9.Donald,  Stephen.  Questions  of  Liberal 

Arts.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1989.Lacan,  Jacques.  “The  mirror  stage 

as  formative  of  the  function  of  the  ‘I’.”  In  Ecrits:  a  selection.  Trans.  Alan 

Sheridan.  New  York  :  Norton,  1977.Silverman,  Kaja.  The  Subject  of  Semiotic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83.Walker,  Janet.  Couching  resistance  :  women, 

art,  and  psychoanalytic  psychiatry.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93.

⑤국문․영문(외국어)초록  및  국문요약문  작성요령:  글자크기  10.5

-국문초록은  논문의  전체요지를  최소  1,000자  이상,  A4  1매  내외의  분량으로  작성하고  국문

으로  된  5개  이상의  주제어를  국문초록  다음에  반드시  첨부한다.  영문(외국어)  논문의  경우에

도  국문  논문과  동일하게  국문  초록  및  국문  주제어를  명기한다.

-영문(외국어)초록은  논문의  마지막에  본문과  다른  영문(외국어)으로  최소  1,000자  이상,  A4 

1매  내외의  분량으로  작성하고  영문(외국어)로  된  5개  이상의  주제어(Keyword)를  반드시  첨

부한다.

-영어  이외의  외국어를  사용해  작성한  원고는  본문의  언어  종류에  관계없이  영문  초록을  반드

시  첨부한다.  단,  이때의  영문  초록은  국문  논문의  영문  초록과  동일하게  취급한다.  또한  최소 

1,000자  이상,  A4  2매  내외의  분량의  한국어  번역본을  함께  제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