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2021-1학기 신임교수 멘토링 프로그램 안내문.hwp

닫기

제 목

2021학년도 1학기

신임교수 멘토링 프로그램 안내문

2021. 3.

목원대학교

대학교육개발원

. 사업 목적

󰏚 임 교수의 학교 적응 및 교수능력 강화와 강의 질 개선 기반을 련하고 이를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하기 위함

󰏚 과적이고 다양한 교수법 교육 프로그램을 연계 운영하여 교수자 1:1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교수 역량 개발을 통한 신임 교수들의 교수능력 강화와 강의만족도 향상 등의 실질적 성과를 제고함

Ⅱ. 사업 내용

󰏚 사업 대상

멘토 대상자: 총장이 임명한 대학교육개발원 멘토 교수

멘티 대상자: 2019~2021학년도 신임 교원

󰏚 주요 사업내용

운영기간: 2021. 3. 29.(월) ~ 2021. 6. 04.(금)

신청기간: 2021. 3. 18.(목) ~ 2021. 3. 24.(수)

선정팀(인원): 10팀(20명)

공식모임은 월 1회 이상 실시(한학기 최소 5회 이상 실시)하고 멘토링 연구보고서 제출의 경우 회차별 보고서는 수시 제출이며, 최종 연구보고서는 최소 17매 이상으로 제출해야함

멘토링 주요 주제 예시

- 교육철학 및 교수자로서의 자세

- 교수 역량 향상

- 팀별 활동을 통한 수업, 이론부터 컨설팅까지

- 미래설계 상담을 위한 상담 노하우

- 수업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

- 강의 설계부터 평가까지

- 나의 교수법 노하우

- 기타 신임교원의 대학생활 적응과 교수역량 향상과 관련 관심있는 주제

󰏚 사업 세부일정

일 정

내 용

2021.03.18.(목)~03.24(수)

참여 신청 접수 기간[붙임-1,2 작성]

2021.03.29.(월)

오리엔테이션

2021.03.29.(월) ~ 06.04.(금)

멘토링 활동 및 회차별보고서 제출[붙임-3]

2021.06.08.(화)

멘토링 프로그램 발표회 실시

2021.06.18.(금)까지

최종보고서 및 환류조사 제출[붙임-4,5,6]

위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붙임-3]

신임교원 멘토링 회차별 연구보고서

회차

멘토

멘티

멘토링 일시

2021. . .( 요일) (오전/오후) 시부터 ~ 시까지

멘토링 장소

해당 회차

내용

주제

󰋻본 회차의 주제를 작성합니다.

주요내용

󰋻본 회차의 전반적인 주요 내용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최소 5줄 이상 작성

다음 계획

주제

󰋻다음 회차의 주제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일시 및 장소

󰋻다음 회차의 논의 내용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활동사진

󰋻얼굴 위주로, 연구하는 모습을 담아주세요.(2매)

󰋻너비(80), 높이(100) jpg 사진 파일 업로드

󰋻너비(80), 높이(100) jpg 사진 파일 업로드

작성 후, 대학교육개발원 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붙임-4]

신임교수 멘토링 프로그램 최종보고서

멘토교수

성 명

Mobile

학과(부)

E-mail

멘티교수

성 명

Mobile

학과(부)

E-mail

1. 신임교수 멘토링 주제

󰋻멘토링 활동을 위한 주제

2. 신임교수 멘토링 추진 일정 및 주요내용

일정

장소

멘토링 내용

󰋻2021. . .

󰋻 O관 103호

󰋻일정 계획, 오리엔테이션

󰋻2021. . .

󰋻O관 103호

󰋻강의계획서 점검 및 강의 운영 방법 논의

3. 신임교수 멘토링 활동 결과(󰋻회차별 보고서를 바탕으로 작성) <1회차 모임>

<2회차 모임>

<3회차 모임>

<4회차 모임>

<5회차 모임>

4. 멘토링 활동 총평(󰋻멘토,멘티 활동 후기 또는 소감문)

1) 멘토

2) 멘티

5. 신임교수 멘토링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한 제언

[붙임-5]

2021학년도 1학기 신임교수 멘토링(멘토용)

1.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성과

항목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조금

그렇지않다

보통

이다

조금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멘토링을 통해 신임교원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2

멘토링을 통해 교수자로서의 경험, 지식, 정보 등에 대해 공유할 수 있었다.

3

멘토로서의 활동은 교수 역량 증진 도움이 되었다.

4

멘토링 활동결과에 보람과 성취감 느낀다.

5

멘토링을 통해 얻은 결과를 교활동에 적용할 의향이 있다.

2. 멘토링 프로그램 만족도

항목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조금

그렇지 않다

보통

이다

조금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멘토링은 신임교원을 위한 프그램으로 적절하다.

2

멘토링 진행 절차가 적절하다.

3

멘토링 활동기간 및 횟수가 적하다.

4

멘토링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5

다음에도 멘토링의 멘토로 활동 의향이 있다.

다음 페이지에 계속

3. 자유 서술형

1

멘토링에 참여하여 가장 도움이 된 부분

2

멘토링에 참여하여 증대된 역량 및 성과

3

대학교육개발원에 제안하는 신임교원을 위한 프로그램

4

대학교육개발원에 바라는 점

설문에 응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붙임-6]

2021학년도 1학기 신임교수 멘토링(멘티용)

1.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성과

항목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조금

그렇지않다

보통

이다

조금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멘토링은 대학생활 적응에 도움 되었다.

2

멘토링을 통해 교수자로서의 경험, 지식, 정보 등에 대해 공유 수 있었다.

3

멘토링은 교수 역량 증진에 도움 되었다.

4

멘토링 활동결과에 보람과 성취감을 느낀다.

2. 멘토링 프로그램 만족도

항목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조금

그렇지 않다

보통

이다

조금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멘토링은 신임교원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적절하다.

2

멘토링 진행 절차가 적절하다.

3

멘토링 활동기간 및 횟수가 적하다.

4

멘토링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5

다음에도 멘토링의 멘토로 활동할 의향이 있다.

다음 페이지에 계속

3. 멘토링 프로그램 현장적용도

항목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조금

그렇지 않다

보통

이다

조금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멘토링을 통해 습득한 내용은 나의 수업(교육활동) 수행에 필요한 것이었다.

2

멘토링 내용들은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수업(또는 교육활동) 개선과 관련성이 높았다.

3

멘토링에서 습득한 내용을 실제 수업(교육활동)에 적용하려고 노력한다면 나의 수업(교육)역량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4

멘토링을 통해 습득한 내용은 나의 학교 적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5

나는 멘토링을 통해 습득한 내용을 실제 수업(교육활동) 수행에 활용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다.

4. 자유 서술형

1

멘토링에 참여하여 가장 도움이 된 부분

2

멘토링에 참여하여 증대된 역량 및 성과

3

대학교육개발원에 제안하는 신임교원을 위한 프로그램

4

대학교육개발원에 바라는 점

설문에 응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