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 문화예술융합전공 연계비교과프로그램 기자재 지원 공고문
1. 추진 배경 및 목적
p 추진 배경
¡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기술의 융복합화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우리대
학의 강점인 문화예술특성화 학과의 비교과프로그램에 기자재 지원
¡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자재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우리대학 특성화 분야인 문화예
술융합전공 분야에 창의 인재를 양성함
p 사업 목적
¡ 문화예술융합전공 연계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시 필요한 기자재를 지원하여 산학역량 강화 및 취·창업
강화와 현장 밀착형 교육환경 제공
¡ 비교과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 특성화 학과에 속한 학생들이 균형잡힌 문화예술융합 전문 인재로 양성
될 수 있도록 운영비 지원
2. 공모내용 및 지원자격
p 공모내용
세부프로그램
단위사업
공모명
공모 수
비고
스스로 깨우치는
체험형 융합전공
교육체제 구축
[141] 스톡스대학
내 문화예술융합
전공 운영 활성화
문화예술융합전공 연계 비교과프로그램
운영비 및 기자재 지원 공모
10 개
각 학과당 최대 2개
프로그램 지원가능
p 지원 자격 및 신청 제한 요건
¡ 문화예술융합전공 학과 지원가능
¡연구책임자 : 본교 전임교원만 가능함 (본교 겸임 교원 및 강사는 공동연구원으로 참여 가능)
¡ 각 학과당 최대 2개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신청 가능
¡ 신청 시 2021-1학기부터 2021-2학기까지 매 학기 필수 운영
3. 지원내용
¡ 문화예술융합전공 교과목 연계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시 운영비 및 기자재 지원 (프로그램당 최대 400 만원)
■ 4 차시~10 차시 정도의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수업교안 개발 및 예산 활용 계획을 하여야 함
(비교과 참여인원 최소 20 명 이상 必)
4. 신청․접수
■ 신청접수 : 대학교육혁신단 홍정연 연구원(내선번호 : 8154)
■ 제출기한 : 2021.04.19.(월) 09:00까지
※ 시행 품의 결재 일에 따라 변경 가능
■ 신청 방법 : 이메일 접수(stokes@mokwon.ac.kr)
■ 제출서류 : 문화예술융합전공 특성화 연계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5. 선정 절차
■ 평가항목 및 배점 등 세부 심사계획은 대학교육혁신단이 수립, 시행
■ 전문위원회에서 1차 서류심사, 2차 종합평가를 통해 대상 선정
■ 전문위원회 평가 100점
심사위원
평가항목
배점
전문위원회
비교과프로그램의 적합성
25점
비교과프로그램 운영의 체계성
25점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관련 기자재의 필요성
25점
*재학생 대비 학생 참여 비율*
25점
합계
100점
6. 사업추진 일정 ※ 일정은 내부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사업 신청 공고 : 2021.04.05.(월)(※ 시행 품의 결재 일에 따라 조정)
■ 사업 신청 마감 : 2021.04.19.(월) 09:00까지
■ 공모 선정 발표 : 2021.4월 말 예정
■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서 제출 :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종료 후
7. 비교과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 해당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신청서 제출, 심사 평가 후 결과에 따라 운영비 및 기자재 지원
■ 신청서가 제출기한 내에 제출되지 않으면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며 운영비 및 기자재 지원 불가
■ 비교과프로그램 미운영 또는 운영 종료 후 결과보고서 미제출 시 지원금액 전액 회수
8. 문의처
■ 이메일 : stokes@mokwon.ac.kr
■ 전 화 : 042-829-8154(대학교육혁신단 홍정연 연구원)
[붙임1] IMAGE+혁신 인재의 5대 핵심역량
역량 군 / 정의
하위역량
세부역량 정의
1. 이타적 인성역량
----------------------------------
---
타인을 배려하는 성품과 태도
를 바탕으로 공동체 안에서 자
신의 소임을 인지하고 책무를
완수하는 윤리적 태도와 행동
1.1 윤리적 사고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에
부합되도록 생각하고 행동하려는 능력
1.2 봉사 실천능력
사회 또는 남을 위하여 힘을 바쳐 애쓰려고
생각한 바를 실제로 행하는 능력
1.3 책임감
스스로가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고, 최선을 다하는 능력
1.4 타문화 수용 능력
타 인종·이문화 집단을 접했을 때 같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수용하고, 존중하며, 유연하게 사
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
2. 자기애적 감성역량
----------------------------------
---
자신에 대한 이해와 신념, 심미
적 감성을 바탕으로 자신을 끊
임없이 개발, 성장시켜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
을 하는 능력
2.1 자기 신뢰
자신이 능력이 있고, 성공적이며, 가치가 있다고
믿는 정도로서 자기 자신에 대한 전반적인 긍정
적 평가 성향과 태도
2.2 감성계발능력
예술적, 문화적 소양을 습득하기 위해 지속적으
로 노력하고 성취하는 능력
2.3 추진력
수립한 목표와 계획을 실질적으로 시행하여 결
과를 만들어 내는 역량
2.4 리더십
자신의 의견과 의도를 정당화하고, 타인을 설득
시키고, 기존의 절차나 정책에 대해 책임감을 갖
고 도전하기 위해 자기 의견을 전달․표현할 수
있는 능력
3. 주체적 자립역량
----------------------------------
---
자발적이고 계획적인 목표설정
과 학습동기를 가지고 주변 환
경의 변화를 수용하고 대처하
는 능력
3.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 스타일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스스로 적용하
는 효율적 학습방법을 이용하는 능력
3.2 자기개발능력
스스로 지식이나 재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지속
적으로 노력하고, 성취하는 능력
3.3 계획수립능력
자신의 인생 목표와 개인적 목표를 수립하고, 목
표성취를 위한 구체적 절차를 수행해 나가는 능
력
3.4 변화대응력
시대적, 사회적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그
상황에 맞추어 태도나 행동을 취하는 능력
4.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
---
유연한 사고와 태도를 기반으
로 자신의 전문성을 활용해 문
제의 원인을 분석, 진단하여 최
적의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
4.1 창의적 사고력
자유로운 사고를 통해 아이디어와 정보를 새로
운 방법으로 통합하고, 무관해 보이는 아이디어
들 간의 연계성을 만들어 새로운 가능성이 창출
되도록 목표를 재수립하는 능력
4.2 비판적 사고력
의문나는 점(문제)에 대하여 증거에 입각해서 냉
정히 검토하고 여러 의견 가운데에서 논리적, 객
관적으로 취사 선택하는 능력
4.3 문제해결력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
색, 계획 수립, 추진하는 능력
4.4 수리․자료해석 능력
다양한 수학적 지식과 기술, 아이디어를 활용하
여 주어진 자료를 논리적으로 해석하거나, 실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5. 융화적 소통역량
----------------------------------
-
의사소통의 기본역량과 대인관
계 능력을 기반으로 갈등없이
서로 어울려며 협력하기 위해
융화적(능동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
5.1 의사소통
자신의 생각, 의견,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전달
하고, 상대의 생각, 의견,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능력
5.2 대인관계능력
조직 내에서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친
숙한 분위기에서 서로 신뢰하며 상호작용하는
능력
5.3 갈등관리능력
다른 사람과 의견 충돌이 있거나, 조율이 필요할
때 합리적으로 중재할 수 있는 능력
5.4 협력
조직의 일원으로 참가하여 그룹의 목표 달성에
공헌하고 공동체 내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구
성원들과 서로 힘을 합쳐 협업하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