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샘플]
목차
K-CESA 소개
결과요약
수준별 현황
영역별 T점수
학내 비교
추가분석 작성 시 추가
Ex) 학과별, 시계열별 비교 분석
K-CESA 결과 활용
1
2
3
4
5
* 추가분석은 추가 비용 발생
* 처음 계약 시 추가 분석 여부 안내
(세부 내용은 안내 자료 참고)
K-CESA 연구팀은 진단 참여 대학을 대상으로
진단 결과 점수를 분석하여 보고서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에 나타난 데이터 값은 담당자님들의
빠른 이해를 돕고자 만들어진 예비용 자료임을 알려드립니다.
1. 결과요약
1-1. 응시현황
* 계약인원의 130%까지 진단 참여 인원으로 등록 가능함.
* 참여 학생 중 ‘5학년’이 있을 경우, ‘4학년 이상’ 범주에 포함시켜 분석함.
1-1. 응시현황
구분
진단참여인원*
비율
전체
220
100.0%
학년
1학년
47
21.4%
2학년
54
24.5%
3학년
63
28.6%
4학년 이상
56
25.5%
계열
인문사회계열
97
44.1%
자연과학계열
38
17.3%
공학계열
62
28.2%
예체능계열
23
10.5%
성별
남학생
108
49.1%
여학생
112
50.9%
1-2. 수준별 현황
21.8%
10.5%
29.1%
16.4%
39.5%
29.3%
46.8%
59.1%
42.7%
37.7%
16.8%
23.7%
자기관리
역량
대인관계
역량
자원정보기술
의
활용역량
글로벌
역량
의사소통
역량
종합적
사고력
미흡
우수 및 탁월
1-2. 성취수준(탁월/우수/보통/미흡)
1-3. 영역별 T점수
1-3. 영역별 T점수
자기관리
역량
(표 3-1)
대인관계
역량
(표 3-2)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표 3-3)
1-3. 영역별 T점수
글로벌역량
(표 3-4)
의사소통
역량
(표 3-5)
종합적 사고력
(표 3-6)
1-4-1. 학내 비교(성별)
1-4-2. 학내 비교(계열별)
1-4-3. 학내 비교(학년별)
1-5. 추가 분석(학과, 시계열 분석…)
2. 수준별 현황
2-1. 수준별 현황
진단
완료인원
수준별현황
미흡
보통
우수
탁월
자기관리
역량
(명)
220
48
69
36
67
(%) 100.0
21.8
31.4
16.4
30.5
대인관계
역량
(명)
220
23
67
57
73
(%) 100.0
10.5
30.5
25.9
33.2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명)
220
64
62
61
33
(%) 100.0
29.1
28.2
27.7
15.0
글로벌역량
(명)
220
36
101
60
23
(%) 100.0
16.4
45.9
27.3
10.5
의사소통역량
(명)
220
87
96
29
8
(%) 100.0
39.5
43.6
13.2
3.6
종합적 사고력
(명)
215
63
101
37
14
(%) 100.0
29.3
47.0
17.2
6.5
21.8%
10.5%
29.1%
16.4%
39.5%
29.3%
46.8%
59.1%
42.7%
37.7%
16.8%
23.7%
자기관리
역량
대인관계
역량
자원정보기술
의
활용역량
글로벌
역량
의사소통
역량
종합적
사고력
미흡
우수 및 탁월
2-2. 영역별 역량 수준
21.8%
10.5%
29.1%
16.4%
39.5%
29.3%
31.4%
30.5%
28.2%
45.9%
43.6%
47.0%
16.4%
25.9%
27.7%
27.3%
13.2%
17.2%
30.5%
33.2%
15.0%
10.5%
3.6%
6.5%
0%
20%
40%
60%
80%
100%
자기관리
대인관계
자원정보
기술활용
글로벌
의사소통
종합적
사고력
미흡
보통
우수
탁월
3. 영역별 T점수
3. 전체 영역 T점수
53.9
58.0
51.0
58.1
46.0
47.3
48.9
48.6
46.6
46.7
46.6
47.4
50.0
50.0
50.0
50.0
50.0
50.0
51.1
51.4
53.4
53.3
53.4
52.6
자기관리
대인관계
자원정보기술활용
글로벌
의사소통
종합적사고력
OO대학교
비수도권
전국
수도권
3-1. 자기관리역량
53.9
53.6
50.4
53.4
58.9
48.9
48.7
49.2
49.1
49.3
50.0
50.0
50.0
50.0
50.0
51.1
51.3
50.8
50.8
50.7
자기관리역량
자기주도학습
정서적자기조절
목표지향적능력
직업의식
OO대학교
비수도권
전국
수도권
3-2. 대인관계역량
58.0
57.7
59.8
59.8
55.9
54.8
48.6
49.6
48.8
48.7
48.8
48.3
50.0
50.0
50.0
50.0
50.0
49.9
51.4
50.4
51.2
51.3
51.1
51.6
대인관계역량
정서적유대
협력
중재
리더십
조직에대한이해
OO대학교
비수도권
전국
수도권
3-3.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51.0
50.6
53.9
50.0
46.6
46.9
47.1
47.7
50.0
50.0
50.0
50.0
53.4
53.1
52.8
52.2
자원정보기술활용
자원
정보
기술
OO대학교
비수도권
전국
수도권
3-4. 글로벌역량
58.1
53.3
56.2
56.7
46.7
48.5
47.2
46.8
50.0
49.8
50.0
50.0
53.3
51.2
52.8
53.2
글로벌역량
유연성
타문화이해
글로벌화이해
OO대학교
비수도권
전국
수도권
3-5. 의사소통역량
46.0
48.4
50.7
49.7
46.7
42.5
46.6
46.9
48.2
47.0
46.9
47.6
50.0
49.9
50.0
50.0
50.0
50.0
53.4
52.9
51.7
52.9
53.0
52.4
의사소통역량
듣기
토론조정능력
읽기
쓰기
말하기
OO대학교
비수도권
전국
수도권
3-6. 종합적 사고력
47.3
48.0
46.2
46.6
45.3
47.4
47.7
47.5
47.8
48.1
50.0
50.0
50.0
50.0
50.0
52.6
52.3
52.6
52.2
52.0
종합적사고력
분석
추론
평가
대안
OO대학교
비수도권
전국
수도권
4. 학내 비교
4-1-1. 성별 비교(수준)
19.4%
24.1%
7.4%
13.4%
19.4%
38.4%
8.3%
24.1%
35.2%
43.8%
21.5%
37.0%
31.5%
31.3%
25.0%
35.7%
27.8%
28.6%
47.2%
44.6%
47.2%
40.2%
52.3%
41.7%
13.0%
19.6%
32.4%
19.6%
35.2%
20.5%
31.5%
23.2%
13.0%
13.4%
17.8%
16.7%
36.1%
25.0%
35.2%
31.3%
17.6%
12.5%
13.0%
8.0%
4.6%
2.7%
8.4%
4.6%
0%
20%
40%
60%
80%
100%
남
여
남
여
남
여
남
여
남
여
남
여
자기관리
대
인관계
자원정
보
기술활용
글로벌
의사소통
종합
적
사고
력
미흡
보통
우수
탁월
4-1-2. 성별 비교(T점수)
55.3
59.5
53.2
60.3
46.8
49.3
52.6
56.7
48.8
56.0
45.3
45.3
자기관리
대인관계*
자원정보기술활용*
글로벌*
의사소통
종합적사고력*
남학생
여학생
4-2-1. 계열별 비교(수준)
20.6%
36.8%
16.1%
17.4%
10.3%
13.2%
8.1%
13.0%
26.8%
28.9%
17.7%
69.6%
13.4%
28.9%
8.1%
30.4%
36.1%
39.5%
37.1%
60.9%
25.0%
43.2%
24.2%
40.0%
30.9%
26.3%
38.7%
21.7%
29.9%
34.2%
27.4%
34.8%
27.8%
36.8%
30.6%
8.7%
49.5%
36.8%
50.0%
34.8%
47.4%
36.8%
48.4%
26.1%
41.7%
45.9%
54.8%
50.0%
15.5%
13.2%
12.9%
34.8%
23.7%
23.7%
33.9%
17.4%
30.9%
21.1%
30.6%
17.4%
25.8%
26.3%
29.0%
30.4%
11.3%
18.4%
12.9%
13.0%
21.9%
8.1%
19.4%
5.0%
33.0%
23.7%
32.3%
26.1%
36.1%
28.9%
30.6%
34.8%
14.4%
13.2%
21.0%
4.3%
11.3%
7.9%
12.9%
4.3%
5.2%
5.3%
1.6%
11.5%
2.7%
1.6%
5.0%
0%
20%
40%
60%
80%
100%
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예체능
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예체능
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예체능
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예체능
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예체능
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예체능
자기
관리
대
인관계
자원정
보
기술활용
글로벌
의사소통
종합
적
사고
력
미흡
보통
우수
탁월
4-2-2. 계열별 비교(T점수)
54.8
58.1
51.1
58.5
46.7
49.5
50.4
56.6
50.1
55.7
47.0
43.9
54.3
59.0
53.5
59.8
46.4
49.0
55.1
57.6
45.1
55.6
40.7
38.7
자기관리
대인관계
자원정보기술활용*
글로벌
의사소통
종합적사고력*
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예체능
4-3-1. 학년별 비교(수준)
31.9%
24.1%
17.5%
16.1%
12.8%
7.4%
12.7%
8.9%
31.9%
33.3%
23.8%
28.6%
17.0%
16.7%
17.5%
14.3%
51.1%
37.0%
33.3%
39.3%
37.8%
26.4%
27.4%
27.3%
25.5%
27.8%
31.7%
39.3%
31.9%
27.8%
33.3%
28.6%
42.6%
24.1%
25.4%
23.2%
46.8%
44.4%
42.9%
50.0%
42.6%
42.6%
42.9%
46.4%
44.4%
49.1%
40.3%
54.5%
17.0%
18.5%
19.0%
10.7%
29.8%
27.8%
23.8%
23.2%
14.9%
25.9%
33.3%
33.9%
25.5%
29.6%
27.0%
26.8%
6.4%
14.8%
19.0%
10.7%
15.6%
15.1%
22.6%
14.5%
25.5%
29.6%
31.7%
33.9%
25.5%
37.0%
30.2%
39.3%
10.6%
16.7%
17.5%
14.3%
10.6%
9.3%
12.7%
8.9%
5.6%
4.8%
3.6%
2.2%
9.4%
9.7%
3.6%
0%
20%
40%
60%
80%
100%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상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상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상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상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상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상
자기관리
대
인관계
자원정보
기술활
용
글로벌
의사소통
종합
적
사고
력
미흡
보통
우수
탁월
4-3-2. 학년별 비교(T점수)
53.0
57.9
49.6
57.4
43.5
44.6
54.7
59.5
50.7
57.9
47.0
47.5
53.9
56.4
52.4
58.9
47.2
49.0
53.9
58.6
50.8
58.1
45.9
47.3
자기관리
대인관계
자원정보기술활용
글로벌
의사소통
종합적사고력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상
5-1. 추가 분석
- 학과별 비교 분석
학과/학부
인원
비율(%)
학과/학부
인원
비율(%)
간호학
2
0.5
법학
5
1.3
건축학
2
0.5
사학
1
0.3
경영학부
18
4.6
생물공학
8
2.1
경제학부
11
2.8
생태공학
1
0.3
고분자공학
3
0.8
소방공학
2
0.5
공간정보시스템공학
7
1.8
수산생명의학
4
1.0
공업화학
7
1.8
수해양산업교육
1
0.3
국어국문학
1
0.3
식품공학
1
0.3
금속공학
3
0.8
식품영양학
4
1.0
기계공학
7
1.8
신문방송학
4
1.0
기계설계공학
4
1.0
신소재시스템공학
3
0.8
기계시스템공학
4
1.0
안전공학
2
0.5
냉동공조공학
4
1.0
에너지자원공학
2
0.5
물리학
1
0.3
영어영문학부
6
1.5
미생물학
18
4.6
응용수학
11
2.8
5-1. 분석대상
학과/학부
인원
비율(%)
학과/학부
인원
비율(%)
의공학IT융합
1
0.3
해양바이오신소재학
1
0.3
인쇄정보공학
4
1.0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3
0.8
자원생물학
5
1.3
해양수산경영학
5
1.3
재료공학
4
1.0
해양학
9
2.3
전기공학
48
12.3
행정학
6
1.5
전자공학
23
5.9
화학
8
2.1
정보통신공학
7
1.8
화학공학
12
3.1
제어계측공학
4
1.0
환경공학
1
0.3
조선해양시스템공학
3
0.8
환경대기과학
10
2.6
중국학
1
0.3
IT융합응용공학
12
3.1
지구환경과학
6
1.5
국제지역학부
27
6.9
컴퓨터공학
7
1.8
국제통상학부
17
4.4
토목공학
5
1.3
시스템경영공학부
5
1.3
통계학
4
1.0
일어일문학부
4
1.0
해양공학
1
0.3
전체
390
100.0
5-1. 분석대상
5-1-1. 학과별 비교분석_자기관리역량(수준)
31.3%
45.5%
66.7%
28.6%
50.0%
28.6%
66.7%
50.0%
33.3%
62.5%
25.0%
66.7%
100.0%
100.0%
37.5%
36.4%
50.0%
16.7%
42.9%
100.0%
50.0%
28.6%
33.3%
100.0%
40.0%
40.0%
100.0%
12.5%
100.0%
100.0%
33.3%
100.0%
100.0%
50.0%
66.7%
100.0%
33.3%
50.0%
25.0%
18.2%
16.7%
14.3%
28.6%
100.0%
26.7%
40.0%
12.5%
33.3%
25.0%
33.3%
66.7%
50.0%
6.3%
50.0%
14.3%
14.3%
50.0%
20.0%
12.5%
33.3%
33.3%
0%
20%
40%
60%
80%
100%
간호학
건축학
경영학부
경제학부
고분자공학
공간정보시스템공학
공업화학
국어국문학
금속공학
기계공학
기계설계공학
기계시스템공학
냉동공조공학
물리학
미생물학
법학
사학
생물공학
생태공학
소방공학
수산생명의학
수해양산업교육학
식품공학
식품영양학
신문방송학
신소재시스템공학
안전공학
에너지자원공학
영어영문학부
미흡
보통
우수
탁월
5-1-1. 학과별 비교분석_자기관리역량(수준)
11.1%
40.0%
24.4%
26.1%
25.0%
50.0%
60.0%
25.0%
37.5%
16.7%
57.1%
45.5%
25.0%
27.3%
30.4%
25.0%
25.0%
75.0%
55.6%
100.0%
25.0%
20.0%
50.0%
53.3%
39.1%
40.0%
75.0%
50.0%
100.0%
66.7%
42.9%
20.0%
100.0%
25.0%
28.6%
45.5%
50.0%
54.5%
30.4%
50.0%
25.0%
22.2%
75.0%
40.0%
15.6%
21.7%
40.0%
33.3%
42.9%
20.0%
50.0%
100.0%
40.0%
37.5%
50.0%
14.3%
100.0%
25.0%
9.1%
26.1%
12.5%
25.0%
25.0%
11.1%
50.0%
6.7%
13.0%
20.0%
14.3%
25.0%
60.0%
33.3%
9.1%
9.1%
13.0%
12.5%
25.0%
0%
20%
40%
60%
80%
100%
응용수학
의공학IT융합
인쇄정보공학
자원생물학
재료공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정보통신공학
제어계측공학
조선해양시스템공학
중국학
지구환경과학
컴퓨터공학
토목공학
통계학
해양공학
해양바이오신소재학
해양수산경영학
해양학
행정학
화학
화하공학
환경공학
환경대기과학
IT융합응용공학
국제지역학부
국제통상학부
시스템경영공학부
일어일문학부
미흡
보통
우수
탁월
5-1-2. 학과별 비교_자기관리역량(T점수)
45.6
63.3
50.1
47.4
65.5
45.3
50.0
53.8
45.0
54.1
44.8
48.5
54.9
61.8
47.4
56.4
51.3
45.5
48.4
50.9
61.6
54.5
50.9
50.4
56.1
47.5
35.8
53.4
56.4
54.5
52.6
56.5
49.7
60.1
50.0
52.1
58.6
49.0
44.3
51.3
51.5
56.2
43.8
53.5
54.5
57.2
64.3
49.1
55.4
44.1
46.5
57.9
49.0
48.8
51.9
50.5
53.9
43.9
자기관리역량
간호학
건축학
경영학부
경제학부
고분자공학
공간정보시스템공학
공업화학
국어국문학
금속공학
기계공학
기계설계공학
기계시스템공학
냉동공조공학
물리학
미생물학
법학
사학
생물공학
생태공학
소방공학
수산생명의학
수해양산업교육학
식품공학
식품영양학
신문방송학
신소재시스템공학
안전공학
에너지자원공학
영어영문학부
응용수학
의공학IT융합
인쇄정보공학
자원생물학
재료공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정보통신공학
제어계측공학
조선해양시스템공학
중국학
지구환경과학
컴퓨터공학
토목공학
통계학
해양공학
해양바이오신소재학
해양수산경영학
해양학
행정학
화학
화하공학
환경공학
환경대기과학
IT융합응용공학
국제지역학부
국제통상학부
시스템경영공학부
일어일문학부
5-2. 추가 분석
- 시계열 분석
5-2. 응시현황
구분
OO대_191119(180)
OO대_200103(50)
진단참여인원
비율
진단참여인원
비율
전체
220
100.0%
51
100.0%
학년
1학년
47
21.4%
26
51.0%
2학년
54
24.5%
10
19.6%
3학년
63
28.6%
6
11.8%
4학년
56
25.5%
9
17.6%
계열
인문사회계열
97
44.1%
31
60.8%
자연과학계열
38
17.3%
5
9.8%
공학계열
62
28.2%
13
25.5%
예체능계열
23
10.5%
2
3.9%
성별
남학생
108
49.1%
17
33.3%
여학생
112
50.9%
34
66.7%
5-2-1. 시계열 비교(수준)
21.8%
30.6%
10.5%
18.4%
29.1%
22.4%
16.4%
18.4%
39.5%
46.9%
29.3%
35.4%
31.4%
32.7%
30.5%
44.9%
28.2%
34.7%
45.9%
49.0%
43.6%
36.7%
47.0%
47.9%
16.4%
26.5%
25.9%
18.4%
27.7%
32.7%
27.3%
24.5%
13.2%
14.3%
17.2%
10.4%
30.5%
10.2%
33.2%
18.4%
15.0%
10.2%
10.5%
8.2%
3.6%
2.0%
6.5%
6.3%
0%
20%
40%
60%
80%
100%
OO대_191119(180)
OO대_200103(50)
OO대_191119(180)
OO대_200103(50)
OO대_191119(180)
OO대_200103(50)
OO대_191119(180)
OO대_200103(50)
OO대_191119(180)
OO대_200103(50)
OO대_191119(180)
OO대_200103(50)
자
기관리
대인관계
자
원정
보
기술활
용
글로벌
의사소
통
종합적
사고력
미흡
보통
우수
탁월
5-2-2. 시계열 비교(T점수)_자기관리역량
53.9
58.0
51.0
58.1
46.0
47.3
49.6
53.0
50.8
57.2
45.8
45.9
자기관리*
대인관계*
자원정보기술활용
글로벌
의사소통
종합적사고력
OO대_191119(180)
OO대_20010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