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2.학생조사지(참고용).hwp

닫기

대학 진로취업지원 현황조사』- 학생용 조사지

안녕하십니까?

이 조사는 진로교육법」(제6조)에 근거하여 대학의 학생 진로지도상담, 취창업지도 및 지원에 관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조사지는 대학 진로취업지원 현황조사학생용으로써, 대학 진로교육 및 취창업지원에 관한 학생의 경험 및 인식을 확인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귀하의 소중한 의견은 국가 및 대학의 학생 진로개발 및 취창업지원 정책 수립에 귀중한 자료로 사용됩니다.

조사된 모든 내용은 통계법」(제33조)에 따라 통계 목적 이외에는 절대 사용하지 않으며, 개인 응답에 대한 비밀이 보호됩니다.

귀하의 솔직하고 성실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2021년 5월

책임: 교육부 산학협력일자리정책과, 진로교육정책과

연구: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진로교육센터

조사: 트로스리서치앤컨설팅

본 조사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면 아래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실사대행 : 트로스리서치앤컨설팅

담 당 자 : 오영미

문 의 처 : 070-4742-1598

다음은 통계 처리를 위한 일반적인 문항입니다. 보기에 체크하거나 작성해 주세요.

대학명(캠퍼스)

(※캠퍼스가 여러 개일 경우 정확한 캠퍼스명 작성)

( ) ( 캠퍼스)

단과대학/학부/학과(전공)

(※해당사항이 없는 항목은 작성하지 않음.)

입력된 개인정보는 조사분석을 위해 코드화되며, 다른 목적으로 활용 및 공개되지 않습니다.

( )대학 ( )학부

( )학과(전공)

학과(전공) 계열

① 인문계열

② 사회계열

③ 교육계열

④ 공학계열

⑤ 자연계열

⑥ 의약계열

⑦ 체능계열

⑧ 계열 구분 없음

(자율전공, 무전공 등)

⑨ 잘 모름

(※ 융합전공의 경우 전공(학과)의 단과대 소속 기준으로 선택)

입학 연도

( ) 년도

학년

➀ 1학년 ➁ 2학년 ➂ 3학년 ➃ 4학년 이상

성별

① 남자 ② 여자

연령

만 ( )세

조사지

작성 방법

화살표( ☞ ) 표시가 있는 경우 해당 문항으로 이동하여 응답하세요.

선택할 수 있는 보기의 개수가 특별히 정해져 있지 않으면 1개만 선택하세요.

보기 중 기타를 선택한 경우 ( )안에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 주세요.

Part Ⅰ. 대학입학 및 중고등학교 진로교육 경험

1. 귀하가 대학 및 학과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이 무엇인지 다음 아래 보기 중 선택해 주십시오.

대학 학과

성적

대학의 인지도

취업이 잘 되는 학과

나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학과

부모 또는 지인 추천

학비

대학의 위치(교통, 접근성)

기타(구체적으로 작성: )

2. 귀하는 대학 및 학과를 선택할 때 다음 사항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었습니까?

항 목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1) 대학 정보

①

②

③

④

⑤

2) 학과(전공) 교육과정 및 수업 내용

①

②

③

④

⑤

3) 학과(전공) 졸업 후 진로

①

②

③

④

⑤

4) 학과와 나의 적성의 부합(관련) 정도

①

②

③

④

⑤

3. 귀하는 주로 누구의 의견에 의해 대학이나 학과를 선택했습니까?

① 본인 스스로 선택

➁ 다른 사람(☞ 3-1번 문항으로 이동)

3-1. (문 3에서 에 응답한 경우) 다른 사람의 의견에 의해 대학이나 학과를 선택한 경우,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사람은 누구였습니까

① 부모님

② 형제자매

③ 친구

④ 학교 담임 선생님 및 친한 선생님

⑤ 학교 진로선생님

⑥ 학원 선생님

⑦ 친인척(삼촌, 이모 등)

⑧ 기타(구체적으로 작성: )

4. 귀하는 고등학교 때 진로교육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① 예 (☞ 4-1번 문항으로 이동)

➁ 아니요 (☞ 5번 문항으로 이동)

용어 참고

- 진로교육: 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와 직업과목 수업, 진로심리검사, 진로체험, 진로동아리, 진로상담 등의 활동을 말함.

4-1. 중고등학교 때 받은 진로교육은 활동별로 귀하의 진로탐색과 설계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습니까?

항 목

도움이 된 정도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1) 「진로와 직업과목 수업

①

②

③

④

⑤

2) 교과 수업 중 진로탐색

①

②

③

④

⑤

3) 진로심리검사

①

②

③

④

⑤

4) 진로체험(학과직업 등)

①

②

③

④

⑤

5) 진로동아리

①

②

③

④

⑤

6) 진로상담

①

②

③

④

⑤

4-2. 고등학교 때 받은 진로교육은 귀하의 대학 및 학과 선택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습니까?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①

②

③

④

⑤

5. 귀하는 고등학교 때 창업체험교육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① 예 (☞ 5-1번 문항으로 이동)

➁ 아니요 (☞ 6번 문항으로 이동)

용어 참고

- 창업체험교육: 도전(기업가)정신 함양 수업/특강, 창업/발명교실, 모의창업 및 창업체험활동, 학교기업, 창업동아리, 창업경진대회 준비 및 참가, 창업캠프 등 창업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활동

5-1. 중고등학교 때 받은 창업체험교육은 활동별로 귀하의 진로탐색과 진로설계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습니까?

항 목

도움이 된 정도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1) 교과수업 중 도전(기업가)정신 및 창업체험교육

①

②

③

④

⑤

2) 도전(기업가)정신 및 창업 관련 강연(일회성)

①

②

③

④

⑤

3) 창업동아리 활동

①

②

③

④

⑤

4) 창업경진대회 참가

①

②

③

④

⑤

5) 학교 밖 창업교육 프로그램(창업캠프 등)

①

②

③

④

⑤

5-2. 고등학교 때 받은 창업체험교육은 귀하의 대학 및 학과 선택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습니까?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①

②

③

④

⑤

Part Ⅱ. 대학생활 및 진로계획

6. 귀하는 현재 대학이나 학과(전공), 대학 진로교육 전반에 대해 얼마나 만족합니까?

항 목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1) 대학 전반에 대한 만족도

①

②

③

④

⑤

2) 학과(전공) 전반에 대한 만족도

①

②

③

④

⑤

3) 대학 진로교육 전반에 대한 만족도

①

②

③

④

⑤

7. 대학 생활에서 가장 큰 고민은 무엇입니까?

 ① 학업(전공 공부 등)

 ② 졸업 후 진로(취업, 창업, 대학원 진학 등)

 ③ 경제적 어려움(학비 등)

 ④ 대학생활 적응(인간관계 등)

 ⑤ 전공 불만족

 ⑥ 기타(구체적으로 작성: )

8. 대학 졸업 후 계획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합니까?

 ① 취업(☞ 8-1번으로)

 ② 창업(1인 기업, 프리랜서 포함)(☞ 8-2번으로)

 ③ 대학원 진학(☞ 9번으로)

 ④ (학사)편입(☞ 9번으로)

 ⑤ 시험준비(공무원, 임용, 자격증 등)(☞ 9번으로)

 ⑥ 계획 없음(☞ 8-3번으로)

 ⑦ 기타(구체적으로 작성: )(☞ 9번으로)

8-1. 어떤 곳에 취업하기를 희망합니까? (☞ 9번으로)

 ① 대기업

 ② 중소기업(스타트업 등)

 ③ 외국계 기업

 ④ 정부기관(공무원/공공기관/공기업 등)

 ⑤ 교육기관(대학, 유고 등)

 ⑥ 기타(구체적으로 작성: )

 ⑦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지 않음

8-2. 창업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 중 어디에 해당합니까? (이미 창업을 한 경우 창업할 당시 이유를 선택해 주세요) (☞ 9번으로)

 ① 꿈을 이루기 위해

 ② 경제적 수익이 많을 것 같아서

 ③ 남의 지시를 받으며 일하고 싶지 않아서

 ④ 가업을 잇기 위해

 ⑤ 교수님부모님 등 주변의 권유로

 ⑥ 취업이 너무 어려울 것 같아서

 ⑦ 특별한 이유 없음

 ⑧ 기타(구체적으로 작성: )

8-3. 졸업 후 진로계획이 없다고 답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9번으로)

 ① 나의 흥미와 적성을 몰라서

 ② 진로직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몰라서

 ④ 하고 싶은 게 있으나 확신이 들지 않아서

 ⑤ 특별한 이유 없음

 ⑥ 기타(구체적으로 작성: )

문 9. 졸업 후 진로결정에 도움을 받기 위해 대학에서 지원(강화)되기를 원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입니까? (※ 2개 선택)

 ① 개인 수준별 취업 정보 탐색프로그램

 ② 성격·적성·흥미·가치관 등 파악을 위한 자아 이해 프로그램

 ③ 전공별 인턴십 프로그램

 ④ 진로 설계를 위한 상담지원(개인/집단)

 ⑤ 심리·정서 지원 프로그램(자신감, 스트레스 대처)

 ⑥ 창업 관련 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 ⑦ 전공별 대학원 진학 및 대학원 과정 안내 프로그램

 ⑧ 기타(구체적으로 작성: )

문 10. 귀하가 진로·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2개 선택)

 ① 내가 좋아하는 것

 ② 내가 잘하는 것

 ③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것

 ④ 오래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것

 ⑤ 나의 발전 가능성이 큰 것

 ⑥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것

 ⑦ 일하는 시간과 방법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것

 ⑧ 내가 아이디어를 내고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는 것

 ⑨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것

 ⑩ 신체적, 심리적으로 여유를 가질 수 있는 것

 ⑪ 기타(구체적으로 작성: )

Part Ⅲ. 대학에서의 진로교육 경험 및 요구사항

11. 귀하는 대학에서 진로 및 취창업을 지원하는 조직(센터)을 이용한 적이 있습니까?

항목

없음 /

잘 모름

알고 있지만 이용한 적은 없음

이용한 적이 있음

1) 진로지도 및 상담 조직(센터)

(ex. 인재개발원, 진로상담센터 등)

①

②

③

2) 취업지도 및 지원 조직(센터)

(ex. 취업지원센터, 대학일자리센터 등)

①

②

③

3) 창업지도 및 지원 조직(센터)

(ex. 창업교육센터, 창업지원센터 등)

①

②

③

문 11-1. (문 11 중 한 문항이라도 에 응답한 경우) 진로 및 취창업을 지원하는 조직(센터)을 알고 있지만 이용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 ① 지원 내용을 잘 몰라서

 ② 내가 원하는 지원이 없어서

 ③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아서

 ④ 조직(센터)을 이용할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 ⑤ 조직(센터) 이용 방법을 몰라서

 ⑥ 어떤 조직(센터)이 적합한지 선택을 못 해서

 ⑦ 기타(구체적으로 작성: )

문 12. 귀하는 대학에서 진로 및 취창업교육 과목(학점을 주는 정규과목)을 수강한 적이 있습니까?

항목

없음 /

잘 모름

알고 있지만 수강한 적은 없음

수강한 적이 있음

1) 진로지도 및 상담 과목

①

②

③

2) 취업지도 및 지원 과목

①

②

③

3) 창업지도 및 지원 과목

①

②

③

용어 참고

- 진로지도 및 상담 과목: 학생의 진로개발을 주된 목적으로 자기이해, 진로직업정보 탐색, 진로설계 등의 내용으로 운영하는 과목

교과목 예시: 직업윤리, 직업세계와 자기계발, 인성과 직업의식, 직업탐구와 진로설계 등

- 취업지도 및 지원 과목: 학생의 구직역량 향상을 주된 목적으로 기업 및 취업처 정보 제공, 이력서자기소개서면접 지도, 취업특강, 현장실습, 인턴십 등의 내용으로 운영하는 과목 (단, 단순히 어학능력을 키우기 위한 외국어 강의 등은 제외)

교과목 예시: 취업준비와 사회진출, 취업전략과 스킬, 취업 포트폴리오, 취업실무 등

- 창업지도 및 지원 과목: 학생의 창업역량 및 기업가정신 향상을 주된 목적으로 창업특강, 창업 실천 등의 내용으로 운영하는 과목

교과목 예시: 창업과 취업지도, 청년 기업가정신, 소셜벤처 창업, 창업과 법률 등

문 12-1. (문 12에서 한 문항이라도 에 응답한 경우) 진로 및 취창업교육 과목을 알고 있지만 수강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 ① 해당 과목에서 무슨 내용을 다루는지 잘 몰라서

 ② 내가 원하는 내용이 없어서

 ③ 수업 내용이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아서

 ④ 해당 과목을 수강할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 ⑤ 필수과목이 아니라서

기타(구체적으로 작성: )

13. 대학에서 경험한 진로 및 취창업 서비스(학점과 관련 없는 강좌, 프로그램 및 상담 등)는 귀하의 진로역량 개발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습니까?

항 목

도움 정도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1) 학과(전공) 교수와의 진로취업상담

①

②

③

④

⑤

2) 진로취업센터(경력개발센터 등)에서 상담

①

②

③

④

⑤

3) 진로관련 검사 실시(흥미, 적성 검사 등)

①

②

③

④

⑤

4) 현직자 진로직업 멘토링

①

②

③

④

⑤

5) 학생 경력개발시스템(웹사이트) 활용

①

②

③

④

⑤

6) 취업 준비 프로그램(자기소개서, 면접 등)

①

②

③

④

⑤

7) 현장실습 및 인턴 프로그램

①

②

③

④

⑤

8) 진로취업설명회, 박람회, 잡(Job) 페스티벌

①

②

③

④

⑤

9) 취업 관련 동아리

①

②

③

④

⑤

10) 창업 준비 프로그램(특강, 캠프 등)

①

②

③

④

⑤

11) 창업 관련 동아리

①

②

③

④

⑤

12) 창업 관련 상담 및 멘토링

①

②

③

④

⑤

문 13-1. (문 13에서 한 문항이라도 또는 에 응답한 경우) 진로 및 취창업 서비스(학점과 관련 없는 강좌, 프로그램 및 상담 등)의 도움 정도에서매우 낮음또는 낮음고르신 이유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 ① 정보가 최신이 아니어서

 ② 내가 원하는 내용을 포함하지 않아서

 ③ 내용이 전문적이지 않아서

 ④ 현실과 동떨어진 내용이어서

 ⑤ 기타(구체적으로 작성: )

문 14. 귀하는 다음과 같은 대학의 진로 및 취·창업지원을 위한 온라인 시스템을 얼마나 이용하고 있습니까?

온라인 시스템 항목

이용 정도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1) 학생 경력 포트폴리오(이력서, 자기소개서, 교내외 활동 등 이력관리)

①

②

③

④

⑤

2) 진로 및 취창업 교과/비교과 정보 제공 및 참여 관리

①

②

③

④

⑤

3) 진로지도 및 상담 내역 관리

①

②

③

④

⑤

4) 취업정보 제공 및 매칭

①

②

③

④

⑤

5) 창업정보 제공 및 연계

①

②

③

④

⑤

문 15. 귀하가 경험한 대학에서의 진로 및 취·창업관련 교과목과 서비스는 귀하의 진로역량 개발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습니까?

항 목

도움 정도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1) 자기이해 및 나의 특성 파악

①

②

③

④

⑤

2) 다른 사람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①

②

③

④

⑤

3)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①

②

③

④

⑤

4) 긍정적 직업가치 형성

①

②

③

④

⑤

5) 진로정보 탐색·활용

①

②

③

④

⑤

6) 진로의사결정 (진로계획 및 설계 구체화)

①

②

③

④

⑤

7) 구직 지식, 기술, 태도 등 개발

①

②

③

④

⑤

16. 귀하는 대학에서의 진로 및 취·창업교육과 지원이 더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항 목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1) 대학 진로지도 및 상담 강화

①

②

③

④

⑤

2) 대학 취업지도 및 지원 강화

①

②

③

④

⑤

3) 대학 창업지도 및 지원 강화

①

②

③

④

⑤

17. 귀하는 진로 및 취창업 준비를 위해 대학의 어떠한 지원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 2개 선택)

 ① 자기이해 및 진로직업탐색 교양과목

 ② 전공 분야 진로직업탐색 과목

 ③ 창업 준비 관련 과목

 ④ 학과(전공) 교수와의 진로취업상담

 ⑤ 경력개발센터 등에서 진로취업상담

 ⑥ 현직자 진로직업 멘토링

 ⑦ 진로개발 웹사이트(포트폴리오) 활용

 ⑧ 기업 및 채용정보 제공

 ⑨ 창업 준비(지원) 프로그램

 ⑩ 현장실습 및 인턴 프로그램

 ⑪ 창업 페스티벌 및 박람회

 ⑫ 창업 관련 동아리

 ⑬ 창업 특강 및 캠프

 ⑭ 기타(구체적으로 작성: )

18. 귀하는 다양한 진로 및 취창업 준비 중에서 자신에게 보다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2개 선택)

 ① 관련 교과목 이수

 ② 관련 자격증 취득

 ③ 관련 업무인턴 경험

 ④ 다양한 경험(봉사, 대외활동)

 ⑤ 교내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 ⑥ 자기이해(가치관, 적성, 흥미, 성숙도 등)

 ⑦ 진로정보(취창업) 탐색 및 활용능력

 ⑧ 취업 스킬(자기소개서, 면접) 보유

 ⑨ 관련 공모전 수상

 ⑩ 어학능력

 ⑪ 기타(구체적으로 작성: )

Part Ⅳ. 진로태도 및 역량

19. 귀하의 진로와 관련된 태도나 행동을 파악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자신의 모습과 일치하는 것에 체크하세요.

항목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1) 나는 내 삶의 목적을 지속적으로 생각해 본다.

①

②

③

④

⑤

2) 나는 내 삶에 있어 직업이 갖는 의미를 생각해 본다.

①

②

③

④

⑤

3) 나는 내 삶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4) 나는 내가 희망하는 진로에서의 내 능력을 예측해 본다.

①

②

③

④

⑤

5) 나는 나보다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친분을 쌓는다.

①

②

③

④

⑤

6) 나는 나의 진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께 연락하여 조언을 구한다.

①

②

③

④

⑤

7) 나는 나의 진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과 친분을 쌓는다.

①

②

③

④

⑤

8) 나는 관심 있는 직업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노력한다.

①

②

③

④

⑤

9) 나는 관심 있는 직업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기 위한 방법을 찾아본다.

①

②

③

④

⑤

10) 나는 내가 희망하는 진로에서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세운다.

①

②

③

④

⑤

11) 나는 내가 희망하는 진로를 위한 실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운다.

①

②

③

④

⑤

12) 나는 관심 있는 직업 분야에서 필요한 것을 학습 또는 경험하며 준비한다.

①

②

③

④

⑤

20. 귀하의 취업 준비에 관해 묻는 질문입니다. 자신의 모습과 일치하는 것에 체크하세요.

항목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1) 나는 직장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2) 나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장점을 부각시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3) 나는 취업을 위한 구인정보를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①

②

③

④

⑤

4) 나는 이력서를 잘 작성할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5) 나는 NCS 또는 인적성검사 등 필기전형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6) 나는 면접 시 질문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대화 기술이 있다.

①

②

③

④

⑤

7) 나는 여러 가지 면접 유형(상황, 토론, PT 면접 등)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21. 귀하의 기업가정신과 창업 인식에 대해 묻는 질문입니다. 자신의 모습과 일치하는 것에 체크하세요.

항목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1) 나는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있다.

①

②

③

④

⑤

2) 나는 아이디어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는 방법에 익숙하다.

①

②

③

④

⑤

3) 나는 항상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고자 노력한다.

①

②

③

④

⑤

4) 나는 새로운 도전이나 기회에 따른 위험을 감수한다.

①

②

③

④

⑤

5) 나는 남들보다 새로운 기회를 먼저 찾아내고자 노력한다.

①

②

③

④

⑤

22. 귀하가 진로 준비를 하는 데 있어 대학이나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자유롭게 적어 주세요.

조사에 응답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