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2 장 정신분석이론
제
13 장 분석심리이론
제
14 장 개인심리이론
제
15 장 자아심리이론
제
16 장 대상관계이론
제
17 장 교류분석이론
제
18 장 인본주의이론
제
19 장 행동주의이론
제
20 장 인지이론
제
3 부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
인본주의이론의 인간관과 기본 가정 이해
인본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인본주의이론의 인간발달 관점 이해
인본주의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18 장
인본주의이론
학습목표
제
3의 심리학: 무의식 결정론(정신분석이론)과 환경결정론(행동주의이론) 반대
실존주의이론
, 형태치료 등과 함께 실존주의 철학에 기반
실존주의 이론
: 소외, 무의미, 불안, 허무 등의 인간존재의 제한성 비극성 초점
인본주의 이론
: 존엄, 사랑, 선택, 창조, 성장 등의 인간의 자기실현 측면 초점
모든 인간은 통합적 존재로
, 긍정적 방향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경향과 자기
결정과 자기실현 경향을 지니고 있으며
,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고
자유롭게 선택하는 존재라는 점을 강조
인본주의이론에서는 치료적 관계를 중시하며
, 감정이입, 무조건적 존중, 수용
과 진정한 관심이 내담자의 긍정적 변화를 일으킨다고 가정
Maslow는 인간이 선한 본성과 자기실현을 가능성을 지녔다고 가정하고, 자기
실현자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욕구위계이론 제기
욕구위계이론에서는 인간은 낮은 단계의 욕구를 차례로 충족하여 자기실현의
욕구를 충족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보고
, 인간의 성장가능성 긍정
인본주의이론의 낙관적 인간관은 사회복지의 기본 가치와 상통하며
, 촉진적
치료관계의 원칙은 사회복지실천의 원조관계 형성시 따라야 하는 원칙으로
수용
1. 인간관과 가정
1) 인간관
성장해 나가는 미래지향적 존재
: 기본적으로 자유로우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
을 지고
, 유목적적이며 합리적인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
능동적 존재
: 인간의 삶은 개인의 자유로운 능동적 선택의 결과이며, 자신의 삶
과 미래를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존재
(인간본성에 대한 자유론적 관점)
합리적 존재
: 살인, 강간, 이상적 충동, 반사회적 행동은 인간의 내적 본성과
화합하지 못한 결과로 볼 정도로
, 인간의 합리성에 대한 신념
자기실현적 존재
: 인간은 자기이해, 자기개념과 태도의 변화, 자기지향적 행동
을 위한 선천적 자원 즉
, 자기실현경향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
, 도전,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인간이 되어가며, 조건이
적절히 갖추어지면 인간은 무한한 성장과 발전이 가능
통합적 존재
: 자기는 항상 더 원대한 전체성으로 이동. 즉, 미분화된 현상적 장
에서 출발하여 자기개념의 발달로 그 장이 자기와 환경으로 분화되고
, 자기
일치성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발달이 최정점에 이름
(전체주의적 관점)
기본 가정
: 주관적 경험론에 근거
인간에게 있어서 객관적 현실세계란 존재하지 않으며 주관적 현실세계만 존재
인간은 자신의 사적 경험체계 또는 내적 준거체계와 일치하는 방향으로 객관적
현실을 재구성하여
, 이 주관적 현실을 근거로 행동
인간행동의 이해를 위해서는 개인의 내적 준거체계를 정확히 이해해야 함
인간행동의 기본동기에 대해서는 인간은 내적 긴장이 증가하더라도 자기실현
을 위하여 그 고통을 감내하고 행동한다고 가정
인간은 자기실현경향이 있으므로
, 긴장과 고통을 줄여 내적 평형상태에 안주하
기 보다는 내적 긴장이 높아지더라도 성장과 발달을 추구하려는 욕구가 강함
자기실현을 위한 끊임없는 도전과 투쟁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통을 감내하는
미래지향성이 행동의 기본 동기
2) 기본 가정
2. 주요 개념
1) 현상적 장
현상적 장
(경험적 세계, 주관적 경험):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
동일한 현상이라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므로
. 개인적 현실 즉
현상적 장만이 존재
개인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과거 자체가 아니라 과거에 대한 개인의 현재 해석
현상적 장에는 개인이 지각한 것과 지각하지 못하는 것까지 포함되나
, 개인은
현상적 장에 입각하여 재구성된 현실에 반응하므로
, 동일 사건을 경험한 사람
도 서로 다르게 행동할 수 있음
인간은 자극에 단순하게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조직화된 체계로
규정
(전체론적 관점)
현상적 장
, 즉 현실에 대한 지각도표에 따라 행동하고 생활할 때, 조직화된
전체로서 반응
2) 자기와 자기개념
자기
(self)와 자기개념(self-concept)이라는 용어 혼용
유아가 자신의 내부에서 지각되는 자기경험과 외부의 타인에 대한 경험을 구별
하기 시작하면서 자기 존재에 대한 인식이 발달
자기와 자기개념
: 현상적 장이 분화된 부분으로 I+me, 자기 자신에 대한 자기
이미지로서
, 현실적 자기 + 이상적 자기
자기개념과 주관적 경험사이의 일치가 매우 중요하며
, 일치될 경우 건강한
성격
, 불일치가 심할 때 부적응적이고 병적 성격
자기개념은 유동적이고 새로운 경험에 의해 변화되지만
, 정형화된 특성 지님
자기는 두뇌 속의 작은 인간으로 인간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 개인이
경험하는 주관적 세계를 상징화하고 조직화하는 역할 담담
또한 자기는 의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무의식적 정신작용도 통합하는 기능
자기의 방어기제
: 지각의 왜곡과 부정
지각의 왜곡
: 받아들이기 어려운 경험을 자신의 현재 자기이미지와 일치하는
형태로 변형하여 수용
(예: 교재 485쪽 참조)
부정
: 위험한 경험이 의식화되는 것을 회피함으로써 자기구조를 유지하는 것
(예: 교재 485쪽 참조)
인간의 다양한 욕구나 동기는 자기유지와 실현의 욕구라는 기본욕구의 일부에
지나지 않음
인간의 기본 욕구
: 자기를 유지하고 증진하며 실현하려는 욕구로서, 자기유지,
자기향상
, 자기실현을 포함
모든 인간은 자기유지 경향과 성장잠재력을 선천적으로 지니고 태어남
자기유지
: 음식섭취, 위험에서의 방어행동 등 자기자신을 유지하려는 성향
자기향상
: 성숙을 지향하고 상향이동 경향(upward-moving tendency)
으로
,
독립성
, 자기책임성, 자기규제, 자율성, 자기통제의 수준이 높은 수준으로
나아가려는 속성
. 즉, 상향이동의 경향
자기실현
: 자지개념과 기능의 분화를 통하여 자기 향상을 위한 노력하는 과정
에서 자기실현에 이르려는 경향
성장과 자기향상을 위한 노력의 과정에서 고통이나 성장 방해요인에
직면해도 극복하고 성장하려는 경향
현실지각이 왜곡되거나 자기분화 수준이 낮은 경우에는 퇴행적 동기가 강함
대부분의 경우 퇴행적 동기보다는 성장지향적 동기가 인간의 기본 행동 동기
자기실현의 과정에서 인간은 점진적으로 완성되어 감
3) 자기실현 경향
인간은 자기실현적 존재로서
, 생존적 경향과 실현적 경향을 지님
생존적 경향
: 결핍욕구(박탈동기)로서,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과 애정
의 욕구
, 자존감의 욕구가 포함
실현적 경향
: 성장욕구(성장동기로서, 자신의 잠재능력, 기능, 재능을 발휘하려
는 욕구
인간의 욕구는 그 중요성과 강도에 따라 위계적으로 배열
(교재 487쪽 그림
18-1 참조)
욕구의 위계구조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 보편적으로는 대부분의 인간이
하위 단계의 욕구가 어느 충족된 후에 상위 단계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노력
을 경주
생리적 욕구
: 교재 488쪽 참조
안전의 욕구
: 교재 488쪽 참조
소속과 애정의 욕구
: 교재 488-489쪽 참조
자존감의 욕구
: 교재 489쪽 참조
자기실현의 욕구
:교재 489쪽 참조
4) Maslow의 욕구계층이론
3.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현상적 자기
(phenomenal self)의 형성에 초점을 두고 성격 발달을 논의
유아는 ‘
I’로서 자신을 지각하지 못하며, ‘me’와 ‘not me’를 구분하지 못함
인생 초기 단계에서는 자기가 존재하지 않으며
, 미분화된 현상적 장만 존재
자기실현 과정에서 분화를 지향하려는 경향이 있어
, 점차 자기를 제외한
나머지 세계와 자신을 구분하기 시작하여 자기개념 형성
자기가 처음 형성될 때 유기체적 가치평가 과정의 지배를 받음
유아나 아동은 내적 평가기준을 갖고 새로운 경험이 자기실현경향을 촉진 또는
방해하는지를 평가하고
, 이에 따라 반응
3.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유기체적 가치평가 과정은 유아의 욕구충족을 도모하는 점검체계
자신과 외부 세계를 구분하고
, 자신에 대한 외부 세계의 평가를 받아들여
유기체적 가치평가 과정이 점진적 변형
자기개념 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며
, 점차 분화되고 복잡해짐
자기개념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를
지니지만
, 주요 타인의 자기에 대한 기대와 태도에 영향을 받고 민감해짐
타인의 조건적 긍정적 관심이 아동에게 내면화되어 행동의 기준과 규범이 됨
아동이 조건적 긍정적 관심은 얻는데 몰두하면
, 자기소외 경험, 성장 방해
조건적 가치부여보다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이 자기개념 발달에 바람직하며
,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변화될 수 있음
내담자는 정확한 자기인식
(나는 누구인가?)을 얻으려는 동일한 욕구를 가지고
치료 요청
부적응적 개인
: 자기이미지와 현실 사이에 괴리가 심하며, 이로 인해 불안 경험
적응적 개인
: 실제적으로 행동하고, 생각하고, 경험하는 방식에 대해 좀 더 정
확한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
인간은 완성의 존재가 아니라 바로 ‘되어 가는 존재
(becoming)’이므로, 지속
적으로 더욱 훌륭한 삶
(good life)을 획득하기 위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
Rogers의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교재 492-493쪽 참조
Maslow의 자기실현의 욕구를 충족한 사람: 교재 494쪽 참조
Allport의 성숙한 인간: 교재 494쪽 참조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치료목표
: 개인의 보다 큰 독립성과 통합성을 달성. 즉, 자신의 내적 준거틀, 즉
현상적 장을 정확히 이해하게 함으로써
, 내담자의 내적 및 환경 내에서 긍정적
인 행동 변화
치료자는 내담자 자신의 경험적 세계를 탐색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촉진적 조건을 제공해야 함
촉진적 원조관계를 통해 내담자는 긍정적 자기존중을 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
평가의 내적 중심을 회복하고
, 융통성있고, 높은 수준의 분화를 유지하고,
다양한 과거와 현재의 경험을 고려할 수 있게 됨
2) 치료 목표
3) 치료적 관계와 실무원칙
내담자와의 잠재력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내담자와의 평등한 관계 형성 중시
Rogers는 진실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감정이입적 이해가 치료적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라 함
인간중심적 접근방법의 원조관계
: 교재 496쪽 표 18-2 참조
(1) 촉진적 치료관계
(1) 진실성
일치성으로도 불리며
, 치료기간 동안 거짓된 태도를 보이지 않고, 내적 경험과
외적 표현이 일치하고
, 감정을 솔직하게 적정 수준에서 표현하는 태도
비조작적이고 진실한 인간관계의 가치를 중시하므로
, 내담자를 인정하지 않으
면서 수용하는 것처럼 가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치료자는 진실선을 유지하기 위해 자기인식
, 자기수용, 자기진실성의 수준을
높여나가야 함
(2)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 비소유적 온화함이라고도 하며,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 온화하고 진실하게 돌보는 것으로
, 결론을 강요하는 시도는 하지
않고
, 완전한 감정표현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
치료자는 무조건적으로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수용하여야 함
비소유적 온화함으로 존중하고 수용할수록 치료의 가능성이 높아짐
치료자가 내담자를 수용않거나 싫어할 경우 내담자는 방어적 태도 형성
3) 치료적 관계와 실무원칙
(3) 감정이입적 이해
공감으로도 불리며
, 치료자가 내담자와 같이 느끼고 이러한 이해의 감정을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치료자는 내담자가 보이는 명시적 내용과 숨겨진 내용을 명확히 이해하여
내담자의 의미에 알맞은 반응을 보임
치료자는 객관적 관점을 유지한 상태에서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로 들어가야 함
치료자는 내담자가 얘기하도록 격려하고 능동적 경청을 해야 함
(4) 촉진적 치료관계의 결과: 교재 498쪽 참조
3) 치료적 관계와 실무원칙
(2) 치료자의 역할
치료자의 역할은 ‘역할이 없는 상태가 되는 것’ 즉
, 내담자에게 요구하는 기법
을 사용하지 않음
치료자의 역할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자의 태도
내담자와 촉진적 치료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치료자의 자질
: 교재 498-499쪽
인간중심적 접근방법의 실무원칙
: 교재 500쪽 표 18-3 참조
인본주의적 접근에서는 치료기법의 의도적 사용을 최대한 자제
치료자의 인간성
, 신념, 태도, 치료적 관계가 치료의 성패를 좌우
치료기법은 수용
, 존경, 이해를 표현하고 전달하며, 생각하고 느끼고 탐색하는
것을 통해 내담자의 내적 준거틀을 발전시키도록 원조하는 것
치료자가 전략의 하나로 기법을 사용하면 관계가 비인간화됨
치료기법은 치료자의 솔직한 표현이어야 하며
, 의도적 기법 사용은 지양
4) 치료 기법
다음 주 강의 주제
: 19장 행동주의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