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23(생태학적 이론).pptx

닫기

background image

                    제 

21 장  소집단이론

                    제 

22 장  일반체계이론

                    제 

23 장  생태학적 이론

                    제 

24 장  구조기능주의이론

                    제 

25 장  갈등이론

                    제 

26 장  상호작용이론

                    제 

27 장  교환이론

                    제 

28 장  여성주의이론

                    제 

29 장  다문화이론

제 

4 부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background image

        

 

생태학적 이론의 사회관과 기본 가정 이해

 생태학적 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생태학적 이론의 인간 발달 관점 이해

 생태학적 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23 장  

생태학적 이론

학습목표


background image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환경 속의 인간’ 개념을 명확히 설명해주는 이론 관심

 생태학적 이론

: 활동적이고 성장하는 인간과 환경 간의 일생을 통하여 이루어

   지는 진보적이고 상호적인 적응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

 생태학적 이론은 개인을 환경과 분리할 수 없는 상호작용하는 체계로 규정

. 즉, 

   인간과 환경을 하나의 전체로 간주

 사회복지실천에서 생태학적 이론을 적용하여 내담자의 정신내적 생활과 환경 

   조건을 개선하는 직간접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

 생태학적 이론은 개인

-환경간의 적합성, 개인-환경의 상호교환, 이를 방해

   하는 힘 등에 대한 실천적 지식 제공

 생태학적 이론은 환경 속의 개인에게 긍정과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힘에 관심

 생태학적 이론의 원조과정이 회복과 역량강화라는 신념은  사회복지전문직의 

   인본주의 철학과 궤를 같이 함

 생태학적 이론은 내담자의 성장할 수 있는 힘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방해

   하는 생활문제에 관심을 기울임

 생태학적 이론은 개인이 서비스가 필요할 때 생활공간에서 언제든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반을 제공


background image

 1. 사회관과 가정

 생태학

, 역할이론 등 다양한 이론의 영향받음(교재 610-611쪽 표 23-1 참조)

 인간이 환경의 모든 요소와 지속적인 상호 교환을 하는 존재로 보는 적응적

·

  진화적 관점

 인간과 환경이 서로를 형성하는 단일체계이므로

, 양자간의 상호작용에 관심

 개인과 환경이 상호 간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교류

(cf.: 상호작용  vs.  상호교류)

 순환적 원인론

: ‘개인+환경’이라는 합산적 효과에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적이고 축적적인 효과에 관심

 생태학적 이론의 기본 가정

: 교재 612쪽 표 23-2 참조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생태학

: 개인의 적응능력과 환경의 양육적 특질에 동시 관심 

 환경 속의 인간

: 환경적 요구에 적응하고 때로는 환경을 자신의 요구에 맞게 

  수정 또는 변화시킴으로써 발달하고 삶을 영위하는 존재

. 양자는 호혜적 관계

 능동적이고 유목적적 존재

: 환경과의 상호 교류에서 성공적 경험을 획득하고 

  자율성과 자기규제능력 그리고 유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 소유

 사회문화적 존재

: 사회관계 능력을 타고 태어나지만, 사회화와 타인과 상호 

   의존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만 생존을 보장받고 삶의 적절성 확보 가능

   2) 기본 가정


background image

 2. 주요 개념

  1) 인간의 특성

 (1) 관계 

 관계

: 인간관계를 형성하거나 타인과 연결될 수 있는 능력

 관계 욕구와 능력은 초기의 양육과정에서 시작되고 일생 동안 상호적 보호행동

  의 유형 결정

(예: 애착)

 (2) 역할

 역할

: 특정 사회적 지위를 갖는 개인이 타인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대뿐 아니라 타인이 그 사람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대

 감정

, 정서, 지각, 신념은 역할수행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며, 역할수행은 

  자존감과도 연관

 역할상실의 영향

: 교재 614쪽 그림 23-1 참조

 (3) 유능성

 유능성

: 자신의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으로, 환경과의 

  성공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

 유능성에는 확고한 결정을 내리고

, 자신의 판단을 신뢰하고, 자기확신을 갖고, 

  환경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고

, 환경적 자원과 지지를 활용하는 능력도 포함

 유능성은 자아정체감과 자기존중감의 개념과 밀접히 연관된 개념


background image

 환경

=층(layer; 사회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결(texture: 공간과 시간적 

리듬

)

  (교재 616쪽 그림 23-2 참조)
(1) 사회적 환경

 사회적 환경

: 2인군의 관계에서 시작하여 사회 내에 존재하는 인간관계망까지

  를 포함

 현대인의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조직은 관료제조직 

 모든 조직은 노동분화

, 정책과 절차, 그리고 권위와 의사결정 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형성

 그러나 조직은 본래 목적보다는 체계 유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므로

  인간의 욕구나 서비스 기능이 조직의 욕구나 관심사에 종속되어

, 조직이 

  이용자의 생활문제를 야기

 사회관계망

: 가족, 친척, 친구, 이웃, 직장동료 등을 포함한 주요 타인 간의 

  관계체계

 사회관계망은 타인과 관계를 맺고 자원과 사회적 지지

(도구적 및 표현적 기능)

   를 상호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 관계망 상실이나 역기능 시에는 

   소외와 고립 초래

  2) 환경의 특성


background image

(2) 물리적 환경

 물리적 환경

= 자연적 환경(기후와 지리조건 등)과 인위적 환경(건축물, 대중

  매체

, 교통체계 등)

 자연적 환경은 자양분적 자극이며

, 자극의 결핍은 대처와 적응에 부정적 영향

 자연적 환경은 인간의 감정과 행동 등을 포함한 인간의 모든 생활에 영향

 인위적 환경은 이웃주민과의 상호작용

,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치며, 인위적 

  환경의 변화는 개인의 사회관계망의 손실과 심리적 혼란 초래
(3) 공간과 시간적 리듬

 공간은 개인의 안녕 상태

, 시설의 건축양식, 사회관계영역 등의 논의에 적용

 시간적 리듬

(교재 618쪽 참조)의 불일치 특히 사회적 시간주기와 개인의 기본

  적인 시간리듬과 갈등을 일으킬 경우 인간은 생리 및 심리적 긴장 초래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시간적 리듬 개념 활용

: 교재 618쪽 참조

(4) 생활 영역과 거주환경

 생활 영역

: 지역사회 성원이 차지하고 있는 직접적 환경이나 지위

 거주환경

(habitat): 개인의 문화적 맥락 내에 존재하는 물리 및 사회적 환경과 

  관련된 개념

 생활영역은 개인의 범주화나 사회계층의 분류보다는 개인

-환경단위 내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수단

  2) 환경의 특성


background image

(1) 적합성

 적합성

: 개인의 적응적 욕구와 환경의 질이 부합되는 정도와 관련된 개념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이 적응적일 때

, 타인, 사회조직, 정치경제구조 등

  이 개인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물리 및 정서적 안녕을 지지할 때 적합성 획득

 환경과 인간이 공동의 힘을 발휘할 때

, 개별 힘의 총합보다 더 큰 효과를 생산

 하지만 인간과 환경 어느 일방이 희생으로 다른 부분의 생존과 발달이 보장되

  지만

, 갈등과 힘의 불균형이 야기되고, 결국 양자의 생존과 발달을 저해하게   

  되는 부적합성이 야기
(2) 적응

 적응

: 개인과 환경 사이의 활발한 상호 교환을 포함한 개인-환경이라는 하나의 

  단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과정

(교재 620쪽 그림 23-3 참조)

 인간은 환경이 자신의 욕구에 적합하도록 변화시키고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야 함

 적응은 인간의 내적 영향력과 생태적 환경의 영향력에 의해 이루어지는 상호 

  의존적 과정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개인의 정신병리를 개인적 욕구와 대처능력이 환경적 

  자원과 지지와 일치되지 못한 것으로 규정

  3) 인간-환경의 상호작용


background image

(3) 스트레스

 생태학적 이론은 환경의 지지 정도나 스트레스 유발 정도

, 대처과정에 초점

 스트레스

: 개인이 지각한 요구와 이러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사이에 불균형에 의해 야기된 생리

·심리·사회적 현상(교재 621

  쪽 참조

)

 스트레스는 성장과 발전의 동기로 작용할 수 있지만

, 신체 및 사회적 요구와 

  개인의 대처능력 사이에 균형이 심하게 손상될 때 생활문제가 발생

(4) 대처

 대처기술

: 정서적 고통을 통제하기 위하여 개인이 수행하는 행동

 대처능력은 내적 자원

(자기존중감, 문제해결 기술, 유능감 등)과 외적 자원

  (가족, 사회관계망, 조직의 지원)에 의해 결정

 성격의 긍정적 측면을 강화하고

, 환경적 장애를 제거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 적응력과 생활만족도 증진의 주요한 수단

  3) 인간-환경의 상호작용


background image

  3.인간 발달에 대한 관점

 생태학적 이론의 발달관

: 진화적 시간에 따른 유전적 변화 + 신체적 성숙 및 

  심리사회적 선택과정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 교류를 지지 

, 방해하는 유전적 잠재력을 갖고 태어남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발달을 일생 동안의 개인과 환경의 상호적 역할에 초점을 

  두고 논의하며

, 특별한 인간발달단계 제시 않음

 발달을 촉진하는 개인적 요인뿐 아니라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힘의 

  관계망을 탐색

 D=f (P·E), 즉 발달(D)이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루어지는 개인-환경(PE) 

  사이의 함수

(f)(교재 622쪽 그림 23-4 참조)

 생태학적 이론은 인간이 발달의 산물이자 생산자라고 보는 관점 유지

 발달적으로 유발된 특성

: 환경으로부터의 반응을 불러일으키거나 억제

  함으로써 성장을 촉진 또는 저해할 수 있는 개인적 특질

 생활과정은 사회구조와 관련된 생활사건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역사적 변화의 

  시점과 관련

(교재 623쪽 그림 23-5 참조)

 발달을 상호작용적 생활과정이라는 관점은 동시대이론

(cohort theory)에 

반영

 동시대이론에서는 특정 시기 또는 동시대에 태어난 인간 집단의 발달과정이 

  동일하지 않다고 보고

, 환경과 사상, 사회 변화 등의 역사적 맥락과 정서·사회·

   행동적 발달사이의 상호관계상의 차이 분석


background image

 생활 모델에서는 내담자가 환경과 상호 교류하는 과정에서의 적합성 성취 

  수준에 초점

 유능성 모델은 유능성의 성취 정도에 따라 개인의 적응과 부적응을 사정

 생활모델

: 개인의 욕구와 능력과 환경적 자원 간의 불일치가 발생할 때, 심리

   사회적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생활문제가 발생

 생활문제와 관련된 세가지 생활영역

:교재 625쪽 그림 23-6 참조)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적응과 부적응에 대한 관점

  2) 개입 목표

 개입의 단위

: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개인을 기본 단위로 보지만, 가족, 지역 

  사회 또는 전체 사회에 대한 개입 필요성 인정

 개입 목적

: 내담자의 대처능력을 강화하고 환경을 개선하여 내담자와 환경 

  사이에 더 높은 수준의 적합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원조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개인적 성장 도모

, 독립성을 증진하는 경험을 통한 자기

   존중감

, 문제해결능력, 대처기술 증진, 양육적 환경으로의 변화에 개입목적

 특히 환경 수준에서 개입할 때는 지역자원을 활성화하고 지역사회를 조직화

   하고

, 입법, 옹호활동 등을 통한 정책형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개입목표를 둠


background image

  3) 원조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생활모델의 개입방법은 행동지향적이며

, 단기 개입의 경향이 강하며, 내담자

  의 문제해결 능력 고양에 초점

 내담자를 수동적 수혜자

, 원조자를 지배적 전문가로 규정하지 않고, 동반자적

  관계로 규정 원조자의 역할

: 조력자, 교사, 촉진자, 중재자, 대변자, 조직가 등

 원조자는 객관적인 중립성을 유지하기보다는 내담자와 촉진적 원조관계 형성

 생태학적 이론의 실무원칙

: 교재 627쪽 표 23-3 참조

 4) 개입 기법

 자존감 고양

, 대처기술 고양 등의 다양한 기술 활용

 생태학적 이론 고유의 기술은 아니지만 다른 접근방법의 다양한 기술을 활용

 내담자의 행동

, 자율성, 자존감, 유능성 증진을 통하여 적응능력을 고양하고 

   환경속성을 변화시키는 기술 사용 


background image

 4) 개입 기법

(1) 사회관계망 분석

 사회관계망을 분석하고 내담자와 환경의 교류를 확인하는 대표적 기법은 

  생태체계도 

 생태체계도

: 생활공간 속에서 가족이 차지하는 위치를 도면으로 표시해 주며, 

  가족생활과 가족관계를 파악하는 수단 제공

(교재 628쪽 그림 23-7 참조)

 사회관계망 도표

: 내담자와 가족, 주요타인, 친구 등과의 관계를 시각적 표현

   (교재 629쪽 그림 23-8 참조)

 사회관계망 사정평가 척도

: 교재 630쪽 표 23-4 참조 

(2) 가계도: 3세대 이상의 가족성원과 그들의 관계와 관련된 정보를 상징을
  을 사용하여 기록하는 도표

(교재 631쪽 그림 23-9 참조)로, 사정과 치료효과

(3) 역량강화: 발달을 촉진하고 대인관계상의 영향력을 증대해 주는 개인의 기술  
  을 강화하는 과정

(대처기술과 적응능력, 동기증진, 정신적 안정감과 자존감 

  증진

, 문제해결 및 자아지향성 증진기법, 사회적 변화 증진 등의 다양한 기법)

 다음 주 강의 주제

:  24장 구조기능주의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