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1. 제2회 전국 대학생 교양 콘테스트 공모안.hwp

닫기

제2회 전국 대학생 교양 콘테스트 개최 안내

- “내가 만난 인생 교양”-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은 전국 대학생 여러분이 그 동안 수강했던 교양수업을 통해서 무엇을 배우고, 익혔으며 또 어떻게 성장하였는지를 여러분의 생생한 목소리로 듣고자 제2회 전국 대학생 교양 콘테스트를 개최합니다.

지금까지 수강했던 교양 수업들을 떠올려 보고, 여러분의 지적 성장과 정서적 함양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인생 교양수업에 대해 자신의 목소리로 힘껏 자랑하고 신나게 추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전국 대학생들의 교양수업을 통한 성장 스토리를 귀 기울여 들을 수 있기를 응원하며 기대하겠습니다.

한국교양기초교육원장 이 보 경

1

개 요

1. 공모내용

참가 자격 : 전국 4년제 대학생

(※ 팀 또는 개인 단위로 1개 유형만 응모 가능, 팀의 경우 5명 이하로 구성하되 지원자 모두 해당 교양 교과목을 반드시 수강하여야 함)

※ 2020년 제1회 전국 대학생 교양 콘테스트 수상자 참여 불가(수상자 개별 지원 및 수상자가 속한 팀 구성 불가)

전국 대학생 교양 콘테스트 개요

참가방법

2019학년도 1학기부터 2021년 1학기까지 본인이 수강한 교양 교과목 인생 교양교과목 가운데 1과목을 동영상 발표문으로 소개

(제출자료)

참가 신청서 1부,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1부,

동영상 발표문(동영상 PPT자료 + 발표영상 5분 이내)

1) 인문 및 사회 2) 자연과학 3) 융복합 분야 교과목 중 우수한 작품을 예산 범위 안에서 최대한 선발하고 포상할 예정

운영

예선 결과 발표

(11.5.(금) 예정)

동영상 발표문의 예선심사를 통해 본선 진출 작품 선정

본선 : 에세이

11.5.(금)

~

11.19.(금)

본선 선정작은 동영상 발표문에 소개한 내용을 심화·발전시킨 에세이 제출

최종 결과 발표

(12.3(금) 예정)

ㅇ 대상 (300만원), 최우수 (200만원),

우수 (100만원), 장려 (50만원)

* 지도교수 동반 선정작의 경우, 우수 지도교수에게 50만원 별도 지급 예정

* 12.10.(금) 시상식 및 발표회 예정

2

세부 내용

1. 추진 일정

예선

(동영상 발표문 접수)

예선

결과 발표

본선

(에세이 제출)

최종

결과 발표

접수 기간:

9.23.(목)

~ 10.18.(월)

11.5.(금)예정

제출 기간:

11.5.(금)

~ 11.19.(금)

(본선 선정작 대상)

12.3.(금)예정

심사결과는 개별통보 및 한국교양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공개함.

상기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2. 응모방법

지원자 제출서류

[별첨1] 콘테스트 참가 신청서 1부

[별첨2]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1부

발표자료 (동영상 제작을 위한 PPT자료. pptx파일)

동영상 발표문 (발표영상 5분 이내. mp4파일)

<접수 방법>

1. 지원자는 위 서류를 10. 18.(월) 13시까지 이메일()로 제출

2. 교기원은 이메일 확인 후, 신청자에게 웹하드 아이디 및 비밀번호 발송

담당자의 이메일 확인 및 아이디/비밀번호 부여까지 최대 1일 소요 예상

3. 지원자는 안내메일에 받은 후 웹하드()에 위 자료를 10. 18.(월) 자정까지 업로드(ppt파일, mp4파일)

제시한 기한을 넘긴 신청서류와 영상자료는 인정하지 아니함 (제출확인이 가능한 기간을 고려하여 시간적 여유를 두고 제출할 수 있도록 권장)

※※ 참가접수 후 동영상과 발표문을 제출하지 않은 경우 지원이 취소됨

3. 동영상 발표문 안내

동영상 발표문이란? 인생 교양교과목을 통해 자신이 성장하게 된 스토리를 아래의 목차에 따라 진솔하게 소개하는 발표자료 (5분 이내)

<발표자료 및 동영상 발표문 목차>

교과목 및 교수님 소개

: 강의목적, 강의 주요 내용, 담당 교수 소개, 교수법, 수강동기 등

2. 인생 교양 교과목으로 선정한 배경과 이유

3. 교과목의 특·장점

4. 성장 스토리 (예시)

1) 수업과 과제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지식과 변화된 태도

2) 교과목에서 다룬 주제 중 심화·발전시키고 싶은 주제와 이유

3) 교양수업이 나의 진로에 실제적으로 미친 영향

4) 교양수업이 나의 삶과 가치관 형성에 실제적으로 미친 영향

5) 기타

동영상과 발표문 내 활용한 자료(파워포인트 템플릿, 폰트 등)에 대한 저작권 침해소지가 없음을 확인 후 제출

본선 심사를 위한 에세이 양식(표지 및 증빙자료 포함 A4 10매 이내) 및 관련 세부사항은 추후 해당자(예선 통과자)에게만 안내할 예정

※※ 에세이를 제출하지 않은 예선 통과자는 수상 대상에서 제외함

3

평가 및 선정

1. 심사 및 시상

서류심사 : 응모 서류 및 연구 윤리 문제(표절, 위조, 변조 등) 여부 확인

예선 및 본선 심사 : 해당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

시 상 내 역 : 총 00편

구분

수상 주체

상금

수상작 편수

대 상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상

3,000,000원

0편

최우수상

2,000,000원

0편

우 수 상

1,000,000원

00편

장 려 상

500,000원

00편

총 참여인원 및 심사에 따라 최종 수상작 편수는 변동될 수 있음

수상작을 지도한 교수 중 우수 지도교수를 선정하여 상금 50만원 지급 예정

※※ 수상자는 추후 콘테스트와 관련된 한국교양기초교육원 행사에 적극 참여하여야 함

2. 동영상 발표문 심사기준

항목

주요 내용

배점

교양 교과목의 적절성

(학술성 및 보편성)

학생(들)이 선정한 교양 수업은

1)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기초학문 영역에서 학술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학술성)

2) 전 학문 분야에 기초가 되는 넓은 범위의 지식과 식견을 제공하는 하는가? (보편성)

[별첨 5] 대학 교양기초교육 표준 모델 자료 확인 및 참조

30

2. 내용의 적절성

학생(들)의 성장 스토리에 교양 수업을 통한 성장과 변화가 구체적으로 잘 나타나는가?

25

3. 표현의 적절성

정확한 어조와 발음, 어휘와 표현을 통해 발표 내용과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가?

20

4. 기대 및 파급효과

교양 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성장 스토리가 교육계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25

※ 2020년 제1회 전국 대학생 교양 콘테스트 홍보 영상 참조

(링크: )

문 의 처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교양기초교육원 (02-6919-3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