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공고] 2021년 kt&g서울희망디딤돌장학금 선발 공고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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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2학기

2021년  2학

2021년  2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장학생  추가  선발  공고

장학생  추가  선발  공

장학생  추가  선발 

1. 선발 개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장학금 신청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3. 선발심사 및 결과발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4. 장학금 지원기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6

5. 장학생 혜택 및 의무사항 ․ ․ ․ ․ ․ ․ ․ ․ ․ ․ ․ ․ ․ ․ ․ ․ ․ ․ ․ ․ ․ ․ ․   7

[참고자료1]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Q&A  ․ ․ ․ ․ ․ ․ ․ ․ ․ ․ ․ ․ ․ ․ ․ ․ ․ ․ ․ ․ ․   8

[참고자료2]  제출  서류  예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1
[참고자료3]  장학금  지원  대상  대학교  리스트  (별도 엑셀 파일 첨부)

목    차

목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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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서울장학재단  공고 제2021-24호

2021년 2학기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장학생 추가 선발공고

2021년 2학기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장학생 추가 선발공

2021년 2학기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장학생 추가 선발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은  서울의  대학생이  경제적인  이유로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장학금을  통해  등록금  부담을  완화하여  문턱  없는  대학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건전한 
미래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합니다.

2021년  10월  15일

(재)서울장학재단  이사장

                                                                                                                     

1

선발  개요

1.  사  업  명: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2학기  추가  선발) 

2.  지원대상: 서울  소재  대학교  재학생  또는  서울  시민(의  자녀)이면서  비서울  소재  대학교 

재학생으로서 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21년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인 자

              ※ ‘재학생’은 ‘정규학기’ 재학생만을 의미하며, 상세한 신청자격은 공고문2pg 참조   

3.  선발인원:  1,000명  내외

4.  장  학  금: 50만원  또는  100만원(2학기  등록금  범위  내  정액  지원)

5.  지원성격:  등록금(등록금  =  입학금(해당자에  한함)  +  수업료)

6.  지원기간: 2021년  2학기

7.  선발절차

신청서  접수

1차  심사(대학)

2차  심사(재단)

최종  선발

온라인  신청

학사  정보  심사

적격심사  ·

장학생  선정위원회

선정결과  발표  · 

장학금 지급

(재단→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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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2

장학금  신청

1.  신청기간:  2021.  10.  25.(월)  10:00  ~  11.  5.(금)  17:00
  

※ 신청 마감 1~2일 전부터 신청이 집중되어 홈페이지 접속이 어려울 수 있으니, 이 점에 유의하여 신청 바랍니다.

2.  신청자격(아래  표의  가  ~  다  항목을  모두  충족해야함)

3.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1)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라  설립된  대학  및  교육부  대학알리미  공시  자료에  고시된  학교,  평생교육법상  설립된 

전공대학

구분

신  청  자  격

대한민국  국적자로서  학적이  아래 Ⓐ,  Ⓑ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
Ⓐ  서울  소재  대학교  정규학기  재학생 
Ⓑ  서울  시민 중 비서울  소재  대학교  정규학기  재학생
        └  서울 시민  :  주민등록등본상  거주지가  서울인 자 

    └  서울  시민 자격  인정  범위  :  미혼  –  본인 또는  부모  /  기혼  – 본인  또는  배우자

- 지원 가능 대학교1) 목록 및 대학 소재지(서울·비서울)의 구분은 [참고자료 3]에서 확인 
- 대학 소재지는 캠퍼스별로 구분하며, 원격대학(사이버대/방송통신대)은 비서울 소재 대학교에 해당

소득  기준이  아래  Ⓐ  ~  Ⓒ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 
Ⓐ  기초생활수급자
Ⓑ  법정차상위계층 
Ⓒ  2021년(1학기  또는 2학기)  한국장학재단  학자금지원  4구간  이하

※ 온라인 신청 시 Ⓐ Ⓒ 중 하나에 해당하는 증빙서류를 업로드하여 이를 증명해야 함.

2021-2학기  등록금  실납입액이  50만원  이상인  자

①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www.hissf.or.kr) 회원가입  후  로그인

② [장학금안내] > [대학생 장학금] >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 [장학금 신청] 클릭 

③ ‘서류  구비  사전  체크리스트’  체크  후 이용약관  동의  및  회원인증 

④ 온라인  신청서  작성  및  제출서류 업로드 

⑤ 입력  내용 최종  확인 후  [신청하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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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4.  제출서류  *공고문 4pg의 ‘5. 제출서류 구비 시 주의사항’과 11pg의 ‘[참고자료2] 제출 서류 예시’까지 확인할 것

제출서류 

발급처

1.  온라인  신청서   

재단  홈페이지

(www.hissf.or.kr) 

로그인  후 
직접  입력 

작성 및 동의 항목 : 개인 정보/ 학교 정보/ 자기소개서 작성, 사회 기여/ 정보제공 동의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 

   -  작성내용  (항목별  200~500자  이내) 

        ·  항목: ① 장학금  신청이유    ②  2021년  (2학기)  학업 및  장래  계획

   -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 불량 시 지원 자격을 충족하더라도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음

2.

소득

증빙서류

(Ⓐ~Ⓒ  중 

택  1)

기초생활

수급자

수급자  증명서: 생계급여  /  의료급여  /  보장시설 수급자 

주민센터

또는

정부24  홈페이지

(www.gov.kr)

법정

차상위계층

(택1)

수급자 증명서: 주거급여  /  교육급여  수급자

                             (생계급여/의료급여/보장시설 비수급자)

자활근로참여확인서   

한부모가족증명서 ∘차상위계층확인서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장애아동  수급자  확인서

- 비대상:  장애인  연금의  차상위  초과부가급여에 체크된 자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 증명서

- 비대상: 공고일(10.15) 전 자격 상실 또는 신청 종료일(11.5) 후 자격 취득

국민건강보험공단

2021년

학자금지원 
4구간 이하

해당자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2021년  1학기  또는 2학기) 

한국장학재단 

(www.kosaf.go.kr)

‣ 

장학금   

‣ 

증명서  발급 

학자금지원구간

   통지서 발급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  제출  시  유의사항] 

- 한국장학재단에서 확정된 2021년 학자금 지원구간만 적용

- 1학기와 2학기의 학자금 지원구간이 다른 경우 지원구간이 더 

낮은 것으로 적용 

본인의  ‘성명,  생년월일,  신청학기,  학자금지원구간,  통지일자’가

모두 확인되어야  함 

3.

주민등록 

등본

신청자격‘가’의 

에 해당하는 자

(비서울 소재 대학/

원격대학 재학생)

주민등록등본

주민센터

또는

정부24  홈페이지

(www.gov.kr)

[주민등록등본 제출  시  유의사항] 
- 신청자격‘’의 에 해당하는 경우에 제출 

    (☞ 공고문 2pg의 ‘2.신청자격’ 참조)

-  제출한  등본의  주소지는  반드시  ‘서울’ 이어야  함.
-  성명과 생년월일은 공개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비공개로 발급

4.

가족관계 

증명서

소득증빙서류Ⓐ,Ⓑ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가족 명의로 

발급한 자

가족관계증명서

주민센터

또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

등록시스템

(efamily.scourt.go.kr)   

- 소득증빙서류 Ⓐ, Ⓑ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본인이 아닌 ‘가족’ 

명의로 발급받은 경우에 제출함.

- 가족 인정  범위:  미혼  -  부모  /  기혼  -  배우자

※ 가족 인정 범위 이외의 명의자(형제, 조부모 등)의 서류는 미인정

제출서류 발급일

2. 소득증빙서류 Ⓐ, Ⓑ / 3. 주민등록등본 4. 가족관계증명서

     :  2021.10.15.  이후 발급된 서류만 인정 

2. 소득증빙서류 Ⓒ신청학기가 2021년 1학기 또는 2학기인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만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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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5.  제출서류  구비  시  주의사항      *  제출서류는 공고문 3pg‘4. 제출서류’ 참조

제출서류 구비 시 주의사항

(1) 제출서류 발급일

2. 소득증빙서류 Ⓐ, Ⓑ / 3. 주민등록등본 4. 가족관계증명서2021.10.15. 이후 발급된 서류만 인정
-  2. 소득증빙서류 Ⓒ : 신청학기가 2021년 1학기 또는 2학기인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만 인정

(2) 제출서류 업로드 방법 

- 발급 후 스캔하여 PDF 파일(3Mbyte 이내)로 변환 후 온라인 신청서에 업로드 

  * PDF 이외 형식의 파일은 업로드 불가 / 팩스, 이메일, 우편으로 제출 불가

- 서류 전체(상단 발급번호~하단 직인까지)가 명확히 보이도록 스캔하여 업로드   

(2장 이상일 경우 마지막 페이지까지 스캔하여 하나의 파일로 업로드)

- 업로드하는 서류는 발급번호, 이름, 생년월일, 발급일자가 반드시 확인되어야 함 

  * 가족(부모/배우자)의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해당 가족의 이름과 생년월일이 반드시 표시되어야 함

- 제출서류에 표기되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7자리)는 비공개 처리

(3) 1. 온라인  신청서 수정  /  삭제하기

- 수정/삭제방법: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www.hissf.or.kr)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  ▶  ‘접수번호’  클릭  ▶내용  수정  (신청서 삭제  시  생략)  → 

페이지 하단 [수정] / [삭제] 버튼 클릭

  *  신청기간  종료  후 신청서  수정  및  제출서류  반환  불가

(4) 2. 소득증빙서류 Ⓐ, Ⓑ  / 3. 주민등록등본은 가족 명의 서류도 인정하며, 이외의 서류는 본인 명의만 인정

- 가족 인정 범위미혼 – 부모 기혼 – 배우자 

  * 가족 인정 범위 이외의 명의자(형제, 조부모 등)의 서류는 인정하지 않음

(5) 잘못된 서류를 제출하거나, 제출파일  식별이  불가능한  경우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으므로, 

신청서  작성  완료  후  반드시  마이페이지에서  신청서를 검토하기  바람

    * 제출서류 오류 예시: 공고문에  기재되지  않은  서류 / 발급일을  준수하지  않은  서류/
                                     파일  해상도‧화질  저하 및 파일  글자  깨짐  현상으로  내용  식별  불가 /
                                     파일  확장자  오류 /  파일  용량  초과 / 서류의  일부만  스캔  등

(6) 신청서에  본인 확인을  위한  정보(학교, 생년월일,  학번,  전화번호  등)를  부정확하게  작성하거나 

제출  서류  미비(파일  오류, 미인정  서류  제출  등)로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한  모든  책임은 
신청자  본인에게  있으므로, 신청  전  공고문과  참고자료를  상세히  숙지하기  바람

(7) 신청서에  기재된  사항이  허위  정보로 확인될  경우  장학생  선정이  취소되며,  해당  장학금은 

전액  반환해야 함

(8)  심사에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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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3

선발심사  및  결과발표 

1.  심사내용  및  방법

구분

세부  내용

심사기준

[1단계] 재단  심사

대학별

①  소득심사  ②  성적심사  ③ 학비부담도 심사
④  그 외  학사  정보  심사 

*  ②~④는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정보로  심사함

※ 성적 정보가 없는 신‧편입생, 재입학생 등은 별도 유형 심사

[2단계] 장학생  선정위원회

∘  서울장학재단  장학생선정위원회에서 최종심의  후 

합격자  선발

비고

심사  관련 

대학교 제공 정보

∘  대학 재적현황, 재학학기, 성적, 신청학점, 이중지원정보
   (등록금, 장학금 수혜금액), 서울희망대학장학금 이연여부 등

장학예산  배분

∘  대학별/유형별 장학금  신청예산  심의·배분
∘ 대학 쿼터제: 유형별  1개교 신청예산 최대 8%  제한
   (장학금 신청 규모에 따라 쿼터 비율이 변경될 수 있음)

심사결격 

사유

학사
기준

∘  비지원 대상  학교 재학생  및 대학원생
∘ 휴학, 제적, 자퇴 또는 초과학기생(‘21년 2학기 기준)

소득
기준

∘  소득기준  초과  (학자금  지원  5~10구간)
∘  소득증빙서류  발급일을  미준수한  서류  제출
∘  공고문에  기재되지 않은  서류(미인정  서류) 제출 

이중지원 

기준

∘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50만원,  100만원  정액)과 교내외  장학금  합산 

금액이 등록금  총액  초과(차액 지원  불가)

※ 학자금 대출자는 장학금 수혜 후 등록금 초과금액에 대한 대출금을 상환해야 함

기타

∘  재단에서  요청한  서류  미제출, 제출서류  발급일  미준수
∘  지역  기준(서울  소재  대학교  재학생  또는 서울  시민) 비대상자
∘  자기소개서  작성  미비  또는  작성내용  불량
∘  신청서에  기재한  정보가  부정확하거나  허위  서류  제출  등 

2.  최종  선정  결과  발표:  12.10.(금)  예정 

    가.  확인방법  :  재단  홈페이지  >  마이페이지에서  개별  확인
    나.  최종  발표일은  내부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홈페이지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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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4

장학금  지원기준

1.  지원기간:  2021년    2학기
2.  지급일정:  12월
3.  지급방법:  소속 대학으로  일괄 지급하며, 대학에서  학생에게 전달

    
  

※ 장학금 선정 이후에도 지급 자격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장학금 지급방식은 교내 장학부서에 문의 바람

4.  장학금  반납
    가.  반납사유

     

반납사유

주요  내용

학자금 

중복지원 

제한  대상

① 중복 지원  시 장학금 정액(50만원, 100만원)  반환
② 100만원 수혜자는  등록금 범위 내 일부 장학금(50만원)  반납 인정 
③ 타 장학금  반환 또는 학자금  대출 상환 희망자는 교내 장학부서 또는 

해당  기관과 장학금 반환 협의

학적  변동

① 주요사유 : 휴학, 편입,  자퇴, 제적  등

2학기

2학기 장학금 지급 전 학적 변동자는 전액 반납 
2학기 장학금 지급 후 학적 변동자는 반납금 산정 기준에 따른 부분 반납  허용

* 부분  반납 시 반납금액은 학교를 통해 확인

그  외 사유

① 개인 의사에 의한 장학금 포기
② 기타 허위사실, 부정한 방법으로 장학생으로 선정 또는 장학금 수령

유의사항

① 2학기 선정결과 발표일 이전 학적 변동 시 장학금 자동 결격 처리
② 장학금 반환 관련 문의는 교내 장학부서와 협의

   

나.  반납절차         

     

장학금  반납  사유  확인

장학금  반환

반환금  전달

장학생, 대학  등

장학생 →  대학

대학 →  재단

장학금  전달

장학금 지급  요건  충족  재확인

장학금 지급

재단  →  대학

대학

대학  →  장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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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

<학자금  중복지원방지제도  안내>

① 중복지원 방지 제도란? 

- 한 학생이  동일 학기에  2개  이상의  학자금 지원(장학금,  학자금  대출 등)을  통해  등록금  범위를 

초과하여 지원받는  것을  방지하는  제도 

② 관련 근거 

- 한국장학재단 설립 등에 관한 법률 제50조의 5(중복지원의 방지)

- 취업 후 학자금 상환 특별법 제39조(중복지원의 방지)

- 국가장학사업 운영규정 제13조(중복지원의 방지)

- 학자금 중복지원 방지 기본계획 (교육부 지침) 

③ 유의사항

- 학자금 대출자가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수혜 후 중복지원자로 확인되는 경우, 장학금으로 총 등록금을 

초과한 금액을 학자금 대출 상환하면 중복지원 해소 처리됨

- 중복지원에 대한 세부 기준은 한국장학재단의 중복지원 방지 운영기준을 준용할 수 있음

5

장학생  혜택  및  의무사항

1.  장학생  혜택

가.  재단이  주최하는  장학생  성장지원  사업  및  행사  참여  기회  제공

2.  장학생  의무사항
    가.  장학금  지급  및  사후  관리를  위하여  재단에서  요청하는  자료  제출(요청  시)
    나.  장학생  모니터링,  장학사업  운영과  관련하여  추진하는  설문조사  등  참여
            -  서울장학재단,  서울시,  정부기관  등
    다.  서울장학재단  장학생으로서  성실하게  학업을  수행해야  하며,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건강한 시민의식을 실천하고자 노력해야 함

문의시간

Q&A 게시판 :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 > 소통공간 > Q&A > 묻고답하기 (2일 이내 답변 가능)

☏ 전화 문의: 02-725-2257(재단 대표번호), 070-8667-3997, 3512 
   (평일 근무시간(09:00~18:00)에만 통화 가능 / 점심시간(12:00~13:00) 및 주말, 공휴일 제외)
※ 신청기간에는 전화 문의가 많아 통화가 연결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Q&A 게시판을 이용 바랍니다.

붙임  1.  [참고자료  1]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Q&A
          2.  [참고자료  2]  제출  서류  예시
          3.  [참고자료  3]  장학금  지원  대상  대학교  리스트(별도  엑셀  파일  첨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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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1]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Q&A

1

장학금  신청자격

Q1.  장학금  지원범위  및  성격은  어떻게  되나요? 

•  장학금  지원  범위는  2021년 2학기  등록금(입학금,  수업료)입니다.

      ‣  지원  불포함  항목:  학생회비,  실습비,  기타  학업  활동  지원  목적  등

• 본 장학금은 등록금성 장학금으로 50만원 또는 100만원 정액 지원이며, 생활비로 대체 불가합니다.

Q2.  등록금  실납입액이  50만원  미만이면  장학금을  받을  수  없나요? 

• 등록금  실납입액이  50만원  미만일  때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을  수혜할  경우  총  장학금 수혜액이

등록금  범위를  초과하므로  중복지원  제한  대상자로 간주하여  심사에서  제외합니다. 

•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선발과정에서  ‘학자금  대출금’은 교내외  장학금  수혜액에서  제외됩니다.

       

[예시  : 학자금 대출금  보유자  기준]
1. 등록금  400만원, 교내외  장학금  수혜액  260만원,  학자금  대출금  140만원

-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신청  시 :  등록금  실납입액 140만원  →  신청  가능

• 단,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수령  후에는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관리시스템에서  중복지원(대출

상환대상)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위의  경우, 등록금  초과  금액을  대출  상환하면  중복지원이  해소됩니다. 

       
     

※ 학자금 대출 및 상환 관련 내용은 대출 실행 기관(한국장학재단:1599-2000)으로 직접 문의 바랍니다.

Q3.  지난해에  장학금을  받았었는데,  이번  해에도  지원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은  기존  장학금  신청  이력과  무관하게  지원요건을  충족하는

지원자라면 신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시  :  학자금  대출금  보유자 기준]
1.  등록금  400만원,  교내외  장학금  수혜액  260만원,  학자금  대출금  140만원

-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100만원  수혜  후

   : 교내외 장학금  360만원(260+100만원),  대출금 140만원 → 100만원  중복지원
     ☞  등록금  초과  금액(100만원)을  대출금으로  직접 상환  (장학금 반환  X)

[예시  : 장학금 신청  기준]
1. 등록금 400만원, 교내외 장학금 수혜액 310만원: 등록금 실납입액 90만원 → 신청  가능 
2. 등록금 400만원,  교내외 장학금 수혜액  360만원: 등록금 실납입액  40만원 → 신청  비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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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21년  1학기  서울희망대학  장학금에  신청하였지만  탈락이  되었습니다.  다시  신청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21년 1학기에 탈락이 되었더라도 이번 2학기 추가선발 지원요건에 해당이 되신다

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Q5.  ‘21년  서울희망대학  장학금을  수혜  받고  있는  학생은  또  신청이  가능한가요?

•  ’21년 장학생  중 2학기  수혜액이  50만원인  정규학기  재학생은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미  2학기  수혜액이  100만원인  경우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Q6.  제  전공  캠퍼스는  지방에  있지만,  본교는  서울에  있어요.  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인정되나요?

•  서울/비서울  소재  대학교의  구분은  학생이  소속된  학과의  캠퍼스  소재지를  기준으로  구분

합니다.  따라서  본교는  서울이더라도,  본인의  학과(주전공)가  비서울  캠퍼스에  소속되어  있다면 
비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  교양  과목  수강,  복수(부)전공  과목  수강  등의  사유로  인해  서울  소재  캠퍼스로  교차  수강하는

경우도  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주요 교육과정이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원격대학 학생은 비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분류됩니다.

Q7.  지원요건을  충족하면  모두  장학금을  지원받나요?

•  예산  범위  내 장학금을  지원하므로,  요건을  충족하더라도  모두  선발되는 것은  아닙니다.
•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은 서울  소재  대학교 및  국내  대학교에서  학업을  수행하는  서울 시민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며 심사기준에 따라  엄정한  선발과정을  거쳐  장학생을  선발, 지원합니다. 

2

재단  홈페이지  이용  및  온라인  신청서  작성방법

Q1. 휴대폰이  제  명의가  아닌데  회원가입  시  회원인증  확인(실명인증절차)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회원가입  시  본인  확인을  위하여  실명인증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인증방법은  휴대폰  인증과  I-PIN인증 

두  가지가  있습니다.  휴대폰  인증은  가장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나, 휴대폰이  본인  명의가  아닌 
경우 I-PIN 인증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I-PIN 인증 이용방법: 범용  공동인증서  이용  또는 주민센터  방문하여  NICE I-PIN 신규 발급 절차에 

따라 NICE I-PIN 발급 → NICE I-PIN 인증 후 서울장학재단 회원가입   

Q2.  온라인  신청서  작성  시  실명인증  오류가  발생합니다.

•  실명  정보  미등록,  개명  등으로  인한  실명인증  오류는  재단에서  정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개인  실명  정보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NICE아이디(1600-1522,  www.niceid.co.kr)에서 직접 
실명  정보를  등록한 후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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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온라인  신청  시  제가  다니는  대학이  대학교  검색창에서  검색되지  않습니다.

•  직업전문학교, 평생교육원 교육과정, 학점제  및 시간제  과정  등은  비지원  대상 학교입니다.
•  그  외  대학  신설,  명칭  변경  등의  사유로  대학명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서울장학재단으로 직접 

전화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Q4.  온라인  신청  시  사회기여  부분은  의무사항인가요?

•  사회기여  항목은  서울희망 대학  장학생이 되기 위한  장학생의 약속입니다.  장학생에게  의무적으로 

요구하지는  않습니다만  서울시의  장학생으로서  책임의식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사회  환원의  정신을 
실천해주시기 바랍니다.

3

결과  발표  및  장학금  반납

Q1.  선정  결과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  최종  선정  결과  발표는  12월  10일(금)  18시  ‘장학사업  소식’  게시판을  통해  안내하며,  부득이하

게 발표  일정이  변경될  때에는  홈페이지(www.hissf.or.kr)를  통해  공지할  예정입니다.

•  개인별  선정결과는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에서  ‘심사현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장학생  선정결과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유선으로  안내하고  있지  않습니다.  신청자  본인이 

직접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온라인)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Q2.  장학금  지급  절차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장학금은  장학생  선정  결과  발표와  동시에  대학으로  일괄  지급되며,  추후  대학이  학생에게 

개별적으로  지급합니다.  지급방법은  대학  내부  정책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므로  세부사항은 
각  대학  장학부서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대학에서  개인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중복지원현황  파악  등  행정처리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학생에게  실제  장학금이  지급되기까지는  2~3주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장학생  선정  이후에도  학적  변동,  중복지원으로  인한  등록금  초과  등의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장학금은  미지급되거나 반환해야  합니다.

Q3.  장학금  반납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  학생이  대학에 장학금  반납  →  대학에서  반납금  확인  →  대학에서  재단으로  최종  반납합니다.   
•  따라서  장학금  반납  의사가  있는  장학생은  먼저  소속  대학의  장학부서에  방문하여  반납계좌 

정보  등의  세부  반납절차를  상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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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2]  제출  서류  예시

2021년  1학기  또는  2학기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미인정  서류 주요사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의

‘학자금 지원구간 확인’ 화면,

‘장학금 수혜내역’ 화면,

‘마이페이지’ 화면 등

주민등록표(등본주소변동), 

주민등록증 등

한국장학재단  2021년  (1학기  또는  2학기)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  발급  경로  안내 

· 경로: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www.kosaf.go.kr) ▶장학금▶증명서 발급▶‘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 발급’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