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교육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pdf

닫기

background image

교육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방안

목     차

1.  추진  배경  및  현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교육분야  일상회복  기본  방향 ·

·

·

·

·

·

·

·

·

·

·

·

·

·

·

·

· 5

3.  유‧초‧중등교육  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

·

·

·

·

·

· 6

4.  고등교육  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

·

·

·

·

·

·

·

·

·

·

  13

5.  향후  일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0


background image

-  1  -

1.  추진  배경  및  현황

1

  추진  배경

◦ 국가적  차원의  ‘단계적  일상회복*’(11.1~)에  따라, 교육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한 

‘유‧초‧중등 및 대학의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방안 마련

          *  전국민  백신접종률,  방역‧의료체계  여력,  경제민생  및  사회문화  분야  피해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3차례에  걸친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발표(10.29)

◦ 코로나19 장기화로 누적된 학습, 심리‧정서적 결손이나 사회적 교류 

위축 등의 문제에 대응하여 학생들의 회복과 치유를 위한 방안 모색

2

  추진  현황  및  진단

□  교육분야  선제적  일상회복  노력

◦ 코로나19 장기화  상황  속  등교  및  대면활동  확대를  통한  학교의 

일상회복을 위해 

2학기 학사 운영 및 학교 방역 강화를 기 추진 중

<  2학기  선제적  학교  일상회복  추진  방안  > 

‣  「유‧초‧중등  2학기  전면  등교를  위한  단계적  이행방안」(6.20)

‣  「대학의  대면활동  단계적  확대  방안」(6.24)

‣  「2학기  학사  운영  방향」(8.9)    ※  유‧초‧중등  및  대학  포함

- 특히, 유‧초‧중등 분야는 ‘학교일상회복지원단’(’21.4~)을 통해, 교육청과 

주요 현안 및 협조사항 등을 논의하며 안정적인 학교 일상회복 추진

◦ 감염병 장기화에 따른 교육결손 해소를 위해「교육회복 종합방안」

기본계획 수립

‧발표(부총리‧수도권 교육감 공동, 7.29)

-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심리‧정서, 사회성  측면의  종합적인 

회복을 집중 지원하기 위해 

’22년까지 8천억원 이상 투입(국고‧특교)

- 유‧초‧중등  ‘교육회복지원위원회(‘21.9~)’와  ‘대학  교육회복위원회(‘21.8~)’를 

통해 교육회복 추진을 위한 분야별 현장 의견수렴 및 협력체계 강화

-  2  -

□  유‧초‧중등학교  등교  및  방역  현황

◦ (등교) 지속적인  등교확대  노력으로, 유‧초‧중‧고의 2학기  평균 

등교율*은 점진적으로 확대 중

          *  등교율  :  (’20)  50%  내외  →  (’21.1학기)  73.1%  →  (’21.2학기)  82.1%(10.26  기준) 

- (지역  격차) 전면  등교에  준하는  비수도권(94.4%)에  비해, 수도권

(69.1%) 등교율은 약 

2/3 수준으로 지역 간 격차 발생

          ※  수도권의  경우,  ’20년  2학기부터  강화된  방역조치로  등교율  격차가  1년간  누적

<  지역별  등교율  추이  >

- (교육활동 위축) 등교수업은 증가하였으나, 방역지침에 따라 모둠

토의

‧교외체험활동 등의 교육활동 운영은 여전히 위축된 상황

          ※  교실 간 이동, 교실 공동사용, 불필요한 움직임  자제,  창의적 체험활동(동아리, 봉사  등)

에서  가급적  대면·대규모  활동  지양  권고  등  교육활동  운영  제약  요소  존재

- (해외  사례) 전세계적인  대유행  상황임에도  해외  다수  국가들도

전면 등교를 추진 중이며

, 등교 국가 비중도 지속 증가하는 추세

          ※  전면등교 국가 :  (’20.5)  12개국  → (’21.4) 74개국  → (’21.10.25)  138개국으로 증가

◦ (방역) 학생감염은 4차 유행 이후 지속 증가, 10월초 다소 감소하였

으나 

10월 3주부터 다시 증가 추세이며, 일상회복 이후 확대 우려

          *  일  평균  학생감염  추세  :  (9.9∼9.15)  197.7명  →  (9.16∼9.22)  177.7명  →  (9.23∼9.29)  273.9명  → 

(9.30∼10.6) 247.3명 → (10.7∼10.13) 227.4명 → (10.14∼10.20) 215.0명 → (10.21∼10.27) 269명


background image

-  3  -

- (연령별) 성인의 백신접종률 상승 등에 따라, 전체 확진자 중 20대‧

30대 비중은 감소하였으나, 10대 비중은 증가

          ※  9월5주→10월3주: (10대) 10.3%→14.0%, (20대) 25.0%→14.4%, (30대) 18.7%→16.8% (중대본)

- (감염경로) 최근 3개월 학생 주요 감염 경로 중 학교 비중(16.6%)은

가정(44.3%) 대비

1/3 수준이나, 2학기 개학 이후 지속 증가 추세

          ※  ’21.1학기  :  가정(48.7%)  >  지역사회(22.6%)  >  학교(15.9%) 

<  최근  3개월(8.1.~10.26.)  간  학생  감염경로  현황  분석  결과  >

   

- (백신  접종) 유‧초‧중등  전체  교직원, 고3 및  대입수험생  대상 

백신접종 완료(’21.4~9) 및 

12~17세 접종도 진행 중(10.18.~)

          ※  백신접종률(9.17  기준)  :  교육·보육  종사자(유‧초‧중,  어린이집)  94.8%,  고3·고교

교직원·대입수험생  등  96.1%,  특수교육·보건교사  96.8%

◦ (잠재위험) 상대적으로 낮은 12~17세 백신접종 예약률*, 12세 미만

미접종

, 일상회복 추진 시 방역 이완 우려 등 위험요소 존재

          * 16~17세 : 62.0%(88.8만명 중 54.9만명), 12~15세 : 23.1%(186.7만명 중 43.0만명) (10.26 기준)

⇒  최근의  감염  상황이나  일상회복  본격화를  고려할  때  학생·학내  감염  증가가 

예상되므로,  안전한  일상  회복을  위해서는  더욱  철저한  방역  준비  필요

□  대학  대면수업  및  방역  현황

◦ (대면수업) 전체 강좌 중 대면 25.2%, 혼합 30.2%, 비대면 44.6%(10.1 기준)*

으로 대면수업은 점차 확대 중이나 여전히 비율은 낮은 상황

           *  9.1.  기준  조사  대비  대면  +4.1%p(증가),  혼합  +0.3%p(증가),  비대면  △4.4%p(감소) 

-  4  -

- (학제별) 일반대는 대면  24.6%, 전문대는  대면  26.7%(10.1 기준)*로

9월 대비 대면수업 비율은 일부 증가하였으나, 여전히 20% 중반대

     * 9.1  기준  대비  대면수업은  일반대  +3.9%p  증가,  전문대  +4.6%p  증가

- (수업별) 실험‧실습‧실기  수업은 대면  45.0%, 이론‧통합수업은 대면 

18.6%(10.1 기준)*로, 수업 특성에 따라 대면 비율 및 증가세에 차이 발생

         * 9.1. 기준 대비 대면수업은 실험‧실습‧실기 수업 +7.5%p 증가, 이론‧통합 수업 +2.6%p 증가

◦ (방역) 대학생 확진자 수는 10월 일평균 47.2명(10.26.기준)으로 2학기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다

10월 감소세로 전환

<  ’21년  3월~10월  월별  일일  평균  확진자  현황  >

  (단위:  명)

구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0.26.기준)

전체

433

631

591

554

1,335

1,712

1,996

1,657

20대

62

91

93

102

319

395

452

297

대학생 

17.0

21.6

23.0

22.8

56.1

77.8

89.5

47.2

※  전체  및  20대  확진자  수는  질병청  자료,  대학생은  교육부  대상  대학  보고  자료

◦ (백신접종) 18~29세 1차 접종 완료 90.4% 접종 완료 73.0%(10.26.기준)

       

<  전체  인구  및  18~29세  백신  접종  현황  >

구    분

8.1.   

8.15. 

8.31. 

9.15. 

9.30. 

10.15. 

10.26.

1차 

접종

전체  인구  접종률

37.9%

43.6%

56.5%

67.3%

76.0%

78.4%

79.5%

18~29세  접종률

-

-

42.0%

64.4%

84.3%

89.2%

90.4%

접종 
완료

전체  인구  접종률

13.9%

19.0%

29.6%

40.3%

49.0%

62.5%

70.9%

18~29세  접종률

-

-

19.4%

26.1%

34.5%

55.2%

73.0%

            ※  18세  이상(고3  포함)  91.9.%  1차  접종  완료,  82.5%  2차  접종  완료(10.26.기준)

◦ (학생  관련) 대학생들의  학내자치활동, 취업준비활동  등이  제한

되고 취업난이 가시화 되었으며

, 우울 등 심리‧정서적 위기 발생 

- (취업) 전년대비 대졸자 평균 졸업소요기간 +0.4개월 증가(4년 3.4개월), 휴학

경험비율 

+1.1%p 증가(48.1%) 등(통계청, ’21.5) 대학생의 사회진출 지연

- (심리‧정서) ’21. 2분기 20대의 우울 위험군 비율은 24.3%로 연령대 중 가장 

높게 나타나(복지부, ’21.7)

, 청년들의 심리‧정서적 위축 및 사회적 고립 우려

⇒  대학생  백신접종률이나  감염  추세,  사회진출  상황  등을  고려하여  대면활동을 

점차  확대해나가되,  안정적인  일상회복을  위해서는  대학  방역체계  구축  필요


background image

-  5  -

2.  교육분야  일상회복  기본  방향

  철저한  학교  방역체계  하에 

‘안전’한  학교의  일상회복  이행 

◦ 사회전반의 일상회복이 진행됨에 따라, 예방접종완료율이 상대적

으로 낮은 학생들이 밀집해 있는 학교의 방역관리가 더욱 중요

◦ 수험생 약 51만명(재학생 36만명, 재수생 등 15만명)이 응시할 예정인 

수능시험(11.18)을 앞두고 최대한 안전한 일상회복 준비 필요

◦ 등교‧대면활동 확대를 위한 학교 준비기간, 겨울방학 및 개학시기,

학기 중 수업방식 변경 시 혼란 등을 감안한 계획 마련 필요

  학생 백신접종률

, 수능 및 학사 일정 등 교육분야의 특수성과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단계적

‧점진적 학교 일상회복 추진

  온전한  학교  일상회복을  위한  교육활동  전반의 

‘정상화’  추진

◦ ’21년  2학기→겨울방학→’22년  1학기  이후, 시기별 철저한  준비를

토대로 전면 등교

‧대면수업이 이루어지는 일상으로의 전환 필요

◦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체험 및 모둠‧토론

활동

, 사회적 교류 활동 등에 대한 요구도 지속 증가

  교육활동  운영의  제약  요소를  점진적으로  수정

‧완화하여, 교과‧

비교과 활동 및 캠퍼스 내 학생자치활동 전반의 정상화 도모 

  코로나19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교육회복  집중  지원  본격화

◦ 감염병 장기화로 인해 학습, 심리·정서, 사회성 분야에서 나타난 

교육결손을 해소하기 위해 모든 학생 대상의 종합적 지원 필요

◦ 대학생들의 다양한  활동  및  교류를  활성화하여  심리‧정서적  위기,

사회적 고립 문제 등을 해소하고 원활한 사회진출을 지원할 필요

 모든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집중 추진하여 교육회복 가속화

-  6  -

3.  유‧초‧중등교육  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방안

≪  추진  방향  ≫

▸(일상회복)  단계적  일상회복의  안정적인  안착과  수능(11.18),  방학(12월  중순~)  등 

학사일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교의  일상회복은  단계적‧점진적  도입

▸(학교방역)  일상  회복  과정에서  학교  방역  이완을  방지하기  위해  학교  방역 

수칙은  최대한  유지하고,  전면  등교  대비  방역인력‧PCR  검사  등  확대  추진

▸(비상계획)  유행규모  급증  등  의료체계  붕괴  위험으로  중대본  결정에  따른

비상계획이  실시되는  경우,  학교  밀집도  제한  등  신속한  조치  실시

시기

주요  내용

① 학교 일상회복 준비기간

(3주,  ’21.11.1.~11.21.)

◾방역조치  등  학사운영  준비·수능(11.18.)  등  교육  분야 

특수성을  고려,  3주간의  ‘일상회복  준비기간’  부여

방역이완  방지를  위한  학교  방역체계  보완·강화
    -  환기,  마스크  착용  등  기본  방역수칙  철저  준수
    -  「학교  생활방역  지도점검단」  운영,  특별  방역점검 

및  수도권,  과대·과밀학급  등  수요가  높은  영역  중심 
이동형  PCR  검사,  방역인력  확대  지원

일상  회복  대응한  지역별·학교별  학사운영계획  수립 
    -  학교  구성원  의견수렴  등을  거쳐  학사운영계획  수립
    -  학생·학부모  사전  안내를  통한  혼란·불편  최소화 

②  철저한  방역조치  후 

전면등교  시작
(’21.11.22.~학기말)

◾(등교)  수도권  지역  포함,  전면  등교  가능
      ※  지역,  학교  특성에  따라  최소  2/3  내외  등교  가능

◾(교육활동)  기본적인  방역수칙  준수  하,  교육  목적상 

필요한  경우  소규모  활동  중심  대면활동  정상화 

◾(방역)  범부처  합동  학생안전  특별기간  운영(11.18.~12.31.), 

학교  밖  집단감염  취약  요소  방역관리  강화 

③  방학  중  교육회복

(’21.  겨울방학)

◾  방학  중  집중  지원으로  학습,  심리·정서,  사회성  등 

종합적  교육결손  해소  적극  추진

◾  예체능  등  다양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

④  완전한  일상회복

(’22.1학기~)

◾(등교·교육활동)  전면  등교  원칙으로  학교  단위  활동,

숙박형  체험활동  등  교과·비교과  교육활동  전반  정상화

◾(방역)  마스크  착용  등  기본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등교

중지  기준  완화  등  일상회복을  고려한  지침  변경

◾(미래교육)  교육회복  종합방안  및  교수·학습,  인프라, 

교원양성  등  미래교육  주요  정책과제의  내실  있는  추진

 


background image

-  7  -

1

  학교  일상회복  준비  기간  (3주,  11.1.~11.21.)

❖  단계적  일상회복  대비  방역  조치

, 지역  및  학교의  학사운영 

계획 변경 등 수행을 위한 

‘일상회복 준비기간’(3주) 운영

◦ (방역) 일상회복으로  인한  학내  감염  증가  가능성과  방역  이완 

우려 감안

, 기본 방역수칙 유지·준수 강조 및 취약요인 집중 관리

- 동절기 소홀할 수 있는 환기*와 올바른 마스크 착용(KF80 이상)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 방역인력·이동형 PCR 운영 확대 추진

          *  교실  내  복도측  창문·복도  외부  창문은  가능한  상시  개방,  하부창  대비  상부창 

개방  우선  등  주요  안내  사항을  포함한  「학교  방역환기  가이드라인」  개편(11월  초)

부문

주요  내용

기본  방역수칙

강조

▸(학생·교직원)  KF80  이상  마스크  착용  지도,  의심  증상  발생  시 

신속검사,  예방수칙  준수  특별  계기교육  및  집중  홍보

▸(학교)  동절기  환기  강조,  자가진단  지속,  교육활동  중  발열 

감시,  학교  내  공용  공간(급식소·기숙사·휴게실  등)  동선  관리, 
의심  증상자  및  동거가족  신속  검사  강조

방역취약  요인

집중  관리
점검  체계

▸「학교  생활방역  지도점검단」  운영을  통한  학생  생활지도  강화
    -  수도권  교육지원청  단위  특별점검단  운영을  통해,  학생 

이용  빈발  다중이용시설  등  학교  내외  생활지도(~연말,  특교)

▸「중앙단위  합동역학조사반」  가동으로  위험요인  선제  발굴·차단
      ※  질병청·교육부·지역질병대응센터·교육청  참여,  심층·코호트  조사
▸최근  집단감염  발생교·기숙사학교  점검  및  보완점·시사점*  전파
      *  이동수업·통합수업  등을  위한  학내  이동  시  마스크  착용  준수  철저,  기숙사 

실별  인원  배정  시  학급단위  배정으로  접촉  범주  최소화  등

▸수능  전  입시학원,  스터디카페,  수험생  출입가능성이  높은 

다중이용시설  대상  방역을  위한  2주간  특별점검(11.4.~17.)

방역  인력  및

PCR  검사

▸시·도별  수요조사를  거쳐  수도권  소재,  과대·과밀학교  등  추가 

지원  수요가  높은  영역에  인력·물품  등  추가  지원 

▸수도권  중심으로  이동형  선제  PCR  검체팀  운영  확대
    *  수도권  포함  6개  시·도,  78,000명  검사  목표로  12월까지  실시하고, 

필요  시  방역당국과  협의하여  이동형  PCR  검체팀  확대  추진

<  학교  현장  특별방역체계  유지  및  지원  확대  >

◦ (학사) 일상회복에 대응한 지역별·학교별 학사운영계획 수립

- 교육청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학사운영 지침*, 학교는 구성원 의견

수렴을 거쳐 일상회복 시기의 학사운영 계획 수립

·안내 

          *  예시:  단계적  일상회복에  맞는  시도별  학교일상회복지원단  운영방안,  출결·평가·수업 

등  세부  운영기준  마련,  특별방역점검  실시,  등교중지  학생  학습권  보장방안  등   

-  8  -

◦ (학교업무  경감) 교육부·시도교육청  협력  하, 학교의  업무  총량 

경감을 위한 시도별 과제 지속 추진으로 일상회복 부담 완화

          ※  3개년  사업  예정(’21~’23)  :  (’21)  19억원  →  (’22)  36억원  →  (’23)  53억원  예정

- (학교  업무효율화) 시도  특성을  고려한  과제를  자율  설정하여 

자체 모델 개발 및 행정업무 효율화 추진 (11개 교육청)

- (교육지원청  기능  강화) 교육지원청의  학교  지원  강화를  위해 

지원청 기능

‧예산 및 인사 등 혁신적 운영 지원 (6개 교육청)

시도

사업  내용

충북

학교지원기획팀의  전문적  학교지원  행정서비스  추진
  -  학교업무  바로지원시스템  고도화,  저경력 교육행정직  대상  업무매뉴얼 제작

경남

학교지원  중심체계  구축을  위한  교육행정체제  개선
  -  학교의  반복업무  이관,  학교  상시지원  콜센터  등  학교통합지원센터  운영

인천

학교업무  경감을  위한  학교지원  전담  조직  운영
  -  학교현장  중심의  교육활동‧행정업무  지원,  대체인력  지원  시스템  운영

대전

교육활동  중심  학교운영  여건조성을  위한  교무지원전담팀  내실화
  -  교무지원전담팀  컨설팅지원단  운영,  학교업무  지원자료  제작‧배부

울산

학교지원센터  운영  강화를  통한  학교업무경감
 - 정수기 수질검사, 불법 촬영기기 점검 등 학교 내 갈등 업무를 교육지원청 직접 수행

<  학교  업무경감  및  효율화  관련,  시도별  추진  사업(예시)  >

2

  철저한  방역조치  후  전면등교  시작  (11.22.~학기말)

❖  단계적 일상회복의 안착과 수능(11.18.)

·방학(12월 중순~) 등 학사

일정을 고려한 준비기간을 거쳐 전면등교 시작

◦ (등교  확대) 장기간의  거리두기  4단계  적용으로  비수도권  대비 

등교율이 낮았던 수도권 지역 중심으로 등교 확대 실시

- 모든  지역이  ‘전면등교  가능’하나, 유행상황  지속·현장  수용성·

학교 준비도 등 종합 고려하여 지역

·학교 여건에 맞는 자율 운영 가능

          ※  예시:  학생  수  1,000명  이상의  수도권  소재  과대·과밀  초등학교는  학교  구성원 

의견  수렴을  거쳐  초  3~6학년  3/4  등교  가능  (초  1·2는  매일  등교)

- 단 방역당국과 긴밀한 협조 체계 하, 의료체계 붕괴 우려 상황에서의

‘비상계획(contingency plan)’ 전환 시 학교 밀집도 제한 등 실시


background image

-  9  -

변경  전

(9.6.~)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전면  등교

전면등교  가능

(지역·학교  여건에  따라 
초  3~6  3/4,  중·고 
2/3  이상  등교  가능)

(유·특)  전면등교
(초)  3~6학년  1/2이하  등교
(중)  2/3  이하  등교
(고)  고  1·2  1/2~전면등교  가능

변경  후

(11.22.~)

거리두기  단계  구분  폐지

전면  등교  가능

(단,  지역·학교  여건에  따라  초  3~6  3/4,  중·고  2/3  이상  등교  가능)

<  학교  밀집도  기준  변경  전·후  비교표  >

◦ (교육활동) 기본 방역수칙 준수 전제, 교육활동 운영 제약 요소의

단계적 회복을 통해 교과

·비교과 전반의 교육활동 정상화

영역

주요  내용

교과

유아 ▸개별놀이  중심에서  또래놀이·바깥놀이·신체활동  중심  정상  운영

초·

중등

▸학습  환경  및  필요성을  고려하여.  학습도구·특별실  공동  사용, 

이동식  수업,  모둠활동·토론  등  다양한  수업방식  활용  가능

▸평가  시,  학년·학급  단위  혼합  고사장,  모둠형  수행평가  활용  가능

비교과

▸학급·학년  단위  소규모  체험활동  등  대내·외  행사  운영  가능

(단,  숙박형  프로그램  자제  방침은  지속  유지)

방과후·돌봄 ▸예체능  프로그램  중심  방과후  학교  운영  및  돌봄  운영시간  확대

<  ’21.2학기  교육활동  운영  제약  요소  회복(안)  > 

      ※  세부사항은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 출결·평가·기록 가이드라인」  개정 등 통한 안내(11월 1주)

- (가정학습) 57일 내외로 확대한 가정학습 일수를 조정 운영하되 

잔여 학기 조정 여부는 시

·도 상황에 따라 자율 결정·운영

· 가정학습 활용 증가, 수능·기말고사 종료 후 학년 전환기 등으로

인한  교육과정  정상  운영에  어려움이  없도록

, 「수능 이후 학사

운영방안*

」 등 범부처·유관기관 교육과정 지원 프로그램 안내 

          *  기본적으로  고3  대상  프로그램이나,  학교  상황에  맞춰  타  학년도  자유롭게  활용 가능

< 수능 이후 학사운영방안 주요 프로그램 제공 분야 > 

▸(개요)  금융·근로·자기개발  등  교과·창체  연계  온·오프라인  콘텐츠  제공
    ※  대면  프로그램의  경우  학교  단위  대규모  활동은  자제하고,  방역  조치를  준수하며  학급  단위 

이하  소규모  분산  운영을  권장

  -  (금융·경제)  예금·신용카드·대출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경제·금융  콘텐츠  제공

  -  (근로)  학생들의  아르바이트·취업  준비  시  도움이  될  수  있는  노동인권·근로  관계 

법률·근로계약  등  학습자료  지원

  -  (자기개발)  문화·예술,  외국어,  역사,  과학,  스트레스  해소  등  다양한  프로그램

-  10  -

◦ (방역  강화‧지원) 일상  회복  시  학교  방역에  소홀함이  없도록 

특별점검

, 현장 소통을 지속하고 등교 확대에 따른 방역 조치 강화

- (취약요소  방역  강화) 집단  감염  취약요소인  학교  기숙사·학원

등의 방역 강화와 다중이용시설 이용 시의 생활지도 안내

< 취약분야 방역조치 및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안) > 

▸(학교  기숙사)  현장점검  및  입소생  대상  PCR  검사  지속  실시를  바탕으로  ‘가급적 

1인  1실  사용’을  ‘거리유지  가능  범위  내  다인실  운영  가능’으로  변경  검토

▸(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학교운동부뿐만  아니라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사설스포츠  클럽에  대한  방역관리  강화

  -  아울러 학교 운동부 실외 훈련 시 전파 사례가 미미함을 고려하여 실외 훈련 인원제한 해제

▸(학원·교습소)  필수적인  방역수칙은  유지하고,  수능  특별방역기간(11.4.~17.)을 

고려하여  운영시간  제한  해제는  22일  이후부터  시행

▸(미인가  교육시설)  감염  취약성을  고려해  기본  방역수칙은  철저히  준수하며, 

기숙사  입소  후  대면수업  금지  등  방역  피로도  높은  사항  중심으로  단계적  개선

- (범부처 협력) 유관기관 협조 체계 구축을 통한 ‘학생 안전 특별

기간

’ 운영(11.18.~12.31.)*으로 학년 전환기 감염병·안전사고 예방 

          *  총  8개  부처·청(교육부·경찰청·국토부·농식품부·문체부·복지부·여가부·식약처)  참여

- (현장부담 완화) 학부모 및 학교현장 부담을 고려, 백신 접종을 

완료한 고

3 학생 대상 자가진단 미실시 

3

  겨울방학  중  교육회복  집중  지원

◦ (교육회복 종합방안) 방학 중, 코로나19로 인한 결손 해소를 총력

지원하여

, ’22.1학기 완전한 일상회복 추진의 디딤돌 마련

- 겨울방학 기간 중 학습, 심리·정서, 사회성 등 학생 결손영역별 

맞춤형 해소를 집중 지원하고

, 교원 심리·정서 회복지원 강화

영역

시도

사업명

특징

학습

서울 (초)점프 업!/(초‧중‧고)키다리샘 교사가  학습결손  학생  대상  학습보충  집중  지원
부산 다깨침  윈터스쿨

기초지원  대상,  경계선  학생  등  학습지도

대구 LMS기반 자기주도학습

LMS기반  1일  1시간  자기주도학습  습관  형성 지원

인천 (초)학습반올림/(중‧고)교과보충 교사와  학생의  1:1  매칭 등  교과보충 집중  운영
대전 방학 중 문해캠프

난독증  학생  치료  지원 전문가·진단도구 활용  지원

<  겨울방학  중  교육회복  주요  추진내용  (사례)  >


background image

-  11  -

◦ (과밀학급 집중해소) 2학기 및 방학기간 중 1,081교에 대한 학급 

증설*을 완료(~’22.2)하고

, 지속적 학급 신·증설 추진(~’24)

          *  2학기  우선추진  대상학교로서  특별교실  전환(902교),  모듈러교사(92교),  증축(54교), 

복합추진(33교)으로 추진하고, 시도교육청 협의체를 중심으로 적정 학교시설 지속 확보

        ※  당초  2학기  우선추진  대상학교(교육회복  종합방안,  ’21.7.29.)  1,155교  →  추가 

대상학교  발굴  등에  따라  1,221교로  증가(2학기  전  140교  준공  완료)

◦ (방과후학교) 방학 중 예체능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시도별 

학교컨설팅을 통한 우수사례 확산으로 방과후학교 일상 회복 지원

          *  (대구  가창중)  예술중점  방과후학교,  (세종  보람중)  꿈자람배움터  소인수  문화 

예술프로그램,  (경기  용문중)  블렌디드  수업  및  예체능  활동 

4

  완전한  일상회복  (’22.1학기~)

❖ 

’21.2학기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완전한 일상회복 추진

  ※ 감염 상황, 일상회복 경과·정도 등을 고려해 교육활동 정상화·방역지침 등 세부방안 추후 결정

◦ (등교) 지역·학교급 구분 없이, 전면 등교 원칙으로 전환
◦ (교육활동) 기본 방역수칙 준수 하, 교육활동 정상화

영역

주요  내용

비교과

▸방역수칙  준수  하에  학교  단위  활동  및  숙박형  프로그램  운영  가능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하여  축소  운영했던  고입전형기준  내  봉사

활동  시수·배점  등은  시·도  판단으로  환원  가능

방과후·돌봄

▸방과후  학교  전면  운영  및  초등  돌봄  운영시간  19시까지  확대
▸예체능,  특기적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  확대  개설

수업  일반

▸탄력적  수업시간  운영(예:  5분  단축)  허용  지침  종료

<  ’22.1학기  교육활동  운영  제약  요소  추가  회복  검토(안)  > 

영역

시도

사업명

특징

세종 눈꽃교실

학습격차 해소 및 기초학력 보장 등 학교 자율 프로그램 운영

경기 교과보충  집중 프로그램 학생  맞춤형  교과보충  운영

심리·
정서,

사회성

광주 광주희망교실

교사-학생  간  사제동행  멘토활동

충남 관계중심  생활교육

사회성 회복을 위한 체육‧문화 등 활동중심 캠프 운영

전남 정신건강지원

위기학생  맞춤형  지원을  위한  전문가  방문지원

제주 유아 사회성  결손 회복 놀이와 쉼, 돌봄 중심의 방과후과정 운영을 통한 사회성 회복

신체
건강

서울 방학 중 스포츠 프로그램 강사 및 전임코치 활용 스포츠 캠프 등 운영
전남 방학 중 학교 스포츠클럽 겨울방학 중 다양한 스포츠활동 운영

취약
계층

부산 다문화‧탈북학생 대학생 멘토링 학습지도 및 문화체험 등 학업 및 정서 지원 등
대구 특수학생  계절학교  운영 학생 및 학부모 대상 문예체, 감각운동, 힐링 프로그램 운영

교원

서울 마음방역  심리상담

교육활동 침해 및 심리소진 교원 대상 상담 및 검사비 지원

경기 도란도란  프로그램

직무 스트레스 등에 의한 심리소진 교원 대상 심리검사‧상담

-  12  -

- (가정학습) 기본적으로 57일 확대 이전 수준에서 가정학습 일수 

축소 운영하며

, 축소 수준은 시·도별 상황에 따라 자율 결정

◦ (방역) 안정적 등교·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기본 방역조치를 지속하되,

등교중지 학생 범위 축소 등 일상회복 기조에 따른 지침 수정

- (등교중지  기준) ’21학년도  현재  미확진  동거인  자가격리  시의 

등교제한 지침을 완화하여 본인 확진

·자가격리 시에만 등교 제한

          ※  방역당국  지침은  동거인이  확진된  경우에만  자가격리  의무  부여

- (자가진단) 학생·교직원 자가진단 지속 실시여부 판단 조치
- (급식) 전면 등교로 인한 급식 인원 증가를 고려해 칸막이 설치 

전제

, 전 좌석 앉기 허용 ※ ’21.9. 기준 칸막이 설치율 99.1%

- (방역인력) 일상회복 이후에도 지역별 감염상황에 따른 운영 가능

≪  참고  :  일상회복을  넘어  미래교육으로  ≫ 

□ 「교육회복 종합방안」의 내실 있는 추진 지속
 

▸ 교과보충, 심리·정서회복, 교육여건  개선  등  주요  과제에  대한 

지속적인 재정 투입

·지원 ※ ’22. 국고·특교 약 6,153억원 확보(국회 심의 중)

◦ (결손  회복) 컴퓨터  기반  역량  중심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지원,

·사대생 활용 튜터링,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협력교사 등 지원 확대

◦ (교육여건 개선) 학급당 학생 수 28명 이상 과밀학급 집중 해소(~’24),

교육회복 관련 각종 센터간 협업체계 마련을 통한 통합적 지원

◦ (추진체계) 교육회복지원위를 통한 총괄 지원과 함께 시도별 추진

현황

·성과 분석사항 공유·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점검‧협의 정례화

□ 코로나19로부터의 일상회복을 넘어, 미래교육으로의 전환
 

▸ 코로나19에  대응하면서  축적된  교육  혁신과  원격수업  인프라를 

통해 과거로 돌아가는 일상회복을 넘어

, 미래교육으로 전환 추진

◦ (교수‧학습) 2022 개정 교육과정, 그린스마트미래학교 등 미래형 

교육환경 기반 온

‧오프라인 융합수업, AI 활용 융합 교육 지원

◦ (인프라) K-에듀 통합 플랫폼 등 인프라 구축, 온라인 교육 콘텐츠 

생태계 조성

, 디지털 활용 맞춤형 학습지원 등 미래교육 환경 조성

◦ (교원양성) 정보·융합 등  미래  역량을  갖추고  학교·학생의  변화를

이해하는 교원 양성

·재교육을 통해 새로운 교원 양성체제 구축


background image

-  13  -

4.  고등교육  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방안

≪  추진  방향  ≫

(단계적  회복)  방역당국의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  수준을  고려하여  단계적‧

점진적으로  대학의  대면활동  확대  추진

(학생  학습권  보호)  학사  또는  방역  지침  변경  시  의견수렴  절차  및  실시간 

원격수업  병행  등  학생  학습권  보호  조치  마련

(생활속  방역  철저)  마스크  착용,  출입명부  작성  등  기초  방역  유지  및  새로운 

방역  수칙에  대한  홍보  및  교육  등을  강화하여  생활  속  방역  관리  철저

시기

주요  내용

①  대면수업  전반적  확대

(’21.11.1.~학기말)

◾(학사)  소규모  및  실험‧실습‧실기  수업은  대면  원칙, 

그  외  수업도  철저한  방역  관리  하에  대면  운영

◾(방역)  강의실  방역관리  기준은  유지,  학생자치활동  등 

관련  일부  방역지침  완화

◾(교육활동)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마음건강  지원,  취업 

지원  및  현장실습  활성화  추진

②  대면수업 전환 시범운영

(’21.  겨울  계절학기)

◾(학사)  감염병  예방  목적의  원격수업은  지양하고  교육 

목표에  적합한  수업  방식을  선택하되,  단기간  운영되는 
계절학기  특성을  고려하여  원격수업  운영  가능

◾(방역)  강의실  방역관리  기준  완화,  백신  접종증명‧

음성확인제  도입을  통한  학내  시설  이용  범위  확대

◾(교육활동)  새  학기  준비  및  학습결손을  보완할  수 

있는  학생  지원  프로그램  확대  운영

③  대면수업 원칙 본격 시행

(’22.1학기~)

◾(학사)  학사운영  정상화  및  교육목표에  적합한  방식

으로  수업  운영

◾(방역)  방역당국의  기조에  따라  방역관리  기준  완화
◾(교육활동)  모든  학내활동  대면으로  운영

 

1

  대면수업  전반적  확대  기간  (11.1.~학기말)

◦ (학사 운영) 대학생의 학습 및 사회‧정서적 결손 예방을 위해 대면

활동을 확대하는 그 간의 기조 유지

- 남은 2학기 동안 소규모, 실험‧실습‧실기는 대면을 원칙으로 운영

하고

, 그 외 수업도 철저한 방역 관리 하에 가급적 대면 운영

-  14  -

- 학기 중 수업방식 변동으로 학생의 학습권 침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21년 2학기 대면으로 운영하는 수업은 가급적 실시간 원격수업과 
병행하는 등 학습권 보호 조치 병행

<  (참고)  학습권  보호를  위한  원격수업  병행  사례  >

  ▸자가격리,  거주지  마련  어려움  등으로  대면수업에  참여하기  어려운  학생을  위해 

모든  수업에  실시간  화상  수업  등  병행

*

     

* ① 강의실 대면수업을 실시간 화상으로 제공 ② 강의실 대면수업을 녹화하여 제공

③ 기 제작된 수업 콘텐츠를 제공

◦ (방역 관리) 강의실 방역관리 기준은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이전 

지역별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기준을 유지

- 수업 참여 기준 및 통학버스 이용 등 일반 방역지침 대비 강화된 

대학 방역지침 중심으로 방역 지침 일부 완화

            ※  단,  실내  마스크  착용  및  출입명부  작성  등  기초  방역수칙은  반드시  준수

 

현행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이후(안)

강의실

좌석  두  칸  띄우기(칸막이  있는 
경우 한 칸 띄우기)

좌동

(’21년 2학기까지 기존의 방역 관리 

기준 적용, 겨울 계절학기 이후 완화)

수업  참여

동거인 중 자가격리자가 있는 경우 
동거인의 격리 해제 시까지 가급적 
등교 또는 출근 중단

동거인  중  자가격리자가  있는 
학생  및  교직원  등교·출근  가능

통학‧셔틀버스

좌석  분산  배치,  배차  간격  조정 
등을 통해 차량 내 밀집도  완화

마스크 착용 시 전 좌석 착석 가능

열람실  및

그룹토의실

칸막이가  있는  좌석  위주  운영, 
한  칸씩  띄어  앉기,  한  방향으로 
앉기  등 접촉 최소화 방안 마련

좌석  한  칸  띄우기(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 운영제한시간:  자정(24시)

학내  행사

-  (3단계) 행사 50명  미만
-  (4단계) 행사 금지

100명  미만  행사  가능

학생자치활동

(학생회, 동아리 등)

자치활동,  동아리  활동  등  집단
활동  자제,  학생  활동  공간(학생회실, 

동아리방  등)

  이용  자제

대학  본부와  협의한  활동에  한하여 
강의실 방역  관리  기준  적용
(수업에  준하여  방역  관리)

<  대면활동  확대를  위한  방역지침  일부  조정(안)  >

- 대학  본부와  협의를  거쳐  학내에서  운영되는  학생자치활동은 

강의실  방역  관리  기준을  적용*하여  운영하되

, 그  외 활동에 

대해서는 방역당국의 사적모임 허용 기준 적용

          *  (예)  좌석  있는  강의실에서  운영하는  동아리  모임의  경우  좌석  두  칸  띄우기  적용 


background image

-  15  -

-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시부터 학내 코로나19 대응 비상관리조직을 

‘대학 일상회복지원단’으로 전환하여 운영

<  (참고)  대학  일상회복지원단  구성  및  주요  기능  >

  ▸(구성)  학내 코로나19 대응 총괄(총장 또는 부총장 등), 실무담당자, 학생(반드시 포함) 등

  ▸(기능)  11월  한  달  간(11.1.~11.30.)  새로운  방역체계  적용  및  방역관리  상황에 

대한  대학  자체  방역점검

*  추진 

* (점검 항목) 일상회복 전환 이후의 학내 코로나19 대응체계 운영, 출입관리, 시설 방역 등

    -  변경된  방역  수칙  기초  방역수칙을  학내  구성원이  인지할  수  있도록  홍보 

및  교육  등을  강화하여  생활  속  방역  관리  철저

◦ (백신접종 장려) 학내 이벤트 등 백신 접종 권고 사례 공유 등을 

통한 재학생 대상 백신 접종 권고 지속

<  (참고)  백신  접종  권고  사례  >

▸(고려대(세종))  기숙사  입사생  중  백신  접종  완료 학부생에게  10만원  장학금  지급

▸(대진대)  백신  접종자  비교과활동  마일리지  지급(봉사활동  10시간과  비례하는  점수  지급)

▸(연성대)  백신  사전예약  기간  내  예약  인증  시  음료  쿠폰  증정  이벤트

-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  접종  예약  정보제공(다국어포함), 교직원의 

대리예약

, 보건소 협의를 통한 단체예약, 입국자 격리 중 접종 지원

        ※  대학  교직원  대리  예약  및  접종센터  이동  시  교통수단  제공  권고,  해외  입국자  격리 

해제 즉시 백신 예약 및 접종 등 추진 

◦ (교육활동  지원) 장기간  대면  활동이  위축된  학생들의  대학  생활 

적응을 위한 마음건강 지원

,  취업 지원  및 현장실습 활성화  추진

- 우울감  해소  및  소속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확대  등 학생 

수요를 반영하여

‘마음건강 지원 가이드라인’ 마련 추진

          ※  학생  간  교류  중심의  마음건강  또는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비  적극  활용  유도

- 전문대학생  취업  역량  강화  한시 지원 사업* 지속  추진(~’22.2.),

산학협력 마일리지 기반 기업의 현장실습 참여 유인 확대** 추진

      *  전문대학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국가공인  자격  취득  및  각종  교육  프로그램 

이수  등  소요  비용  지원(’21년  한시,  215억원,  3만명  지원)

        **  일정수준  이상의  마일리지  적립기업  대상으로  금리우대  등  금융혜택  등('21.10., 

산학협력  마일리지  활성화  방안)

-  16  -

2

  대면수업  전환  시범운영  기간  (’21년  겨울  계절학기)

◦ (학사 운영) 대면수업 운영을 원칙으로, 감염병 예방 목적의 원격

수업 운영은 지양하고 교육목표에 적합한 수업방식을 선택

- 다만, 단기간 운영되는 겨울 계절학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의 

수강 편의 등을 위한 원격수업 운영 가능

◦ (방역 관리) 겨울 계절학기부터 완화된 강의실 방역관리 기준을 

적용하여 대면수업 적극 확대 지원

   

구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좌석  있는

강의실

▪좌석  한  칸  띄우기

(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좌석  두  칸  띄우기

(칸막이  있는  경우  한  칸  띄우기)

강당,  체육관, 

무용실  등

▪강의실  면적 

4㎡  당  1명

▪강의실  면적  6㎡  당  1명

음악  계열

▪노래  부르기,  관악기  연주는  칸막이  안에서  실시

※  이동식  좌석의  경우  좌석  한  칸(두  칸)  띄우기에  준하여  책상  간  거리두기  준수
※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이전  지역별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기준을  2학기까지  유지‧적용

<  (개선)  ’21년  겨울  계절학기  이후 강의실  방역  관리 기준  완화(안)  >

구분

거리두기  단계  구분  폐지

좌석  있는  강의실

좌석  한  칸  띄우기(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좌석 없는 강의실(체육관, 무용실 등)

강의실  면적  4㎡  당  1명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수업
(노래  부르기,  관악기  연주  등)

강의실  면적  4㎡  당  1명  또는  개별  연습실  사용 

칸막이 설치가 어려운 수업(실험·실습 등)

강의실  면적  4㎡  당  1명

<  (현행)  ’21년  2학기  강의실  방역  관리  기준  >

- 대학별  ‘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도입하여 접종  완료자의  일상

회복을 지원하고 미접종자를 감염 위험으로부터 보호

     * 접종완료자  및  미접종자  중  PCR  음성확인자,  불가피한  일부  예외(알러지  반응  등  의학적 

사유에 따른 미접종자)만 다중이용시설 및 행사 등 이용을 허용하는 일명 백신패스 개념


background image

-  17  -

- 학내  시설  이용  등에  ‘접종증명‧음성확인제’ 적용을  권고하여

백신접종자의  학내  시설  이용  가능  범위를  확대하되

, 수업 참여에 

대해서는 도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함

현행

’21년  겨울  계절학기  이후(안)

기숙사

기숙사  신규  입소생에  대한 
선제검사  실시  권고

기숙사  신규  입소  시  접종증명·음성

확인제  적용  권고

실내 

체육시설

-  (3단계) 시설면적 8㎡  당 1명
-  (4단계) 시설면적 8㎡  당 1명
 ※22시~익일 05시까지 이용 제한

수업  외  사유로  이용  시  접종증명·

음성확인제  적용

실외 

체육시설

-  (3단계) 경기에 필요한 필수 인원
 ※ 운동종목별 경기인원의 1.5배 

초과 금지

-  (4단계)  단계별  사적모임  인원 

제한  준수

수업  외  사유로  이용  시  경기에 

필요한  필수  인원만큼  이용  가능

※ 종목별 경기인원의 1.5배 초과 금지

<  ‘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통한  학내  시설  등  이용  확대(안)  >

          *  단,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  자국에서  접종한  백신  종류  등에  따라  PCR  검사  권고  등  가능

- 학내  구성원  간  의견수렴을  거쳐  대학별  여건에  맞는 방식의 

‘접종증명‧음성확인제’ 도입

< (참고) 백신 접종증명‧음성확인제 대학 도입 사례 >

▸(연세대)  송도캠퍼스  기숙사  입소시  접종증명서  의무  제출

▸(인하대) 실내 체육시설, 컴퓨터실습실, 기숙사 내 체력단련실 출입 시 백신 접종증명서 제출

▸(한양대(에리카))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수업(실용음악과 수업 등)의 교원·수강자 백신 접종 의무화

◦ (교육활동 지원) 겨울방학이 대면으로 운영될 새 학기를 준비하고 

학습 결손을 보완하는 시기가 될 수 있도록 지원 프로그램 마련

-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비 등을 활용하여 방학 중 학생의 진로 탐색,

마음건강

, 학교생활 적응을 도울 수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등 추진

<  (참고)  방학  중  프로그램  운영  사례  >

▸(선린대)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격증 취득 교육, 창업 역량 교육 등 방학 중 역량 향상 프로그램 운영

▸(청주대) 학생 자존감 향상, 스트레스 해소, 진로 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여름방학 마음 방역 힐링캠프

▸(충남대) 스트레스 완화, 유대감 증진을 위한 외국인 유학생 대상 방학 중 원예 심리치료 프로그램

-  18  -

3

  대면수업  원칙  본격  시행  (’22년  1학기~)

◦ (학사  운영) 대면수업  운영을  원칙으로  교육목표에  적합한  수업

방식을 선택하여 운영

-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완화하여  운영하였던  출석  및  평가 등 

학사제도 정상화 추진

          ※  개별  대학에서  학생과의  소통체계를  마련하여  충분한  정보제공  및  의견수렴  후 

’22년  1학기부터  학사제도  변경‧운영

          ※  단,  방역  및  건강상의  이유로  본국에  체류하는  유학생에  대한  학사  불이익  방지 

조치  및  비자  지원은  ’22년에도  유지  검토

◦ (방역 관리) 방역당국의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에 따라 추가적으로 

완화되는 방역관리 기준을 적용

◦ (교육활동 지원) 국가장학금 지원 확대 및 학자금 대출 저금리 기조 

유지를 통한 학비 부담 완화

, 원격수업 활용도 제고 지속 추진

- ’22년부터 사회적 배려 대상 및 서민‧중산층 학생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해 국가장학금 지원 전년 대비 

6,495억원 증액(정부안 기준)

<  ’22년  주요  변경  사항  >

(기초‧차상위)  첫째  자녀  520  →  “700만원”  /  둘째  자녀  520만원  →  “등록금  전액”
(다자녀  셋째  이상  자녀)  520~450만원  →  “등록금  전액” 
(5~8구간)  368~67.5만원  →  “390~350만원 

- 학자금 대출 상환 부담 경감을 위해 저금리 기조* 유지 및 저소득층․

다자녀 가구 학생들의 재학 중 이자 면제 시행 추진

          *  (’19)  2.20%→  (’20.1학기)  2.0%  →  (’20.2학기)  1.85%  →  (’21)  1.7%  →  (’22안)  1.7%

- 권역별  원격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대학의 디지털 역량 증진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콘텐츠 개발 관련 지원 지속

          *  (’20)  128억원  →  (’21)  179.9억원  →  (’22(정부안))  65억원 

          ※  대학  원격교육  우수사례  공모전(‘21.8~9.)  우수사례  공유  추진(’21.12월  예정)


background image

-  19  -

◦ (교육과정 혁신 전략 마련)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축적된 대학의 

원격교육  역량  및  인프라가  미래교육  전환 및  교육과정  혁신의 
기제가 되도록 대학별 전략 마련

          ※  플립드러닝,  블렌디드러닝  등  대면‧원격  수업을  적절히  활용하여  교육목표  달성 

및  수업  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  마련

- 대학별  교육과정  혁신  전략을  수립하고  ’22년  (전문)대학혁신

지원사업 자율혁신계획에 반영 추진

≪ 참고 : 미래형 고등교육 전환 추진을 위한 지원 방향 ≫ 

□ 일반대학의 원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지속

◦ (규제완화)「일반대학의  원격수업  운영에  관한  훈령」제정으로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개설 제한 및 이수학점 비율 상한 폐지

            ※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이후에도  규제  완화  유지

◦ (재정지원) 권역별  대학  원격교육지원센터*, (전문)대학혁신지원

사업**을 통한 대학의 원격교육 관련 재정지원 지속

          *  (’20)  12800억원  →  (’21)  179.9억원  →  (’22(정부안))  65억원 

     ** 원격수업 포함 교육 질 제고에 활용하도록  旣 지원 중, ’22년 정부안 기준 1,224억원 증액

◦ (원격교육 내실화) 학내 원격교육관리위원회, 원격교육지원센터 등 

자율적 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도록 최소한의 운영 기준을 훈령에 명시

◦ (온라인 학위과정)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근거 마련(’21.2.) 및 학위과정 질 관리를 위한 승인 기준 마련(’21.11. 예정)

□ 「디지털 기반 고등교육 혁신 지원방안」의 내실 있는 추진 지속

◦ (대학 간 협업‧공유 활성화) 지역혁신플랫폼(’22년 정부안 기준 330억원 

증액

) 구축을 통해 지역기반 대학 협업 활성화

, 규제 완화로 다양한 

교육적 시도가 가능한 고등교육혁신특화지역 선정

‧운영 등

◦ (디지털 인재 양성) 신기술분야 교육과정 개발‧운영 지원(혁신공유

대학

)

, 신산업분야 석‧박사급 인재 양성 지원(4단계 BK21, 석‧박사급 정원 증원),

신산업분야 전문기술 인재 양성(신산업분야 선도 전문대학 지원사업) 등 추진

◦ (고등직업교육  활성화) 전문대-지역  협업  기반의  고등직업교육 

거점지구  선정

‧지원, 대학생  진로  탐색 지원, 전문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신설을 통한 기업 맞춤형 직업교육 등 지원

-  20  -

5.  향후  일정

<  유‧초‧중등  >

□ 교육활동 정상화를 위한 「출결·평가·기록 가이드라인」 개정 : 11월 1주

□ 수능 전 특별점검 실시 : 11.4.~11.17.

□ 수능 이후 범부처 학생 안전 특별기간 운영 : 11.18.~12.31.

□ 전면 등교 원칙 적용 등 완전한 일상회복 : ’22.1학기

<  대학  >

□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이후 대학 방역관리 자체 점검 : 11.1.~11.30.

□ 대학 현장의 의견 및 방역당국의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반영하여

방역 지침(4판) 개정 

: 12월 중

        ※  (주요  개정  항목)  강의실  방역  기준  완화,  백신  접종증명‧음성확인제  도입  등 

⇒  동  방역  지침은  겨울  계절학기부터  적용


background image

-  21  -

붙임  1   교육분야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달라지는  모습

분야

영역

11월  1일~

11월  22일~

동계  방학

’22.1학기(’22.3~)

유‧초‧중등

등교

등교  확대  학사운영  준비

(의견수렴,  학사계획)

수도권도  전면등교  가능

방학  중  등교

대면활동  가능

전면등교  원칙

교육활동

교과‧비교과  교육활동

정상화  계획  수립

(교과) 모둠, 토의‧토론수업

(비교과) 소규모 대면 활동
(유아) 또래‧바깥놀이 운영

학교  행사,  숙박형  체험 

활동  등  교육활동  정상화
방과후·돌봄(~19시) 정상화 검토

학교  방역

등교  확대에  따른

학교  방역  수칙  강화

방역인력,  선제  PCR  검사

생활방역인력  등  방역강화

신학기  대비  방역  점검

방역수칙  전환  준비

기본방역  수칙  외

학교  방역수칙  완화  검토

(예  :  자가진단,  등교중지기준)

교육회복

교육회복  종합방안  지속  추진

방학  중  맞춤형  학습, 

정서, 사회성 프로그램 운영

교육회복  확대  지원

(’22년,  6,153억원)

기타

학교  업무  경감

가정학습  조정(시도  자율)

-

미래교육으로  전환

(수업  혁신,  시스템  전환)

대학

대면  수업

소규모  및  실험‧실습‧실기  수업은  대면  원칙으로  운영

(그 외  수업도  철저한 방역 관리  하에 가급적 대면  운영)

대면수업  전환 

시범  운영

학사  운영  정상화  및 

대면수업  원칙  본격  시행

교육  활동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마음건강  지원, 

취업  지원  및  현장실습  활성화  추진

새 학기 준비 및 학습결손을 

보완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모든  학내활동 

대면  운영 

학교  방역

강의실  방역관리  기준은  유지,

학생자치활동  등  관련  일부  방역지침  완화

강의실 방역 기준 완화 및 

대학별 백신 인센티브 도입

방역당국  기조에  따라 

방역관리  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