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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학기  종합시험  지침  】

※  종합시험  신청서  제출기간:  2022.  4.  4.(월)  ~  4.  8.(금)

구약학

임동원교수

1. 구약성서  <잠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되는  고대  근동  문학작품을  하나만  들고  그  문학작품과  <잠언>의  유

사점을  설명하시오(고대근동문학세미나)

2. 편집비평(Redaction  Criticism)을  평가(긍정적인  면과  약점  등)해  보시오

(구약성서해석학)

3. 문학비평(Literart  Criticism)이  나오게  된  배경과  문학비평의  전제들(presuppositions)에  대해  설명하시오

4. (문학비평세미나)

이희학교수

1.  이스라엘  사회에서  활동했던  예언자의  역할을  기술하고,  제사장과  예언자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시간의  연결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성서  해석에서  기억을  잘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논하시오

3.  창세기에는  하나님의  창조에  관한  서로  다른  신학적  관점에서  기록된  두  개의  본문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첫  번째 

창조(창  1:1-2:4a)  속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인간  창조의  신학적  의미에  관하여  논하시오.

4.  이스라엘  왕국  탄생  시기인  기원전  11세기는  초기  철기시대입니다.  사울  왕국이  탄생할  수  있었던  그  당신  국제  정

세와  왕국  탄생에  영향을  끼친  주요  국내  요인들에  관하여  논하시오.

5.  안티오쿠스  4세가  추진했던  헬레니즘화에  대표적인  유대인들의  저항  움직임으로  마카비  항쟁과  하시딤  운동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  두  사건을  이야기한  공통적인  정치적  그리고  종겨적  원인과  함께  근본적으로  이  두  저항  운동에는  어

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간략히  논하시오

참고문헌

1.  이희학,  「예언자들의  신앙과  삶」,  프리칭아카데미

2.  이희학,  「유다와  이스라엘  왕들의  이야기」,  프리칭아카데미

3.  이희학,  「인간의  죄악과  하나님의  구원행동」,  대한기독교서회

4.  이희학,  「성서주석  다니엘」,  대한기독교서회

5.  마빈  A.  스위니  저/홍국평  역,  예언서,  대한기독교서회

6.  박정관,  성서해석학:  말씀과  일상·과거  속의  현재,  복있는  사람

신약학

박찬웅교수

게르트  타이센,  <복음서의  교회정치학>(대한기독교서회).

게르트  타이센,  <원시그리스도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대한기독교출판사).

게르트  타이센,  <기독교의  탄생>(대한기독교서회).

게르트  타이센/메르츠,  <역사적  예수>(다산글방).

박찬웅,  <초기기독교와  요세푸스>(동연).

위의  책들을  읽고  담당교수와  면담을  진행한  이후에  제시되는  예시문제들  가운데  출제함.

교회사

권진호교수

1. 루터의  “로마서  서문”의  핵심내용을  요약,  서술하시오.

(참고자료:  루터/권진호  역,  루터를  안다(대장간,  2019).

2.  루터의  설교에  나타난  믿음과  행위의  관계를  논하시오.

(참고자료:  루터/권진호  역,  루터,  구원을  설교하다(대장간,  2020)

3.  이용도  목사의  생애와  사상이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과  교회사적  의의을  논하라.

(한국교회사  책)

조직신학

유장환교수

1.  폴  틸리히의  신학방법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폴  틸리히,  유장환,  「폴틸리히  조직신학연구」,  한들출판사

2.  존  웨슬리의  “성경적  구원의  길”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이선희  역  「존  웨슬리  핵심  설교  선집」

3.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다니엘  밀리오리,  「기독교조직신학개론」,  한국장로교출판사

이정순교수

1.  한국신학이란  무엇인가?  토착화  신학자나  민중신학자  중  1명을  선택하여  논하시오.

2.  니케아  신조(325),  콘스탄티노플  공의회(381),  칼케돈  신조(451)  중  하나를  선택해서  그  신조나  공의회가  갖는             

    신학적  의미에  대해  논하시오.

3.  어거스틴과  아퀴나스  중  한  사람을  선택해서  그  사람의  주요  신학에  대해  논하시오.

*참고문헌  및  도서

이정순.  <한국인의  실존과  신학하기>.  고양:  이새의  나무,  2021.

폴  틸리히/송기득  옮김.  <그리스도교사상사>.  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05.

실천신학

권오훈교수

1.  하워드  스나이더가  『피조물의  치유인  구원:  땅과  하늘의  이혼을  극복하는  죄와  은혜의  생태학』

  329-343쪽에  쓴  ‘교회의  전통적  표지들을  다시  생각하기’를  기술하시오.

2.  하워드  스나이더의  『피조물의  치유인  구원:  땅과  하늘의  이혼을  극복하는  죄와  은혜의  생태학』

    362-377쪽에  나오는  ‘여섯  가지  차원의  공동체’를  기술하시오.

나인선교수

1.  세례 성례전 신학에 관해 서술하고, 현 한국교회의 세례 성례전 실행의 문제점을  비평적  관점으로  살펴본  후, 

    자신의  세례  성례전  신학과  실행에  관해  개혁의  관점을  가지고  제시해보길  바랍니다.

2.  성만찬  성례전  신학에  관해  서술하고,  현  한국교회의  성만찬  성례전  실행의  문제점을  비평적  관점에서 

    살펴본  후,  자신의  성만찬  성례전  신학과  실행에  관해  제시해보길  바랍니다.

*  시험도서:  『하나님의  자기  주심의  선물:  성례전』  제임스  화이트  지음,  김운용  옮김

*  시험범위:  6장  성례전  실행의  개혁  p.  247-291

기독교교육

조은하교수

1. 교육생태학적  입장에서  기독교교육과정을  설명

2. 다중지능이론적  관점에서  보는  학습자  이해

*참고도서:    조은하,  사회통합과  기독교교육  (서울:  동연)

김정희교수

1.  위드  코로나  시대,  교회교육의  나아갈  방향

김정준  편,  코로나19를  넘어서는  기독교교육,  동연,  2020

2.  고령사회의  기독교  노인교육에  대한  이해와  나아갈  방향

김난예  편,  고령사회의  기독교  노인교육,  기독한교,  2019

※  위의  종합시험  지침은  문제가  아닌  시험범위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학대학원  교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