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마케팅조사분석사 세부 운영 내용.hwp

닫기

세부 운영 내용

날짜

시간

주제

내용

비고

1일차

(8시간)

7/7

(목)

09:00~09:15

마케팅조사분석

과정 소개

교육 준비사항 체크(교재/부교재, 실습 파일 등)

마케팅 조사분석 개요와 세부 교육/실습 프로그램 소개

09:15~10:30

마케팅 트랜드이해

마케팅의 이해와 마케팅 유형별 특징

마케팅 4.0의 의미와 빅데이터 마케팅 개념

고객 시장환경 분석과 마케팅전략 수립 기법

이론

/사례

10:30~12:00

마케팅 환경분석

및 전략수립

이론/실습

(#1.마케팅전략수립 실습)

토론주제선정 : 입사희망 또는 관심기업 선정

선정된 기업의 환경분석(VOC, 4C분석, BCG Matrix등)

마케팅 전략 수립 (AnsoffMatrix, 전략캔버스 등)

실습

부교재

12:00~13:00

점심시간

13:00~15:00

고객시장조사설계

방법론

고객시장 환경 조사 및 자료수집 방법론

표본추출 방법 및 오차범위와 표본크기 결정

설문조사를 위한 사전 준비사항과 편집, 코딩방법

이론

/사례

15:00~16:30

마케팅 리서치

설계 실습

(#2. 리서치 실습)

선정 기업의 고객/시장 리서치 설계

설문조사 계획 수립 및 설문지 작성과 퍼널분석등

실습

부교재

16:30~17:50

빅데이터시각화 분석

(#3. 시각화 실습)

빅데이터요약 및 빈도분석(피벗테이블)

그래프 분석(막대/원그래프, 산점도/히스토그램 등)

엑셀

실습

파일

17:50~18:00

1일차 과정 요약 및 과제 부여

2일차

(8시간)

7/8

(금)

09:00~09:15

출석체크 및 과제리뷰

출석체크 및 2일차 실습과제 리뷰 및 지도

09:15~10:30

마케팅 빅데이터통계분석

95% 신뢰수준 가설검정의 이해

고객특성 및 구매 유형별 추이 및 차이 등 분석

이론

/사례

10:30~12:00

빅데이터통계분석 실습

(#4. 개인별 실습)

기초통계량, 교차분석(카이제곱검정) 등

평균검정(t-검정), 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

엑셀

실습

파일

12:00~13:00

점심시간

13:00~14:00

빅데이터통계분석 실습

(#4. 개인별 실습)

기초통계량, 교차분석(카이제곱검정) 등

평균검정(t-검정), 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

엑셀

실습

파일

14:00~15:00

고객만족도(CSI)분석

고객만족도 산출 방법론(Top n% 적용법등)

고객 니즈와기대수준에 대한 IS-GAP Analysis

이론

/사례

15:00~16:00

고객성향 /

시장점유율 분석

고객성향 분석 ; 상표전환행렬(이탈/충성/창출/포기)

시장점유율 분석 ; 현재, 단기, 장기시장 점유율 분석 등

엑셀

실습

파일

16:00~17:00

마케팅 성과지표

분석실습

(#5. 개인별 실습)

고객만족도 및 IS-GAP분석 등

상표전환행렬 및시장점유율 분석 등

17:00~18:00

마케팅조사분석과정 요약/리뷰 및 시험응시(30분, 30문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