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분석사 세부 운영 내용.hwp
닫기□ 세부 운영 내용
날짜 |
시간 |
주제 |
내용 |
비고 |
1일차 (8시간) 7/7 (목) |
09:00~09:15 |
마케팅조사분석 과정 소개 |
•교육 준비사항 체크(교재/부교재, 실습 파일 등) •마케팅 조사분석 개요와 세부 교육/실습 프로그램 소개 |
|
09:15~10:30 |
마케팅 트랜드이해 |
•마케팅의 이해와 마케팅 유형별 특징 •마케팅 4.0의 의미와 빅데이터 마케팅 개념 •고객 시장환경 분석과 마케팅전략 수립 기법 |
이론 /사례 |
|
10:30~12:00 |
마케팅 환경분석 및 전략수립 이론/실습 (#1.마케팅전략수립 실습) |
•토론주제선정 : 입사희망 또는 관심기업 선정 •선정된 기업의 환경분석(VOC, 4C분석, BCG Matrix등) •마케팅 전략 수립 (AnsoffMatrix, 전략캔버스 등) |
실습 부교재 |
|
12:00~13:00 |
점심시간 |
|||
13:00~15:00 |
고객시장조사설계 방법론 |
•고객시장 환경 조사 및 자료수집 방법론 •표본추출 방법 및 오차범위와 표본크기 결정 •설문조사를 위한 사전 준비사항과 편집, 코딩방법 |
이론 /사례 |
|
15:00~16:30 |
마케팅 리서치 설계 실습 (#2. 리서치 실습) |
•선정 기업의 고객/시장 리서치 설계 •설문조사 계획 수립 및 설문지 작성과 퍼널분석등 |
실습 부교재 |
|
16:30~17:50 |
빅데이터시각화 분석 (#3. 시각화 실습) |
•빅데이터요약 및 빈도분석(피벗테이블) •그래프 분석(막대/원그래프, 산점도/히스토그램 등) |
엑셀 실습 파일 |
|
17:50~18:00 |
1일차 과정 요약 및 과제 부여 |
2일차 (8시간) 7/8 (금) |
09:00~09:15 |
출석체크 및 과제리뷰 |
•출석체크 및 2일차 실습과제 리뷰 및 지도 |
|
09:15~10:30 |
마케팅 빅데이터통계분석 |
•95% 신뢰수준 가설검정의 이해 •고객특성 및 구매 유형별 추이 및 차이 등 분석 |
이론 /사례 |
|
10:30~12:00 |
빅데이터통계분석 실습 (#4. 개인별 실습) |
•기초통계량, 교차분석(카이제곱검정) 등 •평균검정(t-검정), 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 |
엑셀 실습 파일 |
|
12:00~13:00 |
점심시간 |
|||
13:00~14:00 |
빅데이터통계분석 실습 (#4. 개인별 실습) |
•기초통계량, 교차분석(카이제곱검정) 등 •평균검정(t-검정), 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 |
엑셀 실습 파일 |
|
14:00~15:00 |
고객만족도(CSI)분석 |
•고객만족도 산출 방법론(Top n% 적용법등) •고객 니즈와기대수준에 대한 IS-GAP Analysis 등 |
이론 /사례 |
|
15:00~16:00 |
고객성향 / 시장점유율 분석 |
•고객성향 분석 ; 상표전환행렬(이탈/충성/창출/포기) •시장점유율 분석 ; 현재, 단기, 장기시장 점유율 분석 등 |
엑셀 실습 파일 |
|
16:00~17:00 |
마케팅 성과지표 분석실습 (#5. 개인별 실습) |
•고객만족도 및 IS-GAP분석 등 •상표전환행렬 및시장점유율 분석 등 |
||
17:00~18:00 |
마케팅조사분석과정 요약/리뷰 및 시험응시(30분, 30문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