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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의 사회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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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과 생활

방송의 기능

방송의 사회적 쟁점

방송의 효과에 관한 이론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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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와 방송의 세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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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송과 생활

▶  방송 이용시간
 :  ‘2012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결과 하루 평균 189분

    일상에서 필수적인 매체 TV(53.4%), 스마트폰(25.0%), PC/노트북(18.6%) 순

 : 엄청난 방송 시청 시간의 의미 - 방송이 개인과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 방송은 특정한 프로그램을 통해 또 누적된 시청 결과 우리의 언어, 사고, 문화, 행동    

  등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상적인 매체로서 

TV는 

공포영화의 소재로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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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송과 생활

▶  방송 프로그램과 생활
   일주일 단위 편성 및 계절에 따른 개편은 생활주기와 일치

 

 (1) 생활시간별 방송 유형 이용
   : 시간대별 매체 이용률 

    - 지상파TV는 저녁 9~10

시, 케이블TV와 IPTV는 저녁 10~12시, 라디오는 오전 

      7~9시에 이용률이 가장 높음

    - 지상파TV 이용률의 경우 저녁 9시대 44.7%, 아침 8시대 15.6%로 케이블TV 등 

      타매체에 비해 12배 이상 높은 반면, 오후 2시대에는 케이블TV 이용률이 3.6%로 

      지상파TV(1.2%)보다 3배 정도 높음

   : 방송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 동시에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주기

    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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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송과 생활

▶  방송 프로그램과 생활
  

(2) 여가의 변화와 TV홈쇼핑의 확대
 
   : 텔레비전 시청 시간의 증가는 다른 활동 시간의 감소 초래

    : 판매와 소비 행태 변화

    - 홈쇼핑의 등장과 확산은 상품의 판매와 소비에서 방송의 비중을 확대시킴

    - 향후 디지털화에 따라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되면 영향력 확대 예상

    :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IPTV 등 유료방송 가입 가구는 조사대상의 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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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방송의 기능

▶  환경감시 기능  
 :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의 문제점을 파악해서 신속하게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것 

 :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하고, 개인의 안전 도모와 생활 향상, 복지 증진에 기여

  - 사회 안전과 발전을 위협하는 요인을 알려주어 예방하도록 돕거나 사고의 신속 보

    도로 피해 최소화

  - 일기예보, 교통정보 등 다양한 생활정보 제공

 : 환경감시에 소홀할 경우 사회 발전을 가로막거나 기존 체제를 유지하는 이데올로기 

  효과로 비판

‘ 땡전

’, ‘뚜뚜전’ 뉴스:

미디어는 집권층의 

이데올로기를 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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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방송의 기능

▶  해설 처방 기능  
 : 사회적 현안을 다루는 과정에서 이해갈등을 해소하는 사회통합 기능을 수행

 : 새로운 정보가 얼마나 중요한지 평가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사회와 구성원이 

  해결하도록 도움

▶  문화 전승과 사회화 기능  

 : 공동체가 갖고 있는 사상, 가치, 기술, 지식 등을 세대별로 학습하고 전승시키는 것

 : 문화전승과 사회화의 주체가 부모와 친족, 스승에서 매스미디어로 변화

  - 획일적 문화 형성 및 사회화 방식 통일

 : 방송을 통해 시청자는 사회에서 지켜야 할 규범이나 가치관을 수용하여 사회의 일

  원으로 역할하는 사회화가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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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방송의 기능

▶  오락 기능  
 : 다른 매체에 비해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기능

  - 긴장 해소와 심리적 불안감 감소, 즐거움

 : 시청자의 저급한 욕구와 취향 충족에 치중할 경우 불건전한 문화 조장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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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방송의 사회적 쟁점

▶  시청률과 문화적 저급화, 소비문화  

  

(1) 방송의 시청률

   : 시청자의 규모를 나타내는 시청률은 방송사의 수입에 직접적 영향

   : 방송의 제작과 시청자의 수용, 이를 뒷받침하는 기업의 광고 사이에 이루어지는 

    교환관계

   : 시청자 확보를 위한 노력  - 스타 등장, 갈등 관계 부각, 자극적인 뉴스

  

(2) 문화수준의 저급화

   : 더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제작 과정에서 흥미를 자극하는 소

    재를 찾게 되고 이는 공중의 취향을 저급화 – 삼각관계, 불륜, 배신과 복수 등

   : 방송은 고급문화를 일반 대중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청자들의 공감을 위

    해 순수예술적 취향을 저급화 
    - 방송의 대중 지향으로 예술은 수용자를 확대할 수 있으나 고급예술은 순수성을 희생하고, 이

      윤창출이라는 상업성을 채택하여 대중의 저급한 취향에 종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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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방송의 사회적 쟁점

▶  시청률과 문화적 저급화, 소비문화  

  

(3) 소비문화

   : 방송은 광고와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에 영향

    - 광고 : 소비자의 욕망을 직접적으로 자극하고 소비로 유도

    -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 방송에 등장한 상품과 그 영향에 주목, 간접적으로 소

                                       비문화를 형성

   :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높을수록 소비문화의 효과도 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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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방송의 사회적 쟁점

▶  사회의 편견과 비현실성  

(1) 고정관념(편견)의 형성   
   : 방송 내용이 시청자에게 쉽고, 빠르게 전달되기 위해 등장인물의 전형적 이미지가 

    형성되고, 반복적으로 활용

   : 특정 계층/직업/지역에 대해 편향되게 묘사할 경우 시청자의 편향된 인식이 고착

    화되고 해당 계층 등은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

(2) 비현실성: 환상과 현실도피
   : 텔레비전에 대한 과도한 몰입에서 발생하는 역기능

   : 현실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를 방송 안에서 해결한다는 허위의식을 갖게 되

    

며, 이는 현실감을 마비시키는 마취 효과에 해당

   : 방송의 지향 가치는 환상이나 현실도피가 아닌 참여가 바람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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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방송의 사회적 쟁점

▶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영향: 폭력, 성

(1) 폭력
   : TV에 담긴 폭력적 장면이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해 공격성을 증대시킴

   : 미국의 경우 폭력적 장면이 담긴 프로그램의 시청을 막는 V칩을 텔레비전에 설치

   : 폭력적 행동 욕구 해소(카타르시스 이론) vs 폭력적 공격적 행동

(자극 효과 이론

)

(2) 성
   : 방송의 성적 장면도 폭력과 유사한 영향

   : 방송은 폭력과 성적 장면의 포함 정도에 따라 시청 가능 연령 표시

   : 시청률 압박으로 선정적 표현을 할 경우 청소년의 성적 인식에 부정적 영향

   : 사회적 윤리와 가족의 가치 훼손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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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방송의 사회적 쟁점

▶  방송 접근의 한계

(1) 경제적 격차
   : 방송은 보편적 복지의 대상

   : 방송 수상기 및 유료 콘텐츠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경제적 격차 발생

    - 경제적 격차가 지식 격차 초래(지식 격차와 빈부 격차의 순환관계)

(2) 미디어 리터러시
   : 미디어 접근 능력 향상 - 미디어의 기술적 이용이 원활하도록 미디어 리터러시 필요

   : 미디어 수용 - 문화 수준 저급화, 고정 관념, 현실도피 등의 부작용 최소화를 위해 

                       방송 내용의 적절한 평가, 비판 능력 배양이 필요

   : 비판 능력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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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방송 효과에 관한 이론

▶  마법의 탄환 이론

 : 1920년대 라디오의 등장이 광범위한 수용자에게 동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곧

  바로 영향을 미치는데 주목해 등장

 : 피하주사 이론, 자극-반응

 : 대중은 익명은 집단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부족하여 수동적이고 대중매체에 쉽

  게 영향을 받는 존재

▶  이단계 유통 이론

 : 방송의 영향이 제한된다는 약효과 이론 또는 제한효과 이론(limited effect theory)이 

   대표적

 : 수용자는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를 획득하고, 판단하는 능동적인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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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방송 효과에 관한 이론

▶  의제 설정 이론

 : 방송의 영향이 다시 강하다는 강효과 이론의 재발견이 1960년 전후로 등장

 : 매스미디어가 강조하는 주제를 수용자가 중요한 의제로 인식

▶  배양효과 이론

 : 수용자는 방송이 전달하는 사회 현실을 온실 속의 화초처럼 배양하고, 방송 내용 그

  대로 흡수

▶ 이용과 충족 이론

 : ‘미디어가 무엇을 하느냐?’ → ‘수용자들이 미디어로 무엇을 하느냐?’
          < 미디어 중심>                              <수용자 중심>

 : 수용자가 능동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존재임을 가정하고 스스로의 욕구 충족을 위해 

  미디어를 선택해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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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방송 효과에 관한 이론

▶  침묵의 나선 이론

 : 매스미디어가 선거에서 유권자의 심리와 연관되어 투표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

  - 유권자가 지지하는 정당과 후보가 매스미디어에 의해 다수의 지지를 받는다고 보도될 경우 스
    스로의 입장을 적극 밝히는 반면, 소수의 지지를 받는다고 보도되면 사회적 고립감을 회피하기 

    위해 자신의 입장을 드러내지 않음

 : 매스미디어가 강력한 효과를 내는 이유는 누적성, 편재성, 일치성의 결합

▶ 틀짓기 이론

 : 미디어가 제공하는 뉴스 정보의 제시 방식, 즉 틀에 따라 수용자가 뉴스를 학습

 : 틀은 문제를 정의하고, 원인을 진단하고, 독자적으로 판단하고, 개선책을 제시하는 등 

  특정한 시각을 선택해서 두드러지게 보여줌으로써 독립된 하나의 사건을 특정한 방  

  식으로 해석하도록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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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방송 효과에 관한 이론

▶  점화효과 이론

 : 미디어는 수용자의 특정 시각을 확대시키는 점화효과를 일으킴

 : 미디어의 폭력에 대한 영향에 대해 사람들이 폭력 영화의 장면을 보면서 폭력과 관

  련된 생각이나 평가를 폭발적으로 제기하거나 활성화하고, 이에 따라 폭력을 사용할 

  가능성을 증가

▶ 

3자 효과 이론

 : 미디어 메시지가 본인을 제외한 타인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고 과대평가하는 경향

▶ 사회학습(모방)효과 이론

 : 텔레비전의 효과가 크다고 설명하는 이론

 : 텔레비전은 출연자의 패션과 사교 행동, 성 역할은 물론 새로운 행동 양식을 전달하

   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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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한류와 방송의 세계화

▶  한류와 방송 콘텐츠의 유통구조
 : 2012년 11월 가수 싸이의 <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8억 건을 돌파해 

  모든 카테고리 중 ‘ 가장 많이 본 동영상’ 순위 1위 기록. 2013년 1월 12억 건 돌파

: 영상 콘텐츠는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전 세계

 에 음성과 이미지를 전달

, 글로벌 방송 문화 창조

  - 영상 콘텐츠의 경우 문자와 소리 전달 위주의 신문, 잡지, 라디오와 달리 내용을 이해하는 언어

    적 장벽이 낮음
 

: 영상 콘텐츠의 주요 미디어인 텔레비전과 인터넷이 세계적 시장을 형성함에 따라 글로벌 

미디어 기업은 다양한 나라에 텔레비전 채널을 확보하고 프로그램을 제공

  → 문화 창조, 프로그램과 광고 판매를 위한 수익 증대

 : 문화적 차이가 있는 다른 국가의 시청자에게 수용 정도가 떨어지는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 현상을 낮추는 제작 방식 선택으로 방송 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형성

   - 방송 콘텐츠의 주제와 상황 설정에서 문화의 특수성이 약화되고 보편적 형식과 장르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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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한류와 방송의 세계화

▶  글로벌 방송과 민족적 문화 정체성
 : 글로벌 방송은 민족, 종교, 인종, 문화, 언어의 벽을 넘어 시청자를 창출

 : 세계의 시청자는 지리적 구분에서 벗어나 방송 프로그램의 수용과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신분 획득

 : 글로벌 방송은 가치중립적 기술이지만 프로그램 내용에 글로벌 방송 프로그램 제작 

  집단의 가치 포함
 

: 민족적 문화 정체성 전망(스튜어트 홀)

  ① 문화적 동질화와 포스트모던 현상의 영향으로 민족정체성 약화

  ② 세계화에 대한 저항으로 민족적 정체성 강화

  ③ 민족적 정체성이 쇠퇴하고 새로운 혼합적 정체성 등장

 : 세계 문화 시대에도 민족적 문화 정체성은 다양하게 대응

  세계 문화의 수용 속에서 민족적 정체성이 약해지기도 하지만 조화를 이루거나 또는 

  세계 문화에 저항하며 꿋꿋이 고유의 문화를 유지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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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각국의 인기 프로그램의 특성

5. 한류와 방송의 세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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