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 1호 (산내,대전역,정림동)
T1
등교 2호 (법동,터미널,용문동)
T2
등교 3호 (신탄진,전민동,만년동)
T3
정류장
1회
정류장
1회
정류장
1회
산내소방서 앞
07:25 법동 우체국 앞
07:25 신탄진역
07:25
은어송초등학교 앞 버스승강장
07:29 동춘당 버스승강장
07:29 신탄진 톨게이트 전 주공Ⓐ
07:28
효동 현대Ⓐ 106동
07:35 웰니스요양병원
07:35 삼성전자 리빙프라자
07:30
대전역 대성미용갤러리 앞
07:45 대전복합터미널 버스승강장
07:37 묵상동 파출소 건너
07:33
교보생명빌딩 앞
07:48 성남사거리 지앤지마트 앞
07:41 송강체육관 앞 버스승강장
07:36
오류동 임문택약국 앞
07:51 목동 금호한사랑아파트 건너 신협
07:43 대전테크노벨리 날망집 버스승강장
07:39
유천동 로이젠 앞
07:53 용문동 치안센터
07:51 전민동 세종Ⓐ 건너편
07:47
버드내Ⓐ 버스승강장
07:54 풍전삼계탕 앞 버스승강장
07:53 외국인 유학생 기숙사
07:55
신원상가 연산타일
07:56 큰마을4거리 버스승강장
07:57 한아름Ⓐ 102동 건너 만년 버스승강장
08:00
정림동 고개 버스승강장
07:57 갈마서부농협
08:01 유성온천역 3번 출구
08:10
정림동 GS주유소
07:58 대전일보 지나 육교 밑 버스승강장
08:03 목원대학교
08:35
가수원 4거리 현대자동차
08:00 목원대학교
08:35
수목토Ⓐ 버스승강장 앞
08:05
목원대학교
08:35
등교 4호 (세종시,노은동,유성)
T4
등교 5호 (계룡시,관저동,가수원)
T5
등교 6호 (둔산동,월평동,유성)
T6
정류장
1회
정류장
1회
정류장
1회
도램마을 지선버스 승강장(안경마을 앞)
07:30 하나로마트 건너
07:30 샘머리Ⓐ 222동 앞 하나로축산
07:55
세종청사 남측
07:33 사계절마트(구, K-마트)
07:31 한밭초등학교 버스승강장
07:57
연세에스의원 피부과 앞
07:36 삼위일체 성당
07:34 탄방중학교 정문
07:59
첫마을 2단지 버스승강장
07:38 초록델리 앞
07:35 목련Ⓐ 102동 앞 버스승강장
08:02
세종고속버스터미널
07:41 계룡보건소 버스승강장
07:40 한마루 삼성Ⓐ 7동옆 버스승강장
08:04
반석역 4번 출구
07:51 금암주공Ⓐ 203동 앞
07:42 사학연금회관
08:06
휴 사우나 앞 버스승강장
07:53 포스코더샵Ⓐ 정문 건너
07:46 무지개Ⓐ 104동
08:10
지족역(신학대학 출구)
07:54 진잠4거리 버스승강장 앞
07:51 누리Ⓐ 104동
08:12
노은역 2번 출구
07:58 구봉마을Ⓐ 9단지 육교 승강장
07:53 궁동 다솔Ⓐ 버스승강장
08:15
대전유성소방서 노은119 버스승강장
07:59 관저2동 주민센터 앞
07:55 충대정문 건너 대전교회 학생센터 앞
08:20
하이마트 건너 밀레유성점 앞
08:02 KT건너 인도 지하차도 입구
07:56 유성온천역 3번 출구
08:22
유성 새마을금고 앞 버스승강장
08:05 느리울 11단지 옆 버스승강장
07:58 목원대학교
08:40
구암역 지나 버스승강장
08:09 가수원 더맑음웨딩 앞 버스승강장
08:05
정림스토어 건너 김밥천국
08:11 목원대학교
08:40
유성고등학교 앞
08:13
목원대학교
08:35
등교 7호 (궁동,구암동,유성)
S1
정류장
1회
유성구청 앞
08:20
궁동 대학로 마트 앞(소비자마트)
08:22
유성문화원 건너
08:25
드림월드Ⓐ 111동 앞 드림슈퍼
08:26
금호고속 건너 태전마트 앞
08:29
유성시외버스터미널 건너 롯데리아
08:33
유성온천역 3번 출구
08:36
목원대학교
08:45
하교 1호 (산내,대전역,정림동)
T1
하교 2호 (법동,터미널,용문동)
T2
하교 3호 (신탄진,전민동,만년동)
T3
정류장
1회
정류장
1회
정류장
1회
신학대학 옆 주차장
18:10 신학대학 옆 주차장
18:10 신학대학 옆 주차장
18:10
가수원4거리
유성온천역 4거리
유성온천역 7번 출구
정림동 반도패션
하늘문교회
충대 앞 온누리 교회 버스승강장
도마동 유가옥설렁탕
대전일보 육교 및 버스승강장
궁동 소비자마트 맞은 편
버드네Ⓐ 육교 밑
안호영 동물병원
유성구청
유천동 국민은행
큰마을4거리
한아름Ⓐ 102동 앞
기독교 봉사회관
롯데백화점 앞
외국인 유학생 기숙사
중구청 2번출구
용문동 선창교회
전민동 세종Ⓐ
정동 다비치안경(대전역)
목동 금호한사랑아파트 앞
테크노밸리 날망집 버스주차장
효동 현대Ⓐ
성남사거리 현대주유소
송강체육관 맞은 편
2022-2학기 시내/시외 통학버스 노선 및 시간
시내
등교
시행일 : 2022년 09월 19일 ~ 12월 15일
2022-2학기 시내/시외 통학버스 노선 및 시간
시행일 : 2022년 09월 19일 ~ 12월 15일
은어송초등학교 건너
복합터미널 앞 한국병원 앞
목상동 주민센터
산내소방서
동춘당 앞
신탄진역
법동 우체국 맞은편
하교 4호 (세종시,노은동,유성)
T4
하교 5호 (계룡시,관저동,가수원)
T5
정류장
1회
정류장
1회
신학대학 옆 주차장
18:10 신학대학 옆 주차장
18:10
유성고등학교 건너
엘드수목토Ⓐ 101동 횡단보도
정림스토어
가수원 육교
구암역 건너
관저동 KT
유성 새마을금고 건너
진잠4거리
노은역 3번 출구
포스코 더샵Ⓐ 정문
지족역 건너편 버스승강장
금암주공Ⓐ 203동 건너
반석역 5번 출구
계룡시청4거리
세종터미널
삼위일체 성당건너
첫마을 2단지 버스승강장
초록델리
연세에스의원 피부과 건너
사계절마트(구, K-마트) 건너
세종청사 남측
대동Ⓐ
도램마을 지선버스 승강장
시외 1호 (서울-교대역/죽전/신갈)
T7
시외 2호 (경기-수원/평택)
T8
정류장
1회
정류장
1회
교대역 9번 출구
06:20 수원 권선중학교 건너 버스승강장
06:20
죽전 간이정류장
06:40 망포역 3번 출구 버팀병원 버스승강장
06:25
신갈 버스정류장
06:45 평택대학교 정문 버스승강장
07:15
목원대학교
08:50 목원대학교
08:50
시외 1호 (서울-교대역/죽전/신갈)
T7
시외 2호 (경기-수원/평택)
T8
정류장
1회
정류장
1회
신학대학 옆 주차장
18:10 신학대학 옆 주차장
18:10
신갈 버스정류장
평택대학교 정문 버스승강장
죽전 간이정류장
망포역 4번 출구
교대역
수원버스터미널(NC백화점) 버스승강장
시내
하교
시외
등교
시외
하교
방송의 사회적 영향
1
2
3
4
방송과 생활
방송의 기능
방송의 사회적 쟁점
방송의 효과에 관한 이론
주요내용
5
한류와 방송의 세계화
1. 방송과 생활
▶ 방송 이용시간
: ‘2012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결과 하루 평균 189분
일상에서 필수적인 매체 TV(53.4%), 스마트폰(25.0%), PC/노트북(18.6%) 순
: 엄청난 방송 시청 시간의 의미 - 방송이 개인과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 방송은 특정한 프로그램을 통해 또 누적된 시청 결과 우리의 언어, 사고, 문화, 행동
등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상적인 매체로서
TV는
공포영화의 소재로 등장
1. 방송과 생활
▶ 방송 프로그램과 생활
일주일 단위 편성 및 계절에 따른 개편은 생활주기와 일치
(1) 생활시간별 방송 유형 이용
: 시간대별 매체 이용률
- 지상파TV는 저녁 9~10
시, 케이블TV와 IPTV는 저녁 10~12시, 라디오는 오전
7~9시에 이용률이 가장 높음
- 지상파TV 이용률의 경우 저녁 9시대 44.7%, 아침 8시대 15.6%로 케이블TV 등
타매체에 비해 12배 이상 높은 반면, 오후 2시대에는 케이블TV 이용률이 3.6%로
지상파TV(1.2%)보다 3배 정도 높음
: 방송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 동시에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주기
도 함
1. 방송과 생활
▶ 방송 프로그램과 생활
(2) 여가의 변화와 TV홈쇼핑의 확대
: 텔레비전 시청 시간의 증가는 다른 활동 시간의 감소 초래
: 판매와 소비 행태 변화
- 홈쇼핑의 등장과 확산은 상품의 판매와 소비에서 방송의 비중을 확대시킴
- 향후 디지털화에 따라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되면 영향력 확대 예상
: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IPTV 등 유료방송 가입 가구는 조사대상의 89.1%
2. 방송의 기능
▶ 환경감시 기능
: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의 문제점을 파악해서 신속하게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것
: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하고, 개인의 안전 도모와 생활 향상, 복지 증진에 기여
- 사회 안전과 발전을 위협하는 요인을 알려주어 예방하도록 돕거나 사고의 신속 보
도로 피해 최소화
- 일기예보, 교통정보 등 다양한 생활정보 제공
: 환경감시에 소홀할 경우 사회 발전을 가로막거나 기존 체제를 유지하는 이데올로기
효과로 비판
‘ 땡전
’, ‘뚜뚜전’ 뉴스:
미디어는 집권층의
이데올로기를 전파
2. 방송의 기능
▶ 해설 처방 기능
: 사회적 현안을 다루는 과정에서 이해갈등을 해소하는 사회통합 기능을 수행
: 새로운 정보가 얼마나 중요한지 평가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사회와 구성원이
해결하도록 도움
▶ 문화 전승과 사회화 기능
: 공동체가 갖고 있는 사상, 가치, 기술, 지식 등을 세대별로 학습하고 전승시키는 것
: 문화전승과 사회화의 주체가 부모와 친족, 스승에서 매스미디어로 변화
- 획일적 문화 형성 및 사회화 방식 통일
: 방송을 통해 시청자는 사회에서 지켜야 할 규범이나 가치관을 수용하여 사회의 일
원으로 역할하는 사회화가 이루어짐
2. 방송의 기능
▶ 오락 기능
: 다른 매체에 비해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기능
- 긴장 해소와 심리적 불안감 감소, 즐거움
: 시청자의 저급한 욕구와 취향 충족에 치중할 경우 불건전한 문화 조장 우려
3. 방송의 사회적 쟁점
▶ 시청률과 문화적 저급화, 소비문화
(1) 방송의 시청률
: 시청자의 규모를 나타내는 시청률은 방송사의 수입에 직접적 영향
: 방송의 제작과 시청자의 수용, 이를 뒷받침하는 기업의 광고 사이에 이루어지는
교환관계
: 시청자 확보를 위한 노력 - 스타 등장, 갈등 관계 부각, 자극적인 뉴스
(2) 문화수준의 저급화
: 더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제작 과정에서 흥미를 자극하는 소
재를 찾게 되고 이는 공중의 취향을 저급화 – 삼각관계, 불륜, 배신과 복수 등
: 방송은 고급문화를 일반 대중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청자들의 공감을 위
해 순수예술적 취향을 저급화
- 방송의 대중 지향으로 예술은 수용자를 확대할 수 있으나 고급예술은 순수성을 희생하고, 이
윤창출이라는 상업성을 채택하여 대중의 저급한 취향에 종속
3. 방송의 사회적 쟁점
▶ 시청률과 문화적 저급화, 소비문화
(3) 소비문화
: 방송은 광고와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에 영향
- 광고 : 소비자의 욕망을 직접적으로 자극하고 소비로 유도
-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 방송에 등장한 상품과 그 영향에 주목, 간접적으로 소
비문화를 형성
: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높을수록 소비문화의 효과도 커짐
3. 방송의 사회적 쟁점
▶ 사회의 편견과 비현실성
(1) 고정관념(편견)의 형성
: 방송 내용이 시청자에게 쉽고, 빠르게 전달되기 위해 등장인물의 전형적 이미지가
형성되고, 반복적으로 활용
: 특정 계층/직업/지역에 대해 편향되게 묘사할 경우 시청자의 편향된 인식이 고착
화되고 해당 계층 등은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
(2) 비현실성: 환상과 현실도피
: 텔레비전에 대한 과도한 몰입에서 발생하는 역기능
: 현실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를 방송 안에서 해결한다는 허위의식을 갖게 되
며, 이는 현실감을 마비시키는 마취 효과에 해당
: 방송의 지향 가치는 환상이나 현실도피가 아닌 참여가 바람직
3. 방송의 사회적 쟁점
▶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영향: 폭력, 성
(1) 폭력
: TV에 담긴 폭력적 장면이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해 공격성을 증대시킴
: 미국의 경우 폭력적 장면이 담긴 프로그램의 시청을 막는 V칩을 텔레비전에 설치
: 폭력적 행동 욕구 해소(카타르시스 이론) vs 폭력적 공격적 행동
∙
(자극 효과 이론
)
(2) 성
: 방송의 성적 장면도 폭력과 유사한 영향
: 방송은 폭력과 성적 장면의 포함 정도에 따라 시청 가능 연령 표시
: 시청률 압박으로 선정적 표현을 할 경우 청소년의 성적 인식에 부정적 영향
: 사회적 윤리와 가족의 가치 훼손 우려
3. 방송의 사회적 쟁점
▶ 방송 접근의 한계
(1) 경제적 격차
: 방송은 보편적 복지의 대상
: 방송 수상기 및 유료 콘텐츠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경제적 격차 발생
- 경제적 격차가 지식 격차 초래(지식 격차와 빈부 격차의 순환관계)
(2) 미디어 리터러시
: 미디어 접근 능력 향상 - 미디어의 기술적 이용이 원활하도록 미디어 리터러시 필요
: 미디어 수용 - 문화 수준 저급화, 고정 관념, 현실도피 등의 부작용 최소화를 위해
방송 내용의 적절한 평가, 비판 능력 배양이 필요
: 비판 능력 제고
4. 방송 효과에 관한 이론
▶ 마법의 탄환 이론
: 1920년대 라디오의 등장이 광범위한 수용자에게 동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곧
바로 영향을 미치는데 주목해 등장
: 피하주사 이론, 자극-반응
: 대중은 익명은 집단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부족하여 수동적이고 대중매체에 쉽
게 영향을 받는 존재
▶ 이단계 유통 이론
: 방송의 영향이 제한된다는 약효과 이론 또는 제한효과 이론(limited effect theory)이
대표적
: 수용자는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를 획득하고, 판단하는 능동적인 존재
4. 방송 효과에 관한 이론
▶ 의제 설정 이론
: 방송의 영향이 다시 강하다는 강효과 이론의 재발견이 1960년 전후로 등장
: 매스미디어가 강조하는 주제를 수용자가 중요한 의제로 인식
▶ 배양효과 이론
: 수용자는 방송이 전달하는 사회 현실을 온실 속의 화초처럼 배양하고, 방송 내용 그
대로 흡수
▶ 이용과 충족 이론
: ‘미디어가 무엇을 하느냐?’ → ‘수용자들이 미디어로 무엇을 하느냐?’
< 미디어 중심> <수용자 중심>
: 수용자가 능동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존재임을 가정하고 스스로의 욕구 충족을 위해
미디어를 선택해 이용
4. 방송 효과에 관한 이론
▶ 침묵의 나선 이론
: 매스미디어가 선거에서 유권자의 심리와 연관되어 투표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
- 유권자가 지지하는 정당과 후보가 매스미디어에 의해 다수의 지지를 받는다고 보도될 경우 스
스로의 입장을 적극 밝히는 반면, 소수의 지지를 받는다고 보도되면 사회적 고립감을 회피하기
위해 자신의 입장을 드러내지 않음
: 매스미디어가 강력한 효과를 내는 이유는 누적성, 편재성, 일치성의 결합
▶ 틀짓기 이론
: 미디어가 제공하는 뉴스 정보의 제시 방식, 즉 틀에 따라 수용자가 뉴스를 학습
: 틀은 문제를 정의하고, 원인을 진단하고, 독자적으로 판단하고, 개선책을 제시하는 등
특정한 시각을 선택해서 두드러지게 보여줌으로써 독립된 하나의 사건을 특정한 방
식으로 해석하도록 만듦
4. 방송 효과에 관한 이론
▶ 점화효과 이론
: 미디어는 수용자의 특정 시각을 확대시키는 점화효과를 일으킴
: 미디어의 폭력에 대한 영향에 대해 사람들이 폭력 영화의 장면을 보면서 폭력과 관
련된 생각이나 평가를 폭발적으로 제기하거나 활성화하고, 이에 따라 폭력을 사용할
가능성을 증가
▶
제3자 효과 이론
: 미디어 메시지가 본인을 제외한 타인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고 과대평가하는 경향
▶ 사회학습(모방)효과 이론
: 텔레비전의 효과가 크다고 설명하는 이론
: 텔레비전은 출연자의 패션과 사교 행동, 성 역할은 물론 새로운 행동 양식을 전달하
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음
5. 한류와 방송의 세계화
▶ 한류와 방송 콘텐츠의 유통구조
: 2012년 11월 가수 싸이의 <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8억 건을 돌파해
모든 카테고리 중 ‘ 가장 많이 본 동영상’ 순위 1위 기록. 2013년 1월 12억 건 돌파
: 영상 콘텐츠는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전 세계
에 음성과 이미지를 전달
, 글로벌 방송 문화 창조
- 영상 콘텐츠의 경우 문자와 소리 전달 위주의 신문, 잡지, 라디오와 달리 내용을 이해하는 언어
적 장벽이 낮음
: 영상 콘텐츠의 주요 미디어인 텔레비전과 인터넷이 세계적 시장을 형성함에 따라 글로벌
미디어 기업은 다양한 나라에 텔레비전 채널을 확보하고 프로그램을 제공
→ 문화 창조, 프로그램과 광고 판매를 위한 수익 증대
: 문화적 차이가 있는 다른 국가의 시청자에게 수용 정도가 떨어지는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 현상을 낮추는 제작 방식 선택으로 방송 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형성
- 방송 콘텐츠의 주제와 상황 설정에서 문화의 특수성이 약화되고 보편적 형식과 장르 형성
5. 한류와 방송의 세계화
▶ 글로벌 방송과 민족적 문화 정체성
: 글로벌 방송은 민족, 종교, 인종, 문화, 언어의 벽을 넘어 시청자를 창출
: 세계의 시청자는 지리적 구분에서 벗어나 방송 프로그램의 수용과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신분 획득
: 글로벌 방송은 가치중립적 기술이지만 프로그램 내용에 글로벌 방송 프로그램 제작
집단의 가치 포함
: 민족적 문화 정체성 전망(스튜어트 홀)
① 문화적 동질화와 포스트모던 현상의 영향으로 민족정체성 약화
② 세계화에 대한 저항으로 민족적 정체성 강화
③ 민족적 정체성이 쇠퇴하고 새로운 혼합적 정체성 등장
: 세계 문화 시대에도 민족적 문화 정체성은 다양하게 대응
세계 문화의 수용 속에서 민족적 정체성이 약해지기도 하지만 조화를 이루거나 또는
세계 문화에 저항하며 꿋꿋이 고유의 문화를 유지하기도 함
세계각국의 인기 프로그램의 특성
5. 한류와 방송의 세계화